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사업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해열
- 2007-08-22
- 출처 : KOTRA
-
[홍콩] 떠오르는 신종 유망사업
- 키덜트(Kidult) 마켓, 깊이 있는 소비시장 -
보고일자 : 2007.8.22.
박해열 홍콩무역관
silver90@kotra.or.kr
□ 홍콩의 키덜트 마케팅
○ 점점 개인의 취미와 개성을 반영하는 상품이 유망할 것으로 예견되는 가운데, 유년기의 순수한 재미를 재현하려는 성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키덜트 마케팅이 자리를 굳혀가고 있음.
* 키덜트란?
키드(kid)와 어덜트(adult)"의 합성어인 "키덜트"는 최근 60~80년대 스타일이 다시 유행하고 로봇이나 책 등 향수를 느끼게 해주는 제품들이 등장해 유년시절을 그리워하는 어른들이 늘어나면서
생긴 신조어
○ 성인소비자의 개성표현과 순수한 감성을 충족시키는 키덜트 마케팅은 전자제품과 캐릭터상품 등의 분야에서 두드러져 나타나고 있음.
○ 최근 홍콩 인기배우 리우더화(유덕화)가 직접 디자인한 캐릭터 완구는 대만지역에 300개 한정판매를 시작으로 인기리에 캐릭터 보급을 진행 중임.
사진 : 리우더화와 캐릭터 인형(Andox), 캐릭터 런칭 관련 행사(우)
□ 홍콩 키덜트 소비자 특징
○ 1990년대 홍콩에 다마고찌를 처음 수입 후 현재 홍콩 내 4개의 점포를 보유하는 유명 키덜트숍 JC Shop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가전·액세서리 라인(핸드백·시계)·스킨케어·건강상품도매를 통해 수백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 JC Shop에 의하면, 홍콩 키덜트 소비자는 다음과 같은 성향을 가짐.
- “저렴하다고 잘 팔리는 것 아니다”
· 이들은 소비를 취미생활로 삼을 만큼 경제력이 있어 제품 구매시 가격을 첫째조건으로 삼는 일반적 홍콩소비자와는 구별됨. (예로 소형 진공청소기가 2980홍콩달러(한화 약 35만원)으로 일반제품보다 고가임). 고소득 전문직·유명 연예인·중국의 부유층 소비자들이 주 고객층을 이룸.
- 실속보다 특성
․ 구입의 목적이 취미이니 만큼 가전제품 구입시 실용성과 내구성보다는 상품의 특성에 초점을 맞춤.
- 일년에 수차례 핸드폰을 바꾸는 소비자
․ 즉 신상품에 민감하며, 가지고 싶은 물건을 소유하는 것에서 만족을 얻음.
○ 홍콩 키덜트에게는 일본제품의 인기가 높으며, JC Shop의 500여종 상품 중 80%(400종)는 일본제품, 나머지 20%는 유럽과 홍콩제품임.
○ JC Shop이 꼽는 일본상품의 장점
- 기존의 상품을 신기술과 접목 (예 : 비닐 레코드 플레이어)
- 일상생활에 과학을 적용해 생활에 편리 도모
- 견고한 외장
- 높은 기능성(예 : TV쇼 녹화가능, 웹캠기능, 디지털 카메라 겸용기)
사진 : 비닐레코드 플레이어(일본제품)(좌), 동작 중 모습(우)
□ 홍콩 키덜트 소비자 특징과 판매전략
○ JC Shop이 밝히는 성공적 완구 판매 전략의 포인트는 ‘정보력’과 ‘스피드’
- 정보력이 관건
․ 키덜트 소비자는 신상품에 민감하고 정보력이 높아 특정상품을 찾아 의뢰해오는 경우가 많으며, 이럴 때 해당상품이나 그보다 업그레이드 된 제품을 제안하지 못하면 다시는 찾아오지 않으므로 항상 최신상품을 입수하도록 함.
- 스피드 경쟁
․ 다른 상점보다 일찍 신상품을 입점하고 일단 다른 상점에 출현하기 시작하면 해당상품은 전시를 중단, 앞서가는 이미지를 유지해 차별화를 이룸. 따라서 인기를 끌만한 신선한 상품을 신속히 공수해오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신선한 상품 파악하는 법
- 잡지, 신문 체크 및 전시회 참여로 유행을 파악하고 기존의 상품을 점검할 수 있음.
- 대표적으로 "Hong Kong International Toys & Gift Shows"를 통해 홍콩에 참가하는 각국의 제품을 볼 수 있음.
○ 신속한 상품 공수법
- 제조사로부터 직수입해 기타 상점보다 신상품을 먼저 선보일 수 있음.
- 이 때 키덜트가 원하는 상품을 파악하는 안목과 신속한 결정력이 필요함.
□ 키덜트 상품, 대형 매장화 및 중국진출에 긍정적 전망
○ 일본문화에 대한 홍콩인의 친숙도 및 쇼핑문화를 고려시 대형 키덜트숍의 전망은 긍정적으로 예측되며, JC Shop 역시 장기적으로 일본의 Tokyu Hands와 같은 대형매장을 계획중임.
○ 중국 관광객은 주요 고객이며 2008년 중 중국 광저우에 JS Shop 매장 분점 오픈 예정임.
Tokyu Hands
1976년에 시부야에 개점 이후 일본 내 총 3개의 점포를 보유함.
2003~07년 중 대만에 3개의 해외지점을 개점함.
· 취급품목 : 디자인이 가미된 다양한 생활용품.
· 특징 : 특이한 물건이 많아 쇼핑의 명소로 꼽히며, 다양한 디자인을 보유함.(예로 옷걸이 종류만 100가지에 달함.)
□ 시사점
○ 현재 키덜트 마켓에서 한국상품 수입률은 매우 낮으나 시장의 성장세와 한국상품에 대한 홍콩인들의 긍정적 인식을 이용해 캐릭터 상품 등의 보급 가능성이 전망됨.
전시회명
개최일자
참고 웹사이트
Hong Kong Toys & Games Fair
2008.1.7~10
http://hktoyfair.tdctrade.com
Hong Kong Gifts & Premium Fair
2008.4.28~5.1
http://hkgiftspremiumfair.tdctrade.com
Hong Kong Licensing Show 2008
2008.7.2~4
http://hklicensingshow.tdctrade.com
Summer Sourcing Show for
Gifts, Houseware & Toys
2008.7.2~5
http://summersourcingshow.tdctrade.com
○ 주의할 점은 시장과 소비자 특성 상 일본제품에 대비한 가격 경쟁보다는 제품자체의 특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
○ 관련 전시회 (2008년)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HKTDC)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SERI 보고서, JC Shop 대표 인터뷰, 홍콩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사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홍콩이 뽑은 신규 유망산업, 테스팅・인증산업
홍콩 2010-03-26
-
2
[시베리아]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사업
러시아연방 2007-08-22
-
3
[프랑스]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사업
프랑스 2007-08-22
-
4
미얀마 정부, 기름값 2배 인상
미얀마 2007-08-22
-
5
홍콩의 전시컨벤션산업 현황 및 2017년 주요 전시회
홍콩 2017-01-12
-
6
中, 외국기업 세제혜택 철회 이어 산업정책도 대폭 조정
중국 2007-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