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4 태국 전기차 글로벌파트너링(GP) 상담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지현
  • 2024-04-09
  • 출처 : KOTRA

약 20개의 국내 전기차 배터리 및 부품장비사 그리고 약 30개의 현지 전기차, 배터리, 충전기 제조사 및 벤더 기업이 참가

태국은 2023년 기준 전 세계 자동차 생산 10위, 상용차 생산 4위 국가로, 연 400만 대 생산능력을 보유한 아세안 최대 자동차 생산국

전기차 충전 관련 산업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바이어 의사 결정 시 주요 고려사항은 '기술력' 과 '사후관리'

행사 개요

 

방콕무역관은 한국의 전기차 부품 및 배터리 분야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밸류체인(GVC) 진입 및 기술협력을 지원하고자 3월 26일 2024 태국 전기차 글로벌파트너링(GP) 상담회를 주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약 20개의 국내 전기차 배터리 및 부품장비사 그리고 약 30개의 현지 전기차, 배터리, 충전기 제조사 및 벤더 기업이 참가했다.

 

<2024 태국 전기차 글로벌파트너링(GP) 상담회 개요>

행사명

2024 태국 전기차 글로벌파트너링 상담회

참가대상

국내 전기차 부품 및 배터리 관련 기업

주최/주관

KOTRA 방콕무역관 / 태국전기차협회(EVAT)

개최기간

오프라인: 2024년 3월 26일(화) 09:00 ~ 17:00

개최장소

방콕 쉐라톤 수쿰윗 호텔 그랜드볼룸

사업설명

내용: 태국 주요 전기차 제조사 및 관련 기업 B2B 1:1 매칭 상담회

분야: 태국 주요기업 수요품목 위주

개최규모

(韓) 국내 전기차 및 배터리 부품장비사 20개사 내외

(泰) 현지 주요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및 벤더기업 등 30개사 내외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태국 전기차 글로벌파트너링(GP) 행사장 모습>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촬영]

 

태국은 2023년 기준 전 세계 자동차 생산 10위, 상용차 생산 4위 국가로 연 400만 대 생산능력을 보유한 아세안 최대 자동차 생산국이며, 태국 내에는 총 21개 완성차 및 2,355개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2023년 11월 기준)가 있다.


한편, 조사 기관 스타티스타는 2024년 태국 전기차 시장규모가 11억32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5.1%의 연간 성장률(CAGR, 2024~2028)을 기록하여 2028년에는 13억436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태국 전기차 시장 규모(2022~2028)>

(단위: US$ 백만)

[자료: 스타티스타(Statista)]

 

온라인 세미나

 

2024 태국 전기차 글로벌파트너링(GP) 상담회를 주최하기 전인 지난 3월 15일 KOTRA 방콕무역관과 태국전기차협회(EVAT)는 태국 전기차 시장에 관심 있는 국내 기업 대상으로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했다.

 

<2024 태국 전기차 글로벌파트너링 상담회 온라인 세미나 모습>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첫 세션은 태국전기차협회(EVAT) 산업 및 사업개발 담당 부회장인 Mr. Suroj Sangsnit 연사가 ‘태국 전기차 시장 동향 및 진입기회’을 주제로, 두 번째 세션에서는 태국투자청(BOI) 부청장인 MR. Wirat Tatatsaringkansakul 연사가 ‘태국시장 진출 시 인센티브 및 사례 공유’를 주제로 진행했으며, 마지막 세션은 방콕무역관에서 “전기차(EV)관련 한∙태 FTA 활용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2024 태국 전기차 글로벌파트너링 상담회 온라인 세미나 일정 개요>

시간

내용

비고

15:00 ~ 15:15(15’)

태국 전기차 동향 및 진입기회

EVAT(태국전기차협회)

Mr. Suroj Sangsnit

산업 및 사업개발 담당 부회장

15:15 ~ 15:30(15’)

태국시장 진출 인센티브 및 사례 공유

태국투자청(BOI)

Mr. Wirat Tatsaringkansakul

15:30 ~ 15:45(15’)

전기차(EV)관련 한∙태 FTA 활용 방안

방콕 FTA활용지원센터

15:45 ~ 16:00(15’)

행사 안내, 주의사항 등

KOTRA 방콕무역관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촬영]

 

행사장 현장스케치

 

이번 글로벌파트너링 상담회에는 기업별 상담테이블이 제공되었으며 방콕무역관에서 참가기업별 1:1 매칭을 지원했다. 또한, 이번 행사 내부에는 각 국내 참가 기업들에 관한 주요 정보가 담긴 ‘LED 쇼케이스’가 전시되어 있어 행사에 참가한 현지 바이어들이 각 기업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었다.

 

<태국 전기차 글로벌파트너링(GP) 행사장 내부 모습>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촬영]

 

한편, 이번 행사에 참석한 국내 참가 기업 중 EV 안전 교육, EV 충전 인프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기업 EVall 사는 군용 트럭, 이동 기계, 산업용 항공 기계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현지 기업인 PANUS Assembly 사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OU를 체결한 PANUS Assembly사와 EVall사>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촬영]

 

태국 현지 바이어 기업

 

바이어 참가기업 Thai Summit Harness사의 R&D 매니저 P씨와의 인터뷰

Q1. 기업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희 Thai Summit Harness PLC은 30년 이상 된 와이어링 하네스(Wiring harness) 분야 선두 기업입니다. 자동차 전선 부품 관련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Q2. 한국 제품 또는 한국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희 기업은 주로 일본 기업과 협력했기 때문에 한국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없습니다. 하지만 새롭고 혁신적인 것을 찾는 가운데 한국 제품에 대한 큰 관심이 생겨 이번 상담회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Q3. 수입 의사 결정 시, 주요 고려 사항은 무엇인가요?

기업의 제품 품질과 사업 제안 등 경쟁사의 스펙과 비교하여 더 나은 부분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저의 주요 고려 사항입니다.

 

Q4. 최근 전기차 업계 트렌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전기차 가정용 충전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휴대폰처럼 전기차도 앞으로 매일매일 충전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전기차 가정용 충전기가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5. 태국 전기차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대한 조언이 있을까요?

아직 한국 기업과 논의한 바가 없어 특별히 제안하거나 조언할 것은 없지만, 최근 태국 전기차 시장 진출에 있어 타사가 갖고 있지 않는 혁신적인 기술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6. 전기차 배터리/부품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용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말씀드렸던 기술 혁신 제품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품질 문제와 결함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바이어 참가기업 Setsuyo Astec사의 영업 매니저 J씨와의 인터뷰

Q1. 기업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희Setsuyo Astec (Thailand) Co., Ltd는 고전압/저전압 배전 제품이나 모터 관련 산업 유통업체입니다. 충전기 기업들에 관심이 있어서 상담회에 참석했습니다.

 

Q2. 한국 제품 또는 한국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대자동차나 기아자동차가 한국의 자동차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은 태국 기업에 비해 높은 기술력과 질 좋은 서비스 그리고 혁신적인 기술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수입 의사 결정 시, 주요 고려 사항은 무엇인가요?

한국 기업의 지원 사항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의 품질, 가격도 중요하지만 A/S 여부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수입 시 제품마다 세금 혜택 여부도 중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Q4. 최근 전기차 업계 트렌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앞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냉각 시스템을 잘 갖춘 고속 충전기가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를 빨리 충전하면서 동시에 안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Q5. 태국 전기차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대한 조언이 있을까요?

태국에서 직접 생산하고 있지 않거나 구하기 어려운 부품은 판매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Q6. 전기차 배터리/부품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높은 기술력과 혁신성을 갖춘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참가 기업

 

참가기업 FRONTEC사의 CEO K씨와의 인터뷰

Q1. 기업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희 FRONTEC는 IT 인프라 제조사 전문 기업입니다. 우수하고 안정적인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화 공장 및 제조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너트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Q2. 최근 전기차 업계 트렌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한국 기업들은 태국 시장에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와 문화를 고려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하면 태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3. 태국 전기차 시장 진출 시 애로사항이 있을까요?

전기차 시장이 더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태국 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및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태국의 충전 인프라는 아직 미비한 면이 많으며, 이는 전기차 보급에 제약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참가기업 Seen BnTek사의 CEO H씨와의 인터뷰

Q1. 기업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희 Seen BnTek는 자동화 산업 장비를 만들고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수소차 충전기 제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Q2. 최근 전기차 업계 트렌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전기차는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의 중요한 트렌드 중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동차 산업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규제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국가에서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정책을 제공하여 전기차 구매에 대한 세제 혜택을 부여하고,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친환경 차량의 생산을 장려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들도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운전 문화 또한 확산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태국 전기차 시장 진출 시 애로사항이 있을까요?

2030년까지 자동차 생산량의 30%를 전기차로 전환하려는 정부 목표에 맞춰 앞으로 태국 전기차 시장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 저렴한 가격으로 원자재를 확보할 수 있어 중국 전기차 업체가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도와주는 요인이 애로사항으로 보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과 품질 개선,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 A/S 서비스 등에 집중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시사점

 

태국의 전기차 시장은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며 한국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진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태국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에게 성공적인 사후관리 서비스 및 품질 이슈는 현지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사항으로 판단된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 충전기와 같은 관련 산업의 성장가능성도 우리기업의 태국시장 진출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기술 혁신, 현지화를 통한 제품 개발 및 협력 강화는 우리기업의 성공적인 태국 시장 진출에 필수적인 요소로 보인다.

 

<제45회 방콕 국제모터쇼(Bangkok International Motor Show 2024)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장소

개최기간

방콕 국제모터쇼

(Bangkok International Motor Show)

태국 논타부리 IMPACT

Challenger hall 1-3 & Forum hall 4

2024.03.27 ~ 2024.04.07

[자료: 방콕 국제모터쇼 홈페이지]

 

작성: KOTRA 방콕무역관 이태형

자료: 태국전기차협회(EVAT), 태국투자청(BOI), 스타티스타(Statista),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4 태국 전기차 글로벌파트너링(GP) 상담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