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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스마트폰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4-04-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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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일본 스마트폰 출하대수는 약 3001만 대 기록
일본시장의 약 52%를 iPhone이 점유…젊은 세대 70% 이상이 iPhone 선호해
제품 기본정보
HS Code
범주
8517.13
스마트폰
[자료: 재무성]
<이동통신기기 판매 매장 이미지>
[자료: Work studio 웹사이트]
일본 스마트폰 시장동향
2023년 말 시점 3대 통신사(NTT docomo, KDDI, Softbank)의 휴대전화 계약자 수(휴대전화, 스마트폰)는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억977만 대를 기록했다.
<휴대전화 계약 건수 추이>
(단위: 만 건)
통신사명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NTT docomo
7967
8175
8384
8654
8918
KDDI(au)
5809
6012
6143
6326
6691
Softbank
4250
4475
4737
5021
5368
합 계
18026
18662
19264
20001
20977
주: 스마트폰과 휴대전화기를 포함한 이동통신기기 계약 수, 각 년도 12월 기준
[자료: 전기통신사업자협회,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스마트폰의 2023년 출하 대수는 전년 대비 11.0% 감소한 3001만 대이며, 단말기 공급사 점유율은 Apple이 51.9%(1558만 대)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Sharp(10.9%/326만 대)이며, 이하 Google(10.7%/322만 대), Samsung(6.3%/188만 대), Kyocera(5.4%/163만 대), Lenovo(5.4%/162만 대) 순이었다. 2023년은 특히 Google이 점유율을 크게 높였고 기세가 계속된다면 2024년 Apple에 이은 2위 공급사가 될 전망이다.
ICT 분야 전문 조사회사인 MM총연에 따르면 2024년 1월 기준 스마트폰의 월 이용 요금은 평균 4476엔이며 월간 데이터 통신량은 평균 11.08GB, 단말기 구입 금액은 평균 7만4336엔이었다.
<스마트폰 인기/주목 랭킹>
1위
2위
3위
- 제품명: Google Pixel 7a
- 공급사: Google
- 발매일: 2023년 5월 11일
- 제품명: Galaxy S24 Ultra
- 공급사: Samsung
- 발매일: 2024년 4월 11일
- 제품명: Galaxy S24
- 공급사: Samsung
- 발매일: 2024년 4월 11일
4위
5위
6위
- 제품명: AQUOS sense8
- 공급사: Sharp
- 발매일: 2023년 11월 9일
- 제품명: OPPO Reno9 A
- 공급사: OPPO
- 발매일: 2023년 6월 22일
- 제품명: iPhone15
- 공급사: Apple
- 발매일: 2023년 9월 22일
7위
8위
9위
- 제품명: Google Pixel 8
- 공급사: Google
- 발매일: 2023년 10월 12일
- 제품명: moto g24
- 공급사: MOTOROLA
- 발매일: 2024년 3월 22일
- 제품명: Xperia 10V
- 공급사: SONY
- 발매일: 2023년 7월 6일
주: 2024년 4월 18일 기준
[자료: Kakaku.com,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HS Code 8517.13(스마트폰)의 2023년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0.6% 증가한 약 174억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90%를 중국이 차지했다. 그 외에 베트남, 태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23년에는 전년 대비 약 5.0% 감소한 약 1억810만 달러가 수입됐다.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8517.13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
전세계
-
17,299,636
17,401,432
-
100.00
100.00
0.6
1
중국
-
15,125,404
15,590,335
-
87.43
89.59
3.1
2
베트남
-
1,066,504
1,352,093
-
6.16
7.77
26.8
3
태국
-
581,473
281,304
-
3.36
1.62
-51.6
4
한국
-
113,807
108,101
-
0.66
0.62
-5.0
5
인도
-
404,436
65,253
-
2.34
0.37
-83.9
6
대만
-
2,443
1,814
-
0.01
0.01
-25.7
7
미국
-
3,075
1,137
-
0.02
0.01
-63.0
8
홍콩
-
551
620
-
0.00
0.00
12.6
9
말레이시아
-
929
471
-
0.01
0.00
-49.3
10
프랑스
-
96
140
-
0.00
0.00
46.7
주: 2021년까지 HS코드 8517.12가 적용됐으며 스마트폰 외 휴대전화기가 포함돼 본 통계에서는 제외
[자료: Global Trade Atlas(2024.4.17.)]
경쟁 기업(대표 기업 사례)
시장조사회사 MMD연구소의 2023년 9월 조사 결과에 따르면 Apple사의 iPhone은 주로 10~20대(남성 평균 76.3%, 여성 평균 83.4%)의 이용률이 높고, Android는 60대(남성 평균 62.4%, 여성 평균 60.9%)의 이용률이 높다. 또한 Android 단말기 공급사 점유율을 보면 1위가 Aquos(Sharp, 28.0%), 2위 Xperia(Sony, 21.2%), 3위 Galaxy(Samsung, 14.1%), 4위 Google Pixel(Google, 7.7%), 5위 OPPO(OPPO, 7.3%) 순이었다.
<2023년도 점유율(제품 출하수량 기준)>
(단위: %, 만 대)
기업명
2022년
2023년
2023년 출하 수량
점유율
점유율
Apple
49.0
51.9
1,558
Sharp
10.6
10.9
326
Google
1.5
10.7
322
Samsung
9.1
6.3
188
Kyocera 그룹
5.3
5.4
163
Lenovo*
10.9
5.4
162
기타
13.6
9.4
282
합 계
100
100
3,001
*주: Lenovo 수치는 산하 FCNT를 포함
[자료: IDC JAPAN,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통신사(NTT docomo, KDDI, softbank 등)가 OEM 제품을 이동통신 기기 제조업자로부터 매입해 1차 대리점(T-gaia, Kanematsu Comunications 등)에 공급한다. 이후 1차 대리점 직영점이나 프랜차이즈인 2차 대리점(가전 양판점 포함)에 공급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차 대리점으로부터 단말기를 조달하는 3차 대리점(중소 대리점)도 있다. 일부 제품에 관해서는 통신 계약을 하지 않아도 단말기만을 구입할 수 있으며, 이는 Apple Store나 온라인 점포, 빅카메라와 같은 가전 양판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1차 대리점 목록>
(단위: 억 엔, 개)
1차 대리점
매출액(시점)
점포수*(시점)
개요
ITX
5,230(‘21)
182(’24.1.)
NTT docomo 대리점 운영
T-gaia
3,289(‘23)
1908’22.3.)
3대 통신사 대리점 운영
CONEXIO
1,950(‘22)
410(’24.4.)
NTT docomo, KDDI, Rakuten Mobile 대리점 운영
MX mobiling
1,334(‘23)
304(’24.4.)
NTT docomo 대리점 운영
Bellpark
1,054(’23)
340(’24.4.)
Softbank, KDDI 대리점 운영
Kanematsu
Comunications
999(‘23)
330(‘24.4.)
3대 통신사 대리점 운영
Cosmonet
832(‘23)
400(’23.3.)
3대 통신사 대리점 운영
TDmobile
768(‘23)
300(’23.8.)
3대 통신사 대리점 운영
Crops
193(‘22)
76(’24.3.)
시즈오카, 가나가와 지역을 중심으로 KDDI 대리점 운영
SKI
100(’22)
51(’23.9.)
아이치, 시즈오카 지역을 중심으로 Softbank 대리점을 운영
*주: 점포수는 직영점과 프랜차이즈의 총계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WTO 협정 관세율은 무세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과된다. 일본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등의 휴대 전화기 외 Wi-Fi 라우터나 트랜시버 등 전파를 발하는 기기는 기술 기준 적합 증명(GITEKI 마크)을 받아야 한다. 인증이 부여되지 않은 기기를 판매 및 사용할 경우 전파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는다.
<기술 기준 적합 증명(GITEKI Mark)>
[자료: 총무성]
<관세율>
HS Code
기본
WTO 협정
8517.13
무세
무세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시사점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SNS, 핀테크 등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이 발전하고 있다. 5G가 출시되며 디스플레이의 대화면화와 고해상도화가 진행돼 세로로 길거나 접히는 디스플레이 등 이전에 없던 제품이 속속 판매되고 있다. 또한 카메라 성능은 스마트폰 구입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므로 카메라의 고성능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시장의 특성상 iPhone의 점유율이 높으며 모바일 액세서리 수요도 iPhone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다. 스마트폰 관련 우리 기업은 일본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며 진출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MM총연, 전기통신사업자협회, MMD연구소, IDC JAPAN, 재무성, Global Trade Atlas, 기업 웹사이트,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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