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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침구류 가격하락으로 친환경제품 진입 어려워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07-04-25
  • 출처 : KOTRA

 침구류 가격하락으로 친환경제품 진입 어려워

-  친환경제품 개발과 판매 지속 증가 -

 

보고일자 : 2007.4.24.

장용훈 뉴욕무역관

yhchang@kotra.or.kr

 

 

 O 미국 침구류시장의 판매량이 정체현상을 보이면서 예년과는 달리 저가의 베이직한 제품의 판매는 증가했지만 친환경제품과 패션제품 등과 같은 고가제품의 판매는 증가하지 않고 있음. 이유는 소비자들의 가격에 대한 민감한 반응으로 이런 상황은 친환경제품의 시장진입을 막는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음.

 

 침구류 가격 하락, 친환경제품의 시장진입 장벽

 

 O 2006년의 침구류 가격은 소비자들의 불확실한 경기에 대한 우려와 에너지 가격의 폭등, 주택경기의 부진 등으로 비싼 제품 구입을 망설이고 대신 낮은 가격대 제품을 찾는 경우가 증가하면서 전체 침구류 가격이 하락했음.

 

 O 아울러 중국을 비롯한 저비용 생산국에서 생산돼 수입된 제품의 비중이 89%에 달해 가격인하 압력은 지속될 전망임. 이런 상황은 일반적으로 높은 가격을 책정하고 있는 친환경제품의 시장진입에  장벽이 되고 있음.

 

                                          침구류/목욕용품(조사된 268개 품목)의 원산지

    

49%

    

11%

    

11%

파키스탄

8%

    

5%

  

4%

    

12%(대만, 캐나다, 포르투갈, 바레인, 베트남, 프랑스, 이스라엘, 태국, 이탈리아 등)

   자료원 : Home Textiles Today

 

 O 미국의 대형 체인점에서 판매하는 침구류와 목욕용품의 가격을 보면, 우선 최저가격은 매우 낮은 가격에 판매하는 Linen 'n Things와 K Mart에서 소폭 상승, 그리고 JC Penny에서 10% 이상 상승한 반면, 다른 점포들에서는 감소했음. 최고가 제품 가격은 Bed, Bath & Beyond와 Kohl's에서 각각 12.0%와 19.8% 상승하고, 나머지 모든 점포에서는 가격이 대폭 낮아진 것으로 집계됐음. 따라서 전반적으로 가격 약세현상을 보여주고 있음.

 

침구류와 목욕용품의 최저가격과 최고가격 변동

점포명

2006년 최저가격

2006년 최고가격

전체 가격(US$)

전년대비 증감률

전체 가격(US$)

전년대비 증감률

Bed, Bath & Beyond

336.83

-8.4%

1,342.85

12.0%

Linens 'n Things

353.85

4.4%

854.84

-13.5%

K Mart

311.73

4.2%

522.83

-6.8%

JC Penny

564.86

10.8%

1,174.95

-1.1%

Kohl's

520.20

-13.1%

1,283.89

19.8%

Target

216.56

-22.0%

562.83

-23.4%

Wal-Mart

198.51

-10.1%

319.29

-17.7%

             자료원 : Market Basket Survey 2006

 

 친환경제품, 괄목할만한 판매증가 나타나지 않아

 

 O 침구류 최대 판매상인 월마트가 제품, 포장 등에서 제일 먼저 친환경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으나 다름 점포들은 월마트의 실적을 지켜보고 결정할 태세임. 친환경제품은 틈새시장으로 인식, 높은 가격을 책정, 소비자에게는 아직은 그림의 떡. 소비자의 인식은 높지만 가격이 비싸 구입하기에 부담이 되고 있음.

 

 O 소매점은 친환경제품을 진열함으로써 점포 이미지 개선과 점차 고가제품으로 제품 구색을 이동할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 생산업체(예, Maples)들은 그동안 적극적으로 다양한 Organic제품과 친환경제품을 출시했으나 올해는 소매상의 미적지근한 반응에 따라 폼목수를 줄이는 대신 주요 제품만을 집중적으로 생산 계획임. 다른 생산업체들도 나름대로의 전략으로 친환경제품 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음.

 

 친환경제품으로 제품개발은 진행되고 있어

 

 O 뉴욕에서 개최된 홈텍스타일 전시회에서 주요 섬유제품업체들 친환경제품 선보여 이제는 “Eco" 또는 ”Green"으로 제품의 방향이 선회하고 있음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음. 대표적인 친환경 소재인 유기(有器) 면(Organic Cotton)을 비롯해 거미줄,  등은 물론 재생한 폴리프라스틱 섬유도 친환경 소재임.

 

 O 아울러 최근에는 생물자원(Biomass)에서 추출된 모든 소재가 친환경 소재로 인정되고 있음. 그러나 소비자들은 친환경 소재를 무엇보다도 썩는 소재,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 또는 재활용된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음. 따라서 자연에서 생산된 소재라는 국한된 의미에서 자연에 피해를 주지 않는 소재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O 유기  시장은 지난 15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구가함. 생산은 2001~05년간 392% 증가했고 소매점 판매는 향후  년후 10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유기 면의 생산은 4개국이 - 터키(40%), 인도(25%), 미국(8%), 중국(7%) - 전체 생산의 80%를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유기 면의 생산은 전체  생산의 0.1%에 불가한 실정임.

 

 O 유기 섬유사(Organic Fiber)로 제조된 소비자 제품의 판매액은 2005년에 1억6000만 달러를 기록해 2004년 대비 44%의 폭등세를 기록함. 의류에서부터 어린이 의류·기저귀, 침대보, 타월, 매트레스, 베게 등에 이르기까지 이미 미국 가정의 일상생활에 유기제품이 자리를 잡고 있음.

 

유기 섬유사 제품 판매액(2005년 기준)

  

판매액(US$ 백만)

성장률(%)

    

160.0

44%

Men's Clothing

28.0

56%

Women's Clothing

57.0

43%

Child/Teen Clothing

13.0

52%

Infant Clothing/Diapers

40.0

40%

Sheet/Towels

20.0

38%

Mattress/Pilow

2.0

32%

            자료원 : Organic Trade Association

 

 시사점

 

 O 최근 지구온난화가 이슈화되면서 미국인들의 화두는 친환경으로 모아지고 있음. 의류를 비롯한 모든 제품에서 친환경제품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또한 사용한 제품의 재활용에도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

 

 O 한국 제품의 미국시장 진출에 단지 가격, 품질, 딜리버리 등과 같은 기존의 제품 요소로 경쟁하려는 것보다 '친환경' 컨셉을 제품 자체부터 포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요소를 친환경에 맞춰 미국시장을 공략한다면 시간은 걸리지만 브랜드 포지셔닝은 물론 시장선점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O 참고로 미국의 Organic을 적용하는 규정과 기준, 그리고 인증절차는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면 됨.

  미국의 Organic 적용 규정

 http://www.ota.com/standards/nop/keypoints.htmlhttp://www.ota.com/standards/nop/keypoints.html

  미국의 Organic 인증 규정

 http://www.ota.com/standards/nop/certification.html

      자료원 : Organic Trade Association

 

 

자료원 : HomeTextilesToday, HFN, WWD, Reed Business, Organic Trade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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