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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미용 주사제 원료 시장을 주도 중인 한국 브랜드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25-04-21
  • 출처 : KOTRA

중국 미용 주사제 시장, 매년 급성장 중

한국, 관련 소재 분야에서 경쟁력 앞서

미용 주사 신제품과 기술의 중국 수출 기회 확대 기대

프로스트  설리번(Frost & Sullivan) 따르면, 2024 중국의 미용 주사제 원료 시장 규모는 346 위안(약 6조7438억 원)으로, 2021~2024 연평균 시장 성장률(CAGR) 30%였다화장품과 의료 미용의 경계가 점차 사라지고 있고 중국 미용 주사제의 시장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경쟁력 있는 한국 브랜드의 제품과 신기술이 중국 미용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함께 높아지고 있다.

 

중국 미용 주사제의 발전 현황과 시장 규모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4 중국 일반 화장품 소매 총액은 4357 위안( 882510 )으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다그러나 미용 주사 등의 비수술적 미용은 상대적으로 작은 시술 자국빠른 효과그리고 피부 상태의 근본적인 개선 등 장점을 앞세우며 최근 지속적으로  자릿수 이상의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뷰티 업계에서는 기업들이 자체 연구 개발인수합병 등을 통한 크로스오버 전략 등으로 의료 미용 제품 시장에 진출하며 전환점을 노리고 있다. 중국의 <화장품 관찰통계에 따르면, 2024 중국 내 화장품 브랜드는 의료 미용 분야에 25 이상 투자했으며, 이 중에는 스킨수티컬즈(SkinCeuticals), 멘소래담(Mentholatum)  글로벌 브랜드와 베타니펠레야  중국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다

 

중국의 미용 주사제 산업은 비교적 늦게 시작했지만 빠른 속도로 발전했으며어메이징겔(2006 생산 중단→ 히알루론산 → 보톡스 → 콜라겐 → 재생류 → 엑소좀의 발전 단계를 거치고 있다특히 2021 이후주요 기업들이 신제품을 출시하고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서 다수의 주사제 원료를 승인하며 주사제 의료 미용 시장은   성장을 맞이하고 있다


<중국 주사제 의료 미용 시장 발전 단계>

구분/년도

1997

2006

2008

2009

2012

2020

2021

2023

2024

어메이징겔

1997년 출시 후 2006년 안전 문제로 금지됨


히알루론산


2008, 스웨덴 레스틸렌(Restylane)이 중국 시장 최초의 주사용 히알루론산으로 승인되며, 현재 약 80개의 제품이 승인됨

보톡스


2009년 미국 Botox국 첫 주사용 보톡스로 승인되며, 2012년과 2024 총 5개 제품이 잇따라 승인됨

콜라겐

동물

2009, 타이완 선맥스(Sunmax)가 중국 최초의 동물성 콜라겐으로 승인되며, 이후 5개 제품이 승인됨

재조합


2021년과 2023, 2개의 재조합 콜라겐이 승인됨

재생재료

2021동안주사’, ‘소녀주사제품 승인, 2024년 4개 제품이 추가 승인됨

엑소좀


연구 단계

[자료: NMPA(国国药监局), Jumeili(聚美丽)]

 

프로스트  설리번(Frost & Sullivan) 통계에 따르면최근   중국의 미용 주사 재료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맞이했으며시장 규모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153 위안( 31005 )에서 346 위안( 7117 )으로 성장했고연평균 성장률(CAGR) 30% 달한다주요 미용 주사 재료 4가지의 비중은 히알루론산(36%) 보툴리눔 톡신(29%), 콜라겐(19%), 재생 재료(16%)순이다.


<2021~2025 중국 미용 주사 재료 시장 규모  제품 점유율>

(단위:  위안, %)

[자료: Frost & Sullivan]

 

히알루론산시장 성장률 둔화한국 브랜드 진출 많아 


히알루론산은 강력한 보습 능력과 생체 적합성을 바탕으로 피하 조직 주입을 통해 볼륨 증가  외관 개선 효과를 제공한다중국 미용 주사 시장에서도 최초로 세분화된 제품으로간접적으로 중국 의료 미용 산업 전반을 견인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경쟁 제품 증가와 가격 하락으로 인해 고속 성장기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다. 2024 중국의 히알루론산 주사제 시장 규모는 125 위안( 2조5158 )으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25.0% 달했다.


<2021-2024년 중국 주사용 히알루론산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Frost & Sullivan]


2024  기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 32개사 74 품목의 주사용 히알루론산 제품을 승인했다  수입 제품은 39(17개사), 중국산 제품은 34(15개사)이다수입 제품 중에서는 한국이 15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미국(9), 스웨덴(7)  뒤를 이었다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미국 엘러간(Allergan), 스웨덴 큐메드(Q-Med), 한국 엘지한국 휴메딕스(Humedix) 등이 있다.  


<중국 주사용 히알루론산 제품 수입국 분포도>

(단위: 건)

[자료: NMPA, 화징(华经)산업연구원]


중국 생산 히알루론산 주사용 제품은 개당 최저 200위안부터 시작하는 중소분자 제품으로 중저가 노선에 초점을 맞추 있다반면 수입 브랜드는 중고가 제품을 주로 출시하고 있으며, 1만 위안 이상의 하이엔드 시장은 엘러간(Allergan) 장악하고 있다.

 

보톡스, 성장 중기 단계한국 브랜드는 후발 주자로 부상 중


보톡스는 신경독소의 일종으로 주름 제거체형 교정  미용 분야는 물론 신경재활비뇨기과 등의 치료 분야에도 적응 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현재 산업 성장 중기 단계에 있다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히알루론산과 달리 보톡스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24 중국  주사형 보톡스 시장 규모는 99 위안(약 19949 )으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29.1% 달했다.


<2021~2024 중국 주사용 보톡스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Frost & Sullivan]


2024  기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  6개 사 10 제품을 주사형 보톡스 승인했다각각 BOTOX(미국), 헝리(중국), Dysport (프랑스), Letybo(한국) 2024년에 상장한 XEOMIN(독일), Daxxify(미국) 등이 있다.


<중국 시장의 주사제용 보톡스 제품>

제조업체

브랜드

최종 가격

승인 연

제품 강점

엘러간(Allergan)

(미국)

보톡스(BOTOX)

(3종)

40~60 

/100U(=1ml)

2009

주름 제거

란저우 생물

(중국)

헝리

(衡力)

16~26 

/100U(=1ml)

2012

넓은 면적의 근육에 사용, 얼굴 축소

입센

(IPSEN)

(프랑스)

디스포트(Dysport)

20~36 

/300U(=3ml)

2020

넓은 면적의 근육에 사용, 얼굴 축소

휴젤

(Hugel)

(한국)

레티보(Letybo)

(2종)

20~40 

/100U(=1ml)

2020

주름 제거

멀츠

(Merz)

(독일)

제오민(XEOMIN)

(2종)

BOTOX 이상

2024

얼굴 주름 제거

테라 퓨틱스

(Therapeutics)

(미국)

닥시파이(Daxxify)

BOTOX 이상

2024

혈청 미포함에 따라 면역 반응 낮음

[자료: NMPA, 모샹(摩熵)DB, SHOYO(轻氧)]

 

BOTOX 가장 초기에 출시했다는 점과 브랜드 영향력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중국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해 왔다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레티보는 출시   5 만에 최고 가성비로 중국 시장 점유율에서 선두를 달성했다.


위 6개사 제품의 타깃 고객층과 시장 포지셔닝이 다르고 시장 경쟁이 아직 격화되지 않은 상황이 국내외 많은 보톡스 브랜드가 중국 보톡스 시장 진출에 관심을 갖는 이유라고   있다일례로 아이메이커(美客) 한국 휴온스가 합작한 보톡스 A형 제품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 승인을 받았고한국 대웅바이오의 나보타(Nabota) 2025년에 출시될 예정이며 화동제약(华东医药) A 재조합 보톡스는 등록 단계를 앞두고 있다향후 3~5 내에 10 이상의 새로운 보톡스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콜라겐높은 기술 장벽적은 시장 경쟁자 


주사용 콜라겐의 주성분은 동물성 콜라겐재조합 콜라겐으로 나눠진다. 지금은 동물성 콜라겐의 생산량이 재조합보다 훨씬 높지만 재조합 콜라겐의 생산량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재조합 콜라겐은 원료의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향후 동물성 콜라겐의 생산량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프로스트  설리번(Frost & Sullivan)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미용 주사형 콜라겐 시장은 황금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024년까지 중국의 주사형 콜라겐 시장 규모는 67 위안( 13504 )으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21.9% 달했다.


<2021~2024 중국 주사용 콜라겐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Frost & Sullivan]


재조합 콜라겐은 다른 미용 주사 재료에 비해 기술 장벽이 높고 승인 주기가 길며 감독이  엄격해 시장 경쟁자가 적다현재 중국 시장에는 5 기업 8 제품만 있으며미래의 '블루오션시장으로 간주된다선맥스(Sunmax) 비교적 일찍 시장에 진입했으며제품 구조가 다양 판매량이 가장 많다유럽과 미국 제품은 미용효과가 가장 오래(3~10유지되는 반면 가격도 가장 비싸다상대적으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 보니 많은 기업들이 해당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현재 5개의 중국 기업이 재조합 콜라겐 개발에 참여해 2025년에는 허가증 취득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시장의 콜라겐 주사제 제품>

제조업체

브랜드

최종 가격

재원

승인 연도

페르만

()

필더름

()

6,000~10,000위안(약 121~202 )/ml

2016

선맥스

(Sunmax)

부리메

(肤丽)

8,000~14,000(약 162~283 )/ml

돼지

2017

 

부래메

(肤莱)

 

9,000~13,800(약 182~279 )/ml

돼지

2023

부유매

柔美

4,000~6,000위안(약 81~121 )  /0.5ml

돼지

2023

금파생물

(波生物)

SkinCeuticals

6,000~12,000위안(약 121~243 ) /2ml

재조합

2021

웨이미

()

1,200~5,500위안(약 24~111 ) /4mg

재조합

2023

하포드

(Hafod)

ArteColl

15,000~17,000위안(약 304~334 ) /0.5ml

2021

수네바

(Suneva)

bellafill

23,800~26,800위안(약 482~543 ) /0.8ml

2024

[자료: NMPA,모샹(摩熵)DB,SHOYO(轻氧)]

 

재생소재, 급부상 시장한국 브랜드 수요 증가


재생 주사제는 생체 자극 물질을 주성분으로 해 인체 자체의 콜라겐 재생을 자극하고 미용  노화 방지 효과를 발휘한다. 기존 히알루론산 필러에 비해 효능과 안전성 측면에서 장점이 많으며안면 과충 증후군(FOS)’ 현상급성  만성 염증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


중국 시장의 주류 재생 주사 재료 4가지  L-젖(PLLA) 핵심 성분으로 하는 것은 동안 필러', PCL 핵심 성분으로 하는 것은 '소녀 필러' 알려져 있으며 2024 중국 재생 주사 재료 시장 규모는 55 위안을 기록했다. 2021~2024 연평균 시장 성장률(CAGR)은 109.3%에 달했다.


<2021~2024년 중국 재생 주사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Frost & Sullivan]


2024 현재까지  9개 사 11 제품이 중국에서 재생 주사제 등록증을 받았으며, 2024년에만 4 제품이 허가를 받았다중국의 재생 주사제는 수입 제품보다 수년 일찍 시장에 출시돼 7개의 제품이 등록돼 있다시장에서 가장 먼저 소비자 교육을 완료하고 일정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으며 히알루론산콜라겐과 같은 수입 제품에 비해 가격이 크게 낮다.


<중국 시장의 재생 주사용 재료 상품>

제조사

브랜드

제품명

최종 가격 

승인 시기

밍룽제약

(铭融医药)

열링수

(悦龄塑)

인산칼슘  이식 재료

8,000~10,000

/100mg

2015

엘러간

(Allergan)

(미국)

HArmonyCa

JuvedermVoluma

9,000~15,000

/1.25ml

2019

성보마

(博玛)

애위란

(艾维岚)

폴리락틱산안면 필러

18,000~23,000

/340mg

2021

바이아멍

(拜阿蒙)

페이린풀리

(菲林普利

CaHA 바이오 세라믹

5,000~9,000

/50mg

2021

싱클레어

(Sinclair)

영국

엘란세

(Ellanse)

폴리카프로락톤 

(PolycaprolactoneGel)

16,000~20,000

/ml

2021

아이멕

(爱美客)

濡白天使

(3종)

교연 히알루론산 나트륨 

8,000~18,000 

/0.75ml

2021

/2024

리젠

(REGEN)

한국

에스테필

폴리락틱산 안면 필러

19,000~22,000

/200mg

2024

갈더마

(Galderma)

프랑스

스컬프트라

(Sculptra)

폴리-L-락틱산 필러

17,000

/5ml

2024

구위춘

(谷雨春)

전위

(真妤)

폴리카프로락톤 마이크로스피어 안면 필러

12,800

모델미상

2024

[자료: NMPA,모샹(摩熵)DB,SHOYO(轻氧)]

 

소좀, 의료 미용 시장에서 시작아직 초기 연구 단계


의료 미용계의 '새로운 스타' 떠오른 엑소좀은 현재 미용 주사 시장을 빠르게 공략하고 있다중국의 바이홍그룹(鸿), 청눠의학(诺医学 여러 재생 의학 기술 기업들이 엑소좀 제품 개발에 뛰어들었지만현재까지는 피부 표면에만 사용 가능하며 주사용으로는 아직 초기 연구 단계에 머물러 있다대규모 상용화까지는 여전히 많은 도전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시장 전망


한국 브랜드는 중국 미용 주사 제품의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전통적인 개념의 화장품과 의료 미용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짐에 따라중국의 미용 주사제 시장은 점점 확대될 것이다현재 상당수의 한국 브랜드가 NMPA 승인을 받았으며이는 한국 기업들이 중국의 광범위한 시장 전망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을 나타낸다미용 주사 재료를 대표로 하는 한국의 신제품과 신기술은 앞으로도 중국 미용 시장에 진출할  있는 가능성이  것으로 보인다.

 

중국 주사 미용 산업 체인의  단계를 보면업스트림(제품기업은 오랫동안 가격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반면,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의료 미용 기관의 수익 마진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따라서 최근   동안 중국의 대형 의료 미용 기관들은 미용 주사 제품의 ODM 제작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다이로써 한국의 제품  기술 기업은 중국 현지의 미용 기관과 협력해 맞춤형 제품이나 기술만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할  있으며그럴 경우 제품 승인  시장 홍보에 드는 막대한 비용 부담을 줄일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미용 주사 산업의 단계별 수익성>

산업 사슬 

주사제

(업스트림)

의료 미용 기관

(미들스트림)

인터넷  데이터 

플랫폼

(다운스트림)

총이익률 구간

40%~95%

30%~70%

30%~70%

순이익률 구간

20%~60%

적자~10%

0%~30%

[자료: Jumeili, Soyoung]

 

중국 H 뷰티 회사 담당자는 KOTRA 우한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미용 주사 제품은 고순도저자극성과 지속성으로 유명해 의료 관련 전시회에서 한국 뷰티 신제품과 협업 기회를 자주 찾고 있다. 이전에 중국은 주사 미용 제품에 대한 심사가 엄격해 제품 승인 수가 적고 경쟁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었지만 지금은 인허가 장벽이 낮아지고 있기에 앞으로 중국의 의료 미용 시장은 소재 혁신과 응용 혁신이 넘쳐날 것이 분명하다라고 했다.

 

한편, 중국 각종 인터넷 플랫폼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이 미용 시술을 하러 주말에 한국으로 몰려든다는 보도가 쏟아지고 관련 팁과 경험을 곳곳에서   있다. 향후 중국 관광객들을 향한 단계적 무비자 정책이 점차 개방되며 중국의 단기 의료 미용 관광 역시 더욱 촉진될 것으로 예상한다.

 


자료: NMPA, Jumeili(聚美丽), Frost & Sullivan, 화징(华经)산업연구원, 모샹(摩熵)데이터, SHOYO(轻氧), Soyoung(氧), 중국 재경망, KOTRA 우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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