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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대 식품 전시회 '제110회 China Food & Drinks Fair'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청두무역관
  • 2024-04-08
  • 출처 : KOTRA

中쓰촨성 청두에서 개최하는 중국 최대 식품 종합 국제 전시회로, 45개국 6600개 사 참가

중국 식품 분야 랜드마크 전시회이자 업계 최신 트렌드의 장

전시회 개요

 

<전시회 개요>

전시

110회 전국당주상품교역회(주회)

(CFDF, 110th China Food & Drinks Fair, 第110屆全國糖酒商品交易會’糖酒会’)

개최 기간

2024년 3월 20~22일, 3일간(주 전시장 운영)

· 3월 15~19일 시내호텔 전시장 운영

개최 장소

중국서부박람성 전시장(中國西部國際博覽城)

청두세기성국제회전센터(成都世紀城國際會展中心)

청두시내 주요 호텔

전시규모

 전시 면적 32만5000㎡, 45 국가/지역, 참여 기업 총 6600개 사 이상,

 40만 명 참관객, 호텔 30여  

전시분야

식품  음료, 주류, 각종 조미료, 식품포장 기계 

홈페이지

www.tangjiu-expo.com.cn

[자료: 전시회 위챗 공식계정]


<탕주회(CFDF) 개최 현장>

청두세기성국제회전센터 전시장 

중국서부박람성 전시장 

[자료: 전시회 위챗 공식계정,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 촬영]


제110회 전국당주상품교역회(CFDF, 110th China Food & Drinks Fair, 탕주회, CFDF)가  지난 3월 15일부터 22일까지 청두 시내 주요 호텔 및 중국서부박람성(中國西部國際博覽城), 세기성국제회전센터(成都世紀城國際會展中心)에서 개최됐다. 3월 20~22일, 3일간 개최된 현장 전시회는 역대 최대 규모를 갱신했다. 두 개의 국제 전시장에서 개최된 이번 전시회는 11개 전시구역(11大展区)과  14개 특화전시 구역(特色专区)으로 구분해 전시가 이뤄졌다. 또한 유제품 및 아이스크림, 중국 백주 금삼각(金三角) 산업사슬, 혁신 식품 재료 등 특색 전시 구역이 최초로 마련됐다.


<전시회 전시 구성>

전시 구역

(11개)

전통주류, 음료 및 유제품, 포장 및 공급망, 식품기계, 조미료 및 재료, 맥주 및 저도주(低度酒), 와인 및 국제 고알코올 주류(國際烈酒)종합식품, 레저식품, 레저 및 베이킹 식품 등

특화 전시구역

(14개)

장주(酱酒)구역, 청향주(清香酒구역쓰촨산 주류 구역, 황주(黃酒) 구역, 보건주 구역, 차음(茶飲) 구역중국 백주 금삼각(金三角) 산업사슬 구역, 국제기계 구역, 그린농업 구역, 훠궈(火锅) 구역, 혁신재료 구역, 식재료 및 밀키트 구역, 주류기구(酒具구역 

[자료: 전시회 위챗 공식계정]


<전시장 분포>

세기성국제회전센터 전시장

중국서부박람성 전시장

[자료: 전시회 위챗 공식계정]

 

중국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식품 종합전시회이자 식품 전문 교류회인 CFDF는 올해 총 45개 국가(지역)의 6600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30만 개 넘는 품목이 전시됐다. 한국, 프랑스, 일본, 독일, 말레이시아, 미국 등이 국가(지역)관을 설치고 체코와 네덜란드는 사상 최초로 국가 전시관을 설치했다. 아울러 캐나다, 조지아, 프랑스, 이탈리아, 싱가포르 등의 주중 대(영)사관 및 상무 기관도 전시회 현장에서 각국 식음료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했다. 주최 측이 공식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총 63개국 1872명의 해외 바이어가 전시회에 참가한 것으로 집계으며, 국가별로는 말레이시아, 프랑스, 한국, 미국 등의 바이어 수가 가장 많았다.

 

본격 전시장 일반 전시회에 앞서 3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청두 시내 주요 호텔에서는 별도의 CFDF 전시 행사 개최됐다. 주류, 와인 및 국제 고알코올 주류, 조미 식품, 음료 업체들이  

30여 개 호텔에서 전시 및 대리점 계약 등을 진행했다. 최근 몇 년 동안 호텔 전시장에 대한 인지도가 늘어남에 따라 다수의 주류와 식음료 업체들은 호텔 행사장에서 전문 바이어 상담과 계

약을 체결하는 방식을 점점 더 선호하고 있다. 이와 같이 호텔 전시장은 CFDF B2B 상담과 거래의 주요 플랫폼이 되고 있다.  

 

또한 올해 CFDF는 '춘절을 보내고 춘계 당주회를 맞자'(過完春節過春糖)'라는 주제를 내걸고 전시회, 50차례 고위급 포럼 및 회의, 248차례 판촉전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과거 3일간 개최던 전시 기간을 17일간 청두시 도시 공동행사로 확대 대규모 전시회와 도시의 연계 발전의 이정표를 성공적으로 제시했다. 

 

전시회 현장에서  중국 식품산업 트렌드


1) '젊은 마케팅'(年輕化營銷)주류(酒類)브랜드 신규 셀링 포인트로


Z시대 취향을 맞춰 신규 셀링 포인트를 만드는 것은 어떤 식품 분야를 막론하고 업체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고 있다. 특히 중국 백주 최대 기업인 마오타이(茅台)는 저알코올의 과일맛 스파클링 와인을, 우량이에(五糧液)는 백주 칵테일과 스파클링 와인을, 루저우라오자오(泸州老窖)는 백주 칵테일 등을 출시하는 등 전통 주류 업체들은 '젊은 마케팅'(年輕化營銷)을 통해 소비자의 다양화 및 차별화 수요를 만족시키고자 하고 있다.


<마오타이(茅台) 스파클링 와인>

[자료: 마오타이 공식 홈페이지]


<루저우라오자오(泸州老窖) 백주 칵테일 부스>

[자료: 전시회 위챗 공식계정]

 

2) 식품업계 IP 라이선스, 크로스오버 콜라보, 복고풍(國風) 바람


IP 라이선스는 유명한 IP(지재권, 캐릭터)와의 협업을 통해 IP의 영향력을 브랜드 인지도 및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기존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이른 시간 내에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장점이 있다. 크로스오버는 서로 다른 식품 분야의 제품을 조합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IP 라이선스는 브랜드 간의 협력을 강조하는 것이고 크로스오버는 제품 간의 융합에 중점을 둔다는 차이점이 있다. 최근 한국에도 진출한 중국 밀크티 체인점 브랜드인 HEYTEA 커피 체인점 브랜드인 luckin coffee  두 가지 마케팅 방법을 즐겨 사용하고 있다.


크로스오버의 사례로 luckin coffee 마오타이(茅台)에서 출시한 장향마오타이(醬香茅台)가 있다. 장향마오타이(醬香茅台)는 출시 당일 542만 잔이 판매고 판매액이 1억 위안을 돌파했다. 우유업체인 광밍(光明)도 탕주회 부스에서 제당사인 다바이투(大白兔) 제휴 출시한 우유를 선보이기도 했다. 복고풍(國風) 식품 포장에 중국 전통문화(이미지, 기호, 기법 등)를 살려서 현대 요소와 융합 새로운 미학(美學)적 요소를 창작하는 것을 말한다. 복고풍 식품은 소비자가 브랜드 스토리를 느낄 수 있게 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발굴 감정적인 연대를 구축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복고풍 적용 포장 디자인>

[자료: 전시회 위챗 공식계정]


<광밍(光明)과 다바이투(大白兔)의 크로스오버 콜라보 부스>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 촬영]

 

3) 차 음료 시장이 최대 음료 시장으로 등장


최근 소비자의 건강과 품질에 대한 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신기술 성과가 식음료에 활용 '저첨가, 무첨가'라는 개념으로 변화·발전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닐스IQ(NIQ)와 중국경공기업투자발전협회(中國輕工企業投資發展協)가 공동주최한 '중국 식음료업 성장 포럼'에서 닐스IQ 수석 정즈(郑治)는 ’2024 중국식음료 업계 전망'을 통해 "중국 차음료 시장은 '저당, 저열량' 음료가 탄산음료를 제치고 가장 큰 음료 시장이 고 과일주스 및 기능성 음료도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100% 무첨가 코코넛 워터는 음료 카테고리에서 다크호스로 등장하고 있는 품목"이라고 밝혔다.

 

<인기 식품 부스 현장>

코코넛 워터

차 음료

차 음료

무첨가 과일주스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 촬영]

 

4) 불경기 가져온 가성비 중시 트렌드


소비자의 소비습관이 과거 수입 및 고가 제품에 대한 추구에서 제품의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소비 개념으로 전환됨에 따라 업체에서는 대용량 포장, 포장 간이화, 성분 변경 등의 방식으로 기존 제품군 외에 동시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본격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한국관 및 한국 기업 참관 현황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조성한 한국관에는 20개의 전시업체가 참가 소주, 조미김, 숙취해소제, 라면, 과자 등을 전시했으며 주로 중국 내 한국식품 현지 주요 수입상이 참가 브랜드 홍보와 현장 판매를 실시했다. 또한 시식 및 시음을 통해 참관객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현장 부스 상담도 이어졌다.

 

<한국관 현장 사진>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 촬영]

 

단체로 참여한 한국관 외에도 라면, 음료,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품목의 한국 업체가 개별로 전시회에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개별 참가 한국 브랜드 부스>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 촬영]

 

KOTRA 청두 무역관은 현장에서 국내 참가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탕주회(CFDF)에 참가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1. (음료 유통사, A씨) 전시회를 통해 전국의 바이어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고 쓰촨성의 소비 능력 및 수준의 빠른 성장에 따라 쓰촨(청두) 현지 바이어를 통해 신규 시장 진출을 모색하기 위해 참가했다. 

(레저식품 유통사, B씨) 이 전시회는 식품업체라면 반드시 참가해야 하는 중요한 전시회 중 하나로, 자체 제품을 홍보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템도 발굴할 수 있는 중요한 이벤트이기 때문이다.

 

Q2. 다른 전시회와 비교 탕주회는 어떤가요?

A2. (음료 유통사, A씨) 탕주회는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식품 분야 전문 전시회이며, 현장에서 일반 참관객(B2C)보다 전문 참관객(B2B)이 많아서 전시 효과가 좋은 편이고 정확한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Q3. 전시회에 참가한 후 얻은 실질적인 성과가 있었나요?

A3. (레저식품 유통사, B씨) 전시회에서 기존 바이어와의 미팅을 통해 신규 관심 상품 확인 및 추가 오더를 확보하고 신규 거래처도 많이 발굴할 수 있었다. 면담부터 거래까지 한 자리에서 할 수 있으며 약 50% 정도가 실제 관심 바이어와 유효한 미팅을 할 수 있었다.

 

KOTRA 청두 무역관은 전시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전시 참관을 실시한 국내 기업과도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이번 전시회의 참관 목적이 무엇인가요?

A1. (음료 생산업체, C 씨) 전시회의 인지도가 매우 높았으며 올해는 전시회에 참관 중국 소비 트렌드가 어떻게 되는지를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참관했다. 그 외에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중국의 포장 업체의 소싱도 주요 참관 목적이다.

 

Q2. 한국관 참가방식에 대한 의견이 있으신가요?

A2. (음료기업, D 씨) 현재 한국관은 현지 식품 수입 유통상이 주로 기존 수입된 제품을 가지고 참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중국 시장의 진출을 추진 중인 국내 식품 및 음료 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유망 수입 한국관' 개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시사점


전시회 기간에 전국당주상품교역회 조직위원회(全國糖酒商品交易會組委會) 등에서 공동 발표한 '2024 중국식품소비트렌드백서'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판매총액(中國社會消費品零售總額)은 작년 동기대비 7.2% 증가한 47조1495억 위안이며 정부의 소비 진작책에 따라 전반적인 소비 수준이 점차 회복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몇 년간 억제된 소비와 달리 예상했던 보복소비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중국 소비자들은 단순히 저렴하다고 구매하거나 외국 브랜드라는 이유만으로 소비하지 않고 자신의 경제력에 따라 가성비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건강을 고려한 소비 선호가 높아지는 동시에 식품 선택 시 정신적 만족도를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우리 업체들은 중국 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온오프라인 및 라이브 방송 등 다변화된 판매 채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중국 Z세대 등 신흥 소비자 그룹이 속속 등장함에 따라 이들의 소비 습관에 맞춰 정신적인 만족도를 줄 수 있는 제품의 출시를 고려해야 한다. 더불어 제품 브랜드 및 포장 디자인과 품질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 시장 진출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자료: 전시회 위챗 공식계정, 중국경공업기업투자발전협회 위챗 공식계정, 써우후망(搜狐網),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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