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4년 상하이 국제 다이빙 리조트 여행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4-04-04
  • 출처 : KOTRA

지난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상하이에서 개최

이색경험과 도전정신을 자극하는 다이빙 스포츠에 대한 중국 내 관심 증가

지난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상하이 엑스포 4전시관에서는 '2024년 상하이 국제 다이빙 리조트 여행 전시회(Diving Resort Travel Expo Shanghai 2024, 이하 DRT SHOW)'가 3일간 개최다. 이 전시회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최대 규모의 국제 다이빙 전시회로, 현재까지 홍콩,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선전, 오키나와, 타이베이, 싱가포르, 마닐라, 쿠알라룸푸르, 뭄바이 등 아시아 주요 도시에서 48회 개최


전시회 개요

 

<2024년 상하이 국제 다이빙 리조트 여행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24년 상하이 국제 다이빙 리조트 여행 전시회

(Diving Resort Travel Expo(DRT SHOW) Shanghai 2024)

개최 기간

2024322~24, 3

장소

SWEECC 4호관 (상하이 엑스포 전시관, 上海世博展览馆四号馆)

주최 기관

EZDIVE 스킨스쿠버 매거진과 DRT SHOW/ EZDIVE & DRT SHOW

규모

전시 면적 12000, 부스 400, 참가기업 100여 개사

전시분야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스노클링 등

홈페이지

https://www.drtexpo.com/shanghai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장 입구>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장 구성>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35pixel, 세로 562pixel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현장


이번 전시회 규모는 12000, 부스는 400여 개로 2023년에 비해 약 2배 확대으며 국내외 100개 이상의 기업이 전시회에 참가했다. 현장에서는 최근에 새롭게 등장한 다이빙, 잠수 지식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었으며, 다양한 제품들도 전시.

 

이번 상하이 DRT SHOW’에는 필리핀 국립관광청, 사바(沙巴)관광청 및 피지(斐济) 관광청 등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의 관광청도 초대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현지 다이빙 여행 정보를 제공했다. 전시회에는 중국, 타이베이, 홍콩, 영국, 팔라우, 필리핀, 인도네시아, 몰디브, 두바이, 일본, 말레이시아, 세이셸, 피지 등 각국의 잠수장비 업체뿐 아니라 협회, 다이빙 교육센터, 다이빙 센터, 리조트, 선박업체 및 해양생태계 보호기관 등 다양한 관련 산업의 이해관계자가 참여 전시회의 전문성과 질을 제고시켰다.

 

<전시회 현장>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회에는 PADI, SDI TDIERDI PFI, PSAI, GUE, CMAS, DIWA, 광둥성 다이빙협회 등과 같은 많은 전문 다이빙 교육센터와 협회가 모여 아마추어 단계에서부터 프로단계까지의 SCUBA(self-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 수중 수영에 필요한 산소 호흡용 기구), 기술 다이빙, 스쿠버다이빙, 스노클링 등 다이빙 관련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했다. 특히 눈에 띄었던 참여기업은 Garmin, Cressi, AKUANA, SKYWOODS, Nautilus등 해외 유명 브랜드와 HUAWEI, Nauticam, AOI, BESTDIVE, WEEFINE, GULL, DIVE&SAIL, Water-Pro 등 중국 관련 업체들이었다.

 

<전시회 현장>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촬영]

 

이번 상하이 DRT SHOW에서는 수중촬영, 스킨스쿠버 투어, 프리다이빙, 스킨스쿠버 장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주제로 약 40회의 강연과 포럼도 함께 진행. 현장에서는 수중촬영 챌린지(UWPC, Underwater Photo Challenge)도 진행 방문객들이 수중촬영 기술을 편하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다.

 

한편 수중의 아름다움을 널리 전파하고 환경 보호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중 사진 갤러리(Ocean Stars)’도 열렸으며, 수백 명의 수중 사진작가가 공모한 작품 중 후보 작품 40점에 대해 전시회 개최 기간 온오프라인으로 실시간 투표를 진행하고 현장에서 최고 인기상과 온라인 인기상을 시상했다. 인기상을 받은 사진작가는 WEEFINE 수중 매크로 렌즈, X-Adventurer 스마트 보조 잠수 보광 촬영 장치 등을 수여.

 

<전시회 현장>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촬영]

 

올해 상하이 DRT SHOW에서는 '해양 문화 장터'를 마련 해양 관련 수제 문화제품, 아이디어 소품을 전시하고 판매했다. 또한 '해양 스탬프 이벤트'도 준비 있었는데 참가자들이 티켓으로 지정된 부스에서 미션을 완성하고 수집한 스탬프를 제시하면 한정판 피규어 랜덤 박스 선물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다. 한편 주말에 열린 '행운의 대 추첨' 행사에서는 최신 스노클링 장비, 해양 액세서리 등 푸짐한 경품을 추첨할 수 있었다.


전시회 현장 인터뷰


A: 이탈리아 업체

KOTRA 상하이 무역관은 이탈리아 업체인 A사 관계자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A사는 80여 년의 역사를 가진 다이빙 상품 제조업체로서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참가자들에게 신제품을 알리고, 다이빙 애호가들에게 브랜드를 홍보하고 알리는데 취지를 뒀다고 말했다. A사 관계자는 다이빙 여행 리조트 전시회는 상하이를 비롯해 선전, 광저우 등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중국에서만 1년에 여러 차례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중 상하이에서 진행되는 전시회가 중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전시회인 만큼, 중국뿐 아니라 해외 방문객들도 많이 찾았다고 전했다.

 

<전시회 현장>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촬영]

B: 화웨이(HUAWEI)

현장에는 얼핏 보기에 이번 전시회와 연관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 화웨이(HUAWEI)도 참가했다.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화웨이 관계자는 자사가 20234월 다이빙 시계를 출시했고, 올해부터는 VIP 고객을 타깃으로  소매 가격이 2만 위안이 넘는 다이빙 금시계(18K)도 출시했다고 전했다. 화웨이는 2023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다이빙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워낙 유명 브랜드인 만큼 부스를 찾는 방문객들 역시 상당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관련 전시회에 적극 참여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이 탑재된 다양한 제품을 전시할 것이라고 답했다.

 

<화웨이 전시 제품>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촬영]

C: 교육 시스템 기업

다이빙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인 C사는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이후 다이빙 자격증을 따기 위해 교육을 받는 수강생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다이빙에 입문하려는 잠재 고객들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 소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인터뷰 내내 부스를 찾는 젊은이들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았다.


다이빙 관련 산업 동향


스쿠버다이빙, 스노클링 등 관련 스포츠는 이전의 전통적인 스포츠보다 모험과 미지의 세계에 대한 탐구 욕구를 자극한다특히 평균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보다 새로운 차원의 즐거움을 추구하며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스쿠버다이빙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중국 잠수 산업은 여타 국가보다는 비교적 늦게 이목을 끌며 이제 막 발전 초기 단계에 있지만 2006년부터 연평균 30%의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HelloDive(전 세계 스킨쿠버 여행 플랫폼)조사에 따르면리오프닝 이후 해외여행이 점차 자유로워지면서 중국 스쿠버다이빙 애호가들의 관심도 급격히 증가으며, 2023년 월평균 관심도 증가율은 11.95%에 달했다.

 

중국 내 스쿠버다이빙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상당수가 젊은 세대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요즘 다양한 분야의 중요한 온라인 채널로 활용되는 숏폼에서 스쿠버다이빙에 대한 콘텐츠가 부쩍 증가하고 관련 용품에 대한 홍보가 늘어나면서 스쿠버다이빙과 관련된 용품들에 대한 중국 소비자 관심도 매우 뜨겁다. 가령 스쿠버다이빙 부츠호흡 조절 밸브잠수복다이빙 시계 등 스쿠버다이빙 전문 장비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최근 여행 패키지 상품에 스쿠버다이빙 체험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여행사가 심심치 않게 보이고, 스노클링 및 스쿠버다이빙만 전문으로 하는 관광 프로그램도 붐을 이루고 있다이에 따라 스쿠버다이빙 자격시험을 보는 사람도 급증하고 있는데국제전문잠수코치협회(国际专业潜水教练协会통계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시험 신청률은 2021년 대비 30% 증가했으며이는 글로벌 스쿠버다이빙 시장 평균 증가율의 7배에 달하는 수치이다이러한 추세라면 향후 중국의 스킨스쿠버, 스노클링, 스쿠버다이빙 관련 서비스 산업 역시 매우 양호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점

 

현장에서 만난 전시 주최 관계자는 "스쿠버다이빙 등 관련 업계 관계자들은 사람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잠수 관련 기술 수준을 높이고 체계적인 훈련과 다양한 전문 교육을 통 해당 산업에 대한 안정성과 친밀도를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업계는 수상 장비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다양한 잠수 테마 관광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DRT SHOW는 다이빙 업계의 연례행사로 관련 산업의 최신 시장 동향과 역동성을 보여주는 장이며, 많은 사람을 수중 세계의 매력으로 이끄는 매개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유명 장비업체들의 노하우 공유와 각국 관광청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중국 내 많은 관련 업체가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데 밑바탕이 되도록 할 것이라는 포부도 전했다.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궁중하오(公众号), 국제 전문 잠수코치 협회, Sports money, HelloDive,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4년 상하이 국제 다이빙 리조트 여행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