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 TV 홈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홍창석
  • 2007-09-21
  • 출처 : KOTRA

필리핀, TV 홈쇼핑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7.9.21.

홍창석 마닐라무역관

manila@kotra.or.kr

 

 

□ 시장 동향

 

 ○ 필리핀 TV 홈쇼핑은 1993년 RJTV 29사가 최초로 공중파 상업방송을 시작했음. 2007년 9월 현재 10여 개 이상의 TV 홈쇼핑 회사들이 공중파와 케이블을 통해서 전국에 상업방송하고 있음.

  - 필리핀 TV 홈쇼핑 시장은 이제 막 활성화되는 단계에 있고, 시장에 대한 각종 데이타를 집계하는 관련 협회나 기관이 없어 TV 홈쇼핑 시장규모를 추정할 수 있는 신빙성이 있는 자료는 공개되고 있지 않음.

  - 반면, Euromonitor에 따르면, 2005년 기준 시장규모가 4400만 페소, 전년대비 3% 성장

 

 ○ 필리핀 TV 홈쇼핑시장의 시작단계에서의 전망은 밝지 않았음. 고질적인 정치불안과 치안문제, 그리고 불안정한 경제활동 등이 소비경제시장의 활동 저해요소로 작용했기 때문임.

  - 필리핀 소비시장은 도심 상가를 중심으로 하는 백화점 산업이 발달되다 보니 상대적으로 TV 홈쇼핑 산업이 저조할 수 밖에 없었음.

  - 특히, TV 홈쇼핑의 장점이 가지고 있는 패키지형 할인 및 시간제 할인 등을 굳이 기다리지 않아도 오프라인 상점에서 같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기에 소비자들에게 잘 어필되지 않았음.

  - 또 다른 문제로는 콘텐츠 부족을 예로 들 수 있음. 한국의 홈쇼핑의 경우에는 다양한 제품들을 실시간으로 판매하고 있지만 필리핀의 경우 화장품, 다이어트 관련 상품, 주방 도구 등으로 한정돼 있었음. 특히 유명 브랜드 보다는 시장성이 한정된 제품 판매를 하다 보니 소비자들의 소비를 잘 유도하지 못하고 있었음.

  - 마지막으로 낮은 신용카드 보급률이 시장 발전 저해요소로 꼽히기도 함. 한국의 신용카드 보급률은 70%(2005년) 수준이지만 필리핀의 경우 3% 미만으로 상당히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3% 역시 고소득층이라서 시장성이 한정된 제품으로는 그들의 소비를 유도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음.

 

 ○ 그러나 최근 필리핀의 경제활동 인구가 서비스 업종 특히, 콜센터에 근무하는 노동인구가 증가하면서 인구이동 시간이 주간에서 야간으로 이동 및 분산돼 일부 소비자들의 백화점에서의 소비가 어려워지자 TV 홈쇼핑 채널 등을 통해 구입하기 시작하고 있음.

  - 기존에는 다이어트 및 주방 도구 등을 판매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제품으로 확산돼 화장품·건강식품·여행용 도구·실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레저용 제품·보석 등이 각 시간대별로 판매되고 있음.

 

□ 3대 TV 홈쇼핑사 현황

 

 ○ Home Shopping Network

  - 취급 품목 : 미용관련 기기 및 화장품, 주방용품(계획)

  - 방송 채널 : RPN, BC-13, Solar Channel(24시간)

  - 상품 담당자 : Ms. Flor Emaas(Channel Management Head)

 

 ○ Jannov Products

  - 취급 품목 : 화장품, 다이어트 상품

  - 방송 채널 : VENTA 5 오전 10:00 ~ 오후 1시

  - 상품 담당자 : Mr.Anton Ojeda(Product Dev. Officer)

 

 ○ Superfine Trading Corporation

  - 취급 품목 : 미용관련 상품 및 화장품

  - 방송 채널 : Skycable CH 19, RJ 34, IBC-13

  - 상품 담당자 : Ms.Cherry Chen (Marketing Manager)

 

□ 시사점

 

 ○ 현 시점이 현지 홈쇼핑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공급업체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높은 한국 TV 시리즈 시청률과 한류에 대한 지속적인 인기로 한국 제품에 대한 반감은 줄어들고 친밀도 높아져 있는 상황이기 때문임.

  - TV 시리즈의 영향으로 한국의 액세서리, 의상 등에 대한 수입이 급증하고 있음.

 

 ○ 필리핀 정부가 서비스 특히 콜센터 업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고 다국적 기업들의 콜센터 설립 붐이 불고 있는 것과 편승해 TV 홈쇼핑 시장의 성장은 긍정적으로 보임.

  - 한국 업체들은 현지 시장에 대한 꾸준한 조사와 제품이 현지 시장에 빠르게 흡수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임.

  - 필리핀 홈쇼핑의 역사는 한국보다 빨랐지만 아직 초기시장으로 분류되기에 소비자들에게 한국 제품 인지도에 대한 제고가 시장 진출 및 확대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 TV 홈쇼핑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