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춘절 맞아 외국산 고급식품류 잘 팔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7-02-22
- 출처 : KOTRA
-
보고일자 : 2007.2.22
성병훈 우한무역관
□ 수입관세율 인하로 외국산 고급식품의 도소매 판매가 크게 증가함
o 올 1월1일부터 중국의 전체 평균 수입관세율이 9.8%로 인하됐고, 이중 식품류의 경우 평균관세율이 15.2%로 인하됐음.
- 관세인하 효과로 과거에 귀족식품으로 간주되던 외국산 양주, 식용유, 과일, 수산물 등의 가격이 대폭 인하돼 시장에 출시됐음.
o 이들 고급 수입식품은 대형 할인매장의 주요 진열대를 점유하면서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임.
□ 올리브유는 추석선물로 인기
o 올리브유의 경우 식용유 중에서도 고급품으로 생각됐고 일반 봉급생활자들은 구입하기 어려웠으나 최근 대도시 여러 할인매장에서 각종 수입산 올리브유를 판매했음.
- 올리브유 관세율이 이전에는 비교적 높았으나 현재에는 10%로 인하됐음.
- 이에따라 시장판매가격이 최근 들어 크게 인하돼 판매상들은 기업들의 단체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매장에 복리상품(福利商品) 전시장을 마련하고 올리브유를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진열했음.
- 여기에 진열된 올리브유는 종류도 다양하고 포장도 화려하며, 750ml 한 병에 가격이 150위앤 정도로 과거 1년전에 비해 절반정도의 가격에 판매됐음.
o 판매원에 따르면 올리브유는 기업체나 기관의 단체구매로 인기가 높으며, 수 십개 기관이 단체구매 하여 매우 잘 팔린다고 함.
- 일반 슈퍼마켓에서는 간단히 포장된 올리브유는 더욱 가격이 저렴해 1000ml 한병에 80~120위앤에 판매됐으며, 구매객이 끊이지 않고 이어지고 있음.
o 2001년 상하이(上海)로 수입되는 올리브유는 100톤에 불과했으나 2006년에 2000톤을 초과했으며, 수입상도 3개사에서 30여개사로 크게 증가했음.
- 현재 시장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기 시작한 시기이기 때문에 올리브유는 일반 제품이든 고급제품이든 가격이 더 떨어질 가능성이 높음.
□ 포도주는 춘절 선물로 가장 인기있는 품목
o 유명 할인매장에 따르면, 과거 판매되는 포도주는 백여종에 지나지 않았고 매장 구석진 곳에 진열되는 정도였으나, 올 춘절에는 500~600종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매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에 전문전시매장이 마련됐음.
- 이곳에 전시된 포도주는 가격이 비싼 것은 수백위앤에 이르고 일반적으로는 80~90위앤대 가격임. 가장 싼 것은 37.9위앤
- 이 할인매장은 일부 춘절선물 특별 세트상품을 마련해 판촉활동을 하고 있는데 500위앤 세트상품이 잘 판매되고 있으며, 186위앤의 2병들이 프랑스산 세트상품의 경우 동일한 품질의 중국산 포도주와 가격차이가 별로 없음.
- 특별 판촉제품 코너에는 750ml 프랑스산 포도주를 34위앤 특별가격에 판매하는데 이는 작년 여름에 58위앤에 판매하던 것임.
o 주류전문판매업체에 따르면 서양포도주 수입관세율이 과거 43%에서 금년도에 14%까지 떨어져 수입량이 크게 증가했다고 함.
- 상하이시의 경우 포도주 판매량은 매년 15~20%씩 증가하고 있는데 2006년도 소비량은 4.3만톤에 달했음.
- 2006년도 상하이시 포도주 시장에서 수입산 점유율이 과거 5% 이하에서 최근에 11%까지 높아졌다고 함.
□ 수입과일, 수입수산물도 가격이 크게 인하
o 색깔이 좋고 포장이 잘된 수입과일의 경우 시내 대형 슈퍼마켓 진열장에서 당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 특히 태국, 베트남 등지에서 수입된 각종 열대과일이 소비자들에게 경쟁적으로 판매됐음.
- 과일 판매상에 따르면 전년도 춘절과 비교해 올 수입과일 가격은 20~30% 떨어졌다고 함.
o 수산물의 경우도 수입산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상하이로 반입되는 동남아산 낙지의 경우 과거 kg당 30여 위앤 했으나 해산물 관세율이 12%에서 10%로 인하됨에 따라 금년에는 20여 위앤에 판매되고 있음.
□ 소득증가에 따라 외국산 식품류 수입은 앞으로도 크게 증가할 전망
o 중국은 최근 소득증가에 따라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대형 할인매장에서는 수입식품 전문코너를 개설해 판매활동을 하고 있음.
- 중국 부유층을 중심으로 각종 기호식품에 대한 외국산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o 우리 기업들은 중국인들의 소득증가에 따른 소비수요 변화에 대응할 때임.
- 인삼, 유자차, 건강식품 등은 최근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중국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해야 할 시점임.
정보원 : 신랑망(www.sina.net)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춘절 맞아 외국산 고급식품류 잘 팔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베트남 의료장비 시장 지속 확대중
베트남 2007-02-22
-
2
베트남, 고급 중고차 수입 증가중
베트남 2007-02-22
-
3
2015 골든위크, 일본 소비시장 성적 어땠나
일본 2015-05-11
-
4
레바논의 농업부문 시장동향
레바논 2007-04-27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