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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미용 주사제 원료 시장을 주도 중인 한국 브랜드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25-04-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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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미용 주사제 시장, 매년 급성장 중
한국, 관련 소재 분야에서 경쟁력 앞서
미용 주사 신제품과 기술의 중국 수출 기회 확대 기대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에 따르면, 2024년 중국의 미용 주사제 원료 시장 규모는 346억 위안(약 6조7438억 원)으로, 2021~2024년 연평균 시장 성장률(CAGR)은 30%였다. 화장품과 의료 미용의 경계가 점차 사라지고 있고 중국 미용 주사제의 시장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경쟁력 있는 한국 브랜드의 제품과 신기술이 중국 미용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함께 높아지고 있다.
중국 미용 주사제의 발전 현황과 시장 규모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4년 중국 일반 화장품 소매 총액은 4357억 위안(약 88조25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다. 그러나 미용 주사 등의 비수술적 미용은 상대적으로 작은 시술 자국, 빠른 효과, 그리고 피부 상태의 근본적인 개선 등 장점을 앞세우며 최근 지속적으로 두 자릿수 이상의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뷰티 업계에서는 대기업들이 자체 연구 개발, 인수합병 등을 통한 ‘크로스오버’ 전략 등으로 의료 미용 제품 시장에 진출하며 전환점을 노리고 있다. 중국의 <화장품 관찰>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중국 내 화장품 브랜드는 의료 미용 분야에 25건 이상 투자했으며, 이 중에는 스킨수티컬즈(SkinCeuticals), 멘소래담(Mentholatum) 등 글로벌 브랜드와 베타니, 펠레야 등 중국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다.
중국의 미용 주사제 산업은 비교적 늦게 시작했지만 빠른 속도로 발전했으며, 어메이징겔(2006년 생산 중단) → 히알루론산 → 보톡스 → 콜라겐 → 재생류 → 엑소좀의 발전 단계를 거치고 있다. 특히 2021년 이후, 주요 기업들이 신제품을 출시하고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서 다수의 주사제 원료를 승인하며 주사제 의료 미용 시장은 더 큰 성장을 맞이하고 있다.
<중국 주사제 의료 미용 시장 발전 단계>
구분/년도
1997
2006
2008
2009
2012
2020
2021
2023
2024
어메이징겔
1997년 출시 후 2006년 안전 문제로 금지됨
히알루론산
2008년, 스웨덴 레스틸렌(Restylane)이 중국 시장 최초의 주사용 히알루론산으로 승인되며, 현재 약 80개의 제품이 승인됨
보톡스
2009년 미국 Botox가 중국 첫 주사용 보톡스로 승인되며, 2012년과 2024년 총 5개 제품이 잇따라 승인됨
콜라겐
동물
2009년, 타이완 선맥스(Sunmax)가 중국 최초의 동물성 콜라겐으로 승인되며, 이후 5개 제품이 승인됨
재조합
2021년과 2023년, 2개의 재조합 콜라겐이 승인됨
재생재료
2021년 ‘동안주사’, ‘소녀주사’ 제품 승인, 2024년 4개 제품이 추가 승인됨
엑소좀
연구 단계
[자료: NMPA(中国国家药监局), Jumeili(聚美丽)]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 통계에 따르면, 최근 몇 년 중국의 미용 주사 재료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맞이했으며, 시장 규모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153억 위안(약 3조1005억 원)에서 346억 위안(약 7조117억 원)으로 성장했고, 연평균 성장률(CAGR)은 30%에 달한다. 주요 미용 주사 재료 4가지의 비중은 히알루론산(36%)과 보툴리눔 톡신(29%), 콜라겐(19%), 재생 재료(16%)순이다.
<2021~2025년 중국 미용 주사 재료 시장 규모 및 제품 점유율>
(단위: 억 위안, %)
[자료: Frost & Sullivan]
히알루론산, 시장 성장률 둔화, 한국 브랜드 진출 많아
히알루론산은 강력한 보습 능력과 생체 적합성을 바탕으로 피하 조직 주입을 통해 볼륨 증가 및 외관 개선 효과를 제공한다. 중국 미용 주사 시장에서도 최초로 세분화된 제품으로, 간접적으로 중국 의료 미용 산업 전반을 견인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경쟁 제품 증가와 가격 하락으로 인해 고속 성장기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다. 2024년 중국의 히알루론산 주사제 시장 규모는 125억 위안(약 2조5158억 원)으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이 25.0%에 달했다.
<2021-2024년 중국 주사용 히알루론산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Frost & Sullivan]
2024년 말 기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은 32개사 74개 품목의 주사용 히알루론산 제품을 승인했다. 이 중 수입 제품은 39개(17개사), 중국산 제품은 34개(15개사)이다. 수입 제품 중에서는 한국이 15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 미국(9건), 스웨덴(7건)이 그 뒤를 이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미국 엘러간(Allergan), 스웨덴 큐메드(Q-Med), 한국 엘지, 한국 휴메딕스(Humedix) 등이 있다.
<중국 주사용 히알루론산 제품 수입국 분포도>
(단위: 건)
[자료: NMPA,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중국 생산 히알루론산 주사용 제품은 개당 최저 200위안부터 시작하는 중소분자 제품으로 중저가 노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수입 브랜드는 중고가 제품을 주로 출시하고 있으며, 1만 위안 이상의 하이엔드 시장은 엘러간(Allergan)이 장악하고 있다.
보톡스, 성장 중기 단계, 한국 브랜드는 후발 주자로 부상 중
보톡스는 신경독소의 일종으로 주름 제거, 체형 교정 등 미용 분야는 물론 신경, 재활, 비뇨기과 등의 치료 분야에도 적응 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현재 산업 성장 중기 단계에 있다.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히알루론산과 달리 보톡스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24년 중국 내 주사형 보톡스 시장 규모는 99억 위안(약 1조9949억 원)으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이 29.1%에 달했다.
<2021~2024년 중국 주사용 보톡스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Frost & Sullivan]
2024년 말 기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은 총 6개 사 10개 제품을 주사형 보톡스로 승인했다. 각각 BOTOX(미국), 헝리(중국), Dysport (프랑스), Letybo(한국)와 2024년에 상장한 XEOMIN(독일), Daxxify(미국) 등이 있다.
<중국 시장의 주사제용 보톡스 제품>
제조업체
브랜드
최종 가격
승인 연도
제품 강점
엘러간(Allergan)
(미국)
보톡스(BOTOX)
(3종)
40~60만 원
/100U(=1ml)
2009년
주름 제거
란저우 생물
(중국)
헝리
(衡力)
16~26만 원
/100U(=1ml)
2012년
넓은 면적의 근육에 사용, 얼굴 축소 등
입센
(IPSEN)
(프랑스)
디스포트(Dysport)
20~36만 원
/300U(=3ml)
2020년
넓은 면적의 근육에 사용, 얼굴 축소 등
휴젤
(Hugel)
(한국)
레티보(Letybo)
(2종)
20~40만 원
/100U(=1ml)
2020년
주름 제거
멀츠
(Merz)
(독일)
제오민(XEOMIN)
(2종)
BOTOX 이상
2024년
얼굴 주름 제거
테라 퓨틱스
(Therapeutics)
(미국)
닥시파이(Daxxify)
BOTOX 이상
2024년
혈청 미포함에 따라 면역 반응 낮음
[자료: NMPA, 모샹(摩熵)DB, SHOYO(轻氧)]
BOTOX는 가장 초기에 출시했다는 점과 브랜드 영향력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중국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해 왔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레티보는 출시 후 단 5년 만에 최고 가성비로 중국 시장 점유율에서 선두를 달성했다.
위 6개사 제품의 타깃 고객층과 시장 포지셔닝이 다르고 시장 경쟁이 아직 격화되지 않은 상황이 국내외 많은 보톡스 브랜드가 중국 보톡스 시장 진출에 관심을 갖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일례로 아이메이커(爱美客)와 한국 휴온스가 합작한 보톡스 A형 제품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의 승인을 받았고, 한국 대웅바이오의 나보타(Nabota)는 2025년에 출시될 예정이며 화동제약(华东医药)의 A형 재조합 보톡스는 등록 단계를 앞두고 있다. 향후 3~5년 내에 10개 이상의 새로운 보톡스 제품이 더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콜라겐, 높은 기술 장벽, 적은 시장 경쟁자
주사용 콜라겐의 주성분은 동물성 콜라겐, 재조합 콜라겐으로 나눠진다. 지금은 동물성 콜라겐의 생산량이 재조합보다 훨씬 높지만 재조합 콜라겐의 생산량이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재조합 콜라겐은 원료의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향후 동물성 콜라겐의 생산량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의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미용 주사형 콜라겐 시장은 황금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024년까지 중국의 주사형 콜라겐 시장 규모는 67억 위안(약 1조3504억 원)으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이 21.9%에 달했다.
<2021~2024년 중국 주사용 콜라겐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Frost & Sullivan]
재조합 콜라겐은 다른 미용 주사 재료에 비해 기술 장벽이 높고 승인 주기가 길며 감독이 더 엄격해 시장 경쟁자가 적다. 현재 중국 시장에는 5개 기업 8개 제품만 있으며, 미래의 '블루오션' 시장으로 간주된다. 선맥스(Sunmax)는 비교적 일찍 시장에 진입했으며, 제품 구조가 다양해 판매량이 가장 많다. 유럽과 미국 제품은 미용효과가 가장 오래(3~10년) 유지되는 반면 가격도 가장 비싸다. 상대적으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 보니 많은 기업들이 해당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현재 5개의 중국 기업이 재조합 콜라겐 개발에 참여해 2025년에는 허가증 취득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시장의 콜라겐 주사제 제품>
제조업체
브랜드
최종 가격
재원
승인 연도
페르만
(斐缦)
필더름
(弗缦)
6,000~10,000위안(약 121~202만 원)/ml
소
2016년
선맥스
(Sunmax)
부리메
(肤丽美)
8,000~14,000위안(약 162~283만 원)/ml
돼지
2017년
부래메
(肤莱美)
9,000~13,800위안(약 182~279만 원)/ml
돼지
2023년
부유매
肤柔美
4,000~6,000위안(약 81~121만 원) /0.5ml
돼지
2023년
금파생물
(锦波生物)
SkinCeuticals
6,000~12,000위안(약 121~243만 원) /2ml
재조합
2021년
웨이미
(薇旖美)
1,200~5,500위안(약 24~111만 원) /4mg
재조합
2023년
하포드
(Hafod)
ArteColl
15,000~17,000위안(약 304~334만 원) /0.5ml
소
2021년
수네바
(Suneva)
bellafill
23,800~26,800위안(약 482~543만 원) /0.8ml
소
2024년
[자료: NMPA,모샹(摩熵)DB,SHOYO(轻氧)]
재생소재, 급부상 시장, 한국 브랜드 수요 증가
재생 주사제는 생체 자극 물질을 주성분으로 해 인체 자체의 콜라겐 재생을 자극하고 미용 및 노화 방지 효과를 발휘한다. 기존 히알루론산 필러에 비해 효능과 안전성 측면에서 장점이 많으며, ‘안면 과충 증후군(FOS)’ 현상, 급성 및 만성 염증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중국 시장의 주류 재생 주사 재료 4가지 중 L-젖산(PLLA)을 핵심 성분으로 하는 것은 ‘동안 필러', PCL을 핵심 성분으로 하는 것은 '소녀 필러'로 알려져 있으며 2024년 중국 재생 주사 재료 시장 규모는 55억 위안을 기록했다. 2021~2024년 연평균 시장 성장률(CAGR)은 109.3%에 달했다.
<2021~2024년 중국 재생 주사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Frost & Sullivan]
2024년 현재까지 총 9개 사 11개 제품이 중국에서 재생 주사제 등록증을 받았으며, 2024년에만 4개 제품이 허가를 받았다. 중국의 재생 주사제는 수입 제품보다 수년 일찍 시장에 출시돼 7개의 제품이 등록돼 있다. 시장에서 가장 먼저 소비자 교육을 완료하고 일정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으며 히알루론산, 콜라겐과 같은 수입 제품에 비해 가격이 크게 낮다.
<중국 시장의 재생 주사용 재료 상품>
제조사
브랜드
제품명
최종 가격
승인 시기
밍룽제약
(铭融医药)
열링수
(悦龄塑)
인산칼슘 골 이식 재료
8,000~10,000위안
/100mg
2015년
엘러간
(Allergan)
(미국)
HArmonyCa
JuvedermVoluma
9,000~15,000위안
/1.25ml
2019년
성보마
(博玛)
애위란
(艾维岚)
폴리락틱산안면 필러
18,000~23,000위안
/340mg
2021년
바이아멍
(拜阿蒙)
페이린풀리
(菲林普利)
CaHA 바이오 세라믹
5,000~9,000위안
/50mg
2021년
싱클레어
(Sinclair)
(영국)
엘란세
(Ellanse)
폴리카프로락톤 젤
(PolycaprolactoneGel)
16,000~20,000위안
/ml
2021년
아이멕
(爱美客)
濡白天使
(3종)
교연 히알루론산 나트륨 젤
8,000~18,000위안
/0.75ml
2021
/2024년
리젠
(REGEN)
(한국)
에스테필
폴리락틱산 안면 필러
19,000~22,000위안
/200mg
2024년
갈더마
(Galderma)
(프랑스)
스컬프트라
(Sculptra)
폴리-L-락틱산 필러
17,000위안
/5ml
2024년
구위춘
(谷雨春)
전위
(真妤)
폴리카프로락톤 마이크로스피어 안면 필러
12,800위안
(모델미상)
2024년
[자료: NMPA,모샹(摩熵)DB,SHOYO(轻氧)]
엑소좀, 의료 미용 시장에서 시작, 아직 초기 연구 단계
의료 미용계의 '새로운 스타'로 떠오른 엑소좀은 현재 미용 주사 시장을 빠르게 공략하고 있다. 중국의 바이홍그룹(佰鸿集团), 청눠의학(呈诺医学) 등 여러 재생 의학 기술 기업들이 엑소좀 제품 개발에 뛰어들었지만, 현재까지는 피부 표면에만 사용 가능하며 주사용으로는 아직 초기 연구 단계에 머물러 있다. 대규모 상용화까지는 여전히 많은 도전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시장 전망
한국 브랜드는 중국 미용 주사 제품의 각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전통적인 개념의 화장품과 의료 미용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짐에 따라, 중국의 미용 주사제 시장은 점점 확대될 것이다. 현재 상당수의 한국 브랜드가 NMPA 승인을 받았으며, 이는 한국 기업들이 중국의 광범위한 시장 전망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을 나타낸다. 미용 주사 재료를 대표로 하는 한국의 신제품과 신기술은 앞으로도 중국 미용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중국 주사 미용 산업 체인의 각 단계를 보면, 업스트림(제품) 기업은 오랫동안 가격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반면,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의료 미용 기관의 수익 마진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대형 의료 미용 기관들은 미용 주사 제품의 ODM 제작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로써 한국의 제품 및 기술 기업은 중국 현지의 미용 기관과 협력해 맞춤형 제품이나 기술만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제품 승인 및 시장 홍보에 드는 막대한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미용 주사 산업의 단계별 수익성>
산업 사슬
주사제
(업스트림)
의료 미용 기관
(미들스트림)
인터넷 등 데이터
플랫폼
(다운스트림)
총이익률 구간
40%~95%
30%~70%
30%~70%
순이익률 구간
20%~60%
적자~10%
0%~30%
[자료: Jumeili, Soyoung]
중국 H 뷰티 회사 담당자는 KOTRA 우한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미용 주사 제품은 고순도, 저자극성과 지속성으로 유명해 의료 관련 전시회에서 한국 뷰티 신제품과 협업 기회를 자주 찾고 있다. 이전에 중국은 주사 미용 제품에 대한 심사가 엄격해 제품 승인 수가 적고 경쟁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었지만 지금은 인허가 장벽이 낮아지고 있기에 앞으로 중국의 의료 미용 시장은 소재 혁신과 응용 혁신이 넘쳐날 것이 분명하다”라고 했다.
한편, 중국 각종 인터넷 플랫폼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이 미용 시술을 하러 주말에 한국으로 몰려든다는 보도가 쏟아지고 관련 팁과 경험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향후 중국 관광객들을 향한 단계적 무비자 정책이 점차 개방되며 중국의 단기 의료 미용 관광 역시 더욱 촉진될 것으로 예상한다.
자료: NMPA, Jumeili(聚美丽), Frost & Sullivan, 화징(华经)산업연구원, 모샹(摩熵)데이터, SHOYO(轻氧), Soyoung(新氧), 중국 재경망, KOTRA 우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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