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홈쇼핑 성공업체들의 톡톡튀는 마케팅 전략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이성훈
- 2007-06-15
- 출처 : KOTRA
-
태국 홈쇼핑 등 Direct Marketing 성공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 Oh God…George… It's excellent -
보고일자 : 2007.6.15.
이성훈 방콕무역관
□ 태국 Direct Marketing 동향
Ο 태국 Direct Marketing 규모는 2007년 기준 1억4500만 달러 수준에 이를 전망
- 고유가, 교통난, 정치 불안 등의 이유로 고객 구매행태가 직접 쇼핑에서 가정 내에서 TV인터넷 등을 이용한 홈쇼핑 형태로 변화돼가고 있는 추세에서 관련 업계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 시행 중
- 한편, 태국의 대표 홈쇼핑 업체로는 TV Direct, Saha Group Home Shopping 및 Seven Catalo가 있음.
Direct Marketing 유형별 주요 마케팅 전략
유형
마케팅 전략
관련 제품
Direct Response TV
TV를 통한 광고 후 소비자가 직접 주문 구매하는 것을 설득, 유도
운동기구, 자동차, 소비재, 건강 및 미용 관련 제품
TV Shopping
유명인, 배우 등을 모델로 출연시켜 소비자를 TV를 통해 직접 설득
운동기구, 자동차, 소비재, 건강 및 미용 관련 제품
Direct Mail Marketing
카탈로그, 메일 등을 고객에게 직접 배달
건강 및 미용관련 제품, 소비재, 컴퓨터, 휴대폰, 화장품
Telemarketing
전화를 이용한 직접 접촉
여행 및 숙박 프로그램, 신용카드, 보험, 운동 기구
Online Marketing
인터넷 싸이트를 통한 제품 광고
전품목
Mobile Marketing
핸드폰을 이용한 할인판매 등의 판촉활동 전개
소비재 및 여행관련 상품
Ο Direct Marketing 중 TV홈쇼핑이 전체시장의 40%를 점하고 있으며, Telemarketin 및 Direct Mail이 각각 10%를 점유하고 있음.
태국 Direct Marketing 유형별 시장점유율
유형
시장점유율(%)
TV Shopping
40%
Telemarketing
10%
Direct Mail
10%
Others
40%
자료원 : Positioning Magazine, issue 029 October, 2006, page 132
□ 태국 주요 홈쇼핑 업체별 마케팅 전략
Ο TV Direct 사
- 미국의 사라라는 여자배우가 조지라는 잘생긴 남자배우의 “한번 시도해 봐”라는 목소리를 듣고, 운동장비를 사용한 후 “ "Oh God…George… It's excellent." 라는 감탄을 하는 내용의 광고를 통해 유명해진 태국의 대표적 홈쇼핑 업체로 현재 50개 이상의 채널을 통해 관련 사업을 영위 중
- 이 회사의 Mr.Songpol 사장은 Direct Response TV(DRTV)에서의 핵심은 제품의 품질과 제대로 된 제품의 선택이라고 강조하면서, 판매업체는 경쟁 제품들 사이에 독특함을 갖고 있는 제품을 선정에 그 독특함을 강조할 수 있는 마케팅을 구사해야 한다고 했음.
- 그는 이와 함께, Call Center Service가 Direct Response TV(DRTV)의 심장(Heart)라고 했으며, TV Direct사의 경우 Call Center Service를 위한 시스템에 28만 달러를 투자했다고 밝힘.
- 24시간 풀가동되는 Call Center를 통해 외부고객으로부터 주문, 반송, 환불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한편, 과거 제품 사용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는 직접 전화를 통한 Telemarketing을 동시에 구사함.
Ο DHC사
- 일본 화장품 제품을 수입유통하는 회사로, of "Beauty…from Japan"이란 컨셉하에 초기 어렴움을 딛고 Direct Mail Business를 통한 성공을 이뤄낸 대표 기업
- 이 회사의 마케팅 성공전략의 핵심은 초기 고객의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는 Direct Mail 마케팅의 단점을 사전 TV광고를 통해 최소화 하는 한편, 구매를 강요하는 메일이 아닌 미용 및 화장품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고객에 접근해 제품 사용 전환을 유도한 것
- Direct Mail 마케팅 이전에 TV 광고에서 이 회사의 제품은 올리브유를 이용했기 때문에 Deep 클린징이 가능하다는 품질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Free 샘플을 얻으려면 전화를 해라는 방식으로 제품 및 회사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킴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우선 적으로 확보
□ 태국 주요 홈쇼핑 업체 정보
Ο TV Direct Co., Ltd.
- 주소 : 100/15-16 12A Floor, Vongvanij Bldg,9 Rd, Huaykwang, Bangkok
- Tel : (662) 347-0099
- Fax : N/A
- URL : www.tvdirect2u.com
Ο Netech Marketing Co., Ltd.
- 주소: Glas Haus Bldg., 9th Fl., Room No. 901/3, Soi Sukhumvit 25, Sukhumvit Road,
Klongtoey Nua, Wattana, Bangkok 10110- Tel : (662) 661-7900
- Fax : (662) 661-7887
- URL : www.shoppingathome.net
Ο Mitr Pattana Home Shopping Co., Ltd.
- 주소: 747/140-Soi Wat Chan Nai, Sathu Pradit Road, Bang Pong Pang, Yan Nawa,
Bangkok 10120- Tel : (662) 296-9933
- Fax : (662) 683-5924
- URL : www.sahashop.com(Under construction)
자료원 : Positioning magazine, www.bot.or.th, www.dhc.co.th 및 주요업체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홈쇼핑 성공업체들의 톡톡튀는 마케팅 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말련, 공공부문 임금인상으로 소비활성화 기대
말레이시아 2007-06-15
-
2
日 게임기시장, 닌텐도 주도로 시장확대
일본 2007-06-15
-
3
멕시코, 남성화장품시장 3년내 4배 성장 전망
멕시코 2007-06-15
-
1
2024 태국 물류산업 정보
태국 2024-04-11
-
2
2024 태국 건설산업 정보
태국 2024-04-09
-
3
2024년 태국 관광산업 정보
태국 2024-01-24
-
4
2023년 태국 농업 정보
태국 2023-09-08
-
5
2023년 태국 전기전자 산업 정보
태국 2023-07-27
-
6
2023년 태국 자동차산업 정보
태국 2023-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