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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주요 물류거점 도시별 운송량 비교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조은진
  • 2007-05-31
  • 출처 : KOTRA

미 주요 물류 거점 도시별 운송량 비교

- 미 물류의 중심 시카고, 미 진출 교두보로 적극 활용해야 –

 

보고일자: 2007.5.30.

조은진 시카고무역관

 eunjin@kotra.or.kr

 

 

 ○ 1850년대 이래 시카고는 미국 물류 및 유통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었음. 이는 시카고가 가장 경쟁력 있고 저렴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었기 때문임.

 

□ 시카고의 지리적 여건 및 물류 인프라 현황

 

○ 시카고는 미국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비행기로 4시간 안에 북미 내 모든 중심도시에 도착할 수 있으며, 북미 내 산업 중심지의 29%는 하루 안에 트럭 운송이 가능함.

 

 ○ 미국 내륙 물류의 양 축인 철도와 트럭 운송이 시카고를 거점으로 하고 있음.

  - 철도의 경우 미국 내 6개 철도 전 라인이 시카고를 통과하고 있으며, 매일 500대의 화물열차가 3만7500개의 화차에 250만 톤 이상의 각종 상품을 싣고 시카고를 출발함.

  - 시카고에는 200개 이상의 트럭터미널이 있는데, 매일 42만대 분의 트럭화물이 160만 톤 이상의 상품을 싣고 시카고를 출발하고 있음.

 

 ○ 내륙 수로운송의 중심지

  - 시카고에 있는 2개의 항구 중 하나는 세인트 로렌스 강을 통해 대서양과 연결돼 있고, 다른 하나는 미시시피 강을 통해 멕시코 만과 연결돼 있어 2개 모두 원양 화물선을 처리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음.

  - 내륙수로를 통해 시카고는 매년 2660만 톤(매일 7만2800톤)의 컨테이너를 운송하고 있음.

 

○ 항공 운송의 중심지

  - 시카고에는 54개의 국제선 및 134개의 국내선이 세계 및 미국 각지를 거미줄같이 연결하고 있음.

  - 2006년 현재 시카고 오헤어 및 미드웨이 국제공항을 이용하는 승객 수는 매일 26만 명 이상이며, 매일 3444대 이상의 비행기가 이착륙 하고 있음.

 

□ 미국 주요 물류 거점 도시와의 운송량 비교

 

 ○ 복합운송(Intermodal Transportation)량 비교

  - 해상, 항공, 철도, 트럭, 내륙수로 등을 망라한 개념인 복합 운송 측면에서 미국 내 주요 물류거점을 비교해 보면, 시카고가 2004년 현재 연간 1398만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해 미국내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LA가 732만개로 2위, 롱비치가 578만개로 3위를 차지함.

  - 특히 시카고는 LA와 롱비치의 컨테이너 처리량을 합한 것보다 더 많은 컨테이너를 처리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홍콩, 싱가포르, 상하이에 이어 4번째로 복합 운송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2004년 기준 복합 운송량

                                                                                             (단위 : 천개)

순위

항구명

복합운송 처리량(TEU Adjusted*)

1

시카고

13980

2

LA

7321

3

롱비치

5779

 

LA+롱비치

13101

4

뉴욕

4478

                         자료원 : Chicago Area Transportation Study, 2004

                         * 20 피트컨테이너 기준. 즉, 40, 45, 53피트도 20피트로 환산

 

 ○ 철도운송량 비교 : 도착지 및 선적지 기준 하역(Load) 횟수 비교

  - 도착지 기준으로는 시카고가 9만7000번의 하역 횟수를 기록, 미국 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선적지 기준으로는 LA가 9만9000번으로 1위임.

  - 한편 도착과 선적을 합할 경우 시카고, LA 순임.

 

 2004년 도착지 기준 철도 하역 횟수

순위

항구명

하역 횟수(번)

1

시카고

97618

2

LA

62441

3

뉴욕

25927

4

아틀란타

16385

5

캔사스 시티

15442

              자료원 : National Center for Intermodal Transportation, Univ. of Denver and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2004

 

 2004년 선적지 기준 철도 하역 횟수

순위

항구명

하역 횟수(번)

1

LA

99144

2

시카고

83343

3

시애틀

48395

4

댈러스

14491

5

볼티모어

11718

              자료원 : National Center for Intermodal Transportation, Univ. of Denver and Mississ

 

 ○ 항공 운송량(Air Cargo) 비교

  - 화물량 기준으로는 LA가 1위, 창고면적과 화물전문 운항사 수에서는 뉴욕이 1위로 나타났으며, 시카고는 3위임.

  - 총 화물(수출입 화물+여객 화물) 기준으로 통계가 집계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경우 뉴욕의 항공 화물 처리가 가장 많고 뒤이어 LA, 시카고 순으로 추정됨.

 

 2005년 주요 공항의 화물 처리량 비교

순위

공항명

화물량(만 톤)

공항 창고 면적(만 SF)

화물 운항사 수

1

뉴욕

183

410

36

2

LA

193

210

33

3

시카고

170

263

31

4

애틀랜타

76

95

17

5

댈러스

74

200

17

             자료원 : Air Cargo World Online 2005

 

□ 시사점

 

 Ο 무재고 방식(Zero Inventory) 보편화에 따른 물류의 중요성 확대

  - S &P에 따르면, 미국 바이어들이 물류의 시간적 금전적 비용을 납품업체에 전가하는 무제고 방식이 보편화되면서 거래의 결정 요소로 가격이나 품질 외에 미국 내 창고 보유여부 등 물류요인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음.

  - 이에 미국 내 체계적 물류 시스템을 확보해 적기 납품을 통한 비가격 경쟁력 확보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바, 미 물류의 중심지인 시카고를 미 시장 진출 교두보로 적극 활용해야 할 것임.

 

 

자료원 : World Business Chicago, National Center for Intermodal Transportation, Air Cargo Online, Chicago Area Transportation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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