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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가 가전제품 대미수출에 미치는 영향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문영
  • 2007-08-09
  • 출처 : KOTRA

한미 FTA의 가전제품 대미수출 영향

- 5% 관세인하 평판 TV  일부 한국 직수출 물량의 마케팅 여력 향상 기대 -

- 낮은 관세율, 해외생산 등으로 타산업 대비 효과 미미 -

 

보고일자 : 2007.8.8.

김문영 뉴욕무역관

mykim_3@kotra.or.kr

 

 

 다음은 한미 FTA로 인한 우리 전기전자 기업의 대미수출 확대와 관련, 미국내 통계분석,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정리한 자료임.

 

 한미 FTA 가전 대미수출관련 주요 내용

 

 ○ 일부 전기전자 제품 관세율 철폐

  - 평판 TV : 5%  0% (즉시),

  - 세탁기(소형) : 1.4%  0%(즉시), - 냉장고(소형) : 1.95 → 0% (즉시)

  - TV용 LCD : 4.5%  0% (즉시)

 

 영향 종합

 

  미국시장내 전기·전자분야는 여타분야 대비 한국·일본기업 간 경합, 경쟁관계가 깊은 분야

 

  미국은 현재 휴대폰, 반도체, 대형 가전  대부분의 IT 제품에 대해 WTO ITA 협정에 따라 무관세 적용

 

  1.4~5% 정도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는 평판 TV, 소형냉장고, 소형세탁기 분야에서의 한국기업의 마케팅 여력 향상 기대

 

  한국 가전  IT 대기업의 해외투자 정착으로 관세인하 대상 제품 대부분이 미국 현지  멕시코, 중국, 동남아  해외에서 생산되고 있어 이 제품에 대해서는 한미 FTA 관세인하 효과 없음.

 

 미국의 전기전자 수입동향

 

  미국의 전기전자(HS 85) 수입규모는 2006년도 기준 2292억 달러

 

  최근 2년간 미국의 전기전자제품 수입은 연평균 10.0% 증가세

  - 1850억 달러(‘04)  2292억 달러(’06)

 

  중국과 NAFTA회원국으로 미국, 일본, 한국 기업 투자가 집중된 캐나다, 멕시코가 대미 전기전자 주요 수출국

  - 중국 비중(‘06년 기준) 28.3%, 멕시코 20.7%, Canada 9.7%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 한국이 대미 중견 수출국

  - 일본 9.7%, 말레이시아 6.4%, 대만 6.3%, 한국 5.5%

 

전기전자제품(국별) 수입동향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연간 수입액

2006

점유율(%)

2006/2005

증감률(%)

2004

2005

2006

-

   

184,996.20

207,413.30

229,201.60

100

10.5

1

중국

40,198.60

53,082.30

64,894.50

28.3

22.3

2

멕시코

37,411.90

39,830.30

47,332.70

20.7

18.8

3

일본

22,112.40

22,515.90

22,173.40

9.7

-1.5

4

말레이시아

11,093.10

14,787.30

14,680.50

6.4

-0.7

5

대만

10,804.20

11,839.60

14,351.30

6.3

21.2

6

한국

17,105.20

13,612.00

12,595.80

5.5

-7.5

7

캐나다

9,565.40

10,817.50

10,697.20

4.7

-1.1

8

독일

5,037.10

5,291.20

5,880.20

2.6

11.1

9

태국

4,421.90

5,698.40

5,658.60

2.5

-0.7

10

필리핀

3,727.20

3,812.40

4,015.10

1.8

5.3

11

싱가포르

2,818.60

2,841.50

3,332.50

1.5

17.3

12

영국

2,542.50

2,764.70

2,928.40

1.3

5.9

13

프랑스   

1,993.40

1,993.30

1,792.60

0.8

-10.1

14

이스라엘

1,382.90

1,407.10

1,593.80

0.7

13.3

15

인도네시아

1,633.10

1,817.10

1,500.40

0.7

-17.4

             : 전기기계(HS 85) WTA, USA 통계기준

자료 : World Trade Atlas

 

  한미 FTA 대미수출 영향 (미 바이어, 전문가 인터뷰)

 

  전기·전자분야에 있어 반도체, 가전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한일기업간 경합, 경쟁관계에 있음. 이는 삼성전자·LG전자·하이닉스 반도체  한국내 전자 대기업의 약진과 전기·전자제품의 빠른 제품 사이클 특성에 기인하고 있음.

 

  한미 FTA 영향

  - IT제품은 WTO ITA 협정으로 이미 무관세로 한미 FTA로 한국  일본산 반도체  핸드폰의 대미수출에는  영향 없을 

  - 현재 한국 전자 대기업의 경우 미국 수요물량의 상당부분이 미국  해외투자(반도체 : 미국 오스틴, 가전공장 : 멕시코, 말레이시아, 중국 등) 등으로 소형 냉장고, 소형세탁기  관세인하 대상 품목의 제한  전기 전자분야의 낮은 관세율 등으로 한미 FTA가 한국산 전기전자 제품의 대미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됨.

  - Home appliance  한국내 본사 생산 대미 수출 물량으로 관세가 인하되는 분야는 한미 FTA영향 일부 받을 전망.

 

□ TV

 

  미국시장내 경쟁, 경합

  - 미국 디지털 TV 시장은 한국 기업이 미국 기업에 비해 상대적인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낮은 관세율 수준이지만 현행 관세 철폐시 경쟁국인 일본, 중국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있어 한국내 생산제품의 미국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것으로 보임.

  - 한국기업의  경쟁상대는 Sony, Panasonic  일본 가전 대기업으로 한국의 미국 가전시장 본격진입 역사가 3~5년으로 짧아 Sony  대비 브랜드 경쟁력이 낮아 한국 가전제품 전반에 걸쳐 일본제보다 다소 낮은 가격대가 일반적

  - 품질면에서 한국기업은 일본기업과 대등한 경쟁력 보유, 특히 한국가전 제품의 경우 일본제 대비 가격경쟁력 보유

  - 현재 미국 디지털 TV 시장에서 한국산의 최대 경쟁국은 일본 기업의 제품으로 일본제품은 브랜드 인지도  비가격 경쟁력 부분에서 국내 기업에 앞서고 있어 직접적인 수출증가 효과는 낮을 것으로 보임.

  - 특히, 국내 기업이 미국 시장진출 전략으로 멕시코 현지 생산체재 구축을 통한 현지생산  수출 구조를 이미 형성하고 있어 FTA체결 이후에도 한국으로부터 직접 수입 수요는 크지 않을 전망

 

  한미 FTA 영향

  - 미국시장내 판매 가전제품 대부분이 멕시코  제3국 투자 현지공장 물량이어서 한미 FTA 관세인하 효과는 제한적임.

  - 다만 한국내에서 미국으로 직수출되는 제품의 경우, 최고 5%에 이르는 관세 인하시 한국기업의 Margin 향상, 마케팅 비용 투입여력 확대  도움이  것으로 전망됨.

 

 

자료 : WTA Atlas, USA, 삼성전자, LG전자, Sony   진출 한국, 일본기업 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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