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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코의 美시장 성공 키워드는 ‘월마트와 차별화’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8-17
  • 출처 : KOTRA

테스코의 美시장 성공 키워드는 ‘월마트와의 차별화’

  - 밀착분석 3년 후 미국 유통계의 틈새시장 발견 -

  - 편의점과 대형마켓 사이 중형가게 형식을 모델로 미국시장 강타 

 

보고일자 : 2007.8.16.

구민경 로스엔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영국 유명 유통체인 테스코 미국진출 전략

 

 ㅇ 3년간 현지 정착 분석 시장 조사 후 편의점 모델로 미국에 진출하는 테스코

  - 영국과 유럽, 아시아 지역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테스코는 지난 수년간 미국진출 기회를 모색해왔으며 간접적으로는 2001년 미국 세이프웨이 마켓체인의 온라인 사업인 Grocery Works의 지분 35%를 인수하며 온라인 마켓 경험을 쌓았음.

  - 2004년부터 직접적인 진출을 위해서 여러 지역에 직원들을 파견해 다양한 소득 수준의 미국인 가족과 함께 생활하며 시장을 조사했음.

  - 이후 미국인들은 원스톱 멀티쇼핑보다는 다양한 곳에서 필요한 물건들을 구매한다는 것과 미국 편의점 시장이 특히 서부지역에서 크게 분열된 것을 파악했음.

  - 편의점의 대부분은 개인매장 운영이(One Store Operation) 대부분이며 워싱턴·오리건·캘리포니아 주 내 개인매장 분포도가 각각 82%, 77%, 77%로 미 전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대형마켓이나 할인매장에 비해 편의점 시장에는 유통체인 진출이 적은 것을 고려해 테스코는 미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편의점 브랜드 Tesco Express로 미국 진출을 계획함.

  - 이는 또한 미 서부지역이 텍사스나 중부 지역에 비해 월마트의 강세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짐.

  - 일례로 캘리포니아·오리건·워싱턴에는 통합해 266개의 월마트가 있는 반면, 텍사스 주에만 415개의 매장이 있음.

 

식품을 비롯해서 온라인 디지털 매장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테스코

싱싱함과 편리함의 컨셉의 테스코 미국 매장

로고 Fresh & Easy

 

 ㅇ 싱싱함과 편리함을 컨셉으로 한 미국판 테스코 익스프레스 “Fresh & Easy”

  - 본격적인 미국 진출에 앞서 테스코 익스프레스 모델을 기반으로 미국판 편의점 브랜드를 만듦.

  - ‘Fresh & Easy Neighborhood Market’ 브랜드는 일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스낵, 인스턴트 식품, 생활용품 외에도 싱싱한 야채와 과일·웰빙음식을 포함해 높은 품질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

  - Fresh & Fresh 로고에 표현된 녹색사과는 싱싱함을 강조하고 사과에 그려진 시계는 많은 소비자들이 퇴근을 시작하는 4시 5분을 가리켜 매일 저녁 장을 보는 것을 의미함.

  - Neighborhood Market은 동네가게라는 의미로 장을 보기 위해 멀리 대형마켓까지 가는 대신 집 근처에서도 충분히 싱싱하고 건강에 좋은 식품, 품질이 높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 미국 진출을 위해 4억3500만 달러를 투자하는 테스코는 현재 아리조나 피닉스 지역에 20개의 매장부지를 확보했고 로스엔젤레스와 샌디에이고에도 매장부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짐.

  - 최근 캘리포니아 리버사이드에 오픈한 테스코 매장에는 태양전지판 지붕을 설치해 싱싱함 컨셉과 어울리는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킴.

  - 현재 진출 규모로 100개에서 150개 매장을 개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7-Eleven 등 지역 로컬업체와 경쟁을 하게됨.

  - 미국에는 140평 규모에 싱싱한 야채와 과일을 파는 가게가 없어 이는 미국 유통계에서 새로운 시도가 될 것으로 보임.

 

 ㅇ 글로벌 유통체인 테스코는 누구인가

  - 테스코는 영국 유통시장의 3분의 1을 점유하고 있는 대표 유통업체로 편의점부터 대형마켓까지 다양한 규모의 매장을 운영함.

  - 편의점 규모의 Tesco Express 매장은 85평정도의 공간에서 인스턴트 식품 외에도 싱싱한 야채, 과일, 와인, 매장에서 굽는 제과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해 편의점 시장을 업그레이드 했음.

  - 중간규모의 Texco Metro와 Tesco Supercenter은 각각 200~450평, 550~1400평 규모 매장으로 일반 슈퍼마켓 제품 외에도 DVD와 책도 대량으로 취급하고 있음.

  - 이보다 더 큰 Tesco Extra는 1700평 규모 매장으로 옷, 주방용품, 전자제품, 화장품, 야외가구 등 거의 백화점 수준임.

  - 영국에서는 이 같은 다양한 규모의 20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이외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는 1200개의 매장을 운영함.

  - 테스코는 하이테크 시스템을 도입해 앞서가는 유통체인으로도 유명한데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최근 아일랜드와 한국에도 온라인 매장을 개장했고 책·음악·건강상식·법률정보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음.

  - 테스코는 또한 대형 유통체인 중에서 RFID 기술을 가장 빨리 적용한 것으로 유명하고 영국시장에서는 셀폰 쇼핑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대규모의 테스코 엑스트라 매장

편의점 형태의 테스코 익스프레스

 

□ 시사점  

 

 ㅇ글로벌 유통업체 테스코, 미국 대형업체와 경쟁하지 않는 독특한 틈새시장 발견

  - 테스코는 영국의 대표 유통업체로 편의점부터 대형마켓, 온라인 매장까지 다양한 유통체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셀폰으로 무선 쇼핑, RFID 등 하이테크 서비스를 접목해 앞서가는 유통업체로 유명함.

  - 미국 진출에 있어서는 미국에서 상대적으로 분열되고 발달되지 않은 편의마켓 시장을 공략하기로 함.

  - 싱싱함, 웰빙,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앞세워 편의점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넓혀감.

 

 ㅇ 미국 진출 전충분한 사전조사는 필수

  - 테스코는 본격적으로 미국에 진출하기 전 3년 동안 미국인의 소비습관을 파악하기 위한 눈높이 현지정착생활 시장조사에 과감히 투자했음.

  - 이에 따라 유통시장 경쟁동향과 소비자 동향을 충분히 파악한 후 자세한 진출전략도 본격화했음.

  - 미국에 진출할 시 목표시장의 경쟁동향과 소비자 특성, 반응 등을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은 진출 전략에 필수조건으로 여겨짐.

 

 

자료원 : Business Week, Wall Street Journal, Tesco Press Releases, BBC News, CNN Mon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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