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네덜란드 '2024 국제 프라이빗 라벨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Betul Bulut
  • 2024-06-17
  • 출처 : KOTRA

3000여 개 전시업체 참여로 작년 대비 15% 커진 규모

올해 처음으로 공식 운영된 한국관

전시회 소개


5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열린 'World of Private Label '전시회는 1986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로 39번째를 맞이한 역사 깊은 국제 프라이빗 라벨 전시회다. 이 행사의 주최자인 PLMA(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는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회원사들에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업계 트렌드를 주도하며, 제품 품질 향상 및 비용 절감 전략을 공유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전시회는 이러한 PLMA의 비전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행사로 참가자들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신제품을 탐색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핵심 무대이다.

  주*: 전 세계 75개 이상의 국가에서 4000개 이상의 회원사를 대표하며이들 회원사는 식품음료건강 및 미용 제품가정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제조해 슈퍼마켓식품 유통업체대형 할인점푸드 서비스 등 다양한 채널에 공급


이 전시회는 매년 미국 시카고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곳에서 개최된다. 이 중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전시회는 4만3500㎡ 규모를 지닌 RAI 전시장에서 열렸으며, 73개국에서 온 약 3000개의 전시업체가 참여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식품 홀과 비식품 홀로 나뉘어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들이 전시됐으며, 올해는 작년에 비해 업체 수가 15%가량 증가해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단기간 내에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탐색하고, 전 세계에서 모인 전문가들과 활발한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PLMA 국제 프라이빗 라벨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PLMAs World of Private Label

() PLMA 국제 프라이빗 라벨 전시회

일시

2024 5 28~29(2일간)

장소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RAI 전시장

주제

Private Label 소비재 제품 전시

Pre-Show 세미나  2024 Salute to Excellence 시상

규모

전시관: 14 전시홀(43,000)

부스 참가: 70개국 약 2900개사(국가·지역관 60 포함)

방문객 120개국 16000명의 유통업체, 도매업체 및 무역 관련 종사자

전시 분야

 식품군 1~8홀, 14

  · Baby Food(이유식) 81개사

  · Beverages(음료) 337개사

  · Bread, Baked Goods, Bakery Snacks(, 제과류, 베이커리 스낵류) 198개사

  · Dairy Products & Substitutes(유제품 & 대체식품) 241개사

  · Desserts, Ice Creams(디저트, 아이스크림) 216개사

  · Fish, Seafood(생선, 해산물) 102개사

  · Frozen & Refrigerated Food, Ready Meals(냉동 & 냉장 식품, 즉석식품) 430개사

  · Fruits & Vegetables(과일 & 채소) 242개사

  · Health, Dietary & Social Concerns(건강, 식이 & 사회적 관심사) 1163개사

  · Ingredients(재료) 152개사

  · Meat, Poultry and Substitutes(육류, 가금류 및 대체식품) 200개사

  · Oils, Dressings & Seasonings(오일, 드레싱 & 조미료) 291개사

  · Packaging(포장) 57개사

  · Ready Meals, General Provisions, Preserves(즉석식품, 일반식품, 보존식품) 649개사

  · Sauces & Spreads(소스 & 스프레드) 434개사

  · Snacks, Confectionery, Biscuits(스낵, 제과, 비스킷) 624개사


ㅇ 비식품군 8~12

  · Baby Care & Adult Hygiene(베이비 케어 & 성인 위생) 211개사

  · Hair & Skin Care(헤어 & 스킨 케어) 283개사

  · Household Products(생활용품) 351개사

  · Housewares(가정용품) 290개사

  · Health & Social Concerns(건강 & 사회적 관심사) 212개사

  · Ingredients & Raw Materials(식재료 & 원자재) 20개사

  · Leisure & DIY(레저 & DIY) 167개사

  · OTC & Healthcare(OTC & 헬스케어) 272개사

  · Packaging(포장) 85개사

  · Pet Food & Accessories(반려동물 식품 & 액세서리) 99개사

  · Toiletries & Cosmetics(세면용품 & 화장품) 331개사


ㅇ 아이디어 슈퍼마켓 13

  · 42개국 300여 개사 10개 분야 500여 개 제품

한국 기업 한국관 참가 현황

 10개사(ION INTERNATIONAL, IONOPOLIS, JUST CREATION, KOMAX INDUSTRIAL, Curelife, Garimi, Saongwon, SEAWORLD, QUALI KOREA, TULIP INTERNATIONAL)

주관기관

PLMA(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

웹사이트

https://www.plmainternational.com/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프라이빗 라벨이란?


Private Label(이하 PL) 제품은 유통업체가 자체 브랜드로 판매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이러한 제품들은 대개 외부 제조업체에서 생산되지만, 유통업체의 이름과 로고를 달고 판매된다. PL 제품은 특정 유통업체에서만 판매되며, 소비자들은 해당 유통업체를 통해서만 이러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마케팅과 브랜딩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PL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될 수 있다. 또한, 유통업체는 생산과 판매 과정을 직접 관리함으로써 중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PL 제품의 대표적인 예로는 아마존의 Amazon Basics, 코스트코의 Kirkland Signature, 월마트의 Great Value, 이마트의 No Brand, 롯데마트의 오늘좋은 등이 있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소비자에게 높은 품질과 가치를 제공하면서도 경쟁력 있는 가격을 유지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소비자들이 브랜드 이름보다 제품의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PL 제품의 인기가 상승하고 많은 대형 유통업체들이 이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PL 제품은 특히 식품, 화장품, 가정용품 등의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PL 제품은 유통업체에 중요한 전략적 자산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선택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같이 PL 제품은 유통업체의 비용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에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이점을 지닌다. 이는 유통업체가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게 하며, 소비자 충성도 제고에도 크게 기여한다.


아이디어 슈퍼마켓: 혁신을 선도하는 전시회 트렌드


2024 PLMA 전시회 아이디어 슈퍼마켓에서는 전 세계 70개 이상의 슈퍼마켓, 대형마트, 할인점, 전문점, 드럭스토어의 최신 자체 브랜드 제품군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Idea Market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제품을 탐색할 수 있는 장소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2005 PLMA 전시회에 Idea Market 코너가 처음 도입됐으며, 전시 제품들은 혁신성, 창의성, 그리고 시장성이라는 엄격한 평가 기준을 통과해 전시 자격을 얻게 되며, 이를 통해 바이어와 업계 전문가들은 가장 흥미롭고 혁신적인 제품들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수년에 걸쳐 이곳은 전시회 내 가장 인기 있는 코너 중 하나로 발전했으며, 올해에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건강, 편의성, 지속 가능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아이디어 슈퍼마켓에서는 한국 제품도 찾아볼 수 있었다. 리얼 EMS(Real EMS)의 손 마사지 기계, 도루코(Dorco)의 눈썹칼 등의 한국 제품이 아이디어 슈퍼마켓에 진열돼 있었으며, 롯데마트의 오늘좋은 PL 제품들도 별개의 스탠드로 비치가 돼 전시장에서 방문객의 관심을 끌었다


<(왼쪽부터) 리얼 EMS(Real EMS)의 손 마사지 기계, 도루코(Dorco)의 눈썹칼, 롯데마트의 오늘좋은 PL 제품>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우수제품 집합소: 국제 프라이빗 라벨 우수제품 어워드(2024 International Salute to Excellence Awards)


<국제 프라이빗 라벨 우수제품 어워드 전경>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국제 프라이빗 라벨 우수제품 어워드 PLMA가 매년 주최하는 시상 프로그램으로 PL 제품을 식품, 비식품, 와인 세 가지 분야로 제품을 선정한다. 후보 제품들은 전 세계 다양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로부터 제출되며, 전문 심사위원단에 의해 맛, 포장, 제품 컨셉, 가성비 등 다양한 기준으로 평가된다. 올해는 23개국의 70여 개 유통업체로부터 550개 이상의 제품이 제출됐으며, PLMA 전시회 기간 아이디어 슈퍼마켓 구역에 전시돼 참가자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우수제품 어워드는 혁신성과 품질을 강조해 프라이빗 라벨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며 유통업체들이 더욱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주: 전체 수상기업 목록 (알파벳 순): Albert Heijn(The Netherlands), Albertsons Companies Incorporated(U.S.A.), ALDI Inc.(U.S.A.), Aldi Inkoop Bv(The Netherlands), ALDI S.R.L(Italy), ALDI(The Netherlands), AS Watson Benelux(The Netherlands), Auchan(France), CARREFOUR(Spain), Central Food Retail(Thailand), Circle K(U.S.A.), Continente(Portugal), COOP Norway(Norway), COOP Trading(Denmark), CRAI SECOM(Italy), Dagrofa Aps(Denmark), Desarrollo de Marcas(Spain), DESPAR Italia(Italy), Dirk Rossmann GmbH(Germany), EDEKA(Germany), EROSKI S.COOP.(Spain), ETOS(The Netherlands), EVA(Ukraine), Globus Markthallen Holding(Germany), Gruppo VéGé(Italy), Jeronimo Martins Polska(Poland), Kremmerhuset(Norway), M Commerce Group(China), Marks and Spencer(United Kingdom), MC Sonae(Portugal), MD S.P.A(Italy), METRO AG(Germany), METRO(Turkey), Migros(Turkey), Migross S.p.A.(Italy), Musgrave Retail Partners Ireland(Ireland), New Seasons Market(U.S.A.), Pam Panorama Spa(Italy), PENNY(Germany), Pingo Doce(Portugal), PLUS Retail BV(The Netherlands), REMA 1000 Danmark A/S(Denmark), REWE Group(Germany), Rohlik Group(Czech Republic), Salling Group(Denmark), Shandong Quanfuyuan Commercial Group(China), Sonae MC(Portugal), Vega Società Cooperativa(Italy), VéGé Retail(Italy), Vita(Norway), Woolworths(South Africa)

 

아이디어 슈퍼마켓과 국제 프라이빗 라벨 우수제품 어워드는 PLMA 전시회의 핵심 요소로, 업계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간의 협력을 촉진하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한국기업 참가 현황


<PLMA 국제 프라이빗 라벨 전시 한국관 참여 기업(10개사)>

연번

업체명

주요 품목

1

GARIMI CO., LTD.

, 김스낵

2

SAONGWON CO., LTD.

부침개 반죽

3

SEAWORLD CO., LTD.

김부각, 카페모카칩

4

QUALI KOREA CORP.

컵 라볶이, 컵 잡채

5

TULIP INTERNATIONAL INC.

알로에, 밀크 소다 음료

6

ION INTERNATIONAL CO., LTD.

운동 벨트, 핸드 마사지 기계

7

IONOPOLIS CO., LTD.

필터 샤워기, 구강 세정기

8

JUST CREATION

인센스 홀더, 양초

9

KOMAX INDUSTRIAL.CO., LTD.

진공 용기

10

CURELIFE CO., LTD.

빗자루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PLMA 국제 프라이빗 라벨 전시회 한국관 전경>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올해 PLMA 메인 전시관 한국관에는 총 10개 한국 기업이 참가했다. 한국관은 올해 처음으로 운영됐는데,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SBDC), 중소기업중앙회(K-BIZ)공동으로 주관해 참가기업을 지원했다. 전 세계의 주요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인 자리인 만큼 한국 기업들은 전시회를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의 기회로 삼아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를 활발히 발굴했다.


<PLMA 국제 프라이빗 라벨 전시회 씨월드 부스>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음료수 기업 부스 담당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바이어의 폭을 넓히기 위해 PLMA 전시회에 참여하게 됐고, 알로에 음료 제품 외에 밀키스 음료를 새로 개발해 유럽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모든 한국 기업이 시식부스를 운영하거나, 비식품의 경우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샘플을 준비해 전시회 방문객들의 제품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철저히 B2B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실제 구매력이 있는 진성 바이어들이 다수 참가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한국기업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던 전시회다.


한국관에서 부스를 운영하지 않고 따로 부스를 운영한 한국 기업에는 OKF와 피부다움(Skindaum)등이 있었다. 이미 네덜란드와 활발한 교류를 진행하고 있는 음료수 기업 OKF 부스 담당자는 네덜란드 대표 마트인 알버트하인(Albert Heijn)과 윰보(Jumbo)에 현재 제품을 납품하고 있고, 이번 PLMA는 유럽 내 새로운 파트너를 발굴하기 위해 참여했다고 전했다.


전시회 키워드 Top 3


1) 글로벌 참여 확대


2024년 World of Private Label 전시회는 60개 이상의 국가가 파빌리온을 운영하며 그 어느 때보다 다채로운 국제적 참여를 이끌어냈다. 올해 처음으로 국가 부스를 운영한 나라는 한국, 이집트, 두바이, 독일, 이탈리아(유기농), 폴란드, 태국, 그리고 네덜란드였다. 더욱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이 참여해 방문객에게 풍부한 제품 구성과 폭넓은 선택지를 선보였다. 이는 PL 제품의 성장 속도를 실감하게 하는 중요한 지표다. 할랄과 코셔 식품 또한 식품관에서 다수 소개되는 등 다양한 문화를 아우르는 PL 제품의 증가도 이번 전시회의 주요 시사점 중 하나다. 


<국가 파빌리온(왼쪽부터): 네덜란드, 스페인, 그리스>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촬영]

 

2) 혁신성


PLMA 페기 데이비스(Peggy Davies) 회장은 "이곳에서는 혁신의 순간을 손쉽게 발견할 수 있다. 유통업체들은 고객들이 최고의 품질, 혁신, 성능을 원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라고 언급하며, PLMA 전시회의 혁신성을 강조했다. 경쟁이 치열한 리테일 시장 속에서 한발 앞서나가는 브랜드와 제품을 갖추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 전시회는 어느 때보다 혁신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바닷물과 식초를 활용한 상쾌한 음료,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아연이 첨가된 기능성 차, 차로 만든 빵 스프레드 등의 혁신 식품들이 눈에 띄었다. 비식품 전시관에서도 내용물을 파악해 자동으로 조리 시간을 조절하는 인공지능 에어프라이어, 반려동물을 위한 아로마 테라피 제품, 탐폰 포장에 점자를 추가한 포장재 등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획기적인 제품들이 쇼케이스됐다.


3) 지속 가능


지난 한 해 동안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던 PL 제품들은 유기농, 지속 가능한 제품, 식물성 대체 제품, 그리고 건강 및 웰빙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들이었다.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고려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자연스레 올해 전시회에서도 '지속 가능성'이 화두였다. 지속 가능한 제품이 전 전시 제품의 41%(1213개 업체)를 차지했으며, 식이요법 관련 제품이 35%(1040개 업체), 식물성 및 채식 제품이 23%(680개 업체), 유기농 제품이 27%(780개 업체)를 차지해 지속 가능한 웰빙이 트렌드로 꾸준히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망 및 시사점


1) 유럽 PL 제품 소비 동향


<2023/2024 유럽 내 PL 제품 시장 점유율> 

 

[자료: PLMA]


2023년 유럽 소비자들은 2022년보다 더 많은 PL 제품을 구매했다. 2022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PL 제품의 소비가 미비했던 반면, 2023년에는 높은 물가 상승률로 인해 소비자들이 PL 제품으로 대거 소비방향을 전환했다.


닐슨IQ(NielsenIQ)에 따르면 2024 1분기에 유럽 17개국에서 자체 브랜드 시장 점유율은 2023 1분기 대비 0.9% 증가한 38.2%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조사 국가 17개국 중 16개국에서 PL 제품 구매가 증가했으며, 스위스만 유일하게 PL 제품 점유율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10개 국가에서 시장의 30% 이상을 PL 제품이 점유하고 있으며, 네덜란드를 포함한 6개 국가에서는 4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PL 제품들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포르투갈(+3.1%), 스페인(+1.7%), 프랑스(+1.3%), 체코(+1.1%)에서는 작년 1분기 대비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스위스는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PL 제품 점유율 51.8%(전년 대비 -0.1%) 17개국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유지했다.


네덜란드의 PL 브랜드 점유율은 0.3% 소폭 증가했으며, 종이 제품, 헬스케어 등의 카테고리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2) PL 제품의 성장세: 인플레이션과 소비자 트렌드 변화가 주도

 

<2024 소비자 절약 전략 Top 10>

[자료: 닐슨IQ]

 

포브스(Forbes) PL 제품 소비 증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를 식품 인플레이션(지난 4년간 25% 성장)으로 꼽았다. 또한 닐슨에 따르면, 2024년 소비자의 27%는 자체 브랜드가 비용 절감에 중요하다고 답하는 등 PL 제품의 선택은 소비자의 주요 비용 절감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저렴한 가격뿐만 아니라 전 세계 소비자들이 PL 제품의 품질 또한 높이 평가하며 대대적으로 PL 제품의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다. 2023년 식품산업협회(FMI) 설문조사에 참여한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쇼핑 장소를 결정할 때 PL 상품이 매우(very) 또는 상당히 매우(extremely)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설문대상자의 60% 2022년에 비해 더 많은 PL 제품을 구매했다고 답했다. 더불어 기술 기업 바자보이스(Bazaarvoice)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소비자 1,000명 중 절반 이상이 PL 의류 및 액세서리에 관심을 보였으며, 80% 이상이 이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 가능성 세대인 Z세대에게도 PL의 열풍이 불고 있다. PLMA에 따르면 2023년에 Z세대 쇼핑객의 64%가 '항상/자주(always/frequent)' PL 제품을 구매한다고 답했으며, 51% '항상/자주(always/frequent)' PL 제품에 따라 쇼핑 장소를 선택한다고 답했다. 이처럼 PL 제품은 새로운 세대 소비자들의 쇼핑 습관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PL 제품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임을 시사한다.


3) 전시회 향후 일정


PLMA의 올해 두 번째 World Private Label 전시회는 11 17일에서 19일 이틀간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내년 5 20일에서 21일 이틀간 올해와 동일한 전시장인 암스테르담 RAI 전시관에서 2025 PLAM가 열릴 예정이다.

 - 2024 시카고 전시회 안내https://www.plmainternational.com/events/us-private-label-show-chicago

 - 2025 암스테르담 전시회 안내https://www.plmainternational.com/events/world-private-label-international-trade-show

 


작성 지원: 암스테르담 무역관 오주영, 박도윤


자료: 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 NielsenIQ, hycc.com, forbes.com,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2024 국제 프라이빗 라벨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