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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K-뷰티 엑스포 베트남으로 본 화장품 트렌드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박지원
- 2024-11-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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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베트남 뷰티 산업
베트남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뷰티 품목은?
&2024년 K-뷰티 엑스포 베트남 & 사이공 뷰티쇼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4년 사이공 뷰티쇼'는 'K-뷰티 엑스포 베트남 2024'와 함께 개최됐으며 지난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총 3일간 진행됐다.
현장에는 각종 최신 화장품들과 헤어 제품, 네일 제품, 화장 기구 등이 진열됐으며, 일회용 선크림, 고체 브러쉬 클리너, 젤네일 스티커 등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신제품들도 대거 전시됐다.
<2024년 K-뷰티 엑스포 베트남 & 사이공 뷰티쇼 개요>
전시회명
2024년 K-뷰티 엑스포 베트남 & 사이공 뷰티쇼
개최기간
2024년 11월 7~9일, 총 3일
장소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
799 Đ. Nguyễn Văn Linh, Tân Phú, Quận 7, Thành phố Hồ Chí Minh
주최기관
킨텍스(KINTEX), 경기도, 코트라(KOTRA, 수출상담회 주관)
규모
전시 면적 5000㎡,
5개국 이상 150개 전시업체
전시분야
화장품, 바디케어 제품, 헤어, 네일 제조 및 공급업체 등
홈페이지
https://kbeautyexpovn.com/fairContents.do;jsessionid=323A80E46F6B8C8D2303423229EF0786?FAIRMENU_IDX=19552&hl=KOR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참여 업체 인터뷰로 보는 뷰티 트렌드
베트남 소비자들은 기초 화장품과 선크림, 색조 화장품과 네일 스티커 등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이나, 화장 도구나 화장 기구 세척과 같은 품목에는 관심이 덜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관심도의 차이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직접적으로 피부에 바르고 발색하는 제품에 비해 중요성이 낮게 인식되거나 소셜 미디어나 뷰티 인플루언서들에게 언급되는 일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1. 한국 업체 A 사
A 사는 한국 올리브영에 이미 많은 제품이 입점해 있는 중견 기업이다. A 사의 주력 제품은 브러쉬, 퍼프 클렌저와 퍼프고 2015년 설립됐다. A 사는 원래 해외 브랜드 화장품을 한국에 팔던 회사였으나 2022년 자체 상품을 개발해 유통하기 시작했다. A 사는 현재 7개국에 자체 상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A 사는 베트남 진출 어려움에 대해서는 언어 장벽과 신뢰할 수 있는 유통 파트너가 없다는 점이라고 언급했다. A 사는 자신들의 장점에 대해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들과 협업해 만든 제품들이기에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과 분기마다 2~3개의 제품을 출시하며 다양한 시도를 하는 점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A 사는 기대와는 달리 베트남 고객들이 브러쉬와 퍼프 같은 뷰티 도구에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 같다고 대답했다.
2. 한국 업체 B 사
B 사는 2021년 설립된 기업이며 제품들 가운데 한 제품만 올리브영 입점에 성공했다. B 사의 주력 제품은 선크림이며, 선크림과 프라이머의 장점을 합친 선크림 프라이머와 소포장 된 일회용 선크림을 인기 상품으로 소개했다. B 사는 제품 특성상 베트남과 같은 햇볕이 강한 나라에서 선크림류의 수요가 많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베트남에 진출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B 사는 베트남 진출 어려움과 관련해서는 특정 품목을 베트남 바이어를 통해 온라인 시장에 유통했으나 독점 계약이 아니라 판매 채널과 가격 통제가 어려웠다고 언급했다. 또한, 영어로 소통하지 못하는 바이어들이 많아 소통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밝혔다.
B 사는 이번 뷰티쇼 시작 전부터 9건의 상담이 예약돼 있다고 밝혔으며, 베트남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수요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전자상거래 이용률 1위 플랫폼인 쇼피 베트남(Shopee Vietnam)을 통해서도 최근 뷰티 트렌드를 살펴봤다. 뷰티 전체 분야 중에서도 누적 판매량이 20만 개 이상인 화장품 제품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본 결과, 주로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클렌징 워터, 마스크팩, 스킨 등의 기초 화장품과 다양한 색조화장품 등이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나 가장 인기가 많았던 클렌징 워터 제품의 경우 베트남에서 약 210만 개가 판매된 것으로 확인된다.
< 베트남 쇼피 ‘뷰티’ 분야, 누적 판매량 기준 주요 인기 제품>
[자료: 쇼피 베트남(Shopee Vietnam),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증가하는 베트남 뷰티 산업 규모
베트남의 뷰티 및 관리 산업은 2021년을 제외하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1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며 수요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베트남 뷰티 및 관리 산업은 2021년을 제외하고 매년 조금씩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33억4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2027년에는 45억65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2023년 기준 스킨케어 부문이며, 다음으로는 색조 화장 부문인 것으로 조사된다.
<베트남 뷰티 및 개인 관리 산업 규모>
(단위: US$ 백만)
* 주: 2024~2027년의 값은 추정치
[자료: Euromonitor,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화장품 관련 베트남 정책
시행규칙 Circular No. 06/2011/TT-BYT에 따르면, 화장품은 인체표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분류되기에 베트남 보건부(MOH, Ministry of Health) 산하 기관인 의약품청(DAV, Drug Administration of Vietnam)에서 제품의 등록 및 인증을 받아야 한다.
또한, 베트남으로 화장품을 수출할 때는 제조사 위임장, 자유 판매 증명서, 제품 성분표와 같은 서류가 필요하므로, 사전에 필요한 서류를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베트남 화장품 관련 주요 법률>
ㅇ 주요 시행령 및 시행규칙
시행규칙 Circular No. 06/2011/TT-BYT: 베트남 식약청에서 발표한 화장품 규정
시행령 Decree 93/2016/ND-CP: 화장품 포장 및 생산 시설에 대한 조건 안내
시행령 Decree 12/2006/ND-CP: 외국과의 제품 판매, 구입, 가공 및 통관절차 안내
ㅇ 광고 및 상표표기 규정에 관한 시행령 및 시행규칙
시행령 Decree No.43/2017/ND-CP: 화장품 라벨링 필수기재 정보 안내
시행령 Decree 24/2003/ND-CP: 광고령 시행에 필요한 규정사항 안내
시행령 Decree 89/2006/ND-CP: 상표표기 규정 안내
시행규칙 Circular 09/2015/TT-BYT: 보건부 관리 제품 및 서비스의 광고 내용 확인
[자료: 베트남 법률포털]
시사점
베트남의 뷰티 및 관리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7년에는 45억65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성장 동력으로는 스킨케어와 색조 화장 부문이 유력하며 이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직접적으로 피부에 바르고 발색이 되는 제품에 더 큰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은 베트남 뷰티 산업이 소셜 미디어와 뷰티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큰 시장이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베트남 진출 시 언어 장벽과 유통 파트너 부재와 같은 어려움이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만큼 적절한 현지 인력 채용, 통역 서비스 등을 활용해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고 현지 기업과의 협업, 공동 마케팅 및 프로모션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베트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 적절한 유통사를 찾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Euromonitor, 쇼피 베트남, 베트남 법률 포털, 사이공 뷰티쇼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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