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태국 명품 럭셔리 시장 트렌드와 기회 분석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지현
  • 2024-11-25
  • 출처 : KOTRA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 부티크 명품 브랜드의 성장, 오프라인 채널에서 디지털 채널로의 대대적인 전환

2024년 태국 명품 시장에서 가장 큰 부문은 패션 부문

시장 조사기관 Modor Intelligence 보고서(2022~2027)에 따르면, 태국의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 부티크(Boutique) 명품 브랜드의 성장, 오프라인 채널에서 디지털 채널로의 대대적인 전환은 명품 브랜드 시장에 새로운 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젊은 소비자들이 명품 소비와 태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Modor Intelligence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하이엔드 브랜드 소비자들은 지속 가능성에 큰 관심이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 명품(Luxury Goods) 시장 관련 시장 연평균 시장률 규모>

(단위: %)

[자료: Modor Intelligence]

 

태국 하이엔드 브랜드 시장 규모

 

조사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4년 태국 하이엔드 브랜드 시장 규모는 33억9000만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시장에서 가장 큰 부문은 패션(Fashion) 부문으로 2024년 기준 시장 규모는 13억4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스타티스타 자료에 따르면, 태국 하이엔드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CAGR, 2024~2029) 3.4%를 기록해 2029년에는 40억10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으며, 오프라인 매장의 회복 및 브랜드들의 전자상거래, 디지털 참여 확대가 주요 성장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명품 카테고리 전반에 걸쳐 소비자 선호도가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지속 가능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안경, 주얼리, 가죽 제품의 프리미엄화가 두드러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2029년 태국 럭셔리 명품(Luxury Goods) 시장 규모>

(단위: US$ 십억)

[자료: 스태티스타(Statista)]

 

태국 하이엔드 브랜드 시장 트렌드 요소

 

1. 구매 결정에 미치는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확대


태국 국제무역청(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에 따르면, 대부분의 태국 소비자는 제품 구매 전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앱을 통해 새 제품을 조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은 이미 인터넷을 통해 직접 소비재를 구매하는 비율이 높은 나라로 3660만 명 이상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 이처럼 태국은 소셜 네트워크는 일상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 됐다. 한 명품 업체 관계자 A 씨는 KOTRA 방콕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더 많은 고객층에게 다가가기 위해 명품 업체들이 페이스북(Facebook), 틱톡(Tiktok), 라인(Line), 인스타그램(Instagram), 스냅챗(Snapchat), 트위터(Twitter), 핀터레스트(Pinterest) 등의 콘텐츠를 활용해 제품을 출시하고 사용자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장 조사기관 Mo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태국은 페이스북, 라인, 유튜브 순으로 소셜미디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Mo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버버리(Burberry), 샤넬(Chanel), 까르띠에(Cartier), 디올(Dior), 구찌(Gucci), 루이비통(Louis Vuitton), 스와로브스키(Swarovski), 티파니(Tiffany & Co., etc.) 등 글로벌 브랜드가 태국에서 대표적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LINE 공식 계정을 개설해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고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

 

<태국 명품 시장,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사용자 수>

(단위: 백만 명)

[자료: Modor Intelligence]

 

2. 럭셔리 가죽 제품


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올해 태국 명품 가죽 제품 시장은 단위 가격 상승과 여성용 가방 및 소형 가죽 제품 수요로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명품 가죽 제품은 브랜드의 역사와 명성 그리고 품질로 가치를 인정받아 재판매 가치가 높은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23년 기준 LVMH*, 케어링(Kering)**, 에르메스(Hermès) 순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 LVMH 소속 브랜드: Louist Vuitton, Celine, Dior 등

** 케어링(Kering) 소속 브랜드: Boucheron, Gucci, Bottega Veneta 등

 

<2023년 태국 명품 가죽 제품 주요 3개 브랜드 사 점유율>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디지털 채널 확장도 두드러지며, 명품 브랜드 사들은 자사 웹사이트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 지속 가능성 제품 또한 중요한 트렌드로, 스텔라 매카트니(Stella McCartney)의 비건 가죽, 에르메스(Hermès)의 균사체(Mycelium)로 개발한 대체 가죽, 프라다(Prada)의 리-나일론(Re-Nylon) 컬렉션 등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3. 하이엔드 시계


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태국의 하이엔드 시계 시장은 남성용 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주로 전문 매장에서 명품 시계를 직접 착용해 보며 다양한 브랜드와 스타일을 비교한 후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에, 매장들은 고객이 편안하게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매장 환경을 개발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가치 상승 가능성을 고려해 명품 시계를 투자 목적으로 구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롤렉스(Rolex)처럼 구하기 어려운 브랜드에 대한 관심은 중고 시장에서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3년 기준 롤렉스가 시장 점유율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리치몬트(Richemont), 오데마 피게(Audemars Piguet), 파텍 필립(Patek Philippe)가 그 뒤를 잇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태국 명품 시계 시장 주요 3개 브랜드 사 점유율>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태국 하이엔드 브랜드 주요 업체

 

<태국 명품 주요 브랜드 업체 현황>

1. LVMH GROUP COMPANY LIMITED

본사

프랑스

설립 일자

2002년

지분 구조

태국 100%

기업 로고

* LVMH 소속 브랜드: Louis Vuitton, Celine, Dior 등

총매출액(2023)

약 3700만 바트(약 107만 달러)

홈페이지

https://www.lvmh.com/en

2. CHANEL (THAILAND) COMPANY LIMITED

본사

프랑스

설립 일자

1997년

지분 구조

영국 100%

기업 로고

Chanel - Wikipedia

총매출액(2023)

144억 바트(약 4억1460만 달러)

홈페이지

https://www.chanel.com/th/

3. RICHEMONT LUXURY (THAILAND) COMPANY LIMITED

본사

스위스

설립 일자

2003년

지분 구조

룩셈부르크 100%

기업 로고

Richemont - African Sales Company

* Richemont 소속 브랜드: Cartier, IWC, Van clef & Arpels 등

총매출액(2023)

120억 바트(약 3억4530만 달러)

홈페이지

https://www.richemont.com/

[자료: Euromonitor, Department of Business Development, Corpus X, 각 기업 홈페이지]

 

시사점

 

태국 하이엔드 브랜드 시장은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디지털 채널의 확대,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젊은 소비층의 명품 소비와 투자 성향이 뚜렷해지면서 중고 명품 시장까지 활기를 띠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하이엔드 브랜드(젠틀몬스터, MCM 등)에 대한 수요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 하이엔드 브랜드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독특한 체험을 제공하며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디지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브랜드의 가치를 널리 알릴 필요가 있으며, 더불어 변화하는 소비자 인식에 발맞춰 지속 가능한 소재 활용 및 맞춤형 소비자 경험을 강화하며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작성: KOTRA 방콕무역관 김지현, 이태형

자료: Modor Intelligence, 스태티스타(Statista), 유로모니터(Euromonitor), Department of Business Development, Corpus X,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명품 럭셔리 시장 트렌드와 기회 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