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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홈쇼핑시장 현황과 전망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노한상
  • 2013-06-23
  • 출처 : KOTRA

 

필리핀 홈쇼핑시장 현황과 전망

- 500만 달러 규모의 시장 초기단계이나 최근 성장세 높아 -

- 중산층 확대와 도시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진출기회 노려야 -

 

 

 

□ 시장 현황

 

 ㅇ 필리핀 홈쇼핑시장의 전체 규모는 약 2억2000만 페소(500만 달러)수준으로 추정되며, 2007년 1억5000만 페소(360만 달러)에서 연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ㅇ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특히 최근 들어 필리핀의 홈쇼핑시장 매출이 8%의 성장률을 보이며 약진하고 있음. 가전제품은 2012년 연매출이 5200만 페소(130만 달러)로 전년 대비 9%의 성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ㅇ 필리핀 홈쇼핑시장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는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볼 수 있는 일반 제품과의 차별화, 다양한 온라인 프로모션 시행 등 공격적인 마케팅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됨.

 

 ㅇ 특히, 성장률이 높았던 가전제품 부문은 주로 인구가 밀집된 메트로마닐라 중산층 이상의 가정주부를 타깃으로 하는 홈쇼핑 판매가 크게 증가한 것이 원인으로 꼽힘.

 

홈쇼핑시장 규모

자료원: Euromonitor

 

홈쇼핑시장 성장률

자료원: Euromonitor

 

□ 성장 전망 및 주요기업 소개

 

 ㅇ 필리핀의 홈쇼핑시장 규모는 향후 약 3%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면서 2017년까지 2억5300만 페소(약 6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함.

 

 ㅇ 주요 품목인 가전제품이 2017년까지 6000만 페소(140만 달러)로 판매가 증가할 것이며, 주로 가정용품을 중심으로 성장을 이어갈 전망임.

 

 ㅇ 필리핀 홈쇼핑시장은 아직 작은 규모이지만, 아래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중산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판매가 본격적으로 확대됨.

  - (Winter TV Shopping Corp.) 주로 화장품, 뷰티, 건강제품을 수입 및 배급하는 정부공인 홈쇼핑기업으로 국영 TV인 NBN-4를 통해 매일 방영됨. 향후 케이블 채널까지 방영을 확대할 계획임.

  - (EZ Shop TV Company) 화장품 전문 홈쇼핑 브랜드로 출발, 필리핀 홈쇼핑시장이 점차 확대되며 오늘날은 식품과 가전제품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함. 미국, 중국, 한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의 제품을 취급함.

  - (Home Shopping Network) 가전제품 전문 홈쇼핑기업으로 신규 가전제품을 가장 빨리 시장에 소개하는 방식으로 선점효과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추구함. 지역 케이블 방송인 Solar Entertainment와 협약을 체결, 전 시간대에 걸쳐 방영됨.

 

□ 시사점 및 전망

 

 ㅇ 필리핀 홈쇼핑시장은 도시에 거주하는 중산층 이상의 고소득 소비자를 주요 타깃으로 하며, 아직 유통채널이 다양하지 못하고 규모도 크지 않은 편임.

  - 그러나 최근 필리핀 경제성장에 따라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서 소비욕구도 점차 높아지고 중산층의 생활방식 변화와 새로운 제품에 대한 수요도 점차 늘고 있어 시장규모는 향후 지속 확대될 것임.

 

 ㅇ 필리핀의 홈쇼핑시장은 최근 몇 년에 걸쳐 비로소 본격적인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로 볼 수 있음. 까다로운 투자 제한과 비즈니스 인센티브의 부재, 통신인프라 미비로 시장 확대가 단기간에 빨리 이뤄지기는 힘들 것임.

  - 그러나 한편으로는 인구 1억의 거대 소비시장, 중산층 증가와 인프라 개선에 따른 구매 수요 증가, 현지인의 뚜렷한 브랜드 충성도와 한류 프리미엄 등을 고려하면 우리 기업에는 큰 기회의 시장이며 시장선점에 따른 파급효과도 상당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필리핀모바일마케팅협회(IMMAP), KOTRA 마닐라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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