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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은범
  • 2007-07-05
  • 출처 : KOTRA

日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이 점을 주목하라!

- 포화·쇠퇴시장에서도 아이디어에 따라 히트상품 창출 가능 -

 

보고일자 : 2007.7.5.

조은범 후쿠오카무역관

freeman@kotra.or.jp

 

 

□ 일본의 2007년 히트상품에서 얻는 시대를 읽는 능력

 

 ○ 일본의 유행정보지 니케이트렌디지는 8월호에서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랭킹을 조사·발표했음.

 

 ○ 본래 이 잡지는 매년 2회 히트상품순위를 발표해 왔으나 소비트렌드 변화속도가 빨라졌음을 반영해 처음으로 상반기 히트상품 랭킹을 조사·발표함.

 

 ○ 이를 살펴보면, 일본의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를 알 수 있음. 이번의 랭킹에서 특히 주목되는 점은 샌들, 저금통, 볼펜, 살충제 등 포화 혹은 쇠퇴시장으로 분류되는 상품분야에서도 얼마든지 히트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임. 예를 들어 획기적 신상품이 나오기 힘든 살충 스프레이시장의 간만의 획기적 히트상품이 13위를 차지한 바루산 氷殺제트임. 이 제품은 살충성분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해충을 순식간에 얼림으로써 구충하는 제품임. 해충을 동사시킨다는 아이디어도 참신하지만 진정한 히트요인은 살충성분을 일체 사용하지 않는 안전성임.

 

□ Wii & Wii 스포츠 - 대망의 1위

 

 ○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대망의 1위는 닌텐도의 Wii & Wii 스포츠가 차지함.

 

 ○ 엔터브레인사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6월 10일까지 Wii는 260만대, Wii 스포츠가 160만대 판매됐음. 조사에 따르면, 가족과 게임을 하는 유저의 비율은 DS나 PS3에서는 약 40%에 불과하나 Wii에서는 80%에 달함.

 

 ○ 이렇듯 Wii & Wii 스포츠의 성공요인은 종래 게임과는 인연이 없었던 가족 특히 엄마의 지지를 끌어내는 데 성공한 점과 가볍게 짧은 시간내에 누구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사교 수요를 충족시킨 점으로 요약할 수 있음.

 

□ crocs 샌들 - 2위

 

 ○ crocs는 미국에서 대히트한 아웃도어용 샌들로 일본에는 작년 부터 매출을 확장했으나 금년 들어 인기가 폭발세를 보임.

 

 ○ 이 제품의 일본내 히트 이유로는 멋에 민감한 엄마 사이에 구전을 통해 빠른 속도로 유행이 확대된 점, 같은 제품을 신는 연대감을 유지하면서도 중복되지 않는 다양한 제품군을 구비한 점, 엄마도 어린이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점 등임.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랭킹

순위

상품명

비고

1

Wii & Wii 스포츠

Wii는 약 260만대, Wii스포츠는 약160만대 판매. 닌텐도DS가 획득하지 못했던 와이프, 엄마 층을 상대로도 호응을 얻음

2

crocs (샌들)

반년만에 샌들로서는 이례적인 100켤레 판매 기록. 컬러와 모양의 다양함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특성이 엄마 사이의 경쟁을 불러 일으킴

3

빌리즈부트캠프(DVD)

군대식 운동으로 다이어트하기 위한 DVD. 인스트럭터인 빌리의 캐릭터가 인기를 끔.

4

히가시 미야자키지사

코메디언에서 출신지인 미야자키현의 지사로 선출된 입지전적 인물. 일본중의 시선을 미야자키현으로 모으고, 미야자키의 특산품의 매출을 늘리는 데 기여함.

5

크리스피 크림 도넛츠

개점 반년이 지나도록 구매층이 장사진을 이루고 있는 도너츠 가게. 2시간 씩이나 기다려서 사서 먹어야 함.

6

PASMO / nanaco

(전자머니)

PASMO는 발매 약 1개월만에 360만장, nanaco는 약 2개월만에 300만장을 발행한 전자머니. 편의점, 교통사업자 등 사용편의성이 확대됨에 따라 시장확대 예상됨.

7

인생은행 (저금통)

저금하면 인생이 바뀐다 -  저금액이나 빈도에 따라 저금통 전면의 전자표시 캐릭터의 인생이 바뀌는 저금통. 4987엔이라는 고가에도 불구하고 품절이 계속됨.

8

FRIXION BALL (볼펜)

3개월간 약 250만대가 팔린 볼펜. 마찰열로 썼던 글씨를 지울 수 있는 새로운 발상으로 비즈니스맨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끔.

9

도쿄미드타운

뚜렷한 집객시설은 없으나 오픈 1개월 만에 집객 400만명을 달성함. 고급스러움과 간편함이라는 상반된 요소가 도시생활자의 호응을 끌어냄.

10

AXE(남성용 향수)

'뿌리면 여자에게 인기를 끌 수 있다'는 직설적 호소에 의해 젊은 남성 사이에 인기를 끈 남성용 향수. 애당초에는 시장성이 없을 것으로 생각됐으나 3개월간 430만개가 출하됨.

11

MEGA Mac(햄버거)

메타볼릭 신드롬 등 건강붐의 반동인지, 기존의 햄버거로는 만족할 수 없었던 남성 사이에 인기를 끌어 약 2개월 반 만에1300만개가 판매됨.

12

ACUO(껌)

편의점의 껌 부문에서 매출 수위를 39주간 연속으로 차지하고 있는 터줏대감. 구취제거기능이 젊은층을 상대로 주효함.

13

바루산 氷殺제트
(살충스프레이)

살충성분을 쓰지 않고 해충을 동사시키는 신발상으로 살충 스프레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둠.

14

아라우노(변기)

3개월간 청소가 필요없는 변기가 주부층의 지지를 끌어 냄. 마쯔시타는 변기의 재료로 특수 수지를 사용하고 가전에서의 발상을 변기에 응용함으로써 화장실에 변혁을 가져옴.

15

와칸센(한방약)

5개월 만에 12억엔 어치가 팔린 한방약. 알기쉬운 효능 표현과 써플리멘트와 비슷한 외관이 여성 소비자의 인기를 끄는 데 성공함.

자료원 : 니케이트렌디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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