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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Chris Kim
  • 2024-11-08
  • 출처 : KOTRA

팬데믹 이후 워크레저, 애슬레저 등 편안함을 강조한 패션이 트렌드로 자리잡아 높은 성장

대중 견제에도 불구하고 중국 저가 의류 상품은 미소기준을 이용해 미국에서 높은 성장 이뤄

의류 생산업 동향


미국 의류 생산업은 팬데믹 이후 회복과 변화를 겪으며 2024년까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2024 미국 의류 보고서(Apparel in the US, 2024년 10월 발간)에 따르면, 2024년 미국 의류 생산 시장 규모는 약 254억 달러로 성장했고, 북미 전체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92.2%다. 2023년 미국 의류 산업은 2% 성장하며 20대 주요 선진국 중 두 번째로 높은 생산 가치를 기록했다. 2028년까지 연평균 4.3%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특히 가계 지출이 총수요의 94.3%를 차지하며 시장 수요를 주도했으나, 전체 시장의 81.3%를 차지하는 수입산 의류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의류산업 주요국별 생산가치 성장률>

(단위: %)


[자료: Euromonitor]


하지만 여전히 해외 저가 생산 제품과의 가격 경쟁이 치열하다. 미국 내 많은 의류 기업은 비용 절감을 위해 아웃소싱을 하거나 해외에 생산 기지를 두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생산은 하이엔드 제품이나 맞춤형 고급 의류 중심으로 진행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주요 시장 정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의류 품목별로 여성의류가 7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 뒤를 이어 작업복(워크웨어)이 5억 달러 규모로 전체 시장의 19%를 차지한다. 그밖에 가죽 의류, 남성 의류, 속옷 같은 품목이 각각 4~5%씩  비중을 보이며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미국 의류산업 품목별 정보>

(단위: US$ 백만)


[자료: Euromonitor]

 

주요 이슈


2024년 미국 의류 산업은 팬데믹으로 인한 영향에서 점진적으로 벗어나며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팬데믹 중에는 경제 불황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패션 수요가 감소하며 의류 산업에 큰 타격을 입혔다. 하지만 백신 접종률의 증가와 경제 회복에 힘입어, 미국 전역에서는 외출과 출근 복귀로 인한 의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팬데믹 기간 재택근무 시기를 경험한 소비자들에게 외출 기회의 증가는 '워크레저(Workleisure)'를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게 하고 있다. 이는 업무용과 일상에서 모두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스타일이 사람들에게 선호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워크레저 외에도 최근 몇 년간 실내 활동 증가와 함께 라운지웨어와 애슬레저(athleisure)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 의류 도매업 시장의 또 다른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특히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되고 있어, 편안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의류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한 예로, 캐나다에서 시작한 북미 시장의 대표적인 애슬레저 브랜드인 '룰루레몬(lululemon)'은 2023 회계연도에 96억 달러의 순수익을 창출하며 10여년간 꾸준한 성장을 보여줬다. 룰루레몬의 경우 캐나다에서 시작했으나 전 세계적으로 보유한 710개의 소매 매장 중 360개가량이 미국에 있으며, 순수익의 약 3분의 2가 미국에서 창출되고 있다.  


<2023년 미국 소비자가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한 애슬레저 브랜드>

(단위: %)

[자료: Statista]

 

또한,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가하면서 중고 의류 시장의 성장이 주목받고 있다. 2024년에는 중고 의류와 재판매 패션 플랫폼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MZ 세대를 중심으로 중고 의류 구매율이 증가하고 있다. '뜨레드업(ThredUp)', '포쉬마크(Poshmark)' 등 다양한 중고 의류 플랫폼이 인기를 끌며, 의류 산업에서도 소비자들이 환경 및 지속 가능성을 민감하게 고려하는 최근 트렌드가 반영되고 있음을 증명했다. 미국 내 중고 의류 시장은 2025년까지 약 2배의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기업 현황


미국 의류 생산업은 소규모 기업들이 분산된 상태로 운영되고 있어 대형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낮은 편이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Vans, The North Face, Timberland 등의 브랜드를 소유한 VF Corporation이 있다. 또한, Calvin Klein, Tommy Hilfiger 브랜드를 소유한 PVH Corp도있다. 씬타스(Cintas)는 미국 의류 산업에서 독특하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주요 브랜드로, 특히 기업 유니폼과 관련된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회사는 기업 유니폼뿐 아니라 작업복, 매트, 화장실용품, 안전 장비 등 다양한 산업용 제품과 서비스를 포괄하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며, 미국 및 여러 글로벌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VF Corporation 산하 브랜드>

VF Corporation to Divide and Conquer Business | License Global
[자료: License Global]


산업 수출입 현황


2023년 미국 의류 산업의 총수입액약 785억 달러에 달하며, 총수출액은 약 63억 달러에 그쳤다. 전 세계 의류 시장은 중국, 방글라데시, 베트남과 같은 국가의 제조업체가 주도하고 있으며, 미국은 이들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의류 제조업체들은 효율적인 공급망과 저렴한 인건비로 인해 저가의 의류를 생산하는 데 있어 큰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미국의 국가별 의류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22년

2023년

2024 상반기

2022년

2023년

2024 상반기

`22/`23

-

전체

100,228

78,512

51,974

100.00

100.00

100.00

-21.67

1

중국

22,095

16,862

11,186

22.04

21.48

21.52

-23.68

2

베트남

18,024

13,961

9,417

17.98

17.78

18.12

-22.54

3

방글라데시

9,291

6,930

4,526

9.27

8.83

8.71

-25.41

4

인도

5,725

4,508

3,232

5.71

5.74

6.22

-21.25

5

인도네시아

5,637

4,203

2,705

5.62

5.35

5.20

-25.43

6

캄보디아

4,427

3,373

2,337

4.42

4.30

4.50

-23.81

7

멕시코

3,273

2,943

1,835

3.27

3.75

3.53

-10.07

8

온두라스

3,304

2,530

1,607

3.30

3.22

3.09

-23.44

9

이탈리아

2,100

2,208

1,441

2.10

2.81

2.77

5.13

10

파키스탄

2,770

2,043

1,402

2.76

2.60

2.70

-26.23

*주1: HS Code 제61류(편물로 된 의류와 그 부속품) 및 제62류(편물제 이외의 의류와 그 부속품)의 합계 기준

*주2: 2021년 통계 확인 불가로 2024 상반기 통계 작성

*주3: 순위 정렬은 2023년 수입액 기준

[자료: IHS Markit Connect Global Trade Atlas(2024.10.31.)]


미국은 자국 내 의류 제조업 보호와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한 조사와 관련해 다양한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무역법 301조를 적용했다. 대중국 301조 적용대상은 반도체와 같은 산업재 외에도 화장품, 의류, 가구 등의 소비재도 포함된다. 그러나 800달러 이하 수입 물품에 대해 관세 및 세금을 면제하는 미국 연방법 Title 19 Section 1321의 미소기준 면제 규정을 통해 중국의 쉬인, 테무 등 저가 이커머스 플랫폼은 미국 패스트패션에서 빠른 성장을 기록했다. 쉬인의 성공에서 알 수 있듯, 중국산 의류는 여전히 가격 경쟁력으로 인해 미국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 의류 업계의 해외 의존도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9월 바이든 행정부가 미소기준 면제 규정에 대한 개정 행정조치를 발표해 무역법 301조, 201조, 232조의 적용을 받는 물품에 대해선 800달러 이하의 물품일지라도 무관세 적용이 불가하도록 변경한 것은 이러한 중국 저가 상품 수입에 대한 견제로 이해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미국의 국가별 의류 수출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22년

2023년

2024 상반기

2022년

2023년

2024 상반기

`22/`23

-

전체

6,187

6,256

3,974

100.00

100.00

100.00

1.12

1

캐나다

2,110

2,051

1,270

34.11

32.79

31.96

-2.80

2

멕시코

1,621

1,748

1,234

26.21

27.95

31.06

7.86

3

중국

143.9

248.9

120.0

2.33

3.98

3.02

72.98

4

영국

210.2

221.9

113.0

3.40

3.55

2.84

5.57

5

니쿠라구아

300.2

182.2

100.8

4.85

2.91

2.54

-39.29

6

일본

158.7

137.3

92.7

2.56

2.20

2.33

-13.45

7

이탈리아

143.0

134.2

78.7

2.31

2.15

1.98

-6.11

8

호주

118.5

105.7

68.9

1.92

1.69

1.73

-10.80

9

아랍에미리트

69.9

97.7

67.5

1.13

1.56

1.70

39.80

10

프랑스

68.6

86.9

64.8

1.11

1.39

1.63

26.61

*주1: HS Code 제61류(편물로 된 의류와 그 부속품) 및 제62류(편물제 이외의 의류와 그 부속품)의 합계 기준

*주2: 2021년 통계 확인 불가로 2024 상반기 통계 작성

*주3: 순위 정렬은 2023년 수입액 기준

 [자료: IHS Markit Connect Global Trade Atlas(2024.10.31.)]

 

SWOT 분석


Strengths(강점)

Weaknesses(약점)

-낮은 진입 장벽

- 낮은 고객 계층 집중도

- 낮은 제품/서비스 집중도

-높은 경쟁률

-높은 국제 수입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

- 고수익 성장

- 소비자 지출

- 낮은 이상치 증가율

- 무역가중지수

 [자료: IBIS World]

 

시사점


미국 의류 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글로벌 경쟁 환경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워크레저'나 '애슬레저'와 같은 편안한 복장이 인기를 끌고, 환경과 윤리를 중시하는 MZ세대의 관심에 따라 중고 의류 및 지속 가능 패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의류 기업들은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와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제품 라인업을 확대할 압력을 받고 있다. 또한, 글로벌 저가 제품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미국 내 고용 창출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전략적 생산 기지와 아웃소싱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중국의 쉬인은 미국 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지 않고도 미국 내 패스트패션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는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했으며, 이는 미국이 미소기준 면제 규정을 손보는 계기 중 하나가 됐다. 


의류 산업은 문화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으며, 특히 모방 소비를 통해 특정 문화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K-pop을 비롯해 최근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미국 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우영미'와 '준지' 등 한국산 브랜드들이 미국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다. 미국 의류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문화 산업과의 연계, 그리고 환경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매우 진지하다는 것을 인지해 진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자료: IBIS World, ITA, License Global,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Statista,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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