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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B]인터넷 마케팅 활성화되는 말레이시아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윤서
  • 2012-05-03
  • 출처 : KOTRA

 

인터넷 마케팅 활성화되는 말레이시아

- 쇼핑몰보다는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이 활성화됨 -

- 인터넷 쇼핑몰 확산에는 다소 시간이 소요 전망 -

 

 

 

□ 유통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o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최근 말레이시아에서도 인터넷 쇼핑 등 인터넷을 통한 유통이 점차 활성화됨.

  - 이는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기존의 구매방법보다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유사 제품과 비교를 더 편리하게 해주기 때문임.

  - 말레이시아 정부 발표로는 2011년 말 기준 말레이시아 전체 가구 중 57%가 고속 인터넷을 이용해 여타 다른 동남아 국가에 비해 인터넷 활용률이 높은 것도 인터넷 쇼핑 확산에 주요한 요인이 됨.

  - 또한 데스크톱, 노트북 등의 가격이 계속 하락해 소득수준이 낮은 계층도 정보화 기기를 활용할 수 있게 됐음.

 

 o 또한 인터넷을 통해 직접 구매를 하지 않더라도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성화 돼 유통전반에 인터넷이 미치는 영향은 점점 커짐.

 

Shiseido Malaysia의 facebook

 

□ 인터넷을 통한 직접 구매는 아직 활성화되지 않아

 

 o 인터넷 뱅킹 등이 활성화된다고는 하나 아직까지 말레이시아에서는 전자상거래를 안전하게 뒷받침할만한 시스템이 구축되지는 않음. 이에 아직까지 전자상거래의 안전성에 의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많아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임. 2011년 현재 전체 유통규모에서 인터넷 구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0.8% 정도 되는 것으로 분석됨.

 

말레이시아 소매유통현황

                                                                                                          (단위: 백만 링깃)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점포 소매유통

81,830.6

87,354.7

91,748.0

93,474.2

96,369.2

99,023.2

비점포 소매유통

5,999.9

6,396.60

6,809.90

7,182.30

7,572.20

8,007.4

  - 직접판매

5,403.2

5,711.80

5,993.30

6,281.00

6,563.60

6,891.8

  - 인터넷 판매

364.5

445.1

571.2

650.9

748

841.5

  - 자판기

232.2

239.7

245.4

250.4

260.6

274.1

소매유통 총계

87,830.5

93,751.3

98,557.9

100,656.5

103,941.4

107,030.6

환율: 미화 1달러= 3링깃

자료원 : 유로모니터

 

말레이시아 소매유통에서 인터넷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전체 소매유통에서

인터넷 유통의 비중

0.4%

0.5%

0.6%

0.6%

0.7%

0.8%

자료원 : 유로모니터

 

 o 하지만 앞서 언급한 대로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고 정보화 기기 사용 인구가 확산됨에 따라 인터넷 유통이 전체 유통구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아질 것임. 또한 소가족 제도가 확산되고 도시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돼 전반적인 생활이 바빠지고 빨라짐에 따라 쇼핑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점점 늘어남.

 

□ 주로 소비자 가전, 사무용품 등이 인터넷 쇼핑을 통해 거래됨.

 

 o 소비자 가전과 비디오 게임기기 등이 최근 인터넷 쇼핑을 통해 가장 많이 거래되는 제품임.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moresales.com.my, cresdo.com가 있음

  - 이들 사이트에서는 유사제품을 쉽게 비교할 수 있고 제품의 사양과 디자인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장점임. 또한 최근에는 소비자 가전에 더해 가구, 생활용품, 문구류 등으로 취급제품도 확대해나감.

  - 한편 bestpricemalaysia.com와 같이 직접 구매는 지원하지 않지만 매장별로 최저 가격을 제시하고 제품별로 가격을 비교하는 사이트도 운영됨.

 

moresales.com.my

cresdo.com

 

 o 사무용품도 인터넷 쇼핑을 통해 거래가 활성화되는 품목인데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doorstep.com.my이 있음. 이 쇼핑몰에서는 다과로, 문구류, 사무실에서 자주 사용하는 간단한 소비자 가전, 프린터 토너 등을 판매함.

 

 o 또한 선물류를 취급하는 사이트로는 인터넷을 통해 꽃과 케익, 기념품을 주문할 수 있는 gift-malaysia.com도 있어 시간에 쫓기는 소비자들의 쇼핑을 편리하게 함.

 

doorstep.com.my

gift-malaysia.com

 

 o 현재까지 말레이시아에서는 오프라인 쇼핑몰이 온라인 쇼핑몰을 겸업해 운영하는 사례는 거의 없음.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Jusco를 운영하는 AEON Co (M) Bhd에서 회사 홈페이지의 하위 메뉴 중 하나로 인터넷 쇼핑몰 운영을 하고는 있으나 판매되는 품목은 매우 제한적임.

 

□ 기존 오프라인 쇼핑몰은 차별화된 서비스로 인터넷 쇼핑 확산에 대응함.

 

 o 인터넷 쇼핑몰이 상대적으로 편리하고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이 저렴한 장점은 있으나 직접 제품을 보고 만져볼 수 없고 제품 구매 시 매장 직원에게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없는 단점이 있음.

 

 o 이 같은 점에 착안해 기존의 쇼핑몰은 제품 구매 관련 서비스를 강화해 인터넷 쇼핑몰 확산에 대응함.

  - 말레이시아의 대표적인 가전 쇼핑몰인 Senheng Electric은 매장 내에 AS센터를 설치해 소비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멤버십 프로그램을 확대 강화해 고객들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해 나감.

  - 과거에는 식료품을 주로 취급했던 대형 슈퍼마켓 등도 가전, 의류, 생활용품 등 취급 품목을 대폭 확대해 매장 내에서 원스톱 쇼핑을 가능하게 해 쇼핑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을 줌.

 

□ 시사점

 

 o 인터넷 가입이 확산되고 컴퓨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인터넷 쇼핑은 향후 크게 확대될 것이나 아직 전체 유통에서 인터넷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비함. 하지만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를 통한 인터넷 마케팅은 매우 활성화됐음.

 

말레이시아 소매유통 전망

                                                   (단위: 백만 링깃)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점포  소매유통

100,204.4

101,596.1

103,176.3

104,935.9

106,950.3

비점포 소매유통

8,445.1

8,878.6

9,311.1

9,752.1

10,185.9

  - 직접판매

7,202.0

7,490.1

7,752.2

7,984.8

8,184.4

  - 인터넷 판매

962.4

1,100.8

1,264.1

1,465.3

1,692.1

  - 자판기

280.7

287.7

294.8

302.0

309.4

소매유통 총계

108,649.5

110,474.7

112,487.4

114,688.0

117,136.2

환율:1달러= 3링깃

자료원: 유로모니터

 

말레이시아 소매유통에서 인터넷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 전망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전체 소매유통에서

인터넷 유통의 비중

0.9%

1.0%

1.1%

1.3%

1.4%

자료원: 유로모니터

 

 o 이에 말레이시아에서 인터넷 마케팅을 추진함에 있어 장기적으로는 인터넷 쇼핑몰 운영을 염두에 두어야하나 단기적으로는 인터넷을 통한 제품홍보, 쇼셜미디어를 통한 관계 마케팅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임.

 

 

정보원: 현지 매장 실사, 유로모니터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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