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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련, 모바일게임 시장동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나범근
  • 2007-05-30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모바일게임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7.5.29.

나범근 콸라룸푸르무역관

rabungle@lycos.co.kr

 

 

□ 현지 인프라 및 산업 환경

 

 ○ 통신인프라 등 산업 환경

  - 말레이시아의 통신산업시장은 국내의 안정적인 비즈니스 환경 조성으로 동남아시아에서도 특히 급속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브로드밴드 및 3G서비스 등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려는 각 통신사들의 노력에 힘입어 안정적으로 활성화되고 있음.

  - 이러한 시장성의 확대는 자연스럽게 통신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IT 관련산업 또는 모바일과 관련된 콘텐츠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통신산업과 관련해 총체적으로 시장이 다변화되고 있음.

  - 말레이시아의 이동전화 가입률은 1998년 10% 미만에서 2006년 4분기 72.3%를 기록하는 등 경제 성장과 더불어 비약적인 증가를 보였으며, 70%를 상회하는 가입률은 아세안 국가들 중에서 싱가포르에 이어 2위에 해당

  - 무선통신 송식방식은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소니 에릭슨, 노키아 등의 GSM 휴대폰 업체들이 주도권을 잡고 있음.

 

말레이시아 연도별 이동전화 가입률 동향

                                                                                                (단위: %)

자료원 : MCMC(Malaysian Communications and Multimedia Commissions)

 

 ○ 통신사의 다양한 모바일사업 강화

  - 말레이시아 모바일 시장규모는 2006년 말 현재 무선전화 이용 가입자 1900만, 3G 이용 가입건수 40만을 뛰어 넘으며 매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게임 등의 콘텐츠 관련 시장 또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 각 통신사들은 신세대 이용자뿐만 아니라 기존의 이용자들에게 진보된 모바일 서비스와 초고속 인터넷을 통해 비디오 통신, 방송 프로그램의 제공, 비디오 클립, 음악과 모바일 게임의 다운로드 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기업 이익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또한 현지 유력 무선통신 서비스 3사인 Maxis, DiGi, Celcom 뿐만 아니라 휴대폰 제조사, 모바일 게임업체들까지 전략적으로 모바일 게임시장의 확대를 통해 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진행 중

 

□ 모바일 게임 현황

 

 ○ 대부분의 인기 모바일 게임은 수입

  - 말레이시아 모바일 관련 업체는 약 10개사로(MDEC에 MSC 등록회사) 조사됐으나 자체 개발활동이 미약함에 따라 주로 Ozura나 glu등과 같은 해외 개발 업체에서 게임 타이틀을 수입하는 경우가 많음.

  - 초기 모바일 게임은 전문성이 떨어지는 싱글형 캐주얼 게임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RPG나 네크워크 모바일 게임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에도 커뮤니티 그룹이나 마니아층이 차츰 증가하는 추세

  - 최근 Macera Technology Sdn Bhd, UnrealMind Interactive Bhd 등과 같은 현지 모바일 게임 업체들의 게임공급에 현지 개발 및 통신업계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도 미성숙한 게임 개발력으로 주요 이동통신 3사가 해외 게임개발 업체로부터 인기게임을 대부분 수입할 수밖에 없는 실정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TOP 10순위 (2007년 4월  현재)

순위

맥시스 (Maxis)

디지 (DiGi)

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게임명

퍼블리셔

장르

1

Project Gotham

Racing Mobile

Glu

스포츠레이싱

Project Gotham

Racing Mobile

Glu

스포츠레이싱

2

V-Rally 3D

Glu

스포츠레이싱

V-Rally 3D

Glu

스포츠레이싱

3

The Fast and The Furios TM-Tokyo

I-Play

레이싱

Penguin Fever

In-Fusio

플랫폼

4

Penguin Fever

In-Fusio

플랫폼

Silver Bullet

Zed

스크린 게임

5

Age of Empires II

-Deluxe

In-Fusio

전략 RPG

Age of EmpiresII

-Deluxe

In-Fusio

전략 RPG

6

Super K.O Boxing

Glu

복싱

Super K.O Boxing

Glu

복싱

7

Asterix And The Vikings

In-Fusio

카툰

Asterix And The Vikings

In-Fusio

카툰

8

Mid Town Madness 3-3D

In-Fusio

레이싱

Surf the Tube

Zed

스크린 게임

9

Insani-quarium Deluxe

Glu

전략

Mid Town Madness 3-3D

In-Fusio

레이싱

10

Cobra 11

In-Fusio

액션

Cobra 11

In-Fusio

액션

            자료원 : 통신서비스 제공업체 웹사이트
 

  - 모바일 게임은 자투리 시간을 보내기 위한 목적이 대부분으로 주요 게이머는 18~25세 전후임.

  -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시 직접 휴대폰으로 게임을 다운로드 받거나 해당통신사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으며, 선불요금제(Prepaid) 이용고객은 다운로드 시 바로 휴대폰 계좌에서 해당 이용료가 인출되며 후불요금제(Postpaid) 이용고객은 서비스 이용 후 해당 이용료가 청구됨. 1회 다운로드 1건당 비용은 게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5~8 링깃임.(약 1350-2150원)

 

 ○ 말레이시아 유명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사이트

  - http://www.hotlink.com.my

  - http://www.gamesunlimited.com.my

  - http://www.digi.com.my/downloads/games

 

□ 시사점 및 전망

 

 ○ 모바일 게임시장의 성장잠재력 충분

  - 고사양 일반 단말기 보급과 함께 3D게임 단말기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게임이 점차 일반화되고 있으며 모바일 게이머들이 모바일게임의 완성도에 따라 통신사를 결정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함.

  - 이런 확장세에 힘입어 온라인이나 콘솔게임 유저가 모바일 게임으로 자연스럽게 흡수되는 현상도 증가하고 있어 업계는 긍정적으로 평가

  - 또한 모바일 게임 서비스 포탈의 경쟁적인 등장으로 양과 질적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다양한 게임들이 공급시 시장의 규모는 확대될 전망

 

 ○ 모바일 게임시장 발전위해 해결과제도 많아

  - 말레이시아이 모바일게임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현지 모바일 콘텐츠 업체의 육성 및 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게임이 개발될 수 있어야 하나 아직은 충분한 시장규모가 형성되지 않아 투자비 환수 및 이익 창출에 불확실성이 존재

  - 또한 다양한 온라인 게임을 확보하고 게임의 질을 높이려는 노력과 함께 모바일 게임의 주요 이용층이 경제활동이 활발하지 않는 계층임을 고려할 때 게임이용에 따른 요금부담의 증가를 이용자들에게 어떻게 이해시키고 조정할 수 있을 것인가도 모바일 업계가 풀어야 할 과제임.

 

 

자료원 : MCMC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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