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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이 원하는 협력 파트너는? 폴란드서 열린 '2025 유럽경제회의(EEC)'
- 현장·인터뷰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한석환
- 2025-05-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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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주권과 입찰 환경 변화를 향한 움직임...한국과의 협력 기회 확대 가능성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투자 허브로서의 폴란드
2025년 4월 23일부터 3일간 폴란드 남부의 산업도시 카토비체(Katowice)에서 제17회 유럽 경제 회의(European Economic Congress, 이하 EEC)가 개최됐다. 유럽 경제 회의(EEC)는 중동부 유럽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폴란드 최대 규모의 경제 포럼 중 하나로 유럽과 전 세계의 정부 인사, 기업인, 전문가들이 모여 경제, 에너지, 지속가능성, 디지털전환, 인프라, 투자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하며 정책 방향과 비즈니스 전략을 공유한다. 제17회를 맞은 이 회의는 1만8000명 이상의 참가자, 1300명의 연사, 200개 이상의 세션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며, 폴란드의 EU 이사회 의장국 역할과 맞물려 더욱 주목받았다.
이번 EEC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국제 협력”을 핵심 주제로 내세웠으며, 특히 에너지 전환과 안보,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성, 인공지능(AI)과 디지털화, 글로벌 지정학적 변화와 경제 협력 등 동시대의 복합적 과제들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이들 주제는 단기적 경제 현안을 넘어 장기적 전략 수립과 정책 설계에 실질적인 통찰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2025 유럽 경제 회의 개요>
행사명
European Economic Congress 2025
일시
2025년 4월 23일(수)~25일(금)
장소
카토비체 국제 회의 센터 및 스포덱 경기장
(International Congress Centre in Katowice and the Spodek arena)
주최
PTWP Group
발표 주제
Security first
(안보 우선)
유럽연합 이사회 의장국으로서 폴란드의 안보 의제, 유럽의 방위 역량과 NATO의 군사적 잠재력, EU 내 경제 및 에너지 안보를 위한 협력, 사이버 보안, 에너지∙연료∙자원∙식량 안보, 보건 및 의약품 안보 등
Important time
(중요한 시점)
유럽연합 이사회 의장국으로서의 폴란드: 유럽연합 이사회 폴란드 지도부의 전략 및 우선순위, 지금까지의 실적과 의장국 임기 중간 요약, 유럽 공동 방위 및 안보 정책, 우크라이나 재건에 대한 EU의 기여 및 확장 준비, 유럽 연합과 미국 간 협력의 새로운 단계
Energy and the
green transition
(에너지와 녹색전환)
지속 가능하고 기후 중립적이며 환경 친화적 경제, 에너지∙원료∙원자재 분야의 혁명, 재생에너지, 원자력, 네트워크 인프라 및 기술에 대한 투자
Geopolitics, Europe, economy
(지정학, 유럽, 경제)
유럽의 결속과 연대-확장 가능성, 기대와 우려, 세계 무역의 물류, 무역 경로 및 공급망, 유럽 경제의 자급자족과 경쟁력, 효과적인 공존과 국제 경제 협력 모델
Investments and
development
(투자 및 개발)
유럽 인프라, 에너지, 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 내부 위협 및 변동성에 직면한 EU 기금∙투자자∙은행∙기업
Digitalisation, technologies, legislation
(디지털 전환, 기술과 법률)
EU와 폴란드 디지털화 전략의 디지털 의제, 미래 기술과 그 사업적 유용성: 투자 대상, 사이버 위협, 강화된 디지털화: 지원 기관, 공적 자금, 기업 친화적 법률
홈페이지
https://www.eecpoland.eu/2025/en/
[자료: 행사 홈페이지]
한국과 관련해 유럽 시장 내 한국 기업의 입지와 역할 확대에 대한 논의가 일부 세션에서 언급됐다. 특히 배터리 및 전기차 산업, 스마트 제조, IT 및 반도체 기술 분야에서 한국 기업이 유럽 경제의 디지털 전환과 녹색 전환을 뒷받침하는 핵심 파트너로 평가됐다. 회의 현장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현대차 등의 유럽 내 생산 거점 및 공동 연구개발(R&D) 프로젝트가 대표 사례로 소개됐으며, 폴란드와 한국 간 전략적 경제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도 형성됐다.
폴란드 측에서는 EU 차원의 정책 방향성과 맞물려 외국인 투자 유치 전략을 적극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우크라이나 재건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폴란드의 에너지 전환, 고속철도 및 디지털 인프라 확충을 위한 장기 계획이 발표되면서 한국을 포함한 외국 기업들의 참여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이 제기됐다.
<2025 유럽 경제 회의(EEC) 현장>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폴란드의 디지털화 — 반도체·AI 주권 강화 추진, 한국과의 기술 협력 기대‘Poland in Digital Transition’ 세션에서는 폴란드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며 첨단기술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에 무게가 실렸다. 특히 포즈난은 유럽 최초 양자컴퓨터 및 AI 공장 설립지로 선정됐으며, 이를 주도하는 포즈난 슈퍼컴퓨터네트워크센터(PCSS)는 이미 전국 대학과 연구기관을 초고속 광통신망으로 연결하고 있다. 포즈난은 상업화·산업화를 지향하는 첨단 연구 거점으로, 양자컴퓨팅, 고성능 컴퓨팅, AI를 통합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민간기업과의 협력을 확장하고 있다.
반도체 및 AI 산업 주권 강화도 주요 의제로 부각됐다. 폴란드 디지털부 산하 사이버보안국 부국장은 지난 1월 발표된 미국의 반도체 수출 규제 이후 기술 자립을 목표로 한국, 대만 등과 전략적 협력을 고대하고 있으며, 자체 칩셋 설계·생산 역량 구축을 장기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국가 차원에서 투자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투자자들에게 좋은 조건을 제시해 AI와 반도체 공장이 건설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관련해 한국 기업들은 폴란드 현지에서 AI 팹 구축, 반도체 연구개발센터 설립, 양자기술 기반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할 수 있으며, 또한 폴란드를 거점으로 유럽 본토 시장 확장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전략적 이점이다. 한편, Emitel 등 민간기업 중심으로 스마트 미터링, 5G 사설망, 데이터센터 구축 등 디지털 인프라 사업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며, 공공 부문에서도 디지털 행정서비스 강화가 진행 중이다.
현재 폴란드는 기술 소비국을 넘어 AI, 양자컴퓨팅, 반도체 생산기지로 변모하고 있으며, 정부 차원의 강력한 지원 속에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 기업들은 선제적 투자와 현지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폴란드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고, 향후 유럽 첨단 기술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건설 및 인프라 — 입찰 시장 보호와 비용 현실화, 산업계 직면 과제와 정책 대안
‘Budownictwo i Infrastruktura’ 세션은 폴란드 건설 산업의 경쟁 환경, 시장 보호, 비용 인상 대응 및 대체 재정 조달 방안을 중심으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해당 세션은 폴란드 건설고용주연합(PZPB) 부회장인 다미안 카지미에르착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Budimex, UNIBEP 등 폴란드 최대 건설사 임원들과 주요 발주기관이 참석했다.
패널의 서두에서는 비EU 기업의 폴란드 입찰 참여 비율이 최대 20%에 달한다는 분석이 제기되며, 국내 건설 산업 보호 필요성이 중점 논의 주제로 부각됐다. 특히 체코, 독일 등에서 폴란드 기업이 겪는 진입 장벽에 비해, 비EU 기업이 폴란드에 상대적으로 쉽게 진입하는 현실은 업계의 불만을 자아냈다. 이어서 논의는 철도 인프라 입찰의 기술적 복잡성과 참여 자격 요건으로 확장됐다. 특히 Białystok–Ełk 구간 100km 철도 입찰은 유지 운영을 병행하며 이뤄져야 하며, 아프리카 등지의 경험만으로 입찰에 참여하는 해외 기업을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EU 사법재판소(CJEU) 판례 적용 방식에 대한 컨설팅과 법적 해석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패널들은 또한 물가 상승과 환율 변동 등 외부 리스크에 대비한 계약 가격 ‘발로리자차(waloryzacja)’ 제도 개선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여기서 발로리자차 제도란, 계약 금액의 물가 연동 조정 제도로서, 초기 계약 체결 후 자재비나 인건비 등의 급격한 변화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반영해 계약 금액을 일정 비율로 상향 또는 하향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관련해, PZPB 측은 총 65건의 프로젝트 중 60건 이상에서 21% 이상의 비용 증가가 발생했음을 지적하며,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보정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번 패널토론을 통해 최근 EU 사법재판소 Colin 판결을 근거로, 추후 폴란드가 비EU 기업의 공공 입찰 참여를 제한할 제도적 장치를 강화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했으며, 입찰의 ‘유럽화’ 흐름이 가속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한국은 중국이나 터키 등과 달리 정부조달협정(GPA) 가입국으로서 규정상 시장 배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타 비EU 경쟁국 대비 우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EU 내 또는 유사 기준 적용 국가(예: 체코, 독일, 슬로바키아 등)에서의 현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프로젝트 실적을 확보하는 등 레퍼런스를 확보한다면 향후 EU의 ‘선별적 개방’ 환경에서 비교 우위를 지닌 유력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할 기회가 높다고 판단된다.
폴란드-우크라이나 투자 —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투자 기회
당일 행사의 마지막에 자리한 ‘Poland, Ukraine – investments’ 세션에서는 전시 상황에도 불구하고 폴란드와 우크라이나 간에 강화되고 있는 경제 협력과 투자 기회가 면밀히 다뤄졌다. 해당 세션은 기업인, 금융기관, 정책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시 환경에서의 투자 경험을 공유하고, 실질적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기업들에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폴란드, 우크라이나 - 투자 세션 진행>
[자료 :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촬영]
세션의 진행을 맡은 폴란드-우크라이나 상공회의소 부회장은 최근 발간한 「Poland, Ukraine – Investments」 보고서를 소개하며, 폴란드가 우크라이나에 설립한 외국계 기업 수가 300개를 넘어서 독일, 미국, 영국을 앞질렀다고 밝혔다. 특히 폴란드의 대우크라이나 수출은 EU 전체 우크라이나 수출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단순한 교역을 넘어 전략적 파트너십 수준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세션에서는 기업 입장에서 주목해야 할 투자 유인책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UkraineInvest 투자유치국장 대행은 우크라이나의 투자 매력을 강조하며 특별 인센티브 제도를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1200만 유로 이상 투자하는 기업에는 투자액의 최대 30%까지 환급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산업단지와 IT 특구(DSCT) 등 맞춤형 비즈니스 환경도 마련돼 있다. 전략적 지리 위치와 교육 수준 높은 노동력, 경쟁력 있는 인건비 역시 투자 매력으로 꼽혔다.
폴란드 정부 기관들도 우크라이나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PFR TFI 해외확장펀드 디렉터는 폴란드의 해외확장펀드(FOE2)를 통해 이미 우크라이나 소프트웨어 기업 인수를 완료했다고 밝히며, 현재 리보프 지역에 생산시설 투자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폴란드 기업들이 우크라이나 시장에서 단독으로 진출하기보다는 외국 파트너와의 조인트벤처(JV) 형태로 협력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 과정에서 폴란드 수출신용기관(KUKE) 등의 금융 리스크 관리 수단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산업개발청 부회장은 폴란드 남동부에 위치한 특별경제구역(특히 Mielec, Tarnobrzeg, Starachowice)을 ‘우크라이나 진출을 위한 안전한 전진기지’로 제시했다. 이 지역들은 유럽 최고 수준의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최대 70%에 달하는 세제 감면 혜택(법인세, 소득세 감면)을 15년간 적용받을 수 있다. 이러한 인프라는 전시 불확실성 속에서도 기업들에 안정적 진입 기반을 마련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현실적인 위험 요소도 지적됐다. BGK 리스크 분석국장은 세션 이후 KOTRA 바르샤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필요한 것은 전통적 의미의 '재건'이 아니라 현대화"라며, 기업들은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현재 우크라이나 내 투자 환경이 전면적인 불확실성 하에 있으며, 장기적인 구조적 과제를 염두에 두고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으나, 이어 올바른 파트너십 구축과 국가 기관의 지원 프로그램 활용을 통해 상당 부분 완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사점
이번 제17차 유럽경제회의(EEC)를 통해 유럽연합(EU)은 자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공공 조달, 기술 주권, 디지털 역량 강화 등 여러 방면에서 구조적 재편을 본격화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Colin 판결’을 계기로 EU는 제3국 기업의 입찰 참여에 대한 판단 권한을 각국 발주기관에 위임하면서도, 동시에 EU 내부 기준을 만족하는 '선별적 외부 파트너'의 역할을 제도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었다. 이는 비가입국에 대해선 진입 장벽을 높이면서도, 정부조달협정(GPA) 가입국처럼 제도적 신뢰 기반이 확보된 파트너 국가에는 협력의 문을 전략적으로 열어두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아울러 AI, 반도체, 인프라 등의 전략 산업 분야에서는 저가 경쟁보다 기술력, ESG 기준, 데이터 보호 역량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어, 전체 EU 차원에서의 '시장 질서 재정비' 흐름이 뚜렷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 기업은 GPA 가입국이라는 제도적 정당성과 함께, 기술 신뢰도 및 고급 인력 기반을 갖춘 합법적이고 우호적인 파트너국으로서 EU 공공 조달 시장에서 비교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다만, 단순히 제도적 권리만을 내세우기보다는 EU 내 입찰 문화, 산업 정책, ESG·디지털 표준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현지 적응과 전략적 협업이 병행돼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한국이 EU의 공급망 다변화, 기술 안보, 친환경 전환이라는 공동 목표에 기여하는 동반자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향후 EU 시장 전체에서의 장기적 파트너십 확대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EEC 홈페이지,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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