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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수라바야 '국제 프랜차이즈 & 비즈니스 교환 엑스포(IFBEX) 2025'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이우주
  • 2025-12-05
  • 출처 : KOTRA

'국제 프랜차이즈 & 비즈니스 교환 엑스포(IFBEX) 2025' 참관기

인도네시아 무역부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내 프랜차이즈 사업 분포는 여전히 수도 자카르타와 제2의 도시 수라바야가 위치한 자바섬에 집중돼 있으며, 음식 및 음료 부문이 47.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소매, 비정규 교육, 미용, 세탁 및 기타 부문이 그 뒤를 잇고 있다. 한편, 2024년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사업 매출액은 143조2500억 루피아(USD 약 8억58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총 9만8000명에 가까운 근로자가 종사하고 있다. 이는 프랜차이즈 사업이 인도네시아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 데 막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을 입증한다.


전시회 개요


<International Franchise & Business Exchange Expo(IFBEX) 2025 개요> 

행사명

 

International Franchise & Business Exchange Expo(IFBEX) 2025

기간

2025.11.28.~11.30.

장소

Surabaya Convention Center(SCC)

PTC Pakuwon Mall Lt. 1

주최기관

PT. Myevent Promosindo Asia

- Indonesian Association of Partnerships and Business Opportunities(HIKPI)

- East Jav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 DK Consulting Group

참가 규모

105개사 참관객, 3만5000여 명

주제

프랜차이즈 및 사업 기회(Franchise & Business Opportunity) 

[자료: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정리]


International Franchise & Business Exchange Expo(IFBEX) 2025가 11월 28일부터 30일까지 수라바야 컨벤션 센터, PTC 파쿠원 몰 수라바야에서 개최됐다. 동 행사는 프랜차이즈, 파트너십, 라이선싱 에이전시 및 소매 비즈니스 솔루션 분야를 강화하기 위한 포럼으로 기획됐다. 이번 행사의 주최사인 'PT. 마이이벤트 프로모신도 아시아'의 카렌 위라라자라 CEO는 동 행사가 “투자자와 확장 준비가 된 잠재력 있는 브랜드 간의 가교 역할을 목표로 한다”라고 밝혔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105개 이상 브랜드가 참가해 프로모션 쿠폰, 환불 보장, 파트너십 할부 프로그램, 무료 증정품, 자동화 비즈니스 콘셉트, 특별 가격, 수억 루피아에 달하는 투자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비즈니스를 선보였다. 브랜드 전시 외에도 캠페인 아티스트들의 공연, 전문가 및 유명 기업인들과의 교육적 토크쇼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됐다. 또한 DK 컨설팅의 무료 비즈니스 네트워킹 및 상담 서비스와 함께 창업 기업가 경진대회가 개최돼 행사에 열기를 더했다.


<전시장 입구 현장 사진>


[자료: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자체 촬영]


주요 참가 기업


1. Apotek Pasfarma (https://apotekpas.com/)


<참가기업 현장 사진>


[자료: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자체 촬영]


아포텍 파스파르마는 2022년에 설립됐으며, 개업 후 3년 만에 Java와 Kalimanta 전역에 수십 개의 지점으로 확대됐다. 회사의 설립 이념은 인도네시아 전역의 의료 서비스 선구자가 돼 우수한 서비스와 함께 합리적이고 진품인 제품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2. Lalamove (https://www.lalamove.com/)


<참가기업 현장 >


[자료: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자체 촬영]


Lalamove는 2013년 홍콩에서 설립된 배송 전문 플랫폼으로, 2018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했다. IT 기술 기반의 플랫폼으로 사용자와 차량, 화물을 연결해 지역사회가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개인, 중소기업(MSME), 기업을 포함한 모든 이용자가 전문 드라이버 파트너가 운영하는 방대한 배송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


3. Luuca (https://luucaindonesia.id/)


<참가기업 현장 >


[자료: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자체 촬영]


2023년 PT. JAR Andalan Rasa 산하에 설립된 Luuca는 폰티아낙의 유명 F&B 브랜드 세 곳인 CW Coffee, Lokale, Jojo Juice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폰티아낙에 오픈한 첫 매장은 초콜릿 소프트아이스크림과 요거트를 선보였다. 2024년으로 넘어가면서 Luuca는 자카르타, 수라바야, 메단, 바탐, 마카사르 등 인도네시아 주요 도시로 확장했으며, 2025년 Luuca는 제품 개발을 지속하며 커피와 초콜릿 음료, 아티산 페이스트리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4. Panda Playhouse (https://pandaplayhouse.id)


<참가기업 현장 >

[자료: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자체 촬영]


Panda Playhouse는 다양한 놀이집과 놀이터를 제공하며, SNI(인도네시아 국가 표준) 인증을 받은 프리미엄 품질과 교육적 요소를 갖춘 어린이 장난감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의 목표는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하며 재미있고 교육적인 놀이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며, 조립 및 분해가 쉬운 제품을 통해 기업, 학교, 병원, 호텔은 물론 개인용으로도 이용 가능한 놀이터 패키지 구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부대행사


<부대행사 소개>






[자료: 행사 공식 홈페이지,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정리]


IFBEX 2025는 3일간의 행사 기간 커뮤니티의 브랜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화장품 및 커피 산업 등 다양한 업종을 대상으로 한 토크쇼와 세미나가 마련됐으며, 사업 재무 계획 수립과 같은 노하우도 행사에서 전수됐다. 또한 대학생들이 잠재적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해 경쟁하는 ‘젊은 기업가 대회’ 결승전도 개최됐다. 


참가기업 및 참관객 인터뷰


1. Bakso KampungQu Group(참가기업)


우리 회사가 인도네시아에서 Bakso(인도네시아 미트볼 요리) 요리를 주제로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유일한 회사는 아니지만 IFBEX 2025에 참가한 유일한 회사이기에 파트너 모집에 기대를 가지고 있다. 우리 회사는 음식에 MSG를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요새 트렌드인 웰빙과 관련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내년에도 기회가 된다면 IFBEX에 다시 참가하기를 희망한다.


<참가기업 현장 >


[자료: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자체 촬영]


2. Bantex(참가기업)


우리 회사는 직영 체제로 운영되는 사무용품 브랜드로, 원칙적으로 가맹점 기회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사무용품 파트너가 필요한 기존 및 신규 사업체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IFBEX 2025에 참가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사무용품 분야가 아니더라도 이벤트 등 사무용품 외 분야의 파트너십에도 관심이 있다. 최근에는 바인더와 폴더에서 문구류 등 제품군을 확장했으며, 향후 기업에 종합적인 사무용품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품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참가기업 현장 >


[자료: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자체 촬영]


3. PT. Mash Moshem Indonesia(참가기업)


우리 회사는 원스톱 위탁 생산 화장품 제조사로, 스킨케어, 화장품 및 향수 산업에서 사업을 구축하고자 하는 창업자 및 단체를 지원하고자 한다. 지난 몇 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동 행사에 대한 창업자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매우 높았기에, 올해 IFBEX 2025 참가를 결정했다. 시장 동향 조사, 제품 개발, 디자인, 법적 요건, 디지털 마케팅 전략 등 브랜드 창립의 모든 단계에서 지원을 제공하므로 훌륭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참가기업 현장 >


[자료: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자체 촬영]


4. 참관객 인터뷰(F&B 사업가)


현재 고기덮밥 전문 음식점을 운영 중이며, 주로 행사용으로 공급하고 있다.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기존 사업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 협력 가능한 브랜드를 찾기 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가했다. 여러 가지 주제의 프랜차이즈 형태를 보고 사업에 새로운 영감도 받았으며 적정한 협력사를 찾기 위해 추가적으로 연락을 취할 예정이다.   


시사점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로, 2023년 기준 약 2억7000만 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젊은 층이 많아 소비 잠재력이 크고, 중산층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소비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프랜차이즈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외식, 소매, 서비스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인다. 글로벌 브랜드들이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많은 한국 기업들도 K-푸드와 K-컬처의 인기에 힘입어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 프랜차이즈의 경쟁력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시장은 다양한 문화와 종교가 혼합된 다민족 국가이기에 지역마다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가 다를 수 있어 시장 조사 및 현지화 전략이 필수적이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법률 및 규제가 복잡할 수 있으므로, 진출 전에 충분한 법적 자문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고 있으므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및 판매 전략도 고려해야 한다.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사업은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도전 과제가 존재하는 시장이다. 한국 기업은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요구를 잘 파악하고, 현지화 전략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성공적인 진출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자료: IFBEX 공식 홈페이지, KOTRA 수라바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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