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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년 통계로 보는 카타르 수입 트렌드 분석
- 경제·무역
- 카타르
- 도하무역관 조지훈
- 2024-08-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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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의 최대 수입국은 중국과 미국으로, 합산 점유율 50% 이상
대 카타르 한국 수출, 최근 3개년 간 약 2배 증가
아직은 미미한 시장 내 한국산 제품 입지,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확대 및 신규수요 창출 필요
개요
<카타르 Hamad Port>
[자료: 주간 일간지 Gulf Times]
카타르는 세계 최대의 액화천연가스(LNG) 수출국 중 하나로, 방대한 에너지 자원을 활용하여 급격한 발전 및 견고한 경제를 구축했으며, 외국인 투자 유치와 글로벌 상거래 촉진을 위한 역동적인 사업환경 조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천연자원 수출을 통해 무역 흑자를 지속적으로 시현하고 있는 반면, 제조업은 상대적으로 발달하지 않아 대외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기계 및 장비, 전자 제품, 자동차, 건설 자재, 화학 제품, 소비재,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항만 및 항공 물류 허브로 자리매김하고자 물류 인프라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2021~2023년 카타르 주요 수입국 및 수입규모>
(단위: USD백만)
순위
수입
대상 국가
2021
2022
2023
총 수입액
점유율
총 수입액
점유율
총 수입액
점유율
1
중국
4,539
28%
5,415
27%
5,437
27%
2
미국
3,298
20%
5,136
26%
5,000
24%
3
인도
1,774
11%
2,064
10%
1,771
9%
4
이탈리아
1,403
9%
1,901
9%
2,024
10%
5
독일
1,611
10%
1,658
8%
1,761
9%
6
영국
1,579
10%
1,167
6%
1,022
5%
7
일본
908
6%
860
4%
989
5%
8
프랑스
744
5%
896
4%
962
5%
9
한국
396
2%
493
2%
768
4%
10
UAE
54
0%
438
2%
746
4%
상위 10개국 총 수입
16,309
20,032
20,485
주: 3개년 합산치 순위
[자료: 카타르 기획통계청]
카타르는 2021년 163억 달러, 2022년 200억 달러, 2023년 205억 달러의 수입 규모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상위 10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의 거의 100%에 달하는 등 특정 국가들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다. 주요 수입 대상국은 2023년 기준 중국이 카타르 전체 수입의 27%로 1위, 미국이 24%로 2위를 차지하여 두 국가가 카타르 수입시장의 과반수 이상을 점하고 있다. 한국은 최근 3년 간 수입 대상국 9위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상위 수입 국가 대비 상대적으로 수입 규모는 미미하지만 2021년 3억 9600만 달러에서 2023년 7억 6800만 달러로 약 94% 급증하는 등 현지 수입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21~2023년 카타르 상위 10대 수입품목>
(단위: USD백만)
순위
2021
2022
2023
HS CODE
품목
규모
HS CODE
품목
규모
HS CODE
품목
규모
1
84111200
가스터빈, 항공기 및
선박용 터보제트
1,296
84111200
가스터빈, 항공기 및
선박용 터보제트
1,476
84111200
가스터빈, 항공기 및
선박용 터보제트
1,333
2
88033000
항공기 부품
840
88033000
항공기 부품
783
93990000
종류에 지정되지 않은 상품
1,146
3
89052000
선박 관련 시추대 및 작업대
570
71131910
백금으로 만든 것
675
88073000
비행기 헬리콥터 무인기의
그밖의 부분품
1,015
4
85171200
스마트폰
410
85171200
스마트폰
488
00000000
기타
(50,000리얄 미만 가치 품목 포함)
888
5
30049090
의약품
303
74081100
구리선
437
8517300
스마트폰
642
6
74081100
구리선
288
71081210
금
401
711131910
신변장식용품과 그 부분품
588
7
89059020
소형 선박류
256
28182000
산화알루미늄
398
84119900
터보제트나 터보프로펠러의 것
588
8
87032111
승용차 1000cc 이하
217
87032111
승용차 1000cc 이하
373
26011200
철광과 그 정광
441
9
84071000
항공기용 엔진
213
30049010
의료솔루션
313
74081100
구리선
347
10
28182000
산화알루미늄
199
26011200
철광석 및 농축물
260
71081210
금
330
[자료: 카타르 기획통계청]
한국의 최대 수출품목은?
<2021~2023년 대 카타르 한국 주요 수출품목>
(단위: USD백만)
2021
2022
2023
순위
HS CODE
품목
규모
HS CODE
품목
규모
HS CODE
품목
규모
1
85446030
케이블
35
27081000
콜타르
31
73049000
철강
90
2
84295200
중장비
33
73049000
철강
30
84198900
물 가열기
55
3
87032131
승용차
22
87032131
승용차
25
73079300
피팅
39
4
38220000
의약품
16
73051100
철강관
21
73051100
철강관
36
5
85071000
축전지
14
93063010
총탄
15
27081000
피치
33
[자료: 카타르 기획통계청]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한국의 대 카타르 수출은 철강 제품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수출품목의 변화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2021년 한국의 주요 수출품목에는 전기케이블, 회전식 상부구조 기계, 자동차, 진단 또는 실험실 시약, 납축전지 등이 포함되었으며, 전기 및 통신 관련 제품과 중공업 제품이 주요 수출품으로 자리 잡았다. 2022년에는 피치와 파이프 수출이 상위권을 유지하는 한편, 승용차와 탄약과 같은 군수품 분야에서도 수입 대상국 1위를 기록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보였다. 2023년에 들어서면서 철강 제품이 한국의 대 카타르 수출에서 가장 중요한 품목으로 부상했으며, 철강 수출액은 9000만 달러에 달해 카타르 수입 시장에서 꾸준히 1, 2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특히, 한국의 심리스 튜브 및 파이프와 같은 고품질 산업재는 카타르 바이어들 사이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이며, 지속적으로 높은 수요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카타르의 인프라 확장과 건설 수요 증가에 따라 한국의 철강 및 산업재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전반적으로 한국의 대 카타르 수출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대 카타르 주요 수출국과의 비교
<2021~2023년 대 카타르 중국 주요 수출품목>
(단위: USD백만)
순위
2021
2022
2023
HS CODE
품목
중 수출
한 수출
HS CODE
품목
중 수출
한 수출
HS CODE
품목
중 수출
한 수출
1
85171200
전화기
418
0.7
85171200
전화기
394
0
00000000
-
887
0
2
87021000
수송용 자동차
230
0
84713000
자료처리기기
234
0.01
85171300
스마트폰
531
0.8
3
84713000
자료처리기기
180
0.07
87024000
수송용
전기 자동차
224
0
84713000
휴대용
자료처리기기
164
0.06
4
85414000
반도체 디바이스
157
0.9
93990000
-
137
0.2
73089090
철강 구조물
142
5
5
84151010
공기조절기
(에어컨)
95
8
85176220
기타송신기기
109
0.2
85414300
광전지
82
0
[자료: 카타르 기획 통계청]
2021~2023년 기간 중 중국의 대 카타르 수출 상위 5개 품목에는 HS 코드 85171300(스마트폰)이 꾸준히 포함되었다. 카타르 내 과반수 이상 인구가 단순 노동자층으로, 저가 중국산 휴대전화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상류층은 주로 미국산 휴대전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현지에서 한국산 휴대전화의 수입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상황이다. 단, 2023년에는 카타르 내 스마트폰 수입 규모에서 한국산이 3위를 기록, 점차 시장 내 한국산 스마트폰 입지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한국은 HS 코드 85414300(태양광 전지), 85171200, 87024000(10인 이상 운송용 자동차), 87021000(운전자를 포함한 10인 이상 운송용 자동차) 등에서 우위를 점한 중국과 격차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카타르 시장에서 저가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 행동과 중국 기업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여 한국 기업들이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 카타르 내 한국산 에어컨과 반도체 장치, 2022년에는 한국 자동차와 전류 도체 기기의 수입이 늘어났으나, 수입량은 여전히 중국에 비해 현저히 적었다. 2023년 철강 구조물 분야 등에서 한국산이 경쟁력을 보였으나, 휴대용 디지털 자동 데이터 처리 기계와 태양광 전지 품목 등은 아직 중국에 비해 시장 경쟁력이 낮은 실정이다. 한국은 중국이 강세를 보이는 휴대용 디지털 기기, 전화기, 자동차 등 수요가 높은 부문에서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21~2023년 대 카타르 일본 주요 수출품목>
(단위: USD백만)
순위
2021
2022
2023
HS CODE
품목
일 수출
한 수출
HS CODE
품목
일 수출
한 수출
HS CODE
품목
일 수출
한 수출
1
87032111
승용차 1000cc 이하
121
2
73042400
스테인리스강
119
0
73042400
스테인리스강
185
0
2
73042400
스테인리스강
83
0
87032431
승용차 3000cc 이상
74
0
87032431
승용차 3000cc 이상
95
1
3
87032431
승용차 3000cc 이상
68
1
87032111
승용차 1000cc 이하
37
5
87032231
승용차 1500cc 이하
76
0
4
87032311
승용차 3000cc 이하
38
4
87032311
승용차 3000cc 이하
32
2
87032111
승용차 1000cc 이하
13
0.7
5
86031000
자주식 객차 화차
34
0
84194000
증류기 및 정류기
30
0
88073000
비행기 부품
32
0.1
[자료: 카타르 기획통계청]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일본의 주요 대 카타르 수출 품목으로는 스테인리스강 제품, 승용차, 비행기 부품 등이 있다. 스테인리스강 제품은 2021년에 8316만 달러, 2022년에 1억 1980만 달러, 2023년에 1억 8555만 달러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일본 기업들이 카타르의 주요 에너지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수주함에 따라 수출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의 주력 수출 품목인 승용차 역시 카타르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3000cc 이상의 일본 승용차는 최근 3년간 연평균 약 10%의 수입 증가를 기록했다. 이에 비해, 한국의 동일 품목 수출 규모는 상대적으로 현저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는 카타르 인구가 일본 승용차를 선호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브랜드들 또한 상당히 유입되어 한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2021~2023년 대 카타르 미국 주요 수출품목>
(단위: USD백만)
순위
2021
2022
2023
HS CODE
품목
미 수출
한 수출
HS CODE
품목
미 수출
한 수출
HS CODE
품목
미 수출
한 수출
1
84111200
터보제트
726
0
84111200
터보제트
1143
0
84111200
터보제트
1176
0
2
88033000
비행기부품
196
0.2
93990000
기타
715
0.06
88073000
비행기부품
583
0.1
3
93990000
기타
133
0.6
88073000
비행기부품
583
0.1
93990000
기타
382
0.06
4
87032111
승용차 1000cc 이하
97
2
88024000
항공기15,000KG이하
120
0
87032111
승용차 1000cc 이하
136
0.8
5
84119900
터보제트
83
0.2
87032111
승용차 1000cc 이하
115
5
85044090
변압기
108
0.1
[자료: 카타르 기획통계청]
미국은 카타르의 수입 대상국 중 가장 큰 규모로 수출을 하고 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미국은 카타르로 터보제트, 비행기 부품, 승용차 등을 주로 수출하며 양국간 강력한 무역 입지를 구축했다. 특히 2023년에는 터보제트 수출액이 11억 7600만 달러에 달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비행기 부품과 승용차도 각각 5억 8300만 달러와 1억 3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동안 한국의 대 카타르 수출은 상대적으로 미미하여 주요 품목에서의 수출액이 미국에 비해 크게 낮았다. 2023년 한국의 비행기 부품 수출은 10만 달러, 승용차는 80만 달러에 그쳤다. 이는 한국이 터보제트, 비행기 부품 등 고수요 제품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카타르 현지 시장에서 비행기 부품의 주요 고객은 카타르 항공으로, 대부분의 항공기가 미국산이기 때문에, 기술력과 제품의 경쟁력 차이로 인해 카타르 항공은 미국산 비행기 부품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또한, 비행기 부품은 카타르가 가장 많이 수입하는 제품 중 하나로, 미국산 비행기 부품의 시장 지배력은 카타르에서 확고히 자리 잡고 있다.
시사점
카타르 시장이 프로젝트 중심의 시장인 만큼 한국은 심리스 튜브, 파이프와 같은 산업 제품군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이러한 분야에서 품질과 혁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은 심리스 튜브, 자동차, 전자 제품의 안정적인 수출을 바탕으로 제품 범위를 확장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한국 제품은 카타르 시장 내 첨단 기술 및 화학 제품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며, 이러한 우위를 활용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확대할 수 있는 기회 또한 가지고 있다. 현재의 독점적 위치를 유지하면서도, 고수요 분야로 제품 범위를 확장하고 교역 관계를 강화하여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한국은 몇 가지 과제를 안고 있다. 스마트폰, 태양광 셀, 자동차와 같은 고수요 제품군에서 중국과 일본이 주도권을 쥐고 있으며, 한국은 이들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카타르 시장의 소비자 패턴과 중국 기업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소비자들의 일본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등이 영향을 미친 결과로 분석된다. 한국은 이러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 첨단 기술 및 특수 분야에서의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및 고부가가치 제품의 품질 향상과 같은 노력을 통해 더욱 성장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한국은 지난 3년간 카타르 시장에서의 수출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에서 한층 더 도약하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과 전략적 투자가 요구된다.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장기적인 성장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 강점을 활용하는 동시에 새로운 수요 분야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자료: 카타르 기획통계청, 주간일간지 Gulf Times, KOTRA 도하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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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카타르 석유화학 산업
카타르 2022-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