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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인스턴트 커피 시장 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윤지선
  • 2025-05-08
  • 출처 : KOTRA

건강과 웰빙 트렌드로 전환되고 있는 싱가포르 커피 시장

한국 프랜차이즈 카페의 인기로 현지에서 주목 받고 있는 한국 커피

상품명: 인스턴트 커피 (HS코드: 210111)

 

싱가포르 커피 시장 규모


싱가포르의 커피 시장은 전통 커피 시장과 프리미엄 시장이 공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구가 많지 않은 도시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커피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으며, 중국계, 말레이계, 인도계 등 다문화 요소와 더불어 외국인 비즈니스 출장자 및 관광객에 이르는 다양한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Kopi’로 대표되는 전통 커피는 로컬 호커센터나 Kopitiam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높으며, 진하게 볶은 로부스타 원두에 연유나 설탕을 섞어 마시는 방식이 특징이다. 반면, 젊은 소비자 층과 외국인을 중심으로 카페에서 경험 가능한 서구식 에스프레소 기반 커피의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스타벅스, 커피빈 등 글로벌 커피 체인 브랜드의 경쟁이 치열하다. 현지화 전략의 일환으로 판단 라떼(Pandan Latte, 동남아에서 디저트 등에 향신료로 자주 활용되는 Pandan 잎을 첨가), 티태릭(Teh Tarik, 동남아에서 친숙한 밀크티를 재해석) 등 다양한 스타일의 커피가 일상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싱가포르 Kopi 메뉴 설명>

[자료: Reddit]


이렇듯 소비자의 커피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인스턴트 커피 제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24년 싱가포르 인스턴트 커피 시장 규모는 2023년보다 5% 증가한 2억2000만 싱가포르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약 4.9%(CAGR 2025-2029)로 소비자들의 수요는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꾸준히 성장세를 고려했을 때, 2029년까지 2억9000만 싱가포르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싱가포르 커피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자료: Euromonitor]

 

수입 규모 및 동향


GTA(Global Trade Atlas) 2024년 통계 기준, 싱가포르 인스턴트 커피 제품(HS 코드: 210111)의 총수입액은 약 5808만 미국 달러이다. 주요 수입국은 말레이시아, 브라질, 베트남, 인도네시아, 대한민국 순으로 수입 상위 5개국의 비중이 전체 수입액의 70%가 넘는 비중을 차지했다. 상위 수입국에는 브라질, 베트남, 인도네시아과 같은 주요 커피 원산지 및 커피제품 생산국이 포진해 있으며, 말레이시아는 지리적 인접성과 커피 취향에 대한 문화적 유사성으로 인해 4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24년 전 세계 수입은 전년 대비 14.3% 증가했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싱가포르 인스턴트 커피 수입 대상국 5위로 2024년에는 수입액 328만3000 미국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5% 소폭 상승했다.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싱가포르 내에서 한국 커피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스페셜티 커피, 드립백 커피, RTD(Ready To Drink) 커피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한국산 커피 제품들은 품질과 디자인 측면에서 싱가포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K-컬처의 확산과 함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선호로도 연결되고 있다.


<싱가포르 인스턴트 커피 수입 10개국 동향>

(단위: US$ 천)

순위

국가

수입규모

점유율 (%)

증감률

(‘24/’23)

2022

2023

2024

~2025.3

2022

2023

2024

1

말레이시아

26,349

22,499

23,322

6,186

43.92

44.29

40.16

3.66

2

브라질

6,405

3,862

8,019

814

10.68

7.60

13.81

107.60

3

베트남

2,501

4,489

4,667

1,821

4.17

8.84

8.04

3.95

4

인도네시아

5,294

3,502

3,457

925

8.83

6.89

5.95

-1.29

5

대한민국

3,817

3,202

3,283

699

6.36

6.30

5.65

2.53

6

러시아

848

3,595

3,134

474

1.41

7.08

5.40

-12.81

7

인도

2,910

1,453

1,803

549

4.85

2.86

3.11

24.13

8

미국

484

699

1,488

593

0.81

1.38

2.56

112.89

9

네덜란드

792

877

1,168

271

1.32

1.73

2.01

33.23

10

중국

325

848

1,153

726

0.54

1.67

1.99

35.88

-

전체

59,990

50,804

58,080

14,335

100.00

100.00

100.00

14.32

 [자료: Global Trade Atlas (GTA), 2025년 4월 자료]

 

한편 Euromonitor에 따르면, 싱가포르 커피 시장은 최근 건강과 웰빙 트렌드의 영향 아래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보인다. 소비자들은 설탕 섭취에 더욱 신중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저당 또는 무설탕 커피를 옵션으로 찾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싱가포르 정부가 도입한 Nutri-Grade 라벨링 제도와 같은 정책에 의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Nutri-Grade 라벨링 제도는 소비자들에게 식음료 제품의 당 함량 및 영양 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보다 건강한 선택을 유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선두 주자인 Nestlé Singapore은 Nescafé Gold 2-in-1 Zero Sugar 제품을 출시하며 무설탕 트렌드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현지 브랜드 Kim’s Duet는 건강을 중시하고 카페인 섭취를 줄이려는 소비자들을 겨냥하여 디카페인 Kopi-O Kosong 필터 커피백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전통적인 커피 맛은 유지하면서도 카페인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웰빙 트렌드가 반영된 커피 제품 사례>

Nestlé Singapore 제품 사진

Kim’s Duet제품 사진

 [자료: Nestlé Singapore, Kim’s Duet사 홈페이지]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시장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스위스의 Nestlé가 주도하고 있으며, 그 뒤를 Super Group과 Gold Roast, Boncafé 등이 잇는 구조이다. 싱가포르로 유통되는 Nestlé 제품은 주로 베트남 동나이(Dong Nai)성에 위치한 트리안(Tri An) 공장에서 생산되며, 생산품의 약 90%를 싱가포르를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 수출하며 아시아 시장의 주요 생산 거점의 기능을 하고 있다. Super Group은 싱가포르 기업으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Super Kopi-O’와 ‘Super 3-in-1’이 있다. 현지인의 입맛에 맞춘 진한 맛과 편리한 사용법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에 공장을 두고 있다.


Gold Roast는 싱가포르에서 생산되는 싱가포르 커피 브랜드로 Super Original 3-in-1 Coffee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커피이다. 고급 커피 원두와 크리머, 설탕이 조화를 이루어 부드럽고 균형 잡힌 맛을 제공하고 있다. Boncafé는 싱가포르에서 시작된 커피 브랜드로 2014년 이탈리아의 Massimo Zanetti Beverage Group에 인수되어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글로벌 커피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인수 후에도 Boncafé는 기존의 브랜드명과 경영 방식을 유지하며, MZB 그룹의 아시아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싱가포르 주요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

글로벌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

브랜드명

이미지

용량

가격 (SGD)

특징

Nescafé Gold

100g

9.95

고급 원두를 사용한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

Nescafé Classic

100g

6.65

일반적인 인스턴트 커피로, 진한 커피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인기


Nescafé 3-in-1

Instant Coffee

- Original

30 x 16.5g

7.05

커피, 설탕, 크리머가 혼합된 제품으로, 빠르고 간편한

음용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적합


Starbucks Premium 

Instant Coffee

- Medium Roast

90g

11.95

스타벅스의 고품질 인스턴트 커피 라인 중 하나로

집에서도 카페 스타일의 커피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됨


Trung Nguyen 

G7 Instant Coffee

- Espresso

 

37.5g

(15 per pack)

4.53

베트남의 대표적인 커피 브랜드인 Trung Nguyên의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로, 진하고 풍부한 맛을 추구하는 커피 애호가들에게 인기

로컬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

Gold Kili Traditional Kopi O

20 x 20g

2.82

프리미엄 로부스타 커피 원두를 사용하여, 진하고 풍부한 커피 향과 맛을 제공, 전통적인 방식으로 로스팅하여 'Kopi O'의 깊은 풍미를 재현함

Hook Coffee

Cherry Bomb Drip

10x110g

18.00

싱가포르의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인 Hook Coffee에서 선보인 인스턴트 드립 커피 제품으로 에티오피아 시다모 지역의 'Operation Cherry Red' 프로젝트에서 생산된 원두를 사용하여, 신선하고 풍부한 체리 향미를 제공

Super Original

3-in-1 Coffee

630g

6.25

간편한 준비와 균형 잡힌 맛으로 아시아 시장에서

오랜 인기를 끌고 있음

Gold Roast Kopi O

- Reduced Sugar

20 x 17g

6.95

일반 Kopi O보다 설탕 함량을 25% 낮춰 건강을

고려한 소비자에게 적합함

[자료: Fairprice, Coldstorage]

 

이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들이 싱가포르 시장에 진입해 경쟁하고 있으며, 한국의 맥심과 카누 같은 브랜드도 그중 하나이다. 특히 한국 커피 브랜드는 인스턴트 커피 믹스와 3-in-1 제품을 중심으로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높이며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한국 드라마의 인기를 기반으로 한 한류 열풍과 싱가포르 내 한국 프랜차이즈 카페 진출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2년에는 파리바게뜨(Paris Baguette)가 싱가포르에 진출하며, 베이커리와 현대적인 카페 문화를 결합한 프리미엄 베이커리 카페로서 자리 잡으며 현재는 15개 이상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 2016년,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PPL로 자주 등장하여 유명해진 달콤커피(Dal.Komm Coffee)가 K-드라마 및 K-팝 팬층을 기반으로 싱가포르 시장에 진입했다. 이후 2022년에는 감성적인 인테리어와 독특한 메뉴로 인기를 끌고 있는 카페봄봄(Café BOM BOM)이 문을 열었다. 2023년에는 가성비와 접근성을 강점으로 내세운 컴포즈커피(Compose Coffee)가 싱가포르에 첫 매장을 오픈하며 BTS를 광고모델로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2024년에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카페인 뚜레주르(Tous Les Jours)가 싱가포르에 진출하며, 베이커리와 카페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매장 모델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진출한 한국 프랜차이즈 카페 사례>

커피스미스(coffeesmith) 매장 모습

달콤커피(Dal.Komm Coffee) 매장 모습

컴포즈커피(Compose coffee) 매장 모습

뚜레쥬르(Tous Les Jours) 매장 모습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체 촬영, 브랜드 홈페이지]


유통구조


싱가포르의 인스턴트 커피 유통 구조는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 브랜드가 혼합해 형성되어 있으며,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슈퍼마켓, 편의점,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손쉽게 다양한 인스턴트 커피 제품을 접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유통 경로는 점차 진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유통 방식을 넘어, 배송 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형태의 커피 유통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싱가포르 커피 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인스턴트 커피와 커피 분야에서 뚜렷한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싱가포르와 같은 도시국가에서는 바쁜 라이프스타일과 디지털화된 소비 문화가 이러한 변화의 주요 배경이 되고 있다. 이는 이커머스의 발전으로 인해 인스턴트 커피는 점점 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소비되고 있다. Shopee, Lazada, RedMart 등 플랫폼에서 다양한 브랜드와 형태의 인스턴트 커피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인스턴트 커피와 더불어 다양한 커피 관련 제품을 번들로 묶어 판매[H7]하며 집에서 커피를 즐기려는 ‘홈 카페’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Shopee와 Lazada에서는 Nescafé Gold와 텀블러 세트, G7 커피와 드립 필터 등을 함께 제공하는 패키지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품 구성은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집에서 커피를 즐기려는 수요를 충족시키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유통 채널을 통해 손쉽게 새로운 커피 브랜드나 제품을 발견하고, 배송 서비스를 통해 편리하게 원하는 제품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한국 인스턴트 커피 수출 기업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가격 경쟁력만을 내세운 저렴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서 벗어나, 프리미엄 제품 라인과 건강 기능성 옵션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해야 하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하여 샘플러 박스나 커피 용품과의 번들 상품 등으로 제품 구성을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정기배송 서비스나 프로모션, 번들 할인 등의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관세율 및 수입규제


싱가포르 4대 품목군(주류, 담배, 차량, 석유 관련 제품)을 제외한 모든 제품은 관세율 0%로 적용받으나 싱가포르에서 판매되는 모든 품목에 대한 부가세인 GST(Good and Services Tax)는 2024년 기준 9%가 부과된다.


싱가포르 식품청(SFA) 규정에 따르면 인스턴트 커피 제품을 수입 시 식품 안전에 부합하는지 확인을 거쳐야 하며 필요에 따라 SFA 인증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제품의 성분, 유통기한, 원산지, 수입자를 명시한 라벨링 규정에 따라야 한다.

 

시사점


전통과 프리미엄 커피 취향이 공존하는 싱가포르의 커피 시장은 최근 저당 웰빙 커피 제품부터 가성비와 고급화를 아우르는 가격대까지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커피 소비 패턴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설탕 섭취를 줄이려는 건강 지향적인 옵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또한, 커피의 품질과 다양한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에는 한국 프랜차이즈 카페들이 속속 진출하면서, 한국 커피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커피 문화는 독특한 음료와 트렌디한 카페 분위기, 그리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싱가포르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한국 커피 브랜드들의 진출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커피 문화를 소개하며,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기업들은 싱가포르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을 선보여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저당, 무설탕, 디카페인 등 건강 지향적인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짐에 따라 품질 좋은 원두와 독특한 맛을 강조한 고급 인스턴트 커피 제품을 개발해 프리미엄 시장을 타깃팅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한국 커피의 강점인 스페셜티 커피, 드립백 커피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은 싱가포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현지화 전략을 통해 한국 커피 브랜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현지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와 협력하거나, 'K-컬처'와 관련된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싱가포르는 커피 브랜드에게 매력적인 시장이지만, 경쟁이 치열한 만큼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과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과 한국 커피의 강점을 살린 차별화된 마케팅 및 현지화 전략이 경쟁력 강화에 필요할 것이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GTA), Fairprice, Coldstorage, Reddit, 커피 브랜드별 공식 홈페이지,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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