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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금속 성형 가공 기계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이영주
- 2025-05-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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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 스탬핑 시장, 2030년까지 연평균 4% 성장해 627억 달러 전망
미국 기계식 프레스(Mechanical Press) 시장은 제조업 전반의 자동차 수요 확대와 함께 금속 스탬핑, 자동차 부품, 항공 우주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된다는 점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고속·고효율 가공에 적합한 기계식 프레스는 대량 생산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상품명 및 HS코드
HS CODE 8462.62는 금속 가공을 위한 기계식 프레스*(Mechanical Press)를 의미한다.
시장동향
기계식 프레스(Mechanical Press)는 금속 또는 기타 소재를 성형, 절단, 펀칭 또는 압축하기 위해 기계적 힘을 사용하는 장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자동차, 전자, 기계 산업의 생산라인에서 사용된다. 특히 제조 자동화 시스템 내 핵심 설비로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기계식 프레스는 대표적으로 금속 스탬핑 공정에서 사용된다. 금속 스탬핑이란 평평한 금속 시트(판재)를 금형과 프레스를 사용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절단하거나 성형하는 제조 기술로, 고정밀 금속 부품을 대량으로 생산 가능하게 한다. 최근에는 절단뿐만 아니라 굽힘, 펀칭*, 엠보싱**, 드로잉*** 등 다양한 변형 작업도 가능하다.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기계식 프레스를 포함한 금속 스탬핑 시장 규모는 2023년에 약 474억 달러였으며, 연평균 4%씩 성장해 2030년에는 약 62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펀칭: 금속 판재에 구멍을 뚫는 공정
** 엠보싱: 표면에 무늬나 돌출된 형상을 만드는 공정
*** 드로잉: 금속 판재를 늘려 깊은 형상으로 성형하는 공정
한편, 프레스 유형에는 크게 기계식 프레스(Mechanical Press)와 유압식 프레스(Hydraulic Press)가 있는데, 금속 스탬핑 시장에서(2023년 기준) 기계식 프레스가 47%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을 주도했다. 기계식 프레스는 유압식 프레스보다 빠르고 일관적인 작업이 가능해 생산량 및 품질 확보 측면에서 수요가 꾸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레스 유형>
연번
종류
특징
1
기계식 프레스 (Mechanical Press)
o 작동 방식: 전동 모터와 크랭크 메커니즘*을 통해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변환하여 작동
o 고속·고효율, 대량 생산에 적합
2
유압식 프레스 (Hydraulic Press)
o 작동 방식: 유압 시스템*을 통해 액체 압력을 조절하여 힘을 전달
o 압력 제어가 정밀하여 복잡한 형상 가공에 유리
* 크랭크 메커니즘: 회전 운동을 직선 왕복 운동으로 변환하는 기계 구조로, 기계식 프레스의 핵심 구동 방식
** 유압 시스템: 액체(주로 오일)의 압력을 이용해 힘을 전달하고 조절하는 시스템으로, 정밀한 힘 제어가 가능
[자료: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금속 스탬핑은 자동차 및 운송, 산업 기계, 전자제품, 항공우주, 통신, 건축 등 여러 산업에서 필수적인 제조 공정이다. 특히, 기계식 프레스는 다양한 금속 소재를 신속하게 고정밀 가공할 수 있어, 딥 드로잉(Deep Drawing)*, 성형, 몰딩 등 강한 압력이 필요한 중장비 작업에 많이 쓰인다. 이 같은 강점을 바탕으로, 자동차 및 운송 부문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딥 드로잉: 금속 판재를 펀치와 금형으로 깊이 있는 원통형이나 컵 모양으로 성형하는 가공 방식
<2024~2030년 미국 금속 스탬핑 시장 규모>
(단위: US$ 십억)
[자료: Grand View Research]
수입동향
HS CODE 8462.62 기준, 2024년 미국의 금속 성형 가공 기계 수입액은 전년 대비 30.6% 증가한 9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일본, 한국, 독일 등이 있으며, 이중 한국은 미국의 제2위 수입국으로 점유율 12.2%, 수입액 2억 달러로 나타났다. 한편,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약 2억40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12.8%를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최근 3개년 미국의 기타 항공기 부품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수입국명
2022년
2023년
2024년
'24년 점유율
증감률
전체
85
72
94
100.0
30.6
1
일본
4
13
24
12.8
84.6
2
한국
14
7
23
12.2
228.6
3
독일
12
11
21
11.2
90.9
4
중국
2
1
8
4.3
700
5
캐나다
21
2
6
3.2
200
6
대만
1
7
6
3.2
-14.3
7
이탈리아
1
2
2
1.1
0
8
튀르키예
0
0
2
1.1
-
9
멕시코
0
0
1
0.53
-
10
스페인
9
14
1
0.53
-92.9
주 1 : HS Code 8462.62 기준
주 2 : 증감률은 '23년 대비 '24년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5.5월]
경쟁동향 및 유통 구조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AI 서버 등 신산업의 성장으로 정밀 금속 부품 수요가 급증하면서, 미국 금속 스탬핑 시장 또한 여러 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주요 기업으로는 코마츠 아메리카(Komatsu America), 아크로 메탈 스탬핑(Acro Metal Stamping), 클로우 스탬핑 컴퍼니(Clow Stamping Company), D&H 인더스트리(D&H Industries, Inc.),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Co.) 등이 있다.
최근 미국에서는 유압식 프레스와 서보 프레스*의 기능을 결합한 차세대 기계식 프레스가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 일리노이주에 위치한 코마츠 아메리카(Komatsu America)의 H2FM 서보 프레스는 고강도 프레임 구조를 사용해 고속 가공 시에도 진동과 뒤틀림이 없어 작업 효율을 높이고, 첨단 자동화 기술과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탑재로 슬라이드**와 베드***의 좌우 및 전후 방향 변형률을 0.001인치/피트 이내로 유지해 높은 정밀도와 균일한 품질의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서보 프레스: 서보 모터를 사용해 슬라이드의 위치와 속도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프레스 시스템
** 슬라이드: 프레스 상부에서 수직으로 움직이며 금형을 눌러주는 부품
*** 베드: 금형 하부를 고정하고 지지하는 수평 구조체
<H2FM 서보 프레스>
[자료: Komatsu America]
기계식 프레스의 유통은 주로 직접 판매(Direct Sales), 온라인 플랫폼(Online Platforms), 유통업체 및 도매상(Distributors and Wholesalers) 등을 통해 이뤄진다. 대형 제조업체들은 맞춤형 가격과 사양으로 주요 고객과의 직접 계약을 통해 기계를 공급한다. 또한, 고객이 다양한 제품 정보를 쉽게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관세 및 인증
미국 국제 무역위원회(USITC)에 따르면 기계식 프레스(HS CODE 8462.62)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무관세 품목이다. 다만, 2025년 4월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기본관세 10%가 현재 부과되고 있으며, 상호관세 유예가 종료되는 시점의 협상 결과에 따라 적용 관세율이 변경될 수 있다.
인증과 관련해, 기계식 프레스는 미국 노동부 산업안전보건청(OSHA)의 안전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특히, 29 CFR 1910.217 조항에 따라 기계의 설계, 설치, 작동 및 유지보수에 관한 안전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돼있다. 또한, UL 508A와 같이 기계식 프레스에 포함된 전기 제어 패널의 설계, 구성 부품, 배선, 접지, 과전류 보호 등에 대한 안전을 보증할 수 있는 인증도 필수적이다. 이 인증은 제3자 시험기관(예: CSA Group, Intertek 등)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시사점
자동차·항공우주·전자 등 전략 산업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설비 수요가 발생함에 따라 미국 금속 성형 가공 기계 시장의 성장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 기계식 프레스 수요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기계식 프레스는 여러 산업 분야의 제조 공정에 핵심적으로 활용되는 필수 설비 중 하나이기에, 높은 응력과 마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금형 접촉 부위 마모 문제가 빈번히 발생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고강도 합금 소재와 첨단 윤활 시스템을 사용해 마모를 최소화하는 기술력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미국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국내 기업의 경우, 정밀도와 내구성 측면의 기술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안전 규정을 숙지하고 필수 인증을 확보하는 노력 또한 필수적이다. 진입 이후에는 대형 고객사 서플라이어 및 현지 유통망과의 연계를 통해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고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제품 비교·구매가 보편화되고 있는 만큼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수립도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FABTECH(금형 및 용접 전시회), IMTS(공작기계 전시회), The Assembly Show(조립 및 자동화 전시회) 등 주요 산업 전시회를 통해 최신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고객사와의 네트워크 접점을 확보한다면 미국 시장 내 신뢰도 있는 기업으로서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Komatsu America, Grand View Research, Global Trade Atlas, market.us,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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