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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편직물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샤먼무역관
  • 2024-09-25
  • 출처 : KOTRA

중국 편직물 시장은 침체기를 지나 점차 회복 기대

디지털화, 스마트화, 그린화, 기능 다양화 관련 협력 유망

편직물(니트, Knit)은 통상 한 가닥의 실로 루프를 형성 연결시켜 만들어진 원단으로 신축성, 통기성, 보온성이 뛰어나또한, 내구성, 내마모성도 갖춰 의류 포함 방직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제품명 및 HS코드>

제품명

HS 코드

제품 응용 이미지(의류)

합성섬유 및 기타 염색   편직물

600632

[자료: 1688.com]


편직물은 직조 방향, 재료, 편직 구조 등에 따라 하기와 같이 분류되는데, 재료별로 면직물 원단, 모직물 원단, 화학섬유 원단 등으로 나뉜다. 편직물 원단은 재단 가공을 통해 셔츠 바지 원피스 양말 모자 장갑 등 각종 완제품 의류와 착용품으로 제작된다.


<편직물의 분류>

분류 

제품 

직조 방향

경()편직물위()편직물, 

재료

면직물 원단, 양모직물 원단, 실크직물 원단, 화학섬유 원단

편직 구조

평직(Plain), 능직(Twill), 주자직(Satin)

[자료방직기능정리]


산업구조


편직물 관련 산업체인은 천연섬유, 화학섬유, 기초원료, 생산보조재료, 방직기계, 방직검측 등이 포함된 업스트림(Upstream) 분야, 각 재료의 직물 가공 및 제조에 해당되는 미드스트림(Midstream)분야, 의류·모자, 가정용 방직품, 산업용 방직품 등 완제품의 생산 소비에 해당되는 다운스트림(Downstream)분야로 구성 있다.


<중국 방직산업 산업체인> 

upstream

midstream

downstream

천연섬유 (식물섬유, 동물섬유)

화학섬유 (합성섬유 재생섬유)

기초원료 (천, 실)

생산보조재료 (염료, 배합제) 

방직기계

방직검측

각종 재료 가공 및 제조

,마,,실크 

화학섬유 방직 가공

纱线→(가공포布 

 (인염 인화)원단面料

→(재단봉제) →완제품

의류 모자 착용품

가정용방직품(침상용, 욕실용)

산업용방직품(의료, 위생용)




[자료: 첸잔산업연구원중상산업연구원]


유통구조


편직물 산업체인망의 미드스트림 단계에서 관련 기업들은 각종 원료를 사용 실, 원단 등으로 가공 및 제조하고, 편직물 제품 생산기업과 무역기업에 ‘직접판매’ 방식 위주로 제품을 공급 유통하고 있으며 제품 컬러, 기능 및 다양한 주문 요구에 따라 맞춤형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관련 기업들의 원단 등은 온라인 오프라인 방식으로 생산 및 무역기업에 판매·유통된다.


<편직물 유통구조>

[자료바이두, 현지업체 자문 결과 KOTRA 샤먼 무역관 정리]

 

시장동향


최근 중국방직공업연합회의 2023년 중국방직산업보고에 의하면, 코로나 팬데믹 종료 후 오프라인 소비복귀와 소비촉진정책 등에 따라 그간 침체던 중국의 방직의류 시장이 점진적인 회복세에 있다고 한다.


보고서 내 중국 국가통계국 수치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일정 규모 이상 기업의 의류, 신발, 방직제품류 소매액이 전년 대비 12.9% 증가고, 의류 및 착용류 상품의 온라인 소매액은 10.8% 증가했다. 증가된 통계치는 한편으로 내수 소비의 회복을 나타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2022년 말 내수시장의 대폭 하락에 대한 기저 효과의 영향으로도 볼 수 있다.


방직 의류 제품의 내수 소비시장 현황과 비슷하게 중국 방직 의류 전문 상가 개수는 2020년 925개에서 2022년 854개까지 하락세를 보이다가 2023년 860개로 다소 증가다. 거래 규모는 2022년 21300억 위안으로 하락했다가 2022년 2조3500억 위안으로 회복다. 

 

<2018-2023년 방직 의류 전문 상가 및 거래액 >

(단위: 개, 조 위안)

[자료: FashionPrint, 중국방직연합유통분회]

 

광동성방직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중국 편직물 산업은 어려운 국내외 시장 환경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그간의 중국 내수시장 침체 상황에서 소비촉진정책 및 오프라인시장 재개에 힘업어 점진적인 회복을 기대하고2023년 미국, 유럽, 일본향 편직물 수출 규모가 하락했고 신흥시장에서 증가했다. 


중국의 편직물 의류는 전체 의류산업에서의 점유율이 지속 상승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9년부터 중국의 의류생산량은 2022년까지 매년 200억 건을 상회하다가 2023년에 200억 건 미만으로 하회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편직물 의류 생산량은 꾸준히 100억 건 이상을 유지하며 2019년 54.62%에서 2023년 66.19%까지 지속적으로 비중을 높여 왔다. 

 

<2019년부터 현재까지 중국 편직물의류 생산량 및 비중>

(단위 억 건, %)

[자료국가통계국]

 

산업 주요 발전 방향


광동성방직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중국 편직물 산업은 엄중한 국내외 시장 환경의 압력 속에서 기업들이 극복 대응과 자체능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 과학기술혁신과 디지털화, 스마트화를 통한 산업기반 고급화와 산업망 현대화를 목표로 한다. 협회 측은 중국의 편직물 산업이 아래 5가지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한다.


디지털화 스마트화 전환 가속


디지털과 현실 세계의 융합은 방직 산업의 신형공업화 관련, 뚜렷한 시대적 특징이 되고 있다. 인공지능이 제품 설계, 연구·개발 및 제품의 하자 모니터링 등 산업 현장에서 활용되는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제품가공, 재단, 물류, 창고 등 전 과정에서 스마트화가 추진되고, 디지털화 작업장, 5G 마트 팩토리가 속속들이 생겨나고 있다또한, 가상현실 영역에서도 비즈니스와 소비체험이 확장되면서 온오프라인 융합에 속도가 붙고 있다. 즉, 디지털 기술이 산업의 전반적인 품질 및 효율을 제고하기 위한 변혁의 핵심 동력이  가고 있다.


과학기술 혁신 및 응용


첨단소재 및 선진기술을 응용한 제품의 기술적 혁신과 기능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셔츠, 양복, 여성복, UV 차단 의류, 재생 섬유 활용 의류 등 방직 제품은 원단 기술의 발전에 힘업어 점점 응용 분야가 확장되고 있으며, 활용되는 산업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고정밀 고속 방직기계 등 중국산 장비의 핵심기술도 진보하고 있다. 


녹색생산 발전 추진


중국 의류 업계는 탄소 감축 및 오염 감소를 통한 녹색성장을 도모한다. 바이오 기반 섬유와 분해가능섬유의 활용 비중을 확대하고 있으며, 물 사용을 줄이는 염색 기술 활용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청정생산기술과 열에너지·수자원·염색·화공재료를 회수하고 재사용해 순환시키는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즉, 방직의류업계에서는 녹색설계, 녹색기술, 녹색제품, 녹색공장 등 녹색제조의 새로운 모델로 전환하고 있고, 탄소를 절감하면서 질적 생산성을 제고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신 트렌드와 병행 


전통 기술과 신흥 기술이 융합 산업이 더 풍부해지고,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실 원단 완제품의 산업체인망에서 최신 트렌드에 대한 연구·개발과 공유가 체계화 간다. 각종 설계 디자인 경연대회는 산업트렌드 공유와 유망 인재 발굴과 혁신에 도움을 준다. 


새로운 이념과 생활방식이 문화와 트렌드를 선도하며 신소비문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도시 고유의 특색 있는 문화와 산업 간의 상호교류가 촉진되고 있다. 


지역 간 협업 발전 


중국 동부 연해 지역의 노동력원가와 환경 규제로 인한 압력이 상승하는 가운데 산업이 동부 연해에서 중서부 지역으로 점차 이전되고 있다. 안휘, 후베이, 후난, 장시, 허난 등 지역의 편직물 산업이 점차 규모화되고 산업클러스터가 형성되고 있다. 이는 편직물 산업에 대한 지역 간 협력으로 발전되며 구역 발전 및 산업 공간 배치 최적화를 동반한다.


주요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동향>

기업명

기업 소개

Fujian Fengzhu Textile Technology Co., Ltd.

福建纺织科技股有限公司

www.fynex.com.cn


1991년 설립

편직물 제조와 날염 가공, 신발 생산 등

주요제품은 편직물 원단, 실, 의류 등

Shenzhou International

申洲国际控股有限公司

https://www.shenzhouintl.com/about


편직물 의류 제품 생산 및 판매

다년간 중국에서 편직물 의류 수출 선두권에 있음

Taihua new materials co., ltd.

新材料有限公司

https://www.textaihua.com/


2001년 설립

실 제조, 원단 제조, 날염 등 전 과정 취급

친환경 건강 제품, 아웃도어 스포츠 제품, 안전 제품, 다양한 기능성 원단 등의 연구, 개발, 생산

Jiangsu Dongdu Textile Group Co., Ltd.

苏东纺织有限公司

http://www.dongdutextile.com/index_en.html


1956년 설립

원단, 의류 및 관련 제품을 위주로 직조, 날염인화, 데코, 완성복 제작 및 연구개발, 브랜딩, 생산, 물류, 무역 등 전반을 취급하는 대형 방직업 기업 

연간 편직물 원단 10,800톤, 의류 1.8억 벌 생산

Fujian Honggang Textile Technology Co., Ltd.

福建省宏港纺织科技有限公司

http://www.honggangtex.com/


2010년 설립

연구개발, 직조, 무역이 일체화된 종합형 방직기업, 성()급 중점기업 

JIANGSU JUJIE MICROFIBRE GROUP CO., LTD.

聚杰微科技集有限公司

https://www.jujie.com/


1994년 설립

극세사(细纤维) 원단 및 완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

극세사 인조피혁원단, 극세사 기능성 원단 등 생산

[자료: 기업 홈페이지]


정책 동향

 

중국방직산업연협회는 2023년 중국방직산업 보고서의 정책 제안에서 (1) 안정적 성장과 내수 확대 등 위한 정책 조치 추진 (2) 방직녹색제조, 스마트제조, 방직 신소재, 디지털화 개조, 공업인터넷망 등 중점 기술 연구개발 및 응용 지원  (3) 산업의 단점과 미비점 보완 (4) 산업용 방직품 응용 영역을 확대하며 생태환경보호농업용 방직품을 위해 고부가가치 경제 작물 재배 관련 시범응용을 지원 (5) 최종 소비자 녹색소비를 확대하고 녹색섬유및 생태방직품 시장의 인지도를 제고해야 함을 건의했다.


중국 정부는 원단, 의류, 방직 산업의 발전을 위한 이하 정책들을 발표한 바 있다.


<중국 편직물 관련 정책>

정책명

발표부처/시기

주요 내용

<전통 제조업 변화 및 업그레이드 가속화에 대한 지도의견>

(关于加快传统制造业转型升级的指导意见)

공신부 등

/2024년 1

- 2027년까지 전통 제조업의 첨단화, 스마트화, 그린화, 융합화를 통해 발전수준을 제고

- 제조업 비중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글로벌 산업 분업에서의 지위와 경쟁력을 공고히 함

<방직산업 품질 제고 실시 방안(2023~2025년)>

(纺织工业提质升级

实施方案)

공신부, 국가발개위, 

상무부, 시장감독총국

/2023년 11월

- 2025년까지 현대화 방직산업 시스템 건설에서 실질적인 발전 목표

- 방직기업들의 R&D 투자 비율을 1.3%까지 증진

- 기업 중 70%가 기본적인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실현

- 에너지자원 소모 및 오염물 배출을 낮추고, 폐 방직품 순환이용 제고

<2022년 의류·방직산업 공급 개선과 품질 업그레이드 촉진 활동에 대한통지>

(2022纺织服装促升”活的通知)

공신부

/2022년 10

- 의료, 원단부자재, 실, 편직물, 기계, 산업용 방직품 등 방직산업 관련 해외전시 교류 활동 전개

- 글로벌 의류·방직산업 공급망 협력 강화 

<산업용 방직품 고품질 발전에 대한 지도의견>

(关于产业用纺织品行业高质量发展的指导意见)

공신부, 국가발개위

/2022년 4월

- 2025년까지 유관 기업의 공업증가치 연평균 6% 증가

- 3~5개 기업이 글로벌 산업용방직품 선두권 진입

- 과학혁신능력 제고순환재활용 섬유 및 바이오 섬유 응용 비중 15% 도달

- 스마트제조와 그린제조의 질적효과 제고

[자료: 정부 공식사이트]


수입동향


무역협회(KITA) 통계에 따르면, 편직물(HS코드: 600632) 품목 관련 중국의 연도별 수입 규모는 2021년 약 2억5522만 달러에서 2023년 약 1억7731만 달러로 하락세를 보였다.  


2023년 주요 수입대상 지역은 일본5556만2000달러로 1위를 기록했고 그 외 한국, 베트남, 이탈리아, 태국, 인도네시아 등이 뒤를 이었다. 

 

<중국 2018~2023년 편직물(HS:600632) 수입 규모 및 증가율>

(단위: US$ , %)

[자료: KITA]

 

<2021~2023년 편직물(HS: 600632) 주요 지역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주요 

지역

2021

금액(증감률)

2022

금액(감률)

2023

금액(감률)

총계

255,225

(15.4)

232,193

(-9.0)

177,317

(-23.6)

일본

57,033

(11.6)

56,632

(-0.7)

55,562

(-1.9)

한국

41,068

(-2.6)

52,840

(28.7)

39,072

(-26.1)

베트남

23,340

(54.5)

13,259

(-43.2)

12,680

(-4.4)

이탈리아

7,235

(105.0)

7,010

(-3.1)

6,936

(-1.1)

태국

3,309

(8.6)

6,918

(109.1)

4,196

(-39.3)

인도네시아

826

(-13.8)

361

(-56.3)

607

(68.4)

[자료: KITA]

 

관세율 및 인증


중국의 편직물(HS코드: 600632) 품목 수입 관련 일반세율은 130%이고, 對 한국 수입 관련해서는 한중 FTA 규정에 따라 5% 세율을 적용한다. 


<중국 PET필름( (HS CODE: 3920.62) 관세 비교>

HS 코드

수입일반세율

수입최혜국세율

한중무역협정

증치세

600632

130%

8%

5%

13%

[자료: 중국해관총서, 이퉁망(www.i-tong.cn)]

 

對 중국 방직품 수출 시에는 원산지 증명 및 KC인증*이 필요하다. 특히, 아동 제품의 경우 출하 또는 통관 수속 전 반드시 특정 검사부처로부터 안전성 검증을 받아 KC인증 라벨을 부착해야 한다. 아동 제품이 아닌 경우, KC인증 라벨 부착은 필요 없으나 정부가 정한 안전기준을 준수야 한다.

*KC인증: 위생안전기준인증, 한국 제품 안전 규격을 충족시키는 제품에 부여되는 인증

  

전망 및 관계자 인터뷰

 

중국 편직물산업 관련, 광동성방직협회자료의 2024년 전망은 아래와 같다.


(1) 중국 내수경제는 호전과 회복을 기대하지만 안정성장, 구조조정, 개혁촉구 등 고난도의 과제에 직면해 있고 소비와 투자심리 회복에는 여전히 큰 변수가 있다. 내수 수요 부족 및 글로벌 수요 위축과 함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저가 경쟁 추세가 심화되고 있어 기업의 이윤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다. 산업의 생산판매와 기업성장 부문에서는 2023년과 비슷하거나 소폭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2) 국제무역이 지정학적 리스크 상승과 불확실한 환경에 직면해 있어 글로벌 수요가 큰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해외 의류 브랜드의 재고 교체 주기가 도래 구매 수요 회복을 기대하고 있지만 글로벌공급망 재편이 중국 산업에 끼친 영향을 상쇄하긴 쉽지 않을 듯하다. 2024년 산업의 수출은 여전히 하향태세를 예상하며 코로나 팬데믹 전으로 정상화 회귀 정도의 모습일 것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향 수출은 하락하고 신흥시장 국가들에 대한 수출은 상승이 기대된다.


(3) 중국의 편직물산업의 중국 동부연해에서 중서부 지역 및 동남아 국가로의 이전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4) 불확실하고 다변하는 외부 환경에서도 중국의 편직물 산업의 공급망내 연계성과 경쟁력은 여전히 장점을 갖고 있으며,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조조정, 첨단화, 스마트화, 그린화하는 방향으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


푸젠성 현지 방직 업체 관계자 A 씨가 KOTRA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편직물 방직 산업의 트렌드에 대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최근 3~4년 동안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기능성 원단이 늘어났다예를 들어 모기 퇴치(pentmethrin 함유), 열 저장 (그래핀 포함), 균 억제(죽염섬유 포함), 피부를 보호하는 섬유 등 기능을 갖춘 원단으로 의류제품을 만든다. 단, 기능성 원단에 필요한 기술적 요구치가 높고, 공급망관리도 까다로워 대량의 시간과 자금 투자가 필요하다.


종합적으로 원단 및 의류 제조 기업은 경쟁 상황에서 완성도 있는 기술력이 있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1) 공급망관리 최적화, 원단 구매와 생산 절차 컨트롤, 제품 품질과 안정성 확보가 필요하다. 동시에 적극적으로 전문 원단업체와의 협력을 모색하고 연구개발 리스크와 원가를 분담해야 한다.


(2) 시장을 타겟세분화하고, 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제품을 개발하고, 더 전문적이고 수요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맹목적인 트렌드 쫒기는 피해야 한다.


(3) 혁신과 창의력에 집중한 연구·개발로 기술 장벽을 넘어 제품의 실용성과 기능을 제고해 경쟁 상대와 격차를 벌려야 한다.


(4) 시장변화와 유행 트렌드에 맞는 전략, 적시에 신제품 출시, 소비자 수요에 발 빠른 대응, 온오프라인 채널 유통, 소비자 네트워크 관리 및 고객 체험 최적화가 요구된다.


또다른 방직업체 관계자 B 씨의 의견에 따르면, 중국 방직 업체들은 품목이 단일하고 중, 저급 제품 생산이 대다수이며, 고급 특수제품은 생산기업이 적어 공급량 부족 문제가 있다고 한다. 그는 한국의 합성 섬유와 같은 차별화된 원단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고, 한국의 고품질 원단 공급처가 중국 기업과 협력 다양한 기능성 완제품을 판매할 것을 건의다.   


시사점


중국의 방직산업 유관 협회와 현지 업체 측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우리 기업은 현재 중국 편직물 산업을 선도하는 흐름인 디지털화, 스마트화, 그린화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또한, 최신 트렌드인 다양한 기능성 의류에 대한 수요를 점검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우리 기업은 산업망의 현지 기업과 협력해 중국 내수시장 및 글로벌 시장으로 수출 확대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자료: 중국국가통계국, 중국방직공업협회, 광동성방직협회, 중상산업연구원, 첸잔산업연구원, FashionPrint, 중국방직연합유통분회,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해관총서, 바이두, 이퉁망[易通网], 1688.COM, 방직기능정리(纺织功能整理), 현지 정부 사이트, 기업 홈페이지,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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