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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게임스탑, 캐주얼 게이머 공략 마케팅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9-26
  • 출처 : KOTRA

美, 게임시장 지각 변동에 맞서는 게임스탑(GameStop)의 앞선 마케팅 전략 분석

- 캐주얼 게이머 공략위한 적극적 마케팅 차별화 공세 펼쳐 -

 

보고일자 : 2007.9.25.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Emily@kotradallas.com

 

 

 미, 게임시장 지각 변동에 맞서는 게임스탑의 앞선 마케팅

 

 ○ 시장조사 전문기관 NPD 그룹의 지난 8월 마켓 리서치 매출비교 자료에 따르면, Xbox 360은 27만7000개, 플레이스테이션 3 콘솔은 약 13만1000개 팔린 것에 비해 닌텐도의 위(Wii) 콘솔은 40만3000개로 엄청난 판매 실적을 기록함.

  - 249달러에 판매된 닌텐도의 위(Wii)는 새로운 게임 시스템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다이나믹한 활동 및 움직임을 겸비한 게임 구성으로 폭발적 인기 얻음.

 

 ○ 이러한 게임시장 변화에 발빠른 대응위해 매니아 게이머층 공략에서 캐주얼 게이머들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게임스탑 등 게임 전문회사 급전환 추세

  - 소비자 상품 리서치 패키지드 팩트(Packaged Facts) 자료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경에는 미국 가정의 자녀들에 대한 소비 지출액이 총 1430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전체 어린이시장 급부상으로 맞벌이 부부층의 자녀들을 위한 집중 소비지출 경향에 따라 이 시장도 지속 성장 예상

 

□ 게임스탑의 마케팅 전략 변화 분석

 

 ○ 케주얼 게이머들을 겨냥한 대대적 매장 개편

  - 케주얼 게이머층 : 위 스포츠(Wii Sports), 기타 히어로(Guitar Hero), 쿠킹마마(Cooking Mama)와 같은 오락에 관심 갖는   미국내 신소비자 계층

 

 케주얼 게이머층이 선호하는 게임

 

  - 기존의 게임 매니아층과 차별화된 공간을 게임매장 내 별도로 마련하는 추세

  - 음악게임을 위한 특별섹션을 만들고 아동층을 위한 게임을 선명하게 표시하는 프로모션 진행

  - 휴일기간에는 매장입구에 안내인들을 추가하는 전략 계획도 수립

 

 ○ 게임스탑의 시장 성공요인

  ① 장기적인 게임기 가격책정 시스템 및 유통체계 개발

  ② 빠른 A/S 및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적극적 마케팅

  - 게임스탑의 단 데마테오(Dan Demateo) 부회장에 따르면, “ 게임스톱이 10년 동안 게임기 가격을 책정하는 고도의 시스템과 유통 체계를 개발했으며 달라스에 500명의 직원들이 매일 3교대로 근무하는 수리센터를 가지고 있어 타 경쟁업체들보다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밝힘.

 

□ 시사점

 

 ○ 미국시장 진출 시 급속도로 변화하는 게임시장 소비자 계층에 맞춰 신흥 캐주얼 게이머층을 공략하는 신제품 개발 우선

   - 지금까지 게임은 일반적으로 전문 매니아층을 공략하는 제품 우선으로 개발돼 왔으나 게임시장이 다각화되고 있는 트렌드에 맞추어 케주얼 게이머를 위한 신제품 개발 및 타깃 마케팅으로 변화해야 함.

 

 ○ 유통구조의 다각화에 따른 전문 매장들의 지속적 변화에 따라 한국의 게임관련 기업의 미국 진출 시 게임스탑 등 전문 리테일러 론칭 전략 수립시 시장의 변화 트렌드 및 구매 시즌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진출 고려

 

 

자료원 : NPD, GameStop, Money Plus, Packaged Facts,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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