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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zum,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시장을 장악하다!
  • 트렌드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한정선
  • 2024-05-24
  • 출처 : KOTRA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시장을 이끄는 유니콘 기업 Uzum의 등장

빠른 배송과 픽업 시스템을 활용한 경쟁력 마련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Statista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시장 수익은 127000만 달러이며 2024년 수익은 154000만 달러로 예상된다. 전자상거래 시장은 연간 11.12%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9년에는 시장 규모가 269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보급률은 19.2%로 예측되며 2029년에는 24.3%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시장 수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240208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53pixel, 세로 489pixel

: 2024~2029년 수치는 예상치

[자료: Statista]

 

위와 같이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에는 우즈벡 내 인터넷 접근성 향상, 높은 젊은 층 인구 비율(평균연령 29.1), 도시 인구 증가가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뿐만 아니라 눈에 띄는 활약으로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이커머스 기업 Uzum의 성장도 우즈벡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우즈베키스탄 전자상거래 유니콘 기업 Uzum

 

202210월 우즈베키스탄 유통 채널의 새로운 트렌드와 변화를 선도하는 전자상거래 기업 Uzum이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 시작 약 1년 반 만에 Uzum은 가치 평가가 10억 달러를 초과하는 우즈베키스탄 최초의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했다. 20231111, Uzum 산하 Uzum Market은 단 하루 동안 13만 건의 기록적인 주문 건수를 달성했다. 이는 Uzum이 우즈베키스탄 내 가장 높은 인지도와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통 디지털 플랫폼임을 보여준다.

 

Uzum의 전국 인프라에 힘입어 짧은 시간 동안 우즈베키스탄 소비자의 구매 습관이 빠르게 변화했다. 그 결과 Uzum 플랫폼에서의 주문 건수는 202311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5배 성장했다. Uzum Market2023년 우즈베키스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로컬 애플리케이션으로 선정됐으며, 누적 다운로드 수는 1350만 건에 달했다.

 

Uzum Market은 판매자에게 저렴한 수수료(품목에 따라 최저 3%에서 최고 30%)를 부과하며 구매자에게는 빠른 무료배송, 높은 수준의 서비스, 저렴한 가격을 제공한다. 판매자 및 구매자 모두에게 상호 호혜적인 유통 채널인 것이다.

 

<Uzum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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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Uzum 홈페이지]

 

Uzum Market8000명 이상의 판매자와 협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판매자와의 더 활발한 협업을 위해 물류, 브랜딩 에어전시, 전문 사진관, 상품 준비 센터 및 아카데미를 마련했다. 이는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유통 비즈니스를 추구하기 위함이다.

 

Uzum Market은 타슈켄트를 비롯한 우즈벡 내 여러 도시에 창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즈베키스탄 내 거의 모든 지역에서 주문, 배송을 받을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1일 배송을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어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도시 내에 여러 픽업 지점을 마련해 구매자들이 제품을 쉽게 직접 찾아갈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했다. ‘1일 배송셀프 픽업 서비스가 우즈베키스탄 내 다른 이커머스 기업과 차별화 되는 Uzum만의 경쟁력이라 볼 수 있다.

 

Uzum Market은 신규 물류단지를 50이상의 면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며 앞으로의 큰 성장을 목전에 두고 있다.

 

<Uzum Market 신규 물류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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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Bright Uzbekistan]

 

Uzum 관계자에 따르면 Uzum Market에서 주로 전자기기, 가정용품, 뷰티 제품이 높은 판매율을 보인다. 또한 계절에 따라 인기 품목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자외선 차단제와 같은 야외 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자외선 차단제 중에서는 한국 제품이 큰 수요를 보이고 있다.

 

<Uzum Market 내 한국 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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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Uzum Market]

 

타슈켄트 무역관은 Uzum Market의 매니저 Hwang Nadejda와 인터뷰를 진행하며 보다 상세한 이야기를 나눴다.

 

Q1: 요즘 Uzum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Uzum에서 판매하는 제품군 중 가장 수요가 많은 것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A1: 좋은 실적을 보여줄 수 있어 기쁘고 보람차다. 소비자들의 수요가 가장 많은 품목들은 전자제품, 뷰티 용품, 패션 용품 등이다.

 

Q2: Uzum에서 판매자로 활동하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가?

A2: 우즈베키스탄에 등록된 기업, 개인 기업가 또는 자영업자라면 모두 Uzum에서 판매자로 활동할 수 있다. 판매자는 Uzum 사이트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한다. 등록 후 판매자 적합 여부 심사를 진행하는데, 최대 2일이 소요된다.

등록이 완료됐다면 판매자는 제품의 포토카드를 제작해야 한다. Uzum에서는 판매자를 위한 전문 사진 스튜디오를 제공한다. 가격을 결정하고 제품 카드를 완성하면 배송서류를 작성하고 상품을 창고로 보낼 수 있다. 

판매자가 직접 이 모든 작업을 진행할 수 있지만 포장, 바코드 작업, 제품 분류 등 상품 준비 절차 및 요구 사항이 매우 복잡하다. 그렇기에 상품을 빠르고 편리하게 준비하기 위해서 Uzum Market의 상품 준비 센터(ЦПТ)를 이용할 수 있다. 상품 준비 센터에서는 전문가가 직접 상품 품질을 확인, 포장, 재고관리코드(SKU) 별로 분류, 바코드 수정, 배송서류를 제작한다. 이 절차가 마무리 되면 판매자는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Q3: 판매자가 대체로 마주하는 어려움은 무엇이 있는가?

A3: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너무 많은 품목을 판매하고자 한다. 그럴 경우 인기가 없고 판매율이 저조한 품목들이 많기에 재고가 쌓이게 된다. 현지 시장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수요에 맞춘 집중과 선택이 중요할 것이다.

 

Q4: 판매자에게 팁을 준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

A4: Uzum은 판매자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웹사이트에 판매자 비즈니스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판매를 시작하기 전에 시장에서 어떤 제품이 수요가 많은지,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지 심도 있는 시장 분석을 해보길 당부드린다. 또한, 구매자의 피드백에 적극적으로 답변하고 반영하며 경쟁업체의 제품들도 항상 눈여겨볼 것을 권장한다.

 

Q5: 판매자와 구매자는 피드백을 어떻게 남길 수 있는가?

A5: 판매자를 위한 텔레그램 그룹이 있어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판매자나 구매자가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는 비즈니스 지원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시사점

 

우즈베키스탄에는 다양한 유통 채널이 있지만 인터넷 보급률 증가, 도시 인구 증가에 따라 최근 전자상거래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Uzum Market은 물류, 마케팅 솔루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업체로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진출기업에도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어줄 것이다.

 

다만 Uzum을 매개로 비즈니스를 더욱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판매자 스스로 플랫폼에서 경쟁 구도를 분석하고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자료: Statista, Uzum 홈페이지, gazeta.uz, kun.uz, prnewsire.com, 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trade.gov) 등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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