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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모스크바 국제 자동차&자동차부품 전시회(MIMS)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4-09-12
  • 출처 : KOTRA

러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자동차 산업 전시회...15개국에서 1700개 업체 참가

신흥 강자 중국 · 튀르키예 기업 대거 참석, 인도 · 이란 기업도 부각

한국산 제품 인지도 여전하지만, 물류 · 대금결제 문제 존재


 전시회 정보

 

러시아 최대 자동차&자동차 부품 전시회인 MIMS가 28번째 개막을 맞았다. 자동차 산업에서 러시아 내 가장 큰 영향력있는 전시회로 평가되는 이번 전시회는 올해 8월 19일부터 22일까지 모스크바 엑스포 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모스크바 국제 자동차&자동차부품 전시회

“MIMS Automobility Moscow”

기간

2024년 8월 19~22일

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IEC 엑스포 센터

웹사이트

https://eng.mims.ru/

참가 업체

15개국에서 1700개 이상의 기업 참가

참관객 수

60000명 이상

전시 분야

자동차, 자동차 부품(엔진, 배터리, 제동장치, 서스펜서 등), 

자동차 소모품(엔진오일, 차체용 유리, 새차용 세제 등) 등

주최

ITEMF Expo

배너

[자료: MIMS Automobility Moscow 공식 홈페이지]

 

러-우 사태의 여파로 전년 대비 전시회 참가국 수는 줄었지만, 전통적 자동차 산업 강자인 독일, 일본 등에서 일부 기업이 참가했고, 러시아 자동차 산업에서 급격히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중국, 튀르키예 기업, 그리고 인도, 이란, 벨라루스, 헝가리,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아랍에미리트, 우즈베키스탄 등지에서 1700개 이상의 기업들이 참가했다.

전시회 기간엔 제15회 모스크바 국제 자동차 포럼(IMAF 2024)이 동시에 개최됐고, 자동차 산업의 주요 인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러시아 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 ‘러시아 자동차 시장의 경쟁 구도 변화와 시사점’ 등에 대해 논의했다.

러시아 자동차 시장은 러-우 사태로 격변을 맞아 주요 글로벌 제조사들(Toyota, Nissan, Volkswagen, BMW, renault 등)이 철수하면서 한동안 공급 공백이 다소 심각한 수준으로 발생했었다. 그러나 현재는 중국 기업(Haval, Cherry, Geely 등)들의 대거 진출과 러시아 기업(Avtovaz 등)의 현지 생산 강화로 그 공백이 점차 메워지는 중이다. 특히 중국 브랜드는 전체 시장의 50%, 수입시장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 내 입지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러시아 자동차 시장은 2012년 276만 대의 신차판매량을 기록해 유럽 최대 시장으로 손꼽혔으나, 러-우 사태 직후인 2022년에 70만 대 수준으로 급격히 감소하였고, 2023년엔 110만 대, 2024년 100만 대(1~7월) 수준으로 회복하는 추세이다.

 

<전시회 구성도>

[자료: MIMS Automobility Moscow official website]


<전시회 전경>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촬영]


<전시 품목: 엔진오일(좌), SUV(우) >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촬영]


참가 기업 인터뷰

<APC MOTORS>

기업명

ARS MOTORS

주요 취급품목

배터리

 [자료: 기업 홈페이지]


Q1. 귀사를 소개해 주세요.

A1. ARS MOTORS LLC는 러시아 시장 배터리 생산 분야의 선도 기업이자 잠재력이 높은 기업 중 하나로, 튀르키예, CIS 국가 및 러시아의 주요 공장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ARS MOTORS LLC는 해상, 철도, 도로 운송의 노하우를 통해 고객의 요구에 따라 배터리 생산 및 배송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18종 이상의 충전식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고, 자체 브랜드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Q2. 러-우 사태 이후 귀사의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A2. 물류 상황이 악화되면서 배송 시간이 길어졌고, 주요국의 대러시아 수출통제 제도로 인해 러시아로 제품을 수급할 때 제3국을 경유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단가 상승은 여전히 우리 회사의 큰 고민거리 중 하나입니다.

 

Q3.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어떤가요?

A3. ARS MOTORS LLC는 2022년 이전 여러 한국 기업과 협력한 경험이 있어 긍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지만, 러-우 사태 이후에는 협력이 중단되었습니다.


Q4. 한국 기업이 이 분야에 더 진출하기 위해 어떤 개선과 조치가 필요할까요?

A4. 한국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다시 경쟁력을 얻기 위해선 대러 제재 극복 방안이 필요하며, 특히 바이어가 원활하게 대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송금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agle Korean Oil>

기업명

Eagle Korean Oil

주요 취급품목

엔진오일

 [자료: 기업 홈페이지]


Q1. 귀사를 소개해 주세요.

A1. 우리 회사는 한국산 엔진오일 A 브랜드를 독점 유통하고 있으며, 러-우 사태 이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한국산 엔진오일 관련, 좀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 이 전시회에 부스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회사는 폭넓은 제품군과 유연한 가격 정책을 통해 모든 가격대에서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Q2. 러-우 사태 이후 귀사의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A2. 유럽 기업들이 러시아에서 철수하면서 우리 회사는 국내 시장에 진입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에 따라 제품 매출이 증가했으며, 한국 회사와도 더욱 긴밀한 관계로 발전했습니다.

 

Q3.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어떤가요?

A3. 적어도 엔진오일 군에서는 한국산은 적당한 가격과 고품질을 가지고 있어 시장 내 이미지가 아주 좋습니다. 튀르키예산이 주요 경쟁자로 꼽히지만 한국산 제품의 품질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Q4. 한국 기업이 이 분야에 더 진출하기 위해 어떤 개선과 조치가 필요할까요?

A4. 한국 기업들은 러시아 시장에 진출할 때 여러 라인(제품)에 한 번에 진출하려 하기보단, 선도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해 한 가지 제품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Trans Starter>

기업명

TRANS STARTER

주요 취급품목

시동기, 발전기, 히터모터, 필터 등 자동차부품 전반

 [자료: 기업 홈페이지]


Q1. 귀사를 소개해 주세요.

A1. Trans Starter는 자동차 시동기, 발전기, 히터 모터 등 자동차 부품의 유통업체로 주로 OEM 방식으로 부품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다만 지주회사에서는 OEM 방식이 아닌 자체 생산 방식으로 고품질 자동차 부품을 만들고, 자체 브랜드 Tesla Technic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일반 승용차용 부품뿐만 아니라 트럭 및 특수차량 부품도 상당수 취급하고 있습니다.

 

Q2. 러-우 사태 이후 귀사의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A2. 상품 공급 및 배송 상황 악화 때문에 공급받는 제품의 가격이 여러 차례 인상되었고, 이에 따라 여러 차례 수익률 조정을 거치는 작업이 있었습니다.

 

Q3.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어떤가요?

A3. 한국 제품은 전통적으로 고품질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특히 러시아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현대와 기아차는 이런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한몫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당사는 외국에 위치한 일부 한국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도 원부자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Q4. 한국 기업이 이 분야에 더 진출하기 위해 어떤 개선과 조치가 필요할까요?

A4.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합리적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시장에는 저렴한 중국산과 물류배송과 결제가 용이한 러시아산이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음을 주목해야 합니다.


 <SEVI>

기업명

SEVI

주요 취급품목

엔진, 파워트레인, 브레이크 시스템, 운전대 등 자동차 부품 전반

 [자료: 기업 홈페이지]

 

Q1. 귀사를 소개해 주세요.

A1. SEVI는 국내외 차량의 서스펜션, 파워트레인 및 변속기에 사용되는 고무 제품의 선도적 제조업체입니다. 제품군에는 기본 제품부터 혁신적 특허 기술을 사용한 고급 제품까지 포함되며, 모든 SEVI 제품은 생산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100% 품질 관리를 거쳐 완성차 제조업체의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Q2. 러-우 사태 이후 귀사의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A2. 당사가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일부 원부자재를 수급하는데 애로가 발생했고, 그 여파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린 순 없지만, 수급 애로로 인해 생산 수량이나 납품 기한을 조정해야 하기도 했습니다.

 

Q3.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어떤가요?

A3. SEVI는 러-우 사태 발발 이전까지 한국 기업들과 협력하여 기아, 현대 등 한국 브랜드를 위한 기계 부품을 생산했으나 현재에는 중단된 상황입니다. 기회가 있다면 앞으로도 한국 파트너들과 협력을 계속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Q4. 한국 기업이 이 분야에 더 진출하기 위해 어떤 개선과 조치가 필요할까요?

A4. 러시아에는 현재 제재로 인해 구입이 쉽지 않은 부품들과 원부자재들이 있습니다. 한국 기업이 이를 공급해 줄 수 있다면 당사는 한국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고 싶습니다.

 

시사점


2000cc 초과 자동차는 현재 한국의 대러시아 수출통제 품목이기 때문에 수출이 어렵다. 자동차 부품 또한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수출 비중이 가장 높은 HS Code 8708.99(기타 자동차부품)가 수출통제 품목 대상으로 지정돼 수출이 쉽지 않다. 다만, 직접적 통제 대상이 아닌 2000cc 미만 중고차의 수출은 지속되고 있으며, 러시아 시장 내 신차 부족 현상으로 중고차 수요가 많이 증가하면서 한국산 중고차를 찾는 러시아 바이어들도 적지 않다. 또한, 제동장치, 서스펜션, 운전대, 차체와 그 부분품 등 직접적으로 통제가 적용되지 않는 일부 자동차 부품도 수출 중이며, 한 때 러시아 국민 브랜드로 자리 잡았던 H사와 K사도 소비자 안전에 직결되는 A/S 서비스는 지속하고 있어 러시아 내 한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인지도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시회 현장에서 만난 러시아 기업 관계자들과의 인터뷰 및 각종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러-우 사태로 인한 물류비 상승과 대금결제 문제가 러시아 바이어 입장에서 한국산 제품을 검토할 때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물류와 대금결제가 비교적 용이하고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산 제품들의 진출이 눈에 띈다. 러시아 진출 또는 러시아 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들이 유념해야 할 부분이다.



자료: MIMS 공식 홈페이지,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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