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日, 모바일 비즈니스산업 급속 신장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민정
  • 2007-07-25
  • 출처 : KOTRA

日, 모바일 비즈니스산업 급속 신장

- '06년시장규모 9285억엔, 전년비 29% 증가 -

 

보고일자 : 2007.7.25.

김민정 오사카무역관

yurika76@kotra.or.kr

 

 

□ 개황

 

 ○ 일본에서는 최근 핸드폰의 광범위한 보급·단말기의 고속 및 고기능화·통신요금체계 변화 등을 배경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음.

  - 사단법인 전기통신사업자협회에 따르면, 일본의 핸드폰 계약 수는 2007년 6월 말 시점에 9806만 건에 달하며, 이 중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인터넷 대응 핸드폰 계약수는 8565만 건임.

  - 고도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제3세대(3G) 핸드폰의 계약 수도 7469만 건에 달하며, 패킷통신의 정액제 이용자도 2007년 3월 시점에 시장의 28%를 점하는 상황으로 핸드폰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한 환경이 정비되고 있음.

 

 ○ 2006년 12월 기준으로 일본의 핸드폰 용 공식 웹사이트 수는 1만4213개, 사업자 수는 3981개 사였으며, 이하의 조사는 이들 핸드폰 용 공식 웹사이트 상에서 전개되는 모바일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실시된 것임.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

 

 ○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은 착신음 계통, 게임 계통을 포함한 디지털 콘텐츠 유료 전송서비스 시장인 ‘모바일 콘텐츠시장’과 상품 판매 계통·서비스 계통 등의 분야로 구성되는 ‘모바일 상거래(m-commerce) 시장’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음.

 

 ○ 2006년 일본이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은 9285억 엔으로 전년비 2061억 엔, 29%의 증가율을 보임.

  - 이 중에서 모바일 콘텐츠시장은 3661억 엔(전년비 16% 증가), 모바일 상거래 시장은 5624억 엔 (전년비 38% 증가)의 규모로 성장함.

 

 ○ 휴대 인터넷 이용인구가 증가하는 가운데(7086만 명, 전년비 2.4% 증가), 시장은 순조롭게 확대되고 있고, 특히 상거래 시장은 신장률이 현저하게 높음.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규모

          자료원 : 일본 총무성

 

□ 모바일 콘텐츠 시장

 

 ○ 모바일 콘텐츠시장은 착신 노래(차쿠우타), 모바일 게임이 지속적인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그간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해온 착신 멜로디(차쿠메로디)는 축소경향을 보이고 있음.

  - 착신 멜로디 계통 : 843억 엔 (전년비 20% 감소 (-205억 엔))

  - 착신 노래 계통 : 759억 엔 (전년비 35% 증가 (+197억 엔))

  - 모바일 게임 : 748억 엔 (전년비 27% 증가 (+159억 엔))

  - 기타 : 1311억 엔 (전년비 38% 증가 (+360억 엔)). 기타 항목에는 전자 서적·장식 메일·정지 화면·동영상·점술 등이 포함

  

모바일 콘텐츠 시장

          자료원 : 일본 총무성

 

 ○ 기타에 속하는 장식 메일시장은 55억 엔, 전자서적시장은 69억 엔에 달해 시장규모는 아직 작지만 전년에 비교해 볼 때 비약적인 신장세를 보이고 있어 모바일 콘텐츠의 새로운 성장분야로 꼽히고 있음.

 

 ○ 모바일 게임시장은 미니게임 등을 즐기는 라이트 유저와 RPG, 구슬치기의 시뮬레이션 등을 즐기는 헤비 유저로 양극화가 정착돼 있는데, 시뮬레이션 계통 게임의 성장 둔화와 일반 사이트에 무료 게임 사이트가 등장하는 등 성장이 둔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모바일 상거래 시장

 

 ○ 모바일 상거래 시장은 상품 판매, 서비스(공연 티켓·여행 숙박 예약·항공권·철도(JR))·기타 (증권거래·옥션·경마 등)의 모든 분야에서 확대가 계속되고 있음.

  - 상품판매 계통 (매출액) : 2583억 엔 (전년비 68% 증가 (+1041억 엔))

  - 서비스 계통 (매출액) : 1928억 엔 (전년비 17% 증가 (+282억 엔))

  - 기타 (판매 수수료) : 1113억 엔 (전년비 26% 증가 (+227억 엔))

 

모바일 상거래 시장

         자료원 : 일본 총무성

 

□ 전망

 

 ○ 모바일 콘텐츠 포럼(모바일 콘텐츠 환경 활성화를 위해 통신사업자·메이커·콘텐츠 프로바이더 등의 기업이 참가해 1999년에 설립된 임의단체)에 따르면, 2008년 중순에는 제3세대 핸드폰이 인터넷 대응 핸드폰과 동일하게 시장의 90%로 증가하고, 또 패킷통신의 정액제 이용자도 시장의 40%를 초과하게 될 것이어서 당분간 현재의 성장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모바일 상거래 분야에서는 일반기업의 진입이 확대되고 있는데,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가 가능하다는 특성으로 인해 판매채널을 베이스로 한 사회인프라로서 활용이 확대될 것임. 이러한 가운데 검색엔진 보급 등으로 모바일 특유의 Push형 마케팅에서 상품 구비가 중요해지는 Pull형 마케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유저와의 관계구축을 위해 사이트에의 유도, 페이지 최적화 등에 주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모바일에서도 웹 마케팅의 중요성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자료원 : 일본 총무성, ‘모바일 콘텐츠의 산업구조실태에 관한 조사결과 (2007년 7월 24일 발표)’, 모바일 콘텐츠 포럼, ‘2006년 모바일 콘텐츠관련 시장규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日, 모바일 비즈니스산업 급속 신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