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07년도 상반기 주요 한류 관련 행사 현황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이성훈
- 2007-09-27
- 출처 : KOTRA
-
태국, '07년도 상반기 주요 한류 관련 행사 현황
- 현지 유력 언론에서 주목하는 상반기 한류행사 및 반응 -
보고일자 : 2007.9.27.
김경민 방콕 무역관
kotra16@kotrathai.com
□ 태국 CPN(센트럴그룹)사의 "Central Plaza Summer : Blooming Korea" 이벤트
○ 태국 최대 백화점 계열사인 센트럴그룹이 2007년 3월 초부터 방콕, 파타야, 치앙마이 등 태국 전역의 대도시에 있는 센트럴 백화점 행사장에서 'Blooming Korea' 행사를 차례로 열었음.
○ 한-태 교류센터인 한국의 KTCC사가 함께 개최한 이 행사는 태국 내 한류를 반영한 현지 세일즈 마케팅 사업 가운데 큰 규모로 꼽힌 바 있음. KTCC사는 자사에서 태국에 런칭 중인 한국 가수 SS501, 심은진 등의 앨범을 이 행사를 통해 소개하기도 했음.
- 태국 최대 음반사인 GMM에서 함께 진행 중인 다양한 한류 인기 드라마의 OST도 행사를 통해 효과적으로 소개함.
○ 이 행사를 통해 한류 스타일 및 각종 관광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담당자들이 태국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했고, 한국 퀴즈대회 등 다양한 한류 아이템이 소개돼 큰 관심을 모은 바 있음.
○ 태국 일간지 Manager 기사에 따르면 CPN그룹의 여름 매장 특별 이벤트로 “Central Plaza Summer : Blooming Korea" 행사가 한류 효과를 톡톡히 보며, 종전 대비 약 20%의 매출상승 결과를 가져왔다고 전하고 있음.
○ 태국 일간지 'Manager' 3월 6일자 관련 기사 내용 정리
- CPN(Central 그룹-*주:태국 최대 쇼핑몰,백화점 그룹명)의 판매 담당 최고 시장 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판매 이벤트는 어느 해보다도 판매 진열대 대여를 두고 큰 진통을 겪었으며, 상품 구입을 위해 찾는 손님도 매우 많았다고 함.
- 또한 그는 CPN의 이번 여름 시즌 판매 이벤트는 현재 아시아 시장에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한류 추세에 따라 특별히 준비하게 됐다고 전하고 있음.
- 한국의 스타일을 선호하는 경향, 혹은 “Hallyu“ 라고 불리고 있는 이러한 추세는 특히 최근 한국 영화·드라마·미니 시리즈를 자주 접하는 이번 이벤트에 찾아온 태국 소비자들에게 상품 선택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함.
- CPN 마케팅부 연구원은 "요즘 태국 청소년 혹은 직장인들은 태국 내의 트렌드보다는 아시아 전체적인 패션 스타일의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경향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음. 또한 그는 "한류 혹은 Korean Trend가 점차 강해지고 있으며, 이는 요즘 청소년과 직장인들이 즐기는 패션·음악·헤어스타일·화장법·장신구·모바일 콘텐츠(링톤·월페이퍼 등) 등 다양한 아이템에 이미 퍼져 있다."고 말하고 있음.
- 시장성 측면에서 볼 때, 태국의 한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작년인 2006년도라고 할 수 있으며, 올해도 그 여파로 관련 상품의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관련 종사자들은 기대하고 있음.
□ 태국 최고 한류가수 '비'의 태국 내 두 번째 단독공연 성공리에 개최
○ '06년도 2월 한국 가수로는 최초로 태국 내 단독공연을 개최해 성공리에 마치며 태국 내 최고 인기 외국 가수로 자리매김한 가수 '비(Rain)'가 올해 제2회 태국 단독 공연을 한 바 있음.
○ 당초 계획은 전년도와 비슷한 일정인 '07년 2월에 공연을 개최할 계획이었으나 당시 태국 폭탄테러 등 정국 불안으로 공연이 연기돼 6월에 개최하게 됨.
○ 2월 공연 계획 당시 이미 몇 달 전부터 티켓 1만3000장 이상이 매진된 바 있으며, 6월 2~3일 이틀간에 걸쳐 열린 공연은 태국에서 최고 수준으로 꼽힐만한 성공을 거둔 바 있음.
○ 태국 경제 일간지 'ThanNews' 6월 7일자 '비' 관련 기사 발췌 내용 정리
- 마케팅에서 고객관계관리를 일컫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측면에서 볼 때 최근 한류스타 중 가장 시장성이 큰 스타는 단연 한국의 “Rain(비)” 였음. 그의 시장 가치는 약 2억 바트(약 600만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현재 태국뿐만 아닌 아시아 최고 스타성을 지니고 있음.
- 태국에서 대형 단독 콘서트를 2회나 개최해서 성공한 이른바 최고 외국 스타이며, 그 광고 가치만 해도 현지에서는 대단한 수준임.
- 올해 Rain 공연을 앞두고 태국 최대 요쿠르트 생산 업체인 Dutch Mill 그룹의 광고모델로 Rain을 내세워 이 업체는 매출실적 약 20% 이상 증가했음. 이 뿐만이 아닌 방콕 대형 쇼핑몰인 Siam Center, 음료 Singha Soda, 라면 MaMa 등 태국의 각 분야의 최대 매출업체들이 앞 다퉈 Rain을 상품 이미지 브랜드로 내세웠음.
□ 한류 배우 '이준기' 태국 방문 및 태국 왕실재단 기부금 전달 행사
○ 6월 한국 드라마 촬영을 위해 태국에 방문한 한류 배우 이준기가 8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프로모션 행사에서 자신의 소장품 판매 전액을 태국왕실 재단에 기부해 태국언론의 화제를 모은 바 있음
- 이준기는 올해 초 태국에서 큰 인기를 끌며 종영한 드라마 `My Girl’과 영화 `왕의 남자’로 인지도를 높인 태국 내 인기 한류 배우임
- 태국왕실 재단은 극빈자 구호 등의 목적으로 설립된 곳으로 이준기는 DVD세트와 선글래스, 모자 등을 경매품으로 내놓은 바 있음
○ 한태교류센터(KTCC)가 주관한 이준기의 태국 왕실재단 기부금 전달 행사엔 5천 여명이 넘는 팬들이 행사장인 센트럴월드에 몰려 들여 대 혼잡을 이뤘으며, 프로모션 기자회견에는 태국 100개의 언론 매체가 열띤 취재를 벌였음
○ 이날 기자회견에 참가했던 태국 언론지 기자들에 따르면 “한국스타들이 여러 번 태국에 왔지만 이준기 같이 태국사회에 관심을 보인 경우는 드물었던 터라 더욱 언론의 큰 주목을 받는 것 같다”고 밝힌 바 있음 (출처 : 한태교류센터 자료)
○ 이준기는 한류스타 대표로 태국 방콕의 한국관광공사 코리안 플라자 오픈식에도 참가해 `국가홍보’ 축하말을 전하는 행사에 참여하기도 함.
- 이 자리에는 태국문화체육부 차관 및 태국주재 한국 대사 등 한-태간의 중요인사들이 초대됐으며, 이준기를 만나기 위해 행사장에 수백 여명이 태국 팬들이 몰려들어 `한류스타’의 인기를 실감하게 함.
자료원: 아시아 방송콘텐츠 관련 웹진, 각종 태국 현지 일간지 기사 자료(Manager, The Nation, ThanNews 상반기 관련 뉴스), 한태교류센터(KTCC) 뉴스 자료 및 방콕법인 담당자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07년도 상반기 주요 한류 관련 행사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한류를 등에 업고 성장하는 아세안 콘텐츠시장
싱가포르 2016-12-22
-
1
2024년 태국 금융산업 정보
태국 2024-05-10
-
2
2024 태국 물류산업 정보
태국 2024-04-11
-
3
2024 태국 건설산업 정보
태국 2024-04-09
-
4
2024년 태국 관광산업 정보
태국 2024-01-24
-
5
2023년 태국 농업 정보
태국 2023-09-08
-
6
2023년 태국 전기전자 산업 정보
태국 2023-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