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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최근 전자부품 전문 유통업체 동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두식
- 2007-06-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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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품공급에서 디자인 및 공급망 관리 등 서비스 다양화 -
- 자동차, 의료기기, 방산용 부품 등 신규 시장진출 확대 -
보고일자: 2007.6.20.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 최근 동향
○ 미국을 포함하는 북미 지역에 전자부품을 공급하는 전문 유통업체의 매출액은 2006년 기준으로 전년 대비 9.2% 증가 기록
- 북미 지역 전자부품 전문 유통업체의 2005년 총매출액은 230억 달러로 3.6%의 증가율을 보였으나, 2006년 매출액은 250억 달러를 기록해 9.2% 증가
○ 북미 전자부품 시장의 상위 75개 전문 유통업체중 66개사가 2006년 매출액 증가를 보였으며, 그중 44개사는 두자릿수의 높은 증가를 기록하는 등 전반적으로 매출 호조
○ 북미 전자부품 시장에서 전문 유통업체의 2006년 매출 호조는 반도체와 인터커넥터(Interconnector)관련 부품의 수요 증가로 매출이 증가한 것이 원인
- 북미 지역 주요 전자부품 유통업체의 반도체 등 능동부품의 매출액은 2005년 69억 달러 규모에서 2006년에는 90억 달러로 30.8% 증가
- 인터커넥터(Interconnector) 관련 부품의 매출액은 2005년 13억 달러에서 2006년 15억 달러 규모로 14%의 증가 기록
○ 최근 전자부품 주요 유통업체들은 전통적인 전기·전자 부품 시장에서 자동차, 의료기기, 군사용 부품 등 새로운 시장에 대한 진출을 확대하는 추세
- 자동차 부품 시장을 대상으로는 LED 부품에 대한 공급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가정 및 사무실용 조명 시장에서도 수요도 증가할 전망으로 부품 유통업체의 최대 관심분야로 등장
○ 아울러, 단순한 부품 공급에서 완제품 제조업체의 요청에 의한 부품 디자인, 부품 적기 조달을 위한 공급망 관리 분야로 서비스 다양화와 고도화가 이뤄지고 있음.
□ 북미 전자부품 전문 유통업체 현황
○ 북미 전자부품 유통시장은 상위 10개 전문 유통업체가 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매출액 기준으로는 217억 달러, 시장점유율로는 86.6%를 차지
○ 북미 지역 상위 10개 전자부품 유통업체 중 Avnet 및 Arrow Electronics가 전체 시장의 56%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유통 업체가 44%의 비중을 보임.
북미 전자부품 전문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공급업체명
시장점유율
Avnet
29
Arrow Electronic
27
기타업체
44
자료원: Purchasing, 2007
○ Avnet는 2006년 매출액 전년 대비 10.8% 증가한 72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북미 전자 부품 공급업체 중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전 세계 시장에서도 2006년 148억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
○ Avnet 및 Arrow Electronics는 반도체 관련 능동부품과 컴퓨터 부품 분야의 매출 비중이 높으며, 시장점유율 기준으로 각각 29%와 27%를 차지
○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Bell Microproducts사는 전체 매출에서 컴퓨터 부품의 매출액 비중이 100%에 달하고 있으며, Nu Horizons과 All American은 반도체 중심의 능동부품의 매출액 비중이 각각 88%, 92%로 매우 높음.
2006년 북미 상위 10대 전자부품 주요 공급업체
(단위: 100만 달러, %)
순위
업체명
매출액
부품별 매출액 비율
능동
부품
수동
부품
전자기기
인터커넥터
(Interconnector)
컴퓨터
부품
기타
1
Avnet
7,200
56
2
1
4
30
7
2
Arrow
6,850
52
17
0
0
31
0
3
Future
2,710
N/A
N/A
N/A
N/A
N/A
N/A
4
Bell Microproducts
1,490
0
0
0
0
100
0
5
Digi-Key
707.6
38
33
9
14
0
6
6
TTI
680
0
65
4
31
0
0
7
Newark
607.6
11
8
31
18
5
27
8
Nu Horizons
554
88
12
0
0
0
0
9
DAC
477
0
0
26
74
0
0
10
All American
446
92
2
5
1
0
0
자료원: Purchasing, 2007
□ 주요 전자부품 유형별 매출 동향
○ 북미 시장에서 전자부품 유형별 2006년 매출 동향을 보면, 반도체 등 능동부품의 매출액이 30.8%로 가장 높았으며, 인터커넥터 부품의 매출액은 14%, 수동부품은 4%의 매출액 증가를 기록
○ 반면, 컴퓨터 부품의 매출은 2005년 63억 달러에서 2006년 58억 달러로 8%의 매출액 감소를 보임.
주요 전자부품 유형별 매출액 동향
(단위: 10억 달러, %)
부품 유형
2005년
2006년
증감률
능동부품
6.9
9.0
30.8
인터커넥터
1.3
1.5
14
수동부품
2.7
2.8
4
컴퓨터부품
6.3
5.8
-8
자료원: Purchasing, 2007
□ 시사점 및 전망
○ 북미 전자부품 유통업체는 대형 OEM 및 EMS 기업 대상 능동부품 및 인터커넥터 부품의 매출 증가에 따라 올해도 큰 폭의 매출액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보임.
○ 특히, 기존 전통적인 주력 시장인 전기/전자 관련 부품 중심에서 자동차, 의료기기, 방산 등 새로운 수요 시장과 맞춤형 공급이 필요한 틈새시장에 대한 서비스 본격화가 예상됨.
○ 아울러, 단순히 부품 공급에 한정되기보다는 완제품 수요업체의 요청에 의한 부품 디자인, 대형 OEM 기업의 공급망 관리 등 서비스 고도화도 이루어질 전망
자료원: Purchasing Magazine, iSupply, 무역관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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