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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에게 듣는 미국 화장품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애틀랜타무역관 이상미
- 2024-12-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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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eauty 시장 성장세
친환경, 무해 성분, 지속 가능성 등의 웰니스 뷰티 집중
우리 기업들의 연방 및 주별 규제에 대한 철저한 대비 필요
미국에서 K-Beauty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Landing International에서 최근 발표된 보고서에 의하면, 2015~2016년경 미국에서의 첫 번째 K-Beauty 붐이 시작됐고, 2024년에는 더 큰 인기로 두 번째 붐을 맞이하고 있다. 올해 1분기 미국의 한국 화장품 수입은 4억7710만 달러로, 프랑스를 제치고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한국 제품은 안전하고 효과가 좋다는 인식이 정착되면서 K-뷰티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Straits Research는 2023년 전 세계 한국 화장품 시장 규모를 125억4000만 달러로 평가했으며, 연평균 8.4%의 증가율로 성장해 2032년에는 259억8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전 세계 K-Beauty 제품 시장 전망>
(단위: US$ 십억, %)
[자료: Strait Research]
미국 현지 화장품 업체와의 인터뷰
미국 내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늘어나는 가운데, KOTRA 애틀랜타 무역관에서는 현지에서 한국제품의 온라인 판매 및 B2B 사업을 운영하는 E 사의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미국 뷰티 시장의 트렌드 및 전망에 대한 정보를 들어봤다.
Q1. 먼저, 귀하의 회사에 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우리 회사는 귀여운 아이템과 진정한 한국 화장품을 정성껏 선별해 제공하는 선물 가게입니다. 저희는 박람회와 축제에 참가하는 팝업 숍으로 사업을 시작했으며, 현재는 온라인 판매와 B2B 파트너십으로 사업 방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목표는 고객에게 매력적이고 고품질인 제품을 제공하며, 직접 소매와 도매 시장 모두에서 저희의 존재감을 계속해서 키워 나가는 것입니다.
Q2. 최근 미국 뷰티 시장의 주요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A2. 지속 가능성, 제품 품질에 대한 집중, 그리고 쇼핑 방식의 변화가 현재 시장의 주요 흐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은 이미 우선 사항으로 자리 잡았으며, 많은 대기업이 지속 가능성 목표를 장기 전략에 통합하고, 뷰티 브랜드들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재활용 이니셔티브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다양한 주와 카운티에서는 플라스틱 봉투에 대한 요금을 부과하거나 소매업체가 제공할 수 있는 포장봉투의 종류를 규제하는 등 여러 가지 법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장에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의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소비자 자신이 지지하는 브랜드가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지를 알고 싶어 합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발전과 오프라인 소매 환경의 변화는 소비자의 쇼핑 방식을 변화시켜, 매장 쇼핑과 온라인 쇼핑 경험을 균형 있게 조화시키고 있습니다.
Q3. 현지 시장에서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A3. 저의 주요 고객층은 진정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많은 고객님이 과거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외관이나 품질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에 대해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스킨케어 제품은 얼굴이나 피부에 직접 바르는 제품이기 때문에, 이러한 우려는 바이어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비정품 사용의 위험성은 소비자에게 불안감을 주므로, 제공되는 제품이 정품이고 신뢰할 수 있는지를 보장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정보, 즉 성분의 가용성과 중요한 정보가 영어로 제공되는 것이 미국 시장에 맞춰져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시도하는 데 있어 장벽을 줄이고, 다양한 피부 타입과 민감성을 고려해 제품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Q4. 미국 바이어로서 한국 뷰티 제품의 잠재력과 시장 특성에 대한 의견은 무엇인가요?
A4. 한국 대중문화의 성장과 영향력은 다양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와 호기심을 크게 자극하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 보고서에서도 이 시장이 상당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브랜드들은 이 트렌드를 활용해 한국 제품에 관심 있는 소비자층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성장에 따라, 한국 제품들은 소비자들의 친숙함, 라이프스타일, 제품 접근성에 따라 다양한 타겟층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Q5. 한국 제품의 구매 경로는 주로 어떻게 찾으시나요?
A5. 개인적으로는 KOTRA를 통해 국내기업 측과 연결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한, KOTRA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무역 박람회에 참석해 한국 기업들과 직접 현장에서 인연을 맺는 것도 선호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제가 참여하는 행사들이 합법적임을 보장하고, 해외 바이어와 협력하고자 하는 판매자들을 만날 수 있게 해줍니다. 해외 바이어의 다양한 요구를 고려할 때, 이러한 관심은 특히 중요합니다. 확립된 네트워크를 통해 소통하고 인정받는 무역 이벤트에 참석하는 것은 관계를 구축하고 진정한 제품을 조달하는 데 신뢰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K-Beauty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 마켓>
[자료: Eight Lucky Forest 웹사이트]
Q6. 한국 기업과 거래하면서 겪었던 어려움과 긍정적인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A6. 주요 어려움으로는 기업들이 대부분 초반에 온라인 회의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특히 시차가 있는 상황에서 처음에는 국내기업에서 적극적으로 직접 화상미팅을 진행하고 싶어 하지만, 논의가 진행되는 중간에 연락이 끊기거나 가격 정보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시차를 고려해 보았을 때,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전에 이메일을 통해 서로가 적합한지 논의하는 것이 더 편리할 것입니다. 중간에 답변하지 않는 것은 바이어에게 불안감을 주고, 구매 계획에 차질을 초래합니다. 특히, 운송비로 인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총판매 비용이 쉽게 두 배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 리스트가 없이는 제품이 적합한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국기업들과의 거래 과정에서 긍정적인 경험도 많이 있었습니다. 고품질 제품에 대한 보증, 판매자들의 따뜻한 환대, 그리고 훌륭한 서비스 기준이 모든 과정을 보람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저는 공급자와 바이어의 관계를 단순한 거래가 아닌 협력적인 파트너십으로 보고 있으며, 공급자와 장기적인 연결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의 구매는 모두 잘 포장돼 있어 제품이 손상되지 않고 도착하며, 재고 관리도 용이하고, 아이템이 새로 제조되기 때문에 유효 기간도 충분합니다. 이러한 세심한 배려 덕분에 노동 비용이 크게 줄어들었고, 재고가 남는 위험도 최소화됐습니다.
Q7. 현지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에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A7.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는 배송 능력과 모든 인증 및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필요한 문서를 사전에 준비해 구매과정의 지연 및 잠재적인 통관 문제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8. 끝으로, 미국 뷰티 시장의 미래에 대한 전망은 무엇인가요?
A8. 전반적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웰니스와 자기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광범위한 트렌드가 뷰티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으며, 스킨케어 루틴은 단순히 외모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집에서 친구 및 가족과의 휴식과 유대감을 위한 활동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전자상거래와 제품 옵션의 확장은 쇼핑 환경을 변화시켜 소비자들이 집에서 편안하게 다양한 혁신적이고 다채로운 제품을 탐색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브랜드들은 이러한 역동적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온라인상의 존재감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브랜드의 진정성 및 제품 안전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 등 새로운 인증 요구사항도 등장하고 있으며, 뷰티 시장은 이에 따라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 트렌드에 계속해 적응하고 있습니다.
시사점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제품 정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영어로 준비하는 것이 기본이며, 미국 시장에서 필요한 인증을 획득하고 규제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피부에 직접 바르는 뷰티제품에 대한 규제는 엄격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은 관련 규제를 숙지하고 바이어 접촉 이전에 인증획득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미국에서는 최근 유해 성분 무첨가, 친환경 용기 사용 등을 강조하는 클린 뷰티(Clean Beauty), 혹은 웰니스 뷰티(Wellness Beauty)가 주목받고 있어 화학적 재료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뷰티제품의 성분과 안전성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에서 관리한다. 대표적인 화장품 규제로는 2022년 말에 통과된 화장품규제 현대화법(MoCRA, Modernization of Cosmetics Regulation Act)으로, 올해 7월부터 본격 발효가 돼 미국 내 유통되는 뷰티제품에 적용되고 있다. MoCRA는 시설 및 제품 등록, 안전성 입증, 라벨링, 리콜 조치 등 다양한 규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연방차원의 법규 이외에도 주에 따라 다른 법규가 적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2025년 1월부터 시행예정인 워싱턴주의 독성 없는 화장품법(TFCA, Toxic-Free Cosmetic Act)은 독성 및 특정 화학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은 워싱턴주에서 생산, 유통, 판매를 금지한다. 또한, 캘리포니아 안전 화장품법(California Safe Cosmetics Act)은 유해성분이 사용된 화장품의 제조사는 캘리포니아 공중 보건부에 보고하고 소비자에게 명시할 것을 요구한다. 앞서 언급한 클린 뷰티와 연관된 이러한 규제들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합리적 가격과 높은 품질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K-Beauty 인기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규제들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CDPH, FDA, Landing International, Straits Research,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Ecology, KOTRA 애틀랜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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