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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냉동어육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DC무역관 정원석
  • 2025-07-01
  • 출처 : KOTRA

전세계 최대 수산물 및 수산 제품 수입국인 미국

미국내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 및 냉동어육 동향 분석

상품명 및 HS 코드


HSCODE 030487은 다랑어, 가다랑어 등 참치의 필렛과 어육(신선한 것, 냉장한 것, 냉동한 것)을 모두 포함한다.

 

미국 시장규모 및 동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 어육 및 수산물 시장 규모는 2025년 약 23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팬데믹 이후 2025년 올해까지 지난 5년간 연평균 0.9% 성장 수준이다. 최근 미국의 수산물 도매 산업은 소비자 선호 변화, 기술 발전, 글로벌 시장 요인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변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친환경 인증과 규제 준수가 필요해지고 있으며, 추적 가능한 공급망 관리기술 그리고 미국 내 무역 정책 및 관세 변동으로 인한 시장 불안정성도 커지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30까지 연평균 1.1% 성장세가 예상되며, 대체 수산물(식물성 및 배양 수산물) 수요 증가로 인한 제품 다면화의 필요성과 투명한 공급망이 산업 표준화로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어육/수산물 시장 규모> 

(단위: US$ 십억)


[: IBIS World]


어육 및 수산물은 생물 조개류와 어류, 냉동 생선과 수산물 그리고 염장가공 어류와 기타로 크게 나눠볼 수 있다. 그중에서 생물 조개류 및 어육이 205억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냉동어육 및 수산물이 26억 달러이며, 염장가공 어류 및 기타 제품이 나머지 7억 달러 수준이다. 특히, 조개류는 인기가 높은데, 소득 증가와 1인당 수산물 소비량 증가로 인해서 냉동에서 생물 제품으로 수요 전환도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 어육/수산물 시장 분류> 

(단위: US$ )


[: IBIS World]


수입동향


Global Atlas에 따르면, 2024년 냉동어육 수입액은 4억7000만 달러로 2023년 4억4000만 달러대비 7.2% 증가했다. 그러나 2022년과 비교해보면 약 30% 수준 감소한 수치이다. 이는 미국내 소득 증가로 인한 냉동어육 보다는 신선한 생물 형태의 어육 및 수산물로 전환되고 있는 소비 경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수입국 중 1, 2위를 차지한 국가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이다. 이들 국가들도 2023년 대비 각각 6.5%, 27.6% 증가했지만, 2022년과 비교해 볼 때 20% 이상 감소했다. 우리나라도 2024년에 2023년과 동일한 수출을 시현했으나, 2022년과 대비하면 25% 감소했다. 

 

<주요 수입대상 현황 (HS Code 0304.87 기준)>

(단위: US$ 백)

수입대상

수입액

수입 증가율

2024/2023

2024

2023

2022

1

인도네시아

180

169

224

6.5%

2

베트남

162

127

264

27.6%

3

태국

37

42

44

11.9%

4

필리핀

18

20

36

△10.0%

5

캐나다

15

17

21

△11.8%

6

일본

14

14

18

0.0%

7

대만

13

12

24

8.3%

8

에콰도르

12

11

13

9.1%

9

한국

9

9

12

0.0%

10

마셜제도

6

4

0.4

50.0%

부분합

10대 국가

466

425

635.4

9.6%

전체

전체 수입

474

442

681

7.2%

 [ : Global Atlas 데이터 인용]


경쟁동향


미국 내 주요 유통 업체로는 UFoods Holding(68억 달러)과 Sysco(28억 달러) 두 개 업체가 미국 전체 어육 및 수산물 시장 (239억 달러)의 약 40%를 차지한다어육과 해산물 전체 시장 구성으로 보면 가장 많은 유통 형태가 도매(95억 달러, 40%)이며, 그다음으로 소매(66억 달러, 28%) 그리고 나머지 식당이나 음식서비스 등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최근 도매업 구조 변화에 따른 수직 통합 확대로 인해 도매업체 수가 줄어드는 추세다. 이에 따라 대형 기업과 어민의 직접 판매가 활성화되어 도매 유통 의존도가 낮아지고, 소매업체 및 소비자 가격 인하 효과가 나타난다는 분석도 있다.


<미국 수산물 시장 유통 구조>

(단위: US$ 십억) 


[ : IBIS World]


관세율 및 규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ITC)에 따르면, 냉동어육(030487)은 무관세였으나,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정책에 따라 일반적으로 10%의 상호관세가 적용 중이다. 이 또한 국가별 관세 협상에 따라 다시 변경될 수 있는 부분으로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미국 내 냉동어육 관련 주요 규정을 요약해 보면 하기와 같다.

▷ FDA 해산물 안전규정은 수입 어육 동일기준으로 HACCP, 기생충 제거를 위한 냉동처리 기준이 있음.

 해산물 수입 모니터링 프로그램(SIMP)은 특정 어종에 대해 어획부터 미국 입항까지 추적진행.

 해양 포유류 보호법은 포획 과정에서 해양 포유류에 미치는 영향을 기준으로 일부수입 제한가능.

 냉동보관 및 취급 규정에서 냉동생선은 −17.8°C 이하(0°F 이하)에서 보관의무.

 관할 기관은 FDA(21 CFR 123, HACCP), NOAA Fisheries로 세부규정 참조필요.

 

시사점


미국의 전체 어육 및 해산물 시장은 성장하고 있음에도, 냉동어육 수입 시장은 지난 3년간 30% 수준 감소했다. 이는 최근 미국내 소득증가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냉동제품보다는 신선한 생물시장이 성장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유통 구조에서도 대형 기업들을 중심으로 유통 구조를 줄인 어민과의 직접 판매가 활성화되면서 소매업체 등에서 소비자 가격 인하 효과도 생물 시장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접근성을 낮춰준 것으로 분석된다.


KOTRA 워싱턴DC 무역관에서 만났던 한국 농수산물 전문 유통업체 W 사의 한 임원은 한국산 수산물 제품들의 판매가격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구매수요가 지속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한국업체 선전이 매우 고무적인 이유는 한국산 수산물 특유의 질감과 맛이 미국내 아시안을 중심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국이 미국의 10대 수산물 교역국임을 감안할 때 한국만의 특색 있는 수산물 판촉과 최근 시장의 대체 수산물(식물성 및 배양 수산물) 수요 증가에 따른 제품 다면화를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첨언했다. 따라서 유통구조 단순화를 통한 제품 단가 인하, 그리고 미국 가정에까지 적시에 공급할 수 있는 수산물 전문 유통구조 구축을 통한 한국 업체들의 선전을 기대해 본다.



자료: IBIS World, Global Atlas, USITC, KOTRA 워싱턴DC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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