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사업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7-08-22
  • 출처 : KOTRA

[러시아]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

  - 인터넷 쇼핑과 TV쇼핑 -

 

보고일자 : 2007.8.22.

이승래 모스크바무역관

707245@kotra.or.kr

 

 

1. 인터넷 쇼핑

 

□ 인터넷 쇼핑시장의 최신 동향

 

 ○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러시아 인터넷 쇼핑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05년에 비해 42% 증가했음. 특히, 모스크바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가장 크게 성장했고, 전체 인터넷 쇼핑시장의 62%를 차지하고 있음.

 

 ○ 또한, 이러한 인터넷 쇼핑시장의 성장의 주요인은 구매자들의 관심과 편리한 이점임. 아직 대중적인 시장은 아니지만 점점 이용자들이 늘고 있는 과정이며, 현재 주 이용고객은 중산층이지만 고소득층이나 저소득층도 관심을 보이고 있음.

 

 ○ 2006년 말 인터넷 쇼핑 구매자들은 건축자재(62%), 꽃 등의 선물종류(62%), 아동용품(49%)이 2005년에 비해 대폭 성장했고, 인기 브랜드로는 핸드폰 등의 고성능 전자제품과 가정용품들임.

 

□ 인터넷 쇼핑시장의 주요 사이트

 

 ○ 러시아에는 많은 인터넷 쇼핑시장 사이트가 형성됐으며, 그 중 신뢰도가 높고 많은 구매자가 이용하는 사이트는 5~6가지로 볼 수 있음.

 

 ○ 이 중 33x.ru는 가장 많은 구매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의 다품목 취급 인터넷 사이트와 유사하고 대부분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배송이 빠르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음. gimi.ru는 전자제품을 주로 취급하며, 장점은 달러와 루블이 모두 결제가 가능함. ozon.com은 주로 10~20대가 이용하는 사이트로 책·전자제품·CD·DVD·음악 등을 판매하고 있음. 그 외 vid.abc.ru와 trib.ru, climatwell.ru 등이 있음.

 

□ 인터넷 쇼핑시장의 지불방법

 

 ○ 인터넷 쇼핑시장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지불방식은 아직까지 현금임. 이 원인은 낮은 신용도와 러시아내 카드사용의 단점으로 인해 현금이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지불 방법은 보통 3가지임.

 

방식

종류

현금

직접 지불, 제품 배송 시 지불, 은행이용 지불

카드

텔레 뱅크, 사이버 캐쉬

웹 머니

□ 인터넷 쇼핑시장의 전망

 

 ○ 인터넷 쇼핑시장은 잠재고객들이 매우 널리 분포돼 있지만 아직까지 적절한 금융시스템이 대두되고 있지 않음. 하지만, 최근 3년 동안 법적 개선과 새로운 시스템 등의 도입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어 빠른 시간 안에 매우 크게 성장할 산업으로 전망됨.

 

2. TV 홈쇼핑

 

□ TV 홈쇼핑시장의 최신 동향

 

 ○ 러시아의 TV 홈쇼핑시장은 최근 몇 년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인터넷 시장보다는 작은 규모를 이루고 있음. 케이블·위성·유료 TV는 물론 일반 공중파 방송을 통한 판매광고가 크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시장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됨.

 

 ○ TV 홈쇼핑이 성장하고 있는 것은 소매업체와 구매자간의 신뢰수준이 높아져 가고 있음을 시사함. 보통 TV 홈쇼핑은 대기업이 운영하고 있어 금융 및 유동능력에 확신을 갖게 되고 배송능력도 이전보다 더 신뢰도가 높아짐으로 인해 소비가 성장함.

 

 ○ 현재 러시아에서는 약 5개의 전문채널이 운영되고 있음.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수 없는 고객을 위해 늦은 새벽 2~3시까지 방영되고 있으며, 판매 시 다양한 할인제공은 물론 보너스 상품도 함께 판매되고 있음.

 

 ○ 외국 TV 홈쇼핑 채널에서 흔히 판매되는 화장품·건강식품·의류 등이 판매되고 있으며, 운동기구·체중감량 기구·전자제품 등 주로 오프라인에서 공급되고 있는 상품이 판매됨.

 

□ TV 홈쇼핑시장의 대표업체

 

 ○ 러시아내에서 규모가 큰 TV 홈쇼핑업체로는 4~5개로 볼 수 있으며, 대부분 모스크바에 위치하고 있음.

 

 ○ TV-Sale은 2003년에 오픈해 화장품과 건강식품과 스포츠용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높지만 최근 새로운 기업들의 독특한 상품 출시로 예전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보이지 못함. Intex-TV 는 매우 규모가 큰 홈쇼핑업체로 가구·장난감·액세서리 등의 제품과 아이디어 상품을 주로 판매함. 또한 수영장·보트 등 고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 이용고객은 중산층 이상임. TOP-Shop은 각종 생필품을 판매하며, 주로 가전제품이나 주방용품을 판매함. 모스크바의 TV-Club, 블라디보스톡의 999 홈쇼핑업체도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 TV 홈쇼핑시장의 전망

 

 ○ TV는 누구나 손쉽게 사용하고 전화를 걸 수 있고 제품의 소개도 더 상세하게 설명해 TV 시청자들이 인터넷 사용자보다 더 구매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TV 홈쇼핑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떠오르는 신종 유망산업・사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