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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컴퓨터 수요 증가 추세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김익환
  • 2007-06-17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컴퓨터수요 증가 추세

- 전자정부와 전자교육시스템 도입에 따라 관련 기자재 수입시장 유망 -

 

보고일자 : 2007.6.17.

김익환 쿠웨이트무역관

kimih@kotra.or.kr

 

 

□ 시장개황

 

 Ο 마이크로 소프트사에 전자정부와 교육시스템 개발, 운영 권한을 위임하려는 쿠웨이트 정부와 협상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임원인 Steve Palmer가 인솔하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대표단이 최근 쿠웨이트를 방문한 바 있는데, 쿠웨이트는 세계에서 석유 부호국가들 중의 하나로 정보기술산업(IT)의 발전을 현재 가장 우선으로 하고 있음.

 

 Ο 전자정부와 전자교육 프로젝트 완료시점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컴퓨터와 부속품에 대한 수요가 향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쿠웨이트에서 컴퓨터 보급은 전 국민이 1대의 PC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컴퓨터 보급률이 일반적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IT 인프라시설의 미비로 컴퓨터 사용과 활용이 생활화되지는 않았는바 전자교육시스템과 전자정부계획으로 조만간 쿠웨이트 IT분야에서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Ο IT 관련 쿠웨이트 정부예산은 정확한 규모는 파악할 수 없으나 통신부(Ministry of Communication) 의 3억 달러 연간 예산중 약 1억 달러 정도가 사업비로 책정되고 있으며, 다른 부처의 유사한 예산을 포함할 경우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임.

 

□ 수입현황

 

 Ο 쿠웨이트 정부 통계에 따르면, 중국과 말레이시아가 저가를 경쟁력으로 해 컴퓨터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는데, 쿠웨이트의 컴퓨터 및 부속 관련 제품의 수입시장 현황은 아래와 같음.

  - Analog and hybrid data processing machine(아날로그와 혼성정보처리기계, HS 84711000) 이 품목에 대한 수요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나 한국이 덴마크, 영국, 그리고 독일과 같은 경쟁국들과 비교해, 쿠웨이트 수입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Digital Automatic data processing machine(디지털 자동정보처리기계, HS 84712000) 프랑스, 미국, 독일, 영국, 덴마크, 그리고 이탈리아가 주 공급국인데, 미국이 이 부문에서 시장 선두주자임.

  - Digital processing units that include one or two of storage units or Input unit or Output unit(한 개나 두 개의 저장장치 또는 입력이나 출력장치를 포함하는 디지털식 처리 장치, HS 84719100) 미국, 영국, 아일랜드, 그리고 중국이 주요 공급국으로, 중국이 쿠웨이트시장 선두주자임.

  - Input or Output unit(입출력장치, HS 8471 9200) 중국과 말레이시아 제품이 주류를 이룸.

  - Storage units for computers(컴퓨터 저장 장치, HS 84719300) 미국, 영국, 중국, 일본이 주요 공급국으로 미국이 선두주자임.

 

쿠웨이트의 컴퓨터 및 부속품 수입실적
                                                                                                       (단위 : US$ 천)

 

2002

2003

2004

한국

1746.16

460.37

0

중국

5994.28

6775.08

12586.74

일본

399.64

964.02

167.17

대만

564.81

470.81

0

말레이시아

0

2540.96

1843.24

아일랜드

5914.24

6746.79

14787.09

미국

2834.54

0

550.25

영국

4701.53

6936.75

5864.36

덴마크

0

826.46

0

독일

0

1388.88

922.71

 

2009년 초반기까지 IT 산업의 호황이 예상되며 수요는 2008년 말에 최고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시장개척 걸림돌

 

 Ο 시장의 양극화

  - 쿠웨이트 IT시장은 미국, 독일, 일본, 프랑스, 영국 등 선진국이 선도하는 고가품시장과 중국 등 개도국의 저가품시장으로 양분화돼 있어 중간 정도 가격을 보유한 우리나라 제품의 시장진입 애로 상존

 

 Ο 재고처리 시장쯤으로 생각하는 일부 수출업체들의 편향된 인식

  - 중동시장을 하나의 독립된 시장으로 간주하기보다는 선진국 시장에 내다 팔고 남은 재고품을 처리하는 시장쯤으로 생각하는 일부 우리 수출업체들의 인식이 또 다른 장애요인으로 작용

 

 Ο 이슬람 문화 및 상관습에 대한 이해부족

  - 정교일치로 이슬람 종교가 사회경제 구석구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 따라 이슬람 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없이는 올바른 상담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나 우리기업들은 한국적이거나 서구적인 잣대로만 시장을 접근하려는 태도로 실패하는 경우가 수시 발생

 

 Ο 발주처 벤더등록 미흡

  - 우리나라 IT 기자재의 품질이 우수함에도 주재국 발주처 벤더등록 미흡으로 진출에 걸림돌로 작용

 

□ 쿠웨이트 수출시 참고 또는 유의사항

 

 Ο 유망 에이전트 선정

  - 현지 상거래는 에이전트를 통해 수행토록 돼 있으므로 전국적인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거나 영향력이 큰 에이전트 선정이 매우 중요함.

 

 Ο 소규모 오더에 적극 대응

  -여타 중동국의 바이어와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초기단계에는 소규모 오다로 진행하다가 신뢰관계가 구축되면 대규모 오다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음. 그러나 우리업체들의 경우에는 소규모 오더에 실망한 나머지 지속적인 관계 구축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큼.

 

 Ο 거래시 모든 것을 문서화

 - 주요 거래 제의시는 말로하지 말고 반드시 문서를 남겨두어야 클레임이 발생할 경우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 주재국 바이어들은 자기 편의 위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접촉시 반드시 맺고 끊는 것을 정확히 해야 하는 냉정함이 필요함.

 

 Ο 대금결재는 반드시 L/C로

 - L/C 거래시 유의사항할 사항으로는 L/C 조건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거래조건에 불리한 조항이 있을 경우에는 사전에 바이어에 Amend 요청함.

 

□ 진출방안 TIP

 

 Ο 기술 및 품질 홍보

  - 한국이 정보통신대국 임을 알리기 위한 사절단 파견 및 세미나 개최

  - IT제품 위주의 시장개척단 파견 및 관련 박람회 참가

 

 Ο 현지업체와 에이전트십 체결 확대

  - 이라크가 안정될시 현지업체의 앞다툰 이라크 진출로 인해 향후 수입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에 사전 대비해 현지업체와 에이전트십 체결 확대

 

 Ο E-Government 프로젝트 적극 참여

  - E-Government 추진을 위한 각종 프로젝트가 활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바 우리업체의 적극적인 참여 요망

 

 Ο 적정가격 유지

  - 우리나라 제품의 경우 브랜드나 국가인지도 면에서 미국, 유럽 등 선진국가에 비해 뒤지고 있어 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적정제시가 관건

 

 Ο 인터넷 사냥대회 등 홍보성 이벤트 추진

  - 인터넷의 최대 수요자가 젊은 층임을 감안, 이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성 이벤트 수시 개최

 

 

정보원 : 쿠웨이트정보통신부, 한국 IT제품 수입 에이전트 인터뷰 쿠웨이트기획부발간 간행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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