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사업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해열
  • 2007-08-22
  • 출처 : KOTRA

[홍콩] 떠오르는 신종 유망사업

 - 키덜트(Kidult) 마켓, 깊이 있는 소비시장 -

 

보고일자 : 2007.8.22.

박해열 홍콩무역관

silver90@kotra.or.kr

 

 

 홍콩의 키덜트 마케팅

 

  점점 개인의 취미와 개성을 반영하는 상품이 유망할 것으로 예견되는 가운데, 유년기의 순수한 재미를 재현하려는 성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키덜트 마케팅이 자리를 굳혀가고 있음.

 

* 키덜트란?

키드(kid)와 어덜트(adult)"의 합성어인 "키덜트"는 최근 60~80년대 스타일이 다시 유행하고 로봇이나   향수를 느끼게 해주는 제품들이 등장해 유년시절을 그리워하는 어른들이 늘어나면서

생긴 신조어

 

  성인소비자의 개성표현과 순수한 감성을 충족시키는 키덜트 마케팅은 전자제품과 캐릭터상품 등의 분야에서 두드러져 나타나고 있음.

 

  최근 홍콩 인기배우 리우더화(유덕화)가 직접 디자인한 캐릭터 완구는 대만지역에 300개 한정판매를 시작으로 인기리에 캐릭터 보급을 진행 중임.

 

사진 : 리우더화와 캐릭터 인형(Andox), 캐릭터 런칭 관련 행사(우)

 

 홍콩 키덜트 소비자 특징

 

  1990년대 홍콩에 다마고찌를 처음 수입  현재 홍콩  4개의 점포를 보유하는 유명 키덜트숍 JC Shop은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가전·액세서리 라인(핸드백·시계)·스킨케어·건강상품도매를 통해 수백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JC Shop에 의하면, 홍콩 키덜트 소비자는 다음과 같은 성향을 가짐.

  - “저렴하다고  팔리는  아니다”

   · 이들은 소비를 취미생활로 삼을 만큼 경제력이 있어 제품 구매시 가격을 첫째조건으로 삼는 일반적 홍콩소비자와는 구별됨. (예로 소형 진공청소기가 2980홍콩달러(한화 약 35만원)으로 일반제품보다 고가임). 고소득 전문직·유명 연예인·중국의 부유층 소비자들이 주 고객층을 이룸.

  - 실속보다 특성

    구입의 목적이 취미이니 만큼 가전제품 구입시 실용성과 내구성보다는 상품의 특성에 초점을 맞춤.

  - 일년에 수차례 핸드폰을 바꾸는 소비자

     신상품에 민감하며, 가지고 싶은 물건을 소유하는 것에서 만족을 얻음.

 

  홍콩 키덜트에게는 일본제품의 인기가 높으며, JC Shop의 500여종 상품 중 80%(400종)는 일본제품, 나머지 20%는 유럽과 홍콩제품임.

 

  JC Shop이 꼽는 일본상품의 장점

  - 기존의 상품을 신기술과 접목 (예 : 비닐 레코드 플레이어)

  - 일상생활에 과학을 적용해 생활에 편리 도모

  - 견고한 외장

  - 높은 기능성(예 : TV쇼 녹화가능, 웹캠기능, 디지털 카메라 겸용기)

사진 : 비닐레코드 플레이어(일본제품)(좌), 동작  모습(우)

 

 홍콩 키덜트 소비자 특징과 판매전략

 

  JC Shop이 밝히는 성공적 완구 판매 전략의 포인트는 ‘정보력’과 ‘스피드’

 

  - 정보력이 관건

    키덜트 소비자는 신상품에 민감하고 정보력이 높아 특정상품을 찾아 의뢰해오는 경우가 많으며, 이럴 때 해당상품이나 그보다 업그레이드  제품을 제안하지 못하면 다시는 찾아오지 않으므로 항상 최신상품을 입수하도록 함.

 

  - 스피드 경쟁

    다른 상점보다 일찍 신상품을 입점하고 일단 다른 상점에 출현하기 시작하면 해당상품은 전시를 중단, 앞서가는 이미지를 유지해 차별화를 이룸. 따라서 인기를 끌만한 신선한 상품을 신속히 공수해오는 것이 매우 중요함.

 

  신선한 상품 파악하는 

  - 잡지, 신문 체크  전시회 참여로 유행을 파악하고 기존의 상품을 점검할  있음.

  - 대표적으로 "Hong Kong International Toys & Gift Shows"를 통해 홍콩에 참가하는 각국의 제품을   있음.

 

  신속한 상품 공수법

  - 제조사로부터 직수입해 기타 상점보다 신상품을 먼저 선보일  있음.

  -   키덜트가 원하는 상품을 파악하는 안목과 신속한 결정력이 필요함.

 

 키덜트 상품, 대형 매장화  중국진출에 긍정적 전망

 

  일본문화에 대한 홍콩인의 친숙도  쇼핑문화를 고려시 대형 키덜트숍의 전망은 긍정적으로 예측되며, JC Shop 역시 장기적으로 일본의 Tokyu Hands와 같은 대형매장을 계획중임.

 

  중국 관광객은 주요 고객이며 2008년  중국 광저우에 JS Shop 매장 분점 오픈 예정임.  

 

 

Tokyu Hands

1976년에 시부야에 개점 이후 일본   3개의 점포를 보유함.

2003~07년  대만에 3개의 해외지점을 개점함.

· 취급품목 : 디자인이 가미된 다양한 생활용품.

· 특징 : 특이한 물건이 많아 쇼핑의 명소로 꼽히며, 다양한 디자인을 보유함.(예로 옷걸이 종류만 100가지에 달함.)

 시사점   

 

  현재 키덜트 마켓에서 한국상품 수입률은 매우 낮으나 시장의 성장세와 한국상품에 대한 홍콩인들의 긍정적 인식을 이용해 캐릭터 상품 등의 보급 가능성이 전망됨.

 

전시회명

개최일자

참고 웹사이트

Hong Kong Toys & Games Fair

2008.1.7~10

http://hktoyfair.tdctrade.com

Hong Kong Gifts & Premium Fair

2008.4.28~5.1

http://hkgiftspremiumfair.tdctrade.com

Hong Kong Licensing Show 2008

2008.7.2~4

http://hklicensingshow.tdctrade.com

Summer Sourcing Show for

Gifts, Houseware & Toys

2008.7.2~5

http://summersourcingshow.tdctrade.com

 

  주의할 점은 시장과 소비자 특성  일본제품에 대비한 가격 경쟁보다는 제품자체의 특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

 

  관련 전시회 (2008년)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HKTDC)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SERI 보고서, JC Shop 대표 인터뷰, 홍콩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사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