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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이집트 휴대폰 제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문숙미
- 2025-12-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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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스마트폰 제조 허브로 변화 중, 전략 수출품으로도 기대
이집트 정부, EME 정책 하에 휴대폰 핵심 수출 품목으로 육성
최근 휴대폰 완제품 수입은 감소, 핵심 부품 수입은 증가
시장규모 및 성장 전망
Statista는 이집트의 통신기기(Telephony) 시장 규모가 2025년 37억7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5.6% 성장해 2030년 49억50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이중 스마트폰 시장은 2025년 35억4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6.0% 성장해 2030년 47억40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피처폰은 2025년 1억6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5.2% 감소해 2030년 1억3000만 달러로 축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집트 통신기기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단위: US$ 억, %)
구분
2025년
2026년
2027년
2028년
2029년
2030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전체 규모
37.7
100.0
39.8
100.0
42.0
100.0
44.4
100.0
46.9
100.0
49.5
100.0
스마트폰
35.4
93.9
37.5
94.2
39.8
94.6
42.2
94.9
44.7
95.3
47.4
95.6
피처폰
1.6
4.2
1.5
3.8
1.5
3.6
1.4
3.2
1.3
2.8
1.3
2.6
기타 폰
0.7
1.9
0.8
2.0
0.8
1.8
0.8
1.9
0.9
1.9
0.9
1.7
[자료: Statista, KOTRA 카이로무역관 정리]
통신기기 대수로 살펴보면, 스마트폰은 2025년 1790만 대에서 2030년 2095만 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피처폰은 2025년 384만 대에서 점차 스마트폰으로 교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집트 통신기기 판매대수 추이 및 전망>
(단위: 백만 대)

[자료: Statista]
이집트의 휴대폰 산업은 통신 인프라, 전자·ICT 제조업, 디지털 금융과 연계된 복합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CEIC에 따르면, 2024년 이집트의 이동통신 회선은 약 1억2000만 회선으로, 인구 약 1억950만 명을 감안하면 보급률 100%를 상회하고 있다. 핸드폰 2개 이상 보유자가 많고, 5G 도입 초기 단계인 것을 감안하면 휴대폰 내수는 기존의 연간 60~70만 대를 넘어서는 신규 혹은 교체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정부 정책 동향/ 이집트의 휴대폰 관련 해외투자유치 및 수출입 정책과 규제
이집트 정부의 휴대폰 산업 정책 방향은 세 가지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해외 기업의 현지 조립·제조를 확대해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둘째, 일정 수준 이상의 국산화 비율을 확보해 부품·소재 산업을 육성하며, 셋째,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의 휴대폰 제조 및 수출 허브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이집트 정부는 전자·ICT 산업 육성을 위해 EME(Egypt Makes Electronics)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으며, 가전제품과 함께 휴대폰 제조를 대표적인 전략 품목으로 관리하고 있다. EME는 2015년 이집트 정부가 전자산업을 활성화하고 국내 제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것으로 현지 부품 사용 비율 충족, 노동력 훈련을 통한 기술 이전, 고용 창출 등의 조건 충족 시 세금 감면 및 관세 면제, 수출 관련 세금 혜택, 토지 장기 임대, 저리 대출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또한 해외 기업의 현지 제조 유치를 위해 2023년 2월 ‘2023년 대통령령 제67호’(‘2022년 대통령령 제218호 법률’ 수정)를 제정해 카메라, 배터리 등 휴대폰 현지 생산에 필요한 부품의 수입 관세를 기존 5~30%에서 2%로 낮췄다. 관세청장은 휴대폰의 현지 생산 장려를 위해 내각과 논의한 끝에 관세 인하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2024년 8월에는 국무총리와 통신정보부 장관이 스마트폰 현지화 비율 40%를 정부 목표로 제시했다. 현지화 비율은 휴대폰의 단순 조립뿐 아니라 설계, 소프트웨어, 부품 조달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중장기적으로 국산화 비율에 따라 차등적으로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집트 정부는 외국인 직접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2022년 12월 골든 라이센스 제도(2017년 투자법 제72호 제20조)를 도입하고 이집트 경제 성장에 필수적인 분야의 투자자에게 골드 라이센스를 부여하고 있다. 주요 혜택은 △다양한 정부 부처의 인허가를 원스톱으로 처리, △특정기간 세금 감면 및 면제, △공공 부지에 대한 토지 우선 할당, △토지 취득 절차 간소화 등이 포함된다. 또한 수출 지향형 해외기업 유치를 위해 경제자유구역(Free Zone), 수출전용구역, 수에즈운하경제구역(SCZone) 등을 조성해 세제 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며, 수출 리베이트 제도 등을 통해 부가세 환급 등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있다. 휴대폰 제조는 첨단제조·수출지향 산업으로 분류되어 이러한 세제 우대와 인센티브를 지원받는다. 현지 진출 휴대폰 제조사 중에는 삼성전자가 유일하게 골든 라이센스를 부여받았다.
<이집트 골든 라이선스>

[자료: 이집트 투자자유구역청(GAFI)]
주요 기업 현황
이집트의 휴대폰 제조 초기에는 현지 기업 제조 및 중국 기업들의 현지 파트너십을 통한 OEM 생산이 주를 이뤘으나, 2022년 이후 삼성을 비롯한 중국 기업들의 직접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산업 경쟁력을 갖추며 중동‧아프리카 제조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
이집트 최초의 휴대폰 제조사는 이집트 국영·민간 합작 형태의 SICO Technology다. SICO는 아시우트(Assiut)에 생산기반을 두고 2019년 “Nile X”라는 국산 휴대폰을 출시하며 주목을 받았다. SICO는 자사 브랜드 외에도 HMD(핀란드), Transsion(중국)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HMD, Nokia, Infinix 브랜드 제품을 OEM으로 생산하고 있다.
해외 기업 중 현지에서 휴대폰을 직접 제조한 사례는 2022년 삼성전자가 처음이다. 삼성은 2012년 TV 제조로 이집트 시장에 진출했으며, 2022년 2000만 달러를 투자해 보급형 A시리즈를 생산했고, 이후 5500만 달러를 추가 투자해 2025년 4월에는 고급형 S 시리즈를 포함한 연간 500만 대의 생산능력을 갖췄다. 삼성은 이집트 내수뿐만 아니라 북아프리카·중동 등 제3국 수출을 선도하고 있다.
중국의 비보(Vivo)는 약 2000만 달러를 투자해 텐스오브라마단(10th of Ramadan)에 공장을 설립했다. 2023년부터 중저가 Y시리즈를 생산하고 있으며, 현지화 비율은 약 45%라고 밝혔다. 또다른 중국 브랜드 샤오미(Xiaomi)는 약 1800만 달러를 투자해 Al Safy와 합작 회사를 설립했고, 2023년 연간 200만 대의 생산능력을 갖췄다. 현지화 비중은 약 45% 수준으로, Redmi 모델을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중국의 오포(OPPO)는 약 5000만 달러 투자 계획의 일환으로 2025년 10월 텐스오브라마단에 연간 약 500만 대 생산규모를 갖춘 2만4000㎡ 규모의 공장을 개설했다. 현재 17개 라인을 가동하고 있으며, 2026년 1분기까지 20개 라인을 설치할 예정이다. 현지화 비율은 약 42% 수준이라고 발표했다.
완제품 수입 기업은 더욱 다양해 현지 제조 기반이 없는 애플, 화웨이 휴대폰이 수입되고 있다. 애플의 경우 저가형 프리미엄 모델인 iPhone 16e과 iPhone 15 및 이전 모델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화웨이의 경우 nova13 등 중가형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이외에도 진출 기업인 삼성과 샤오미 등이 현지에서 생산하지 않는 프리미엄 모델이 수입되고 있다. 한편, 이집트는 정식 수입 외에도 많은 제품이 병행수입 및 비공식 경로로 수입돼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
<이집트 대표 현지 생산 스마트폰 제조업체 및 모델>
연번
브랜드명
(제조업체(국가)
제조업체 특징
주요 생산 모델
비고
1
Nile X
(SICO/이집트)
• 이집트의 국영‧민간 합작 회사로 아시우트(Assiut)에 공장 설립
• 2017년 첫 생산, 연간 200만 대 생산 가능
Nile X

• 이집트 최초 스마트폰 제조사
* 자사 브랜드 및 해외기업 휴대폰 OEM 제조 병행
2
Infinix(중국)
(SICO/이집트)
• Transsion사가 현지 파트너 SICO를 통해 ODM 조립생산
• 2020년 첫 생산, 연간 100만 대 생산 가능
Hot 50i

• 중국 Transsion의 휴대폰 브랜드로, 중저가 제품 OEM으로 생산
* 판매가 85~150불 달러 수준
3
Nokia/HMD
(핀란드)
EAI&SICO(이집트)
• HMD가 현지 파트너 EAI 및 SICO를 통해 자체 브랜드와 Nokia 브랜드 제품을 OEM 조립 생산
• 2022년 첫 생산, 연간 200만 대 생산 가능
Nokia 105

HMD Aura

• HMD(핀란드)는 Nokia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Nokia와 자사 브랜드 제품을 현지 파트너사를 통해 생산
* Nokia는 휴대폰 제조 중단
5
Galaxy
(삼성전자/한국)
• 약 7500만 달러 투자(태블릿 PC 투자 포함), 베니 수에프(Beni Suef) 공장 설립
• 2022년 첫 생산, 연간 200만 대 생산 가능
• 라인 증설로 2025년 4월 500만 대로 확대
S-시리즈

• 기존 보급형(A시리즈) 모델 생산, 2025년부터 고급형 S시리즈 생산
• 제3국 수출도 활발
6
Vivo
(비보/중국)
• 약 2000만 달러 투자, 텐스 오브 라마단 시티(10th of Ramadan)에 공장 설립
• 2023.6월 첫 생산, 연간 200만 대 생산 가능
Vivo Y19s

• 중저가 스마트폰 Y-시리즈 집중 생산
7
Xiaomi
(샤오미/중국)
* Al Safy와 합작
• 약 1800만 달러 투자, 텐스 오브 라마단 시티에 공장 설립
• 2024년 첫 생산, 연간 150~200만대 생산 가능
Redmi 12

• 중저가 브랜드 Redmi 시리즈에 집중
8
OPPO
(오포/중국)
• 약 1500만 달러 투자, 텐스 오브 라마단 시티에 공장 설립
• 2025.10월 첫 생산, 현재 500만 대 생산
• 2026년 1분기까지 연 600만 대로 확대 예정
Reno14

• 중저가 스마트폰 생산
* Reno 시리즈 출시
• 스마트워치, 피트니스 밴드, 무선이어폰 생산, 아랍 시장에 수출 계획
[자료: 정부 발표자료 및 현지 언론기사, 각 기업 웹사이트, KOTRA 카이로무역관 정리]
시장 현황
이동통신 보급 및 스마트폰 확대로 휴대폰은 단순 통화 수단을 넘어 금융, 전자상거래, 콘텐츠 소비의 핵심 플랫폼 기능을 하고 있다. 최근 휴대폰을 통한 전자결제, 모바일 월렛 등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Statista에 따르면 전자결제 수단 중 모바일 월렛 사용률은 2022년 상반기 28.3%에서 2023년 상반기 34.4%로 6.1%p 증가했다. 가장 일반적인 모바일 결제수단 파우리(Fawry)이며, 각종 공과금 및 통신, 인터넷 요금 등을 결제하고 있다. 인스타페이(instapay)를 통한 상업 거래 및 개인 간 거래도 활성화되고 있어 스마트폰은 일상에서 꼭 필요한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1. 가처분 소득 감소와 시장 양극화
2025년 이집트 휴대폰 브랜드 점유율은 삼성이 25.3%, 오포 17.7%, 샤오미 14.1%, 리얼미 12.1%, 화웨이 5.8%, 애플 10.3%, 노키아 0.4%, 기타 14.3%다. 대체로 현지 진출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게 나타난다. 각각의 스마트폰 브랜드는 판매 전략에 따라 타겟 고객층이 다르다. 프리미엄 제품은 애플과 삼성의 플래그십 위주로 1000~2000달러 수준의 스마트폰이 제한적인 규모로 판매되고 있다. 중간 가격대의 제품은 삼성 A시리즈가 500달러 내외, 오포가 200~300달러 수준에서 판매되고 있다.
2. 저가형 브랜드의 경쟁 심화
중국 및 중동 브랜드들의 가격 경쟁이 치열하다.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인 ‘아마존 이집트(amazone.com.eg)’에서 판매 중인 제품들은 100~200달러 사이의 저가 제품 비중이 가장 높다. 노키아, 인피닉스, 샤오미, 비보 등이 이와 유사한 가격대의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최근 외화 부족과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소비자의 구매 여력이 약화되면서 중고폰 및 리퍼비시 단말기 구매 비중도 높은 편이다.
<이집트 스마트폰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자료: Statista]
3. 낮은 공장 가동률
이집트는 중고폰‧리퍼비시 단말기 구매 비중이 높을 뿐만 아니라 병행수입 및 비공식 수입이 일반화돼 있어 시장 가격 교란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현지에 진출한 해외 제조사들은 판매 부진을 겪으며 생산능력 대비 가동률이 30% 안팎으로 저하됐다. 국가통신규제청(NTRA)의 샴루크 전무이사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집트 휴대폰 중 약 80%가 밀수품이라고 밝혔고, 재무부 차관은 불법 휴대폰 거래가 매달 약 1억 달러 규모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집트 정부는 2025년 1월부터 휴대폰 가격을 왜곡하는 병행수입 및 비공식 수입을 차단하기 위한 새로운 법률을 적용했다. 이 법에 따르면, 모든 해외 입국자는 국내 반입 휴대폰을 세관에 등록해야 국내 개통이 가능하다. 관세청은 휴대폰 1대에 대해 면세로 반입을 허용하고, 미등록 혹은 추가 개통을 위해서는 판매가의 38.5%를 관세로 납부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4. 핵심 부품 수입 증가
해외 기업의 현지 생산 증가로 2024년 이후 스마트폰 수입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 현지화 비율이 40~45%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핵심 부품의 수입 의존도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휴대폰 제조에 필요한 부품에는 메인보드, 메모리 반도체, 카메라 렌즈, 디스플레이 패널, 배터리, 케이스, 충전기·케이블 등의 메인 부품과 액세서리 등이 있으며, 이 중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메인보드와 메모리 반도체, 렌즈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5G·LTE 통신 모듈과 칩셋(HS 854231, 854239 등) 수입도 증가하고 있다. 이 품목군은 단말기뿐만 아니라 IoT·스마트 디바이스, 모듈형 단말기 등에 널리 사용되며, 5G 서비스가 확대될수록 중장기적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에 숙련된 기술자가 제한적이고 관련 산업이 발전되지 않은 한계로 현지 시장은 한국·대만·미국·중국 등의 칩 설계·제조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이집트 휴대폰 기술 도입 및 부품 동향
이집트 휴대폰 시장 기술은 일정 시차를 두고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가는 양상을 보인다. 최근의 가장 큰 변화는 5G 서비스 도입이다. 2024년 이집트 국영 통신사인 Telecom Egypt에서 최초로 5G를 도입했고, 2025년 6월 나머지 3개 통신사(Vodafone, Etisalat, Orange)가 5G를 개시했다. 이에 따라 소비 비중이 높은 중·고급형 스마트폰이 5G를 사용할 수 있는 상위급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는 추세다.
제품 스펙 측면에서는 카메라 성능과 배터리 지속시간, 고속 충전 기술이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집트 소비자는 가격 민감도가 높지만, 동시에 SNS·동영상 소비가 많아 저가형이더라도 3~4개의 후면 카메라, 대용량 배터리(5000mAh 수준), 33W 이상 고속 충전 지원 여부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갤럭시를 필두로 한 안드로이드 기반 단말기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애플 iOS는 일부 프리미엄 시장에 한정돼 있다. 또한, AI 기능 탑재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카메라 AI 보정, 음성 비서, 온디바이스 번역 및 텍스트 요약 등 기능이 중가형 단말기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젊은층을 대상으로 AI 기능이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되고 있다. 로컬 서비스 측면에서는 아랍어 UI, 이집트 현지 결제 수단 연동, 통신사 번들 앱, 모바일 월렛 서비스 등과의 호환성이 차별화 요소로 작용한다.
eSIM, VoLTE, Wi-Fi Calling 등 고급 통신 기능도 확산되고 있다. 2024년 이후 eSIM과 Wi-Fi Calling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통신 품질 개선과 이용 편의성이 향상되며 통신사, 단말기 제조사에 신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휴대폰 제조 부품 측면에서는 메인보드, 액정 모니터(HS CODE 852491), 카메라 렌즈(HS CODE 900190), 리튬 배터리(HS CODE 850760), 케이스, 충전기·케이블 등 핵심 부품의 현지 조립·제조 확대에 따라 부품 수입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정부의 현지화 비율 강화에 따라 일부 부품의 현지 생산 가능성도 모색되고 있으나, 높은 기술을 요하는 부품의 수입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5G·LTE 통신 모듈과 칩셋(HS CODE 854231), 메모리 반도체(HS CODE 854232), 기타 부품(HS CODE 854239) 등 품목군은 단말기뿐만 아니라 IoT·스마트 디바이스, 모듈형 단말 등에 널리 사용되며, 이집트가 5G 상용 서비스를 확대할수록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판매 채널
이집트에서 휴대폰의 유통 공급망은 아래 도표와 같다. 수입 휴대폰은 보통 해외 제조업체를 통해 직접 수입되거나 수입 전문업자가 수입해 다른 유통기업에 공급한다. 수입업체와 유통업체는 제조업체와 소매점(하이퍼마켓, 쇼룸, 가전·전자 전문점 등) 간의 연결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집트 휴대폰 유통 구조>

[자료: KOTRA 카이로무역관 정리]
아래 표는 휴대폰 유통 채널별 점유율을 보여준다. 휴대폰 유통은 오프라인 소매점이 72.2%의 비중을 차지하며 주요 판매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직접 휴대폰을 확인해 구매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여주며, 매장에서 제공하는 할부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선호한다. 오프라인 소매점에서는 전자제품 전문 체인점(B. TECH, 2B, Dream 2000, Select 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까르푸 등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이지만 안정적인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반면 온라인 판매는 27.8%를 차지하며 주로 포털 사이트를 통한 구매 비중이 높고, 전자제품 전문기업의 온라인 판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는 디지털 결제 도입, 신뢰할 수 있는 배송 서비스, 청년층을 겨냥한 마케팅에 힘입어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휴대폰 판매 채널별 매장 및 점유율>
구분
채널
소매점
점유율(%)
오프라인
식료품점
(하이퍼마켓)
• Carrefour, • Hyper one
8.0
전자제품 전문매장
• 2B Egypt, • B-Tech, • Dream2000
• Raya, • Radio Shack • Select 등
64.2
오프라인 합계
72.2
온라인
포털 사이트
• Amazon Egypt(www.amazon.eg)
• Noon Egypt(www..noon.com)
• Jumia(www.jumia.com.eg)
27.8
전자제품
전문 사이트
• 2B Egypt(www.2b.com.eg)
• B-Tech(www.btech.com)
• Dream2000(www.dream2000.com)
• Raya(www.rayashop.com)
• Radio Shack(www.radioshack.com.eg)
• Select(www.select.eg) 등
온라인 합계
27.8
합계
100.0
[자료: EIU 보고서 “이집트 휴대폰(25.7)”, BMI 보고서 “소비자 가전 보고서 2025”]
전자제품 관련 규정/법률
2022년 3월, 이집트 대외무역부는 2016년 제43호 장관령을 개정해 ‘2022년 제195호’를 장관령으로 발의했다. 이는 소비재 완제품을 수출하는 해외 제조업체 또는 공급업체의 공장 등록 규정에 관한 것으로 이집트 수출 전 기업은 기업정보, 상표, 제조공장을 수출입관리국(GOEIC)에 등록하고, 수출품은 사전 등록한 공장에서 생산해야 한다. 특히 전자 소비재, 휴대폰(HS 코드 8517.13) 등 대상 품목은 2015년 장관령 제991호 및 제992호, 2016년 장관령 제43호로 지정하고 있다. 대상 품목의 추가 혹은 제외(일부 서류 면제 등)는 대외무역부 장관이 결정할 수 있다. 수출입관리국(GOEIC) 등록에 대한 세부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goeic.gov.eg/en/pages/show/603
수출입 현황
GTA에 따르면, 이집트의 스마트폰 수입은 2022년 약 1257만 달러에서 2023년 79.2% 증가한 2252만 달러를 기록한 후, 2024년과 2025년 7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3.4%, 11.2%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1~3위 수입 국가인 중국, 인도, 베트남이 수입시장의 99%를 점유하고 있다. 중국의 점유율은 2022년 32.4%에서 2025년 1~7월 57.2%로 24.8%p 상승했다. 2위 인도는 2022년 32.2%에서 2024년 48.8%까지 상승한 후 2025년 7월 37.5%로 하락했다. 3위 베트남은 2022년 34.7%, 2023년 38.1%를 기록한 후 2024년 10.8%로, 2025년 7월에는 4.8%로 하락했다. 한국은 5위 수입국이지만, 2025년 7월 기준 8000달러로 미미하다. 베트남으로부터의 수입은 삼성의 베트남 공장에서 생산한 휴대폰으로, 2022년 삼성의 이집트 진출로 베트남산 완제품 수입을 대체했다.
반면 이집트의 스마트폰 수출은 2025년 7월에 처음으로 짐바브웨에 64만 달러를 수출했으며, 삼성전자가 현지에서 생산한 스마트폰을 인근국으로 수출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3년간 이집트의 스마트폰(HS CODE 851713)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
No.
국가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1~7월)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성장률
점유율
수입액
성장률
점유율
-
전 세계
12,568
22,521
12,738
△43.4
100.0
8,405
△11.2
100.0
1
중국
4,067
6,114
5,115
△16.3
40.2
4,810
111.0
57.2
2
인도
4,049
7,784
6,222
△20.1
48.8
3,155
△45.5
37.5
3
베트남
4,362
8,576
1,373
△84.0
10.8
403
△70.6
4.8
4
미국
64
5
1
△80.0
0.0
15
-
0.2
5
한국
3
0
1
-
0.0
8
1094.3
0.1
6
독일
3
21
16
-
0.0
4
△73.2
0.0
7
스페인
1
0
-83.3
0.0
1
△100.0
0.0
8
일본
3
6
1
-
0.0
0
-
0.0
9
UAE
0
6
1
-
0.0
0
△95.1
0.0
10
알제리
0
0
0
-100.0
0.0
0
-
0.0
[자료: GTA(2025.11.12.)]
주목할 점은 이집트 현지 스마트폰 생산이 본격화되는 2024년 이후 관련 부품의 수입이 꾸준히 확대된 점이다. 대표적인 핵심 부품은 프로세스 컨트롤러(HS CODE 854231), 메모리 반도체(HS CODE 854232), 칩 부품(HS CODE 854239)과 휴대폰 액정(HS CODE 852491), 카메라 렌즈(HS CODE 900190) 등이며, 핵심 수입국은 중국, 대만, 한국, 베트남 등이다. 특히 프로세스 컨트롤러, 메모리 반도체, 액정 등은 2년 연속 두 자리수 성장 중이다.
<최근 3년간 이집트의 프로세스 컨트롤러(HSCODE 854231)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
순번
국가
2022
2023
2024
2025(1~7월)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성장률
비중
수입액
성장률
비중
-
전 세계
19.3
24.1
29.3
21.7
100.0
26.7
38.7
100.0
1
중국
2.5
3.7
7.7
109.0
26.2
12.6
165.9
47.3
2
대만
9.3
11.6
10.9
△6.0
37.1
6.3
△11.0
23.5
3
한국
4.6
6.3
7.4
17.6
25.1
5.6
3.0
21.0
4
일본
0.1
0.0
0.0
2,350.1
0.1
1.0
1,599,568.9
3.7
5
브라질
0.0
0.0
0.0
-
0.0
0.3
-
1.2
6
말레이시아
0.6
0.4
0.4
△9.4
1.3
0.2
△4.8
0.9
7
독일
0.2
0.2
0.2
△15.0
0.6
0.2
542.2
0.8
8
스페인
0.1
0.1
0.0
△96.9
0.0
0.2
22,012.2
0.6
9
코스타리카
0.0
0.0
0.1
93.7
0.3
0.1
36.1
0.3
10
미국
0.1
0.1
0.2
75.7
0.5
0.1
△39.5
0.2
* 일본, 스페인 등 일부 국가의 경우 수입액이 대폭 증가했으나 기존 수입액은 미미함.
[자료: GTA(2025.11.12일)]
<최근 3년간 이집트의 메모리 반도체(HSCODE 854232)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
순번
국가
2022
2023
2024
2025(1~7월)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성장률
비중
수입액
성장률
비중
-
전 세계
11.5
31.8
47.9
50.8
100.0
42.3
61.0
100.0
1
한국
4.9
19.4
31.6
63.1
66.0
22.3
23.9
52.6
2
중국
4.4
8.9
11.0
23.1
23.0
14.8
220.4
34.9
3
대만
1.7
2.1
3.6
74.7
7.5
3.0
35.3
7.1
4
싱가포르
0.0
0.2
0.1
△46.1
0.2
2.0
1,296,724.0
4.7
5
대만
0.0
0.0
0.1
2021.6
0.2
0.2
112.0
0.4
6
일본
0.0
0.0
0.0
△93.1
0.0
0.0
19,160.4
0.1
7
독일
0.0
0.2
0.0
△98.1
0.0
0.0
400.9
0.0
8
베트남
0.0
0.1
1.1
1266.7
2.3
0.0
△98.7
0.0
9
미국
0.2
0.0
0.0
△56.8
0.0
0.0
△45.9
0.0
10
필리핀
0.0
0.0
0.0
△31.7
0.0
0.0
△78.6
0.0
* 싱가포르, 일본 등의 수입액은 대폭 증가했으나 기존 수입액이 미미함.
[자료: GTA(‘25.11.12.)]
<최근 3년간 이집트의 모바일 칩 등 기타부품(HSCODE 854239)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
순번
국가
2022
2023
2024
2025(1~7월)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성장률
비중
수입액
성장률
비중
-
전 세계
81.7
73.1
79.1
8.2
100.0
51.9
13.3
100.0
1
중국
16.1
11.0
19.5
78.2
24.7
18.2
64.5
35.1
2
대만
23.9
34.3
30.2
△12.0
38.1
16.7
△2.9
32.2
3
한국
27.1
23.6
24.7
4.7
31.2
9.4
△38.6
18.2
4
미국
0.3
0.2
0.1
△58.3
0.1
1.6
4,758.3
3.1
5
태국
0.5
0.7
0.9
27.7
1.1
1.3
256.4
2.6
6
일본
1.0
0.8
0.5
△43.4
0.6
1.1
220.8
2.0
7
독일
0.4
0.0
0.1
57.7
0.1
0.7
3,479.8
1.4
8
말레이시아
0.1
0.2
0.3
49.4
0.4
0.6
299.6
1.2
9
필리핀
1.2
0.3
0.8
134.2
1.0
0.6
78.9
1.2
10
베트남
8.5
0.4
0.7
52.0
0.8
0.5
△2.8
1.0
[자료: GTA(2025.11.12.)]
<최근 3년간 이집트의 액정(HSCODE 852491)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
순번
국가
2022
2023
2024
2025년(1~7월)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성장률
비중
수입액
성장률
비중
전 세계
0.3
299.5
537.5
79.5
100.0
331.9
17.7
100.0
1
중국
0.1
217.7
426.2
95.8
79.3
268.4
23.7
80.9
2
대만
0.0
16.6
19.9
20.2
3.7
22.9
164.7
6.9
3
베트남
0.2
25.2
35.2
39.7
6.5
21.2
△0.4
6.4
4
홍콩
0.0
16.4
4.3
△73.4
0.8
14.0
337.2
4.2
5
한국
0.0
12.7
34.8
174.0
6.5
2.9
△88.7
0.9
6
일본
0.0
1.6
10.2
553.3
1.9
1.5
△21.1
0.4
7
인도네시아
0.0
6.2
1.9
△69.6
0.4
0.9
△14.2
0.3
8
헝가리
0.0
1.0
0.2
△81.3
0.0
0.0
△67.6
0.0
9
미국
0.0
0.0
0.0
△90.6
0.0
0.0
5,918.0
0.0
10
독일
0.0
0.0
0.0
-
0.0
0.0
48.9
0.0
[자료: GTA(2025.11.12.)]
<최근 3년간 이집트의 카메라 렌즈(HSCODE 900190)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
순번
국가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1~7월)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성장률
비중
수입액
성장률
비중
전 세계
44.2
28.7
35.2
22.7
100.0
18.7
△11.2
100.0
1
한국
22.1
11.6
14.4
23.7
40.7
8.5
△14.2
45.6
2
중국
15.1
13.9
15.4
11.1
43.8
7.0
△17.9
37.5
3
베트남
5.6
3.0
4.5
50.3
12.9
2.1
△13.6
11.2
4
미국
1.1
0.1
0.7
1,220.4
2.0
1.0
1,744.4
5.3
5
독일
0.1
0.0
0.1
6.1
0.1
0.0
△32.4
0.1
6
싱가폴
0.0
0.0
0.0
53.8
0.1
0.0
23.1
0.1
7
캐나다
0.0
0.0
0.0
100.0
0.0
0.0
-
0.0
8
체코
0.0
0.0
0.0
-
0.0
0.0
-
0.0
9
헝가리
0.0
0.0
0.0
△41.7
0.0
0.0
△25.0
0.0
10
홍콩
0.0
0.0
0.0
-
0.0
0.0
-
0.0
[자료: GTA(2025.11.12.)]
SWOT 분석
<SWOT 분석표>
강점
(S)
• 거대 내수시장: 인구 1억 이상, 젊은층 중심의 스마트폰 수요 지속 성장
• 5G 도입, 전자지갑, 디지털 서비스 확대: 스마트폰의 필수재화, 고급 사양 선호 추세
• 저렴한 노동력 및 정부 인센티브: 젊은층 풍부, ICT 제조기업에 세금 혜택 등
• 전략적 위치: 중동·아프리카·유럽을 잇는 물류 허브, FTA로 무관세 수출 가능
• 글로벌 브랜드 진출: 삼성/Oppo/Vivo 등의 현지 진출로 제조 생태계 구축
약점
(W)
• 핵심 부품·반도체·PCB 등 높은 수입 의존도→ 생산비 변동성·공급망 리스크 증가
• 숙련 기술자 부족: 고급 공정(SoC 조립·패키징·세부 모듈 제조) 취약
• 구매력이 약해 아이폰·갤럭시 플래그십 판매량 미약 → 고가/프리미엄 시장 제한
• 환율 변동성: 파운드화 가치 하락이 수입원가 상승으로 이어져 생산 비용 불안정
• 관료주의와 통관 지연: 생산 부품·기계 수입 행정 절차 복잡 → 리드타임 증가
기회
(O)
• 아프리카 스마트폰 시장 급성장: 저가형 스마트폰 시장에서 높은 성장 잠재력
• 현지 생산 혜택: 완제품 수입보다 관세가 낮아 가격경쟁력 확보
• ICT 산업 집중 육성: 정부가 스마트폰·전자제품 클러스터 설립 추진 중
• 이커머스 시장 급성장: 초기 진입장벽이 낮고 빠른 판매 확대 가능
위험
(T)
• 대외 변수에 취약: 환율급등, 외환위기, 선진국 금리 변동 등으로 인한 사업 리스크 존재
• 전력 공급 불안정, 기반 인프라 부족: 공장 가동 안정성 및 생산 효율성 저하
• 경쟁 심화: 중국, 인도, 중동 브랜드의 저가 공세로 가격 경쟁 심화
• 잦은 정책 변동: 갑작스런 관세 인상, 수입규제, 세제 개편 등 투자 안정성 및 예측 가능성 낮음
[자료: KOTRA 카이로무역관 정리]
유망분야
현지 제조 휴대폰의 수출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삼성이 현지 생산 단말기를 인근국으로 수출하고 있으나, 수출액은 크지 않다. 이집트 정부는 향후 5~10년간 연간 수십억 달러의 휴대폰‧전자제품 수출을 목표로 하며 AfCFTA 및 COMESA 협력국인 중동‧아프리카에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집트 휴대폰 시장은 완제품 및 부품 직접 수출과 이집트 내수 및 역내 수출을 겨냥한 현지 생산·조립 투자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수출 측면에서 살펴보면, 현지에서 생산되지 않는 모델의 수출은 가능한 상황이다. 이 경우 관세는 10% 적용된다. 이집트 상류층 및 비즈니스 고객, 청년층 일부는 삼성·애플 등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한다. 환율·가격 부담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파워, 카메라·디스플레이 품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생태계(웨어러블·태블릿·노트북과의 연동) 때문에 일정 수요가 지속된다.
현지 진출 측면에서 한국 기업은 고급 조립·테스트 공정, 생산성·품질 관리 시스템, 중급 이상 제품 라인업, 부품 공급망 관리 역량을 강점으로 가진다. 이미 삼성전자의 현지 스마트폰 공장이 가동 중이며, 이를 벤치 마크해 디스플레이 모듈, 카메라 모듈, 배터리 팩, 충전기, 패키지 패널 등 특정 공정을 현지화하거나, CKD/SKD 방식의 공급 모델을 구상할 수 있다. 이집트는 전자산업·ICT를 전략산업으로 지정하고 세제·인센티브를 제공하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진출전략 및 시사점
이집트 정부가 본격적으로 현지 생산 확대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2023년 이후 휴대폰 수입액이 크게 낮아졌지만, 여전히 중국·베트남·인도·UAE가 상위 공급국 지위를 유지한다. 한국의 대이집트 휴대폰 수출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경쟁과 환율, 현지 공장 가동 여부에 따라 연도별 변동성이 존재하나, 중고급형 단말기·부품을 중심으로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의 현지 제조 장려 정책에 따라 스마트폰 제조에 대한 부품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집트 정부의 현지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부품 공급은 중장기적으로도 수입에 의존할 가능성이 높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AP, ▲디스플레이 모듈, ▲카메라 모듈 등이 있으며, 우리 기업은 현지에서 쉽게 대체하기 어려운 부품을 중심으로 관심을 가져볼만하다.
생산·검사 장비 및 공정 자동화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예상된다. 휴대폰·전자 조립라인의 AOI(자동광학검사), ICT(인서킷 테스트), 기능검사 장비, 패키징·라벨링·물류 자동화 설비는 현지 공장의 생산성과 품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 우리 중소·중견 장비업체는 이집트 및 주변국 공장에 장비와 유지보수 서비스를 패키지로 공급하는 전략을 검토할 수 있다.
자료: GTA, Euromonitor, BMI, Statista, GAFI, GOEIC, Zawya, Ahram, DailyNews, 각 휴대폰 제조사 홈페이지, KOTRA 카이로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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