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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월병 문화・월병의 경제학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7-09-27
  • 출처 : KOTRA

中, 월병 문화·월병의 경제학

- 전통문화 개념 희박해지고 상업적 수단으로 사용 -

- 황금월병 등 고가 월병으로 사치부패 조장 여론 높아 -

 

보고일자 : 2007.9.27.

이영준 청두무역관

ctuktc@kotra.or.kr

 

 

□ 중국 추석의 대표적 전통문화, 월병

 

 ○ 중추절의 상징, 월병

  - 중추절은 춘절(설)과 함께 중국의 2대 전통 명절로서 우리의 추석에 송편이 생각나듯 중국에서는 월병을 떠올림. 월병은 원래 달 신에게 제를 지낼 때 쓰던 제물의 하나였으며, 월병의 유래는 다양하게 전해져 오고 있음.

  - 월병은 중추절의 전통문화이자 정감을 나누는 상징물로 가족이 한 자리에 모이길 바라는 마음,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그리움·부모의 정·우정·사랑·축복·꿈 등이 함축돼 있는 중국의 전통식품임.

  - 월병은 우리의 송편처럼 속을 넣어 만드는데 속은 주로 팥·복숭아·살구·땅콩·깨·연밥·야자열매·계란 노른자 등으로 만듦. 최근에는 과일·야채·아이스크림·초콜릿·해산물 등을 넣은 월병들까지 수 없이 많은 월병이 생산되고 있음.

  - 중추절에 온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 월병을 먹는 것은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것으로 둥글고 밝은 달을 보며 고향·부모·친구·연인을 생각하고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문화 상징의 하나임.

 

  

 과거와 현재(사진자료 : 신화망)

 

 ○ 희박해지는 월병 문화, 마음을 사는 도구 월병

  - 중추절의 대표적인 상징물인 월병은 이미 과거의 전통 세습의 본질을 벗어나 정을 나누는 음식이 아닌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 됐으며, 선물의 의미가 매우 강한 식품이 됨.

  - 현재 월병은 선물의 개념을 강화하기 위해 포장은 크고 화려하게, 내용물은 갈수록 줄어드는 기이한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심지어 황금·전복·삭스핀 월병 등으로 사치와 부패를 조장하는 매개체로 변질돼 가고 있음.

 

□ 월병의 경제학

 

 ○ 월병 경제

  - 광저우일보에 따르면 중국 전역에 월병 전문 생산기업은 5000여 개가 넘으며, 여기에 자체 생산하여 판매하는 호텔·식당들까지 합하면 1만 여 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남. 월병의 연간 생산량은 20만 톤으로 연간 판매액은 100억 위앤(1조 2000억 위앤)이 넘으며, 월병 관련 전체 산업은 약 300억 위앤의 경제효과를 만들어내고 있음. 2007년에도 대략 2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市場報에 따르면 월병 생산에서 차지하는 포장 원가는 제품의 1/3 이상으로 매년 월병 포장에 사용되는 비용은 25억 위앤(약 3000억 원) 이상이라고 밝힘. 하지만 이 포장은 70% 이상이 쓰레기로 버려져 자원을 낭비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음.

  - 월병은 월병 제조기술 수준이 낮고 생산 공정 또한 간단하며, 동일화 현상이 만연하고 있는데다 시장의 수요보다 훨씬 많은 월병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어 할인 판매가 상시 이뤄지고 있고, 유통기한 초과제품은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음. 실제 선물로 받은 월병 세트는 보통 1~2개 정도 먹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는 냉장고에 두었다 다시 유통기한이 지나면 버리는 사례가 상당히 많음.
 

 ○ 월병의 상업화·고가화

  - 월병은 원래 국민들이 저렴하게 먹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정을 나누는 식품이었지만 이제는 주로 선물로 이용되고 있어 갈수록 고가화되고 있음. 고가의 제품은 주로 뇌물용으로 사용되고 있어 중국에서는 ‘月餠腐敗(월병부패)’, ‘假日腐敗(명절부패)’ 등의 말 등이 생겨남.

  - 월병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매년 각 지역마다 최고 무게, 최대 크기 등 각종 최고의 월병 등을 만들어 내고 있음. 랴오닝성 썬양(沈陽)에서는 무게가 22.5톤에 달하는 월병을 만들어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도 함.

  - 월병의 상업화에 따라 디즈니, 하겐더즈 등도 만화 모양의 월병, 초콜릿 ․ 아이스크림 월병 등을 출시하고 상당한 수입을 얻고 있음. 심지어 인터넷 게임의 일종으로 월병 만드는 과정을 게임 형식으로 만들어 게임 콘텐츠를 판매하는 것으로 게임 구매자는 가상의 월병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전송함.

  - 고가 월병, 호화 포장 월병의 지속적인 출시로 자원낭비가 심하고 부패를 조장한다는 여론이 일어 중국 정부는 2006년 6월 1일 ‘월병 강제성 국가표준’을 정하고 업계의 관리를 강화함. 표준에는 끼워 팔기 금지, 포장비용이 월병 공장출고가의 25%를 초과할 수 없으며 외부포장과 내부포장의 간격 등을 규정하고 있음. 하지만 표준실시 이후에도 각종 변형된 방법으로 고가 월병은 지속적으로 판매되고 있음.

 

□ 수요가 끊이지 않는 고가 월병
 

 ○ 황금 월병, 은 월병

  - 쓰촨성 청두시에는 2006년에 이어 2007년에도 보석 상가에서 ‘황금 월병’을 만들어 판매했으며, 30g 금 4개 들이 한 세트의 가격은 2만8560위앤(약 350만 원)으로 8월말부터 예약 판매에 들어감. 직원에 의하면 1개 매장에서 약 1달 사이에 백 여 세트가 판매됨.

  - 이 황금 월병은 실제 먹는 월병이 아니라 월병 모양의 수정 받침대 중간에 동전크기 모양의 황금을 월병 속처럼 만든 것으로 무게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일종의 고급 중추절 선물의 하나로 사치품의 하나로 볼 수 있음.

  - 또한 허베이성 쓰쟈좡(石家庄)시에서도 ‘황금 월병’이 순도에 따라 2180~26160위앤까지 판매되고 있음.

 

  

- 청두시 황금월병                           - 쓰쟈좡 황금월병

 

 ○ 전복·삭스핀·제비집 월병

  - 월병의 속을 전복·삭스핀·제비집 등으로 만든 월병으로 전복 월병 선물세트의 경우 9개 들이 한 세트에 842위앤에 판매됨.

 

 ○ 월병 끼워팔기(주객 전도)

  - 월병 선물 바구니 : 주로 호텔에서 판매하며, 월병에 고급 양주, 고급 백주, 고급 담배, 보이차 등을 같이 판매함. 가격은 보통 2000위앤 좌우임.

  - 윈난 쿤밍에서는 100㎡의 주택을 같이 판매하는 31만 위앤의 월병을 선보임.

  - 월병 끼워팔기는 주객이 전도돼 실제 월병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고가 제품 등을 판매하는 것이 주목적임.

 

□ 월병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 중국 인민일보와 인민망(www.people.com.cn)은 2007년 9월 17일 ‘我們拿什麽管住高價月餠(무엇으로 고가 월병을 통제할 것인가)’이라는 인터넷 조사 결과를 발표함. 조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질문을 통해 고가 월병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

  - 자신이 먹을 월병은 어떤 월병을 선택할 것인가? : ▷ 낱개 62.8% ▷ 보통 포장 34.7% ▷ 고급 포장 2.4%

  - 공적인 업무 관계라면 어떤 월병을 선택할 것인가? : ▷ 낱개 5.9%, ▷ 보통 포장 16.7%, ▷ 고급 포장 77.4%

  - 월병의 실제 속성은 어디에 더 가까운가? : ▷ 식품 12.8%, ▷ 선물 61.8%, ▷ 두 가지 모두 25.3%

  - 고가 월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 사고파는 정상적인 시장행위이다 12.3% ▷ 사회 심리 상태를 투사하는 개인 소비행위로 관심을 가져야한다 24.1% ▷ 사치와 부패를 조장하는 것으로 반드시 뿌리 뽑아야한다 63.6%

 

 ○ 조사 결과에 의하면 조사대상자의 63.6%가 고가 월병은 사치와 부패를 조장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월병은 식품이라기보다는 선물용 제품이라는 의견이 61.8%로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월병 문화·월병의 경제학이 대체

 

 ○ 중국에서 현재 월병은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체험하는 문화적 의미보다는 월병의 상업화로 선물의 개념이 강하며, 심지어 고가의 월병은 출세 및 사업 성공을 위한 뇌물로 변질되고 있음. 중국 정부에서는 월병이 부패를 조장하는 매개체가 되어 간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어 정부의 개입은 늘어날 것으로 보임.
 

 ○ 하늘을 찌르는 고가 월병들로 정부의 개입 역시 늘어나고 있지만, 정부의 과도한 개입은 시장경제의 원리에서 벗어나 계획경제로 회귀하는 일로 시장의 자율적인 규율을 강조하고 있음. 갈수록 상업화 되어가고 있는 월병에 대해 사회 전반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있지만 자본주의 사회보다 더 자본주의답다는 중국에서 고가제품이 쉽게 사라지지는 않을 것임.

 

 

자료원 : 新華網, 經濟參考報, 人民日報, 四川日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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