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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모바일 TV 산업 육성에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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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삭제)KChoi
  • 2007-07-24
  • 출처 : KOTRA

EU, 모바일 TV산업 육성에 박차

 

보고일자 : 2007.7.23.

최광희 브뤼셀무역관

ckchoi@skynet.be

 

 

□ 모바일 TV 서비스는 이동 중에도 뉴스·스포츠·음악·드라마 등의 인터테인먼트를 모바일 TV방송을 통해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향후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EU는 유럽 모바일(Mobile) TV 산업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최근(2007.7.18) "역내 모바일 TV 시장 강화를 위한 의견서‘(Communication on Strenghthening the Internal Market for Mobile TV)를 발표했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모바일 TV의 범위 : 지상 모바일 TV 송신 서비스

  - 모바일 TV란 핸드폰과 같은 이동 기기(mobile device)를 통해 TV 생방송 프로그램이나 시청자가 선택한 시청각 콘텐츠(on-demand audiovisual content)를 볼 수 있는 기기를 의미함.

  - EU 집행위가 이번 의견서에서 의미한 ‘모바일 TV’는 지상 모바일 TV 송신 서비스(terrestrial mobile TV braodcasting services) 만 포함됨.

 

 ○ EU 집행위가 의견서를 채택한 동기

  - 모바일 TV는 신형 비즈니스의 창출 기회가 될 뿐 아니라 일반 대중이 모바일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유럽의 경제성장 및 투자, 고용 증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EU의 경제발전 전략인 신리스본 전략의 실현에도 기여할 것임.

  - EU 모바일 TV 시장의 분열을 막고 규모의 경제를 이루려는 것도 이번 의견서 채택의 동기가 되고 있음. 통일된 가이드 라인이 없을 경우 27개 EU 회원국에서 도입하는 모바일 TV 기술이 제각기 달라 시장이 분열될 위험이 있음. 유럽 공동전략 하에 전 회원국과 이해 당사자들이 조화된 기술을 도입해야 소비자는 물론 기업이 규모경제의 이점을 최대한 누릴 수 있으며 시청각 콘텐츠와 멀티미디어 서비스분야에서 진정 단일시장이 이뤄질 수 있음.

  - 현재 유럽에서는 모바일 TV와 관련, 유럽공동의 단일표준에 대한 합의가 없어 모바일 TV 도입이 늦어지고 있음. 특히 아시아 국가들이 이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두르지 않는다면 유럽 모바일 TV산업의 경쟁력이 상실될 위험이 클 것으로 집행위는 보고 있음. 2006년에 여러 회원국에서 모바일 TV 서비스가 시도되기 시작했지만 2008년의 ‘유로 2008'과 북경 올림픽대회의 개최를 계기로 비약적인 발전이 예상됨.

 

 ○ 유럽 모바일 TV 시장현황

  - 현재 EU 회원국 가운데 모바일 TV 서비스가 상업화된 국가들이 몇몇 있지만 아직은 서비스 차원의 초기단계임.

   . 이탈리아 : EU 회원국 가운데 모바일 TV가 가장 발달돼 있음. 2006년 5월 Telecom Italia Mobile(TIM)가 국내 서비스를 개시한데 이어 2006년 6월 Mediaset가, 2006년 12월 Vodafone이 뒤를 이음. 현재 모바일 TV 시청자 수는 약 50만 명으로 추정.

   . 핀란드 : 2006년 3월 Digita사가 모바일 TV 라이선스 획득,  2007년 6월에 영업 개시

   . 독일 : Mobiles Fernsehen Deutschland가 2006년 월드컵을 계기로 2006년 6월에 서비스(서비스명 : Watcha) 개시

   . 프랑스 : 2006년에 시험, 2007년 중에 전국 개시 예정

   . 스페인 : 2007년 중에 개시 예정

   . 영국 : BT가 모바일 TV 서비스 제공

   . 그 외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아일랜드, 스웨덴, 네덜란드에서는 시험 중

 

 ○ 시장 전망   

  - 대부분의 전망기관들은 세계적으로 2009년에 모바일 TV 수요가 본격화되면서 2010~11년에는 전 세계 매출이 700만~900만 유로에 달할 것이며, 이후에도 계속 증가해 2015년에는 200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음.

  - 현재 통신업체들은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패키지의 일부로 모바일 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독립사업으로 분리될 것으로 전망(Gartner와 같은 전문기관은 별도로 모바일 TV 분야를 조사할 것이라 함).

  - 2011년에 유럽의 모바일 TV 시청자 수는 6870만 명에 달할 것이며 세계 모바일 인터테인먼트 시장의 32%을 점해 세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도 있음.

 

세계 이동TV 시청자 증가 전망

                                                                        (단위 : 백만 명)

주 : In-Stat, ABI, NSR, Datamonitor, Informa, Telecom&Media, eMarketer, Strategy Analystics, Gartner의 추정

 

□ EU의 유럽 모바일 TV 육성방안

 

 ○ R&D 지원 확대

  - 집행위는 디지털 TV 분야의 R&D와 표준기술 방면에서 국제협력 증진을 통해 유럽의 모바일 TV 기술 발달을 지원해 왔음. 그 예로 집행위 6차 R&D 프로그램(2002~06)에서 모바일 TV 분야에 4000만 유로를 할당했음. 이러한 EU의 지원을 바탕으로 디지털 비디오 방송(DVB : digital video broadcasting) 표준기술(standard)이 개발되면서 유럽표준인 DVB-H가 탄생됐음.

 

  EU의 모바일 TV 관련 R&D 프로그램은 디지털 시청각 기술의 중요한 요소인 이미지 압축(image compression)·송신력 증대(robust transmission)·대화 방식 개발(interactivity)·이동성, 콘텐츠보호 등에 집중되고 있음.

  - EU 집행위는 유럽 모바일 TV 산업의 발달을 위해 표준 호환성, 스펙트럼, 규정 간소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1) 표준 호환성

   . 현재 유럽에서는 다수의 플랫폼에 여러 모바일 TV 기술이 존재해 시장이 분열될 가능성이 큼. 그러나 점차 DVB-H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유럽 표준은 물론 미국과 아시아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도입될 것으로 전망

   . 따라서 집행위는 DVB-H가 유럽에서 지상 모바일 TV 서비스의 성공적인 도입과 도약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앞으로 이 기술의 진전 상황을 면밀히 관찰해 적합한 기술로 판정되면 2008년에 강제적 표준으로 도입할 의사를 밝히고, 그 전까지는 DVB-H에 대한 폭넓은 합의가 있도록 관련 산업간 대화를 계속하고 표준의 도입을 장려할 방침임.

   . 또한 모바일 TV 표준기술 리스트에 DVB-H 기술을 추가하고 표준 기술의 라이선스 조건을 지침으로 규정할 방침

   . 이미 EU에서는 기존 cellular 인프라구조(3G/UMTS)를 이용한 one-to-one(unicast)방식의 모바일 TV가 사용되고 있지만 동일 콘텐츠를 동시에 많은 사용자에게 송신할 수 있어야 모바일 TV가 보편화될 수 있으므로 상이한 모바일 TV 표준 사이에 상호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 개발에 주력

 

   2) 스펙트럼

   . 범 유럽 차원의 주파수대(일명 L-Band) 모색   

   . 올해 말경 집행위는 ‘Radio Spectrum Policy Group"과 긴밀함 협력 하에 “ Digiral Dividend"에 대한 의견서(Communication)을 발표할 예정.

 

   3) 규정 간소화

   . 모바일 TV 서비스 시장은 현재 떠오르는 시장으로서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투자와 혁신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돼야 함. 따라서 모바일 TV 시장 발달에 저해요인이 될 수 있는 규정을 파악하는 한편 허가와 라이센스가 비록 회원국의 권한에 속하지는 것이지만 가장 효율적 실행방법(practice)이 정착되도록 모바일 TV 서비스의 허가 관련 지침을 제시할 계획임.

 

  참고

   1) EU 회원국들의 DVB-H의 도입 현황

   - 시도중 :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독일, 스페인, 프랑스, 헝가리, 아일랜드,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폴란드, 스웨덴, 슬로베니아, 영국

   - 도입국 회원국 : 이탈리아, 핀란드   

 

   2) DVB란?

   - 디지털 TV 방송 표준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형성된 콘서르시움으로 유럽에서는 케이블 방식으로는 DVB-C, 위성 방식으로는 DVB-S, 지상 방식(terestrial)으로는 DVB-T가 DVB 송신표준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음.

 

   3) 현재 유럽에서는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터미널에 컨텐츠 송신 기술

   - Cellular broadcast : UMTS를 확장한 MBMS(Multimedia Broadcast-Multicast Service)와 같은 Cellular broadcast

   - Networked Terrestrial Digital Broadcasting : DVB-T(terrestrial digital TV)에 기초한 DVB-H(휴대형 터미널에 DVD 송신 기술), DAB(terrestrial Digital Audio Broadcast standard에 기초한 T-DMB(Terrestrial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및 MediaFLO(Media Forward Link Only)등의 지상디지털 송신망

   - Hybrid satellite-terestrial systems : DVB-SH와 같은 satellite-terestrial systems 혼용시스템

 

 ○ 세계 모바일 TV 시장동향

 

  - 모바일 TV 시장이 가장 발달한 국가는 우리나라로,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 5월부터 서비스가 개시돼 핸드폰으로 7개의 위성 TV 채널(live pay TV)을 시청할 수 있고 2006년부터 지상 모바일 TV서비스(air terrestrial mobile TV services)가 무료 제공중임.

  - 일본의 경우 모바일 TV 시청자 수는 700만 명을 초과한 상황이며, 미국에서는 2003년 말부터 핸드폰을 통해 TV 생방송(live broasdcast TV)프로그램 시청이 가능함.

  - 중국정부는 2008년 올림픽 기간중 북경지역에 모바일 TV 시청이 가능하도록 서두르는 중으로 중국 시청각 당국은 중국 자체의 멀티미디어 모바일 브도르카스팅(CMMB : China Multimedia Mobile Broadcasting) 표준 개발을 지원하고 있음. CMMB는 2008년 상반기 중에 중국 전역에 보급될 예정

 

 

자료원 : EU집행위, 무역관 보유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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