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스마트폰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4-04-24
  • 출처 : KOTRA

2023년 일본 스마트폰 출하대수는 약 3001만 대 기록

일본시장의 약 52%를 iPhone이 점유…젊은 세대 70% 이상이 iPhone 선호해

제품 기본정보

 

HS Code

범주

8517.13

스마트폰

[자료: 재무성]


<이동통신기기 판매 매장 이미지>

[자료: Work studio 웹사이트]

 

일본 스마트폰 시장동향


2023년 말 시점 3대 통신사(NTT docomo, KDDI, Softbank)의 휴대전화 계약자 수(휴대전화, 스마트폰)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977만 대를 기록했다.

 

<휴대전화 계약 건수 추이>

(단위: 만 건)

 통신사명

2019

2020

2021

2022

2023

NTT docomo

7967

8175

8384

8654

8918

KDDI(au)

5809

6012

6143

6326

6691

Softbank

4250

4475

4737

5021

5368

합  계

18026

18662

19264

20001

20977

주: 스마트폰과 휴대전화기를 포함한 이동통신기기 계약 수, 각 년도 12월 기준

[자료: 전기통신사업자협회,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스마트폰의 2023 출하 대수는 전년 대비 11.0% 감소한 3001 대이며, 단말기 공급사 점유율은 Apple 51.9%(1558 대)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Sharp(10.9%/326만 대)이며, 이하 Google(10.7%/322 ), Samsung(6.3%/188 ), Kyocera(5.4%/163 ), Lenovo(5.4%/162 대) 순이었다. 2023년은 특히 Google 점유율을 크게 높였고 기세가 계속된다면 2024 Apple 이은 2위 공급사가 전망이다.


ICT 분야 전문 조사회사인 MM총연 따르면 2024년 1월 기준 스마트폰의 이용 요금은 평균 4476엔이며 월간 데이터 통신량은 평균 11.08GB, 단말기 구입 금액은 평균 7만4336엔이었다

 

<스마트폰 인기/주목 랭킹>

1

2

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4184b1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41800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418000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20pixel

- 제품명: Google Pixel 7a

공급사: Google

발매일: 2023511

제품명: Galaxy S24 Ultra

공급사: Samsung

발매일: 2024411

제품명: Galaxy S24

공급사: Samsung

발매일: 2024411

4

5

6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4180003.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418000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418000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20pixel

제품명: AQUOS sense8

공급사: Sharp

발매일: 2023119

제품명: OPPO Reno9 A

공급사: OPPO

발매일: 2023622

제품명: iPhone15

공급사: Apple

발매일: 2023922

7

8

9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418000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4180007.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2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5418000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0pixel, 세로 120pixel

제품명: Google Pixel 8

공급사: Google

발매일: 20231012

제품명: moto g24

공급사: MOTOROLA

발매일: 2024322

제품명: Xperia 10V

공급사: SONY

발매일: 202376

주: 2024418일 기준

[자료: Kakaku.com,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HS Code 8517.13(스마트폰) 2023년 전체 수입액전년 대비 0.6% 가한 약 174억 달러 규모였으며이 중 약 90%를 중국이 차지다. 그 외에 베트남태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23년에는 전년 대비 5.0% 감소한 약 1810만 달러가 수입.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8517.13 기준)>

(단위: US$ ,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

전세계

-

17,299,636

17,401,432

-

100.00

100.00

0.6

1

중국

-

15,125,404

15,590,335

-

87.43

89.59

3.1

2

베트남

-

1,066,504

1,352,093

-

6.16

7.77

26.8

3

태국

-

581,473

281,304

-

3.36

1.62

-51.6

4

한국

-

113,807

108,101

-

0.66

0.62

-5.0

5

인도

-

404,436

65,253

-

2.34

0.37

-83.9

6

대만

-

2,443

1,814

-

0.01

0.01

-25.7

7

미국

-

3,075

1,137

-

0.02

0.01

-63.0

8

홍콩

-

551

620

-

0.00

0.00

12.6

9

말레이시아

-

929

471

-

0.01

0.00

-49.3

10

프랑스

-

96

140

-

0.00

0.00

46.7

주: 2021년까지 HS코드 8517.12가 적용됐으며 스마트폰 외 휴대전화기가 포함돼 본 통계에서는 제외

[자료: Global Trade Atlas(2024.4.17.)]


경쟁 기업(대표 기업 사례)

 

시장조사회사 MMD연구소의 2023 9 조사 결과 따르면 Apple사의 iPhone 주로 10~20(남성 평균 76.3%, 여성 평균 83.4%) 이용률이 높고, Android 60(남성 평균 62.4%, 여성 평균 60.9%) 이용률이 높다. 또한 Android 단말기 공급사 점유율을 보면 1위가 Aquos(Sharp, 28.0%), 2 Xperia(Sony, 21.2%), 3 Galaxy(Samsung, 14.1%), 4 Google Pixel(Google, 7.7%), 5 OPPO(OPPO, 7.3) 순이었다.


<2023년도 점유율(제품 출하수량 기준)>

(단위: %, 만 대)

기업명

2022

2023

2023년 출하 수량

점유율

점유율

Apple

49.0

51.9

1,558

Sharp

10.6

10.9

326

Google

1.5

10.7

322

Samsung

9.1

6.3

188

Kyocera 그룹

5.3

5.4

163

Lenovo*

10.9

5.4

162

기타

13.6

9.4

282

합 계

100

100

3,001

*주: Lenovo 수치는 산하 FCNT를 포함

[자료: IDC JAPAN,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통신사(NTT docomo, KDDI, softbank ) OEM 제품을 이동통신 기기 제조업자로부터 매입해 1 대리점(T-gaia, Kanematsu Comunications ) 공급한다. 이후 1 대리점 직영점이나 프랜차이즈 2 대리점(가전 양판점 포함) 공급 소비자에게 판매 것이 일반적이다. 2 대리점으로부터 단말기를 조달하는 3 대리점(중소 대리점) 있다. 일부 제품에 관해서는 통신 계약을 하지 않아도 단말기만을 구입할 있으며, 이는 Apple Store 온라인 점포, 빅카메라와 같은 가전 양판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1차 대리점 목록>

(단위: 억 엔, 개)

1차 대리점

매출액(시점)

점포수*(시점)

개요

ITX

5,230(‘21)

182(’24.1.)

NTT docomo 대리점 운영

T-gaia

3,289(‘23)

1908’22.3.)

3 통신사 대리점 운영

CONEXIO

1,950(‘22)

410(’24.4.)

NTT docomo, KDDI, Rakuten Mobile 대리점 운영

MX mobiling

1,334(‘23)

304(’24.4.)

NTT docomo 대리점 운영

Bellpark

1,054(’23)

340(’24.4.)

Softbank, KDDI 대리점 운영

Kanematsu 

Comunications

999(‘23)

330(‘24.4.)

3 통신사 대리점 운영

Cosmonet

832(‘23)

400(’23.3.)

3 통신사 대리점 운영

TDmobile

768(‘23)

300(’23.8.)

3 통신사 대리점 운영

Crops

193(‘22)

76(’24.3.)

시즈오카, 가나가와 지역을 중심으로 KDDI 대리점 운영

SKI

100(’22)

51(’23.9.)

아이치, 시즈오카 지역을 중심으로 Softbank 대리점을 운영

*주: 점포수는 직영점과 프랜차이즈의 총계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WTO 협정 관세율은 무세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과된다. 일본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 등의 휴대 전화기 외 Wi-Fi 라우터나 트랜시버 등 전파를 발하는 기기는 기술 기준 적합 증명(GITEKI 마크)을 받아야 한다. 인증이 부여되지 않은 기기를 판매 및 사용할 경우 전파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는다.

 

<기술 기준 적합 증명(GITEKI Mark)>

[자료: 총무성]

 

<관세율>

HS Code

기본

WTO 협정

8517.13

무세

무세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시사점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SNS, 핀테크 등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이 발전하고 있다. 5G가 출시되며 디스플레이의 대화면화와 고해상도화가 진행 세로로 길거나 접히는 디스플레이 등 이전에 없던 제품이 속속 판매되고 있다. 또한 카메라 성능은 스마트폰 구입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므로 카메라의 고성능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시장의 특성상 iPhone의 점유율이 높으며 모바일 액세서리 수요도 iPhone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다. 스마트폰 관련 우리 기업은 일본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며 진출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MM총연, 전기통신사업자협회, MMD연구소, IDC JAPAN, 재무성, Global Trade Atlas, 기업 웹사이트,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스마트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