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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기업, 내수시장에서보다 해외에서 더 번다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8-17
  • 출처 : KOTRA

미국 기업들, 내수시장에서보다 해외에서 더 번다

- 최근 미국 기업들의 해외 매출이 내수 실적 상회 –

- 내수시장 부진이 결정적인 원인 -

 

보고일자 : 2007.8.16.

구민경 로스엔젤레스 무역관

glominkk@kotrala.com

 

 

 최근 미국 기업들의 해외매출 증가 추세

 

 ○ 1960년대 이후 꾸준한 증가

  - 1960년대 이후 미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당시 미국 기업들이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수익률은 약 5%에도 못 미쳤음.

  - 그러나 현재 미국 기업들은 수익의 약 25% 정도를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으며, 빠른 해외 진출과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음.

 

 ○ 2007년 1분기 기업 매출 현황

  - 2007년 1분기 미국기업들의 내수시장 증가율은 전년 대비 2.7% 증가에 그쳤으나 해외 매출 증가율은 16.4%를 보임.

  - 내수시장에 치중하고 있는 기업들은 최근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반면, 해외 진출이 활발한 기업들은 최근 경기 둔화에도 탄탄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최근 2분기 기업 현황을 발표한 미국 내 대표적인 모토 사이클 제조업체인 Harley-Davidson에 따르면 해외매출은 19% 증가한 반면, 미국 내 매출은 5.7% 감소함.

 

Harley-Davidson의 2007년 2분기 매출액 변화

                                                                                                                       (단위 : US$ 백만)

 

2007년 2분기

2006년 2분기

증가율

미국

145.3

154.0

5.7

유럽

24.3

20.6

17.7

일본

6.2

6.2

N/A

캐나다

9.6

8.6

10.8

자료원 : SEC

 

 내수시장 부진으로 인해 더욱 활발해지는 해외 진출

 

 ○ 미국 자동차 업체들의 해외수익률 증가

  - 최근 몇 년간 치열한 경쟁, 노사문제, 자재값 증가 등으로 인해 고전하고 있던 Ford Motor와 General Motors도 동유럽에서 자동차 판매 신장으로 인해 2분기 애널리스트이 예상했던 수익률보다 더 개선된 수익률을 보임.

  - 중장비 기계를 제조하는 Caterpillar Inc의 경우도 2분기 내수시장 매출은 21% 감소했으나 해외시장 수익률 증가로 인해 어느 정도의 내수 시장의 부진을 극복할 수 있었음.

 

 ○ 달러의 약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개선보다도 제품경쟁력 개선이 더 많은 영향

  - 2002년 1월 이후 달러는 33% 이상 떨어졌으나 달러 약세가 해외 수익률 증가율에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음.

  - Deere & Co.의 경우 2사분기 해외 시장 매출은 22% 가량 증가했으나 이중 달러 약세로 인한 증가율은 7%에 그쳤으며 나머지는 제품경쟁력과 마케팅 역량 강화에 기인함.

 

 시사점

 

 ○ 공격적 해외 진출이 예상되는 미국 기업들

  - 달러 약세가 계속되고 있으며 최근 서브프라임 금융경색으로 미국 내수시장 전망이 어두운 현실에 비추어 볼 때 미국 기업들의 해외진출 노력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아울러 한국 등 아시아국가로의 진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이와 관련된 투자유치 기회 등의 포착이 필요함.

 

 ○ 중장비를 비롯한 기계 관련산업의 진출확대 전망

  - 미국 내 주택 시장의 전망이 밝지 않으며 중동·아시아·중남미·동유럽 등에서 중대형 공사들이 계속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중장비 관련 회사들의 해외진출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자료원 : SEC, Wall Street Journal, 무역관 자체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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