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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제는 '홈 PC방'이 대세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24-12-24
  • 출처 : KOTRA

중국 PC방형 숙박업소(电竞房, e-스포츠 호텔)에 이어 자기만의 PC방 꾸미기 유행

개성을 드러내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자기만의 장소를 조성하는 중국 소비자들

중국은 세계 최대 게임시장으로, 중국 젊은이들은 게임 사랑은 엄청나다. 최근 몇 년 편안한 공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PC방형 숙박업소(电竞房, e-스포츠 호텔)’가 유행한 것에 이어, 요즘에는 집에 직접 자신만의 PC방을 꾸미는 ‘홈(HOME) 게임룸’도 인기를 끌고 있다. 단순히 게이밍 컴퓨터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만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인테리어로 방을 꾸미고, 이를 SNS에 공유하는 새로운 게임 문화가 생겨나고 있다.


현대사회 젊은이들의 필수품

 

중국 게임시장 규모가 성장하며 e-스포츠 산업 규모도 커지고 있다. 2023년 중국 게임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중국 게임 시장 매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3000억 위안을 돌파해 3029억6400만 위안(약 425억 달러)을 기록했다. 또한 왕자영요, 리그오브레전드(LoL) 등 e-스포츠 게임의 선풍적인 인기로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e-스포츠 시장 중 하나가 됐다. 2024년 상반기 중국 e-스포츠 산업의 총매출은 지난해보다 4.4% 증가한 120억2700만 위안에 달했으며, e-스포츠 시장은 5~6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8~2023년 중국 e-스포츠 산업 매출>

(단위: 억 위안)

[자료: 즈옌(智研)컨설팅]

 

e-스포츠의 인기로 ‘PC방형 숙박업소(电竞房)’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 2023년 기준 중국의 게임룸을 갖춘 PC방 숙박업소 수는 2만4149개로 지난해 대비 5357개가 증가하며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PC방형 숙박업소는 특히 젊은 층 고객 비중이 매우 높다. 게임룸 사용자 중 18세에서 34세의 젊은 층이 92.4%를 차지하며, 그중 18세에서 24세의 사용자가 43.7%를 차지한다. 이러한 숙박업소는 네트워크 환경이 좋고 성능 좋은 게이밍 장비를 갖추고 있어 젊은이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청두(成都), 충칭(重庆), 창사(长沙), 우한(武汉) 등 e-스포츠 산업이 발달한 도시에 많이 있으며, 남성 사용자가 전체 사용자의 거의 90%를 차지한다.

 

<2023년 중국 ‘PC방형 숙박업소(电竞房)’ 사용자 연령층>

(단위: 세)

[자료: 2024 중국 e-스포츠 시장 트렌드 보고서]

 

<‘PC방형 숙박업소(电竞房)’ 사진>



[자료: 샤오홍슈]

 

e-스포츠용 숙박업소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게임 전문 테이블과 게임용 의자, 고사양 컴퓨터, 적절한 조명 환경과 음향 시스템, 생중계 시스템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새로운 침실 인테리어 트렌드인 '홈 게임룸'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와 같은 1선 도시를 중심으로 집을 미니 PC방으로 꾸미는, 이른바 ‘e-스포츠룸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지는 젊은이들이 많다. 이들은 “침실은 잠을 자는 곳일 뿐이며 너무 고급스러울 필요는 없다”라고 하지만, 오히려 취미생활을 즐기기 위해 방을 꾸미는 데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 중국 대표 SNS 샤오홍슈(小红书) 에서 홈(HOME) 게임룸(电竞房, e-스포츠룸) 인테리어를 검색하면 1000명 이상의 ‘좋아요’를 받은 인기 게시물을 많이 볼 수 있다. SNS에 자신만의 게임룸을 공유하는 것도 유행하고 있다. 중국 젊은 층에게 이제 침실은 더 이상 단순히 잠자는 장소가 아니라 피곤한 하루를 보낸 후 취미생활을 즐기며 몸과 마음이 쉴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이 됐다.

 

<SNS상 유행하는 电竞房(홈 게임룸) 인테리어 디자인>



[자료: 샤오홍슈]

 

<DIY게이밍 장비>



[자료: 샤오홍슈]

 


시사점

 

5G, 클라우드 컴퓨팅, VR 등 기술 발전으로 ‘PC방형 숙박업소(电竞房, e-스포츠호텔)’은 향후 더욱 최첨단으로 발전할 것이다. 특히 e-스포츠 전문 호텔 체인도 점점 많아지고 있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섬서성 애니메이션 및 게임 산업 협회 비서장 양산(阳珊)은 KOTRA 시안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젊은이들이 집에 설치하는 게임방은 게임뿐만 아니라 개인 취미, 엔터테인먼트 및 영화 상영, 성능테스트를 위한 종합적인 장소이기도 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삶에서 개성을 드러내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장소가 됐다. 구성에 따라 e-스포츠용 게임방을 꾸미는 데 드는 비용은 수만 위안에서 수백만 위안까지 다양하다”라고 말했다.


기업들은 취미생활을 위해 기꺼이 비용을 투자하는 젊은이들을 겨냥해 인체공학적 게이밍 의자, 높이 조절이 가능한 테이블, 게임용 모니터 및 사운드 시스템 등 맞춤형, 고급 게임용 장비를 출시할 수도 있다. 또한, 인테리어 기업은 프로게이머나 게임사와 협업해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거나 고객의 관심사, 예산, 공간 규모에 따라 맞춤형 원스톱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우리 기업들도 게임 배급뿐만 아니라 인기 게임 IP를 활용한 게임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중국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자료: 즈옌(智研)컨설팅, 2024중국 e-스포츠 시장 트렌드 보고서, 샤오홍슈, KOTRA 시안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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