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스마트폰 하나로 OK! PayPay로 살펴본 일본의 결제 트렌드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전재은
  • 2024-09-24
  • 출처 : KOTRA

2018년과 비교하여 급성장한 코드 결제 서비스와 PayPay

코드 결제 관련 서비스 증가… 변화 산업 예의주시 필요

오랫동안 '현금의 나라'로 알려졌던 일본이 변화의 바람을 맞이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경제가 가속화되면서, 일본에서도 현금 대신 스마트폰을 꺼내는 모습이 흔해졌다. 일본 경제산업성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전체 결제 방식 중 무현금 결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40%를 돌파했다.


꾸준히 성장하는 일본 코드 결제 서비스


특히 코드 결제가 무현금 결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몇 년째 성장하는 추세로, 타 결제 수단에 비해 도드라진다. 코드 결제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는 '스마트폰 결제'의 한 체계로, 스마트폰 앱의 QR코드나 바코드를 인식하여 지불하는 결제 수단을 말한다. 일본에서는 2014년 12월에 서비스를 개시한 LINE Pay 이후, 2018년 PayPay, d Pay 등의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코드 결제 서비스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2019년에는 정부의 무현금 결제 추진 정책 중 하나인 포인트 환원 사업과 PayPay 운영 사업자 등의 대규모 캐시백 캠페인으로 코드 결제 이용자가 많이 늘었다. 일본의 '캐시리스 추진 협의회'가 2023년에 발표한 [캐시리스 로드맵]에 따르면, 2021년과 2022년 동안 코드 결제가 캐시리스 전체 결제 건수에서 차지한 비중은 해를 거쳐 증가했다. 특히 코드 결제 방식의 증감률은 2021년 79.5%, 2022년 43.8%를 차지해, 코드 결제가 점차 일본 내에서 중요한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을 시사한다.

   

<캐시리스 결제수단별 캐시리스 전체 건수에서 차지하는 비율>

(단위: %)

[자료: 일본 캐시리스 추진 협의회]


또한 주요 코드 결제 서비스 기업 14개 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일본 캐시리스 추진 협의회의 코드 결제 이용 동향 조사에 따르면, 2024년 6월 코드 결제 월 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는 2018년과 비교했을 때 약 22.7배 증가했다. 

 * イオンフィナンシャルサービス株式 社(AEON Pay), 株式社NTTドコモ(d い), 株式 社沖 銀行(OKI Pay), KDDI株式 社(au PAY), 株式 社コモニー(commoney), 株式 社ネットプロテクションズ(atone), 株式 社ファミマデジタルワン(FamiPay), 株式 社福岡銀行(YOKA! Pay), PayPay株式 社(PayPay), みずほ銀行(J-Coin Pay), 株式 社メルペイ(メルペイ). 株式 社ゆうちょ銀行(ゆうちょPay). LINE Pay株式 社(LINE Pay).  天ペイメント株式 社( 天ペイ(アプリ決 ))


<코드 결제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단위: 천 명)

[자료: 일본 캐시리스 추진 협의회]


이처럼 꾸준한 성장세는 일본의 무현금 결제 중에서도 코드 결제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일본 내 코드 결제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PayPay(페이페이)의 사례를 통해 일본 내 코드 결제의 현황을 더 자세히 살펴본다.


PayPay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보는 코드 결제의 발전


PayPay 주식회사는 전자 결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기업으로, 2018년에 야후재팬과 소프트뱅크의 합작회사로 설립됐다. 정부의 무현금 결제 추진 정책과 PayPay 운영진의 대규모 포인트 환원 사업의 시너지로 급성장한 PayPay는 2024년 8월 10일부로 등록 사용자가 6500 을 돌파했다. 일본 인구의 약 2명 중 1명 이상, 일본의 스마트폰 사용자의 약 3명 중 2명이 PayPay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이 중 본인인증을 완료한 사용자는 약 50%라고 PayPay 은 밝혔다. 「PayPay」의 2023년도의 결제 취급액은 10.0조엔, 결제 횟수는 63.6억 회로, 일본 현지 코드 결제 부문에서 시장의 약 3분의 2를 점유하고 있다. 또한, 2023년 10월 기준으로 잔고 충전을 할 수 있는 금융기관이 1000개 사를 돌파했고, 「PayPay」나 「PayPay 카드」로 쇼핑을 할 수 있는 가게나 장소는 1000만 개소 이상이다. PayPay는 현재 대형 체인점은 물론, 중소 규모의 점포나 자동판매기, 대중교통 등의 결제까지 일본 전국으로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온라인 서비스, 공공요금 청구 금액 지급 등 다양한 결제 상황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2023년의 신용카드나 전자화폐 등 무현금 결제의 전체 결제 횟수 추이를 살펴보면, 6회에 1회 이상 「PayPay」가 이용되고 있다. PayPay의 코드 결제 서비스가 일본 국민의 일상에 침투하고 있는 것이다. 


<무현금 결제 결제 횟수 추이>

(단위: 억 회, 회)

[자료: PayPay 홈페이지]



PayPay로 보는 코드 결제 관련 서비스의 확대


코드 결제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코드 결제 환경 안정화를 위한 기반 서비스나 코드 결제 이용 사업도 확대 중이다. 예를 들어, PayPay에서 구축하는 기반 서비스는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아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프라인 결제 기능은 2023년 7월, 스마트폰 전파가 약한 장소나 이동 통신사의 통신 장애에 대비하고자 도입됐는데, 2024년 8월엔 사양 변경을 통해 PayPay 서버나 시스템 장애 등으로 인해 정상 결제가 불가능할 때도 자동으로 오프라인 결제 전용 QR코드 화면을 띄워 결제를 가능케 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PayPay는 이 기술로 특허도 취득한 바 있다.


해외 무현금 결제 서비스와의 연계 서비스도 생겨났다. PayPay는 해외 무현금 결제 서비스와 연계하여 2018년 10월 'PayPay' 제공 개시와 동시에 해외 무현금 결제 서비스 이용자가 PayPay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왔다. 즉, PayPay를 도입한 가맹점 중 알리페이 플러스를 이용하는 점포에서 해외의 여러 무현금 결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한국의 무현금 결제 서비스 중에서는 네이버페이, 토스, 카카오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명

지역

제공회사

네이버 페이

한국

NAVER FINANCIAL Corp.

토스

한국

Viva Republica Inc.

카카오페이

한국

Kakao Corp.


아울러 PayPay는 올해 8월 9일, 후생노동성으로부터 급여를 디지털 화폐로 주는 사업자 지정을 받았다. 2024년 내 희망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급여 수령 서비스 제공을 시작한다. 근로기준법에서는 2023년 4월부터 디지털 방식을 통해 급여를 지급하는 것을 허용했고, 후생노동성은 서비스 운영을 희망하는 금융 업체의 신청을 받아 지난 8월 9일 처음 PayPay를 사업자로 지정했다. 회사에서 PayPay를 통해 디지털 화폐로 급여를 받으면 앱을 통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PayPay의 이번 디지털 급여 사업을 통해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급여용 PayPay 전자 화폐를 최대 20만 엔까지 계좌에 보유할 수 있고, 본인 명의의 금융 계좌에 금액을 송부하여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PayPay 전자 화폐란, PayPay사가 발행하는 출금 가능한 전자 화폐를 말한다. 일반 PayPay 계좌로 돈을 보내면 포인트로 전환하여 코드 결제도 가능하다. PayPay의 새로운 디지털 급여 사업으로 지금까지 PayPay의 주 사업이었던 코드 결제 뿐만 아니라, 전자 화폐 시장의 확대도 기대된다. 


PayPay를 주요 결제 수단으로 이용 중인 A씨는 KOTRA 후쿠오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PayPay의 이번 디지털 화폐 사업 관련, "디지털 급여 방식이 회사에 도입된다면 신청할 생각이 있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한 "결제 방식 중 전자 화폐가 확산된다면 일일이 QR코드를 켜서 결제할 필요 없이 결제 단말기에 휴대전화를 가져다 대기만 하면 결제가 가능한 점포가 많아져 편리해질 것"이라며 전자 화폐 시장 확산에 대해 기대를 내비쳤다.


시사점


일본의 무현금 결제를 둘러싼 환경은 2018년 무현금 결제에 관한 비전 책정 이후 여러모로 변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등 모바일 단말을 이용한 결제의 확대나 AI 기술 등의 발전에 따른 화상 인식·데이터 분석 기술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무현금 결제의 제공 가치를 높이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코드 결제 부문에선 PayPay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해외 무현금 결제 기업과의 연계 서비스 등의 코드 결제 활용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일반사단법인 캐시리스 추진 협의회의 사무국장 겸 상무이사 후쿠다 요시오 씨는 KOTRA 후쿠오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은 현금을 사용하는 데 불편을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고, 이 때문에 현금 수요도 많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디지털화를 통해 사회의 효율을 증진할 필요가 있다"며 무현금 결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디지털 화폐 급여가 완전히 보급되려면 은행 계좌 지정이 필요한 등 제도적 제약이 많지만, 이용할 수 있는 상황도 많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서비스 개시로 인해 무현금 결제의 편이성이 향상됨으로써 무현금 결제 시장이 한층 더 성장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우리 기업은 일본의 무현금 결제 비율이 점차 높아지면서 변화하는 소비 패턴에 맞춰 현지 시장 진출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드 결제 서비스의 확산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변화가 기대되는 산업의 동태를 예의주시하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료: PayPay 홈페이지, 일본 경제산업성, 사단법인 캐시리스 추진 협의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마트폰 하나로 OK! PayPay로 살펴본 일본의 결제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