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 중국차 판매량 급증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권세영
  • 2007-08-22
  • 출처 : KOTRA

이집트, 올해 중국차 판매량 급증 추세

 

보고일자 : 2007.8.22.

권세영 카이로무역관

seyoung@kotra.or.kr

 

 

□ 개요

 

 ○ 중국산 완성차와 조립차의 이집트 판매량이 올해 들어 큰 폭으로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5월 기준으로 승용차부분 판매량이 4514대로 이미 2006년 전체 판매량을 초과해 판매 급증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차 판매급증 원인으로는 1.6~2.0ℓ 부분에서 현지 CKD조립을 통해 경쟁차종 대비 30%가량 저렴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했기 때문으로 품질 열위에도 불구하고 이집트 시장에서의 중국차 시장점유율은 증가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임.

 

□ 중국차 진출 현황

 

 ○ 2004년 승용차 부분 1626대 판매에 불과했던 중국 자동차는 2007년 들어 5월까지만 총 4514대가 판매됐으며 올해 중 1만 대 이상이 판매돼 시장점유율이 1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돼 한국 자동차에 대한 위협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연도별 중국 승용차 판매현황

            주 : 승용차 부분 (상용차 제외)

            자료 : 이집트 자동차공업협회

 

 ○ 중국차 가운데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는 브랜드는 SPERANZA로 1.6ℓ와 2.0ℓ 차량이 각각 2274대와 1278대 판매됐으며, 전체 중국차 판매량의 78.7%를 차지하고 있음.

 

 ○ SPERANZA모델은 대우의 전 이집트 파트너인 DME를 통해 조립·생산되고 있는데, 2.0ℓ급 A620이 10만7900EGP(US$ 1= 5만6775EGP) 1.6ℓ급 A 516이 6만3900EGP에 판매되고 있어 한국산에 비해 30% 가량 낮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

 

브랜드

모델

엔진용량

세부분야

형태

2007.1~5

시장점유율

CHERRY

QQ

0.85

<= 1.0 L

CBU

35

0.05%

CHERRY

QQ

1.00

<= 1.0 L

CBU

83

0.13%

Jiangnan

Janny

0.85

<= 1.0 L

CBU

0

0.00%

소계

<= 1.0 L

 

118

 

GEELY

Fruittah

1.1

1.0~1.3ℓ

CBU

51

0.08%

Hafei

Lubao

1.1

1.0~1.3ℓ

CBU

0

0.00%

소계

1.0~1.3ℓ

 

51

 

GEELY

Sparky

1.4

1.3~1.5ℓ

CBU

6

0.01%

소계

1.3~1.5ℓ

 

6

 

CHERRY

A11

1.6

1.5~1.6ℓ

CBU

332

0.50%

CHERRY

A15

1.6

1.5~1.6ℓ

CBU

200

0.30%

SPERANZA

A516

1.6

1.5~1.6ℓ

CKD

2,274

3.45%

소계

1.5~1.6ℓ

 

2,806

 

BRILLIANCE

GALENA

2.0

1.6~2.0ℓ

CKD

251

0.38%

SPERANZA

A620

2

1.6~2.0ℓ

CKD

1,278

1.94%

소계

1.6~2.0ℓ

 

1,529

 

GWM

Hover

2.4

SUV > 2.0ℓ

CBU

4

0.01%

소계

SUV > 2.0ℓ

 

4

2.76%

합계

4,514

9.61%

주 : 승용차 부분 (상용차 제외)

자료 : 이집트자동차공업협회

 

□ 향후 전망

 

 ○ 이집트 시장은 가격에 아주 민감한 시장으로 평균 5인 가족인 이집트 가구 구성으로 볼 때 1.6~2.0ℓ급의 저렴한 가격의 중국차는 품질 열위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시장점유율의 증가가 예상됨.

 

 ○ 일반 소비자들은 중국차에 대해 가격이 저렴하나 승차감이 떨어지고 부품의 적기공급이 어렵다고 평하고 있음. 중국차 공식딜러의 경우 중국기업과의 복잡한 행정절차로 거래하기 어렵고, 시장 공략 네트워크를 구축해 놓으면 다른 파트너를 찾는 등 경험 부족으로 나쁜 이미지가 확산되고 있다고 평하고 있음.

 

 ○ 아직 중국차 진출 역사가 짧아 사후지원과 중고차 가격 시세 등에 따라 증가 폭은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임. 가격 장점을 가진 상황에서 중국차를 사용한 소비자로부터 품질에 대한 호응을 얻기 시작한다면 향후 이집트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확대 가능성은 많음.

 

 

정보원 : 이집트 자동차공업협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 중국차 판매량 급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