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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가 간식할인점을 선택하는 주요 이유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4-03-22
  • 출처 : KOTRA

중국 간식할인점 수, 코로나19 이전보다 4배 이상 증가

중국 간식할인점 시장, 코로나19 기간 연평균 40% 성장

 

간식할인점은 할인 가격으로 간식을 판매하는 소매점을 의미한다. 최근 한국에서 인기를 끄는 아이스크림 할인점과 유사하다. 간식할인점은 공급상으로부터 대량 구매 단가를 낮춰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간식이라는 제품 특성상 소비자들은 싼 가격으로 소비하기를 원하고 간식할인점들은 박리다매 사업 모델을 통해 이러한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중국은 1980년대부터 간식판매점이 본격적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초기 간식판매점은 량핀푸즈(良品), 옌진푸즈() 프랜차이즈형 간식판매점인데 이러한 추세는 2010년대까지 쭉 이어져 왔다. 프랜차이즈형 간식판매점은 프랜차이즈 특성상 가격대가 중고가에 형성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가성비 있는 간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프랜차이즈형 간식 판매점보다 간식할인점이 인기를 얻고 있다. 기존 간식 브랜드들 또한 사업 모델을 간식할인점 형태로 전환해 소비자 유치에 힘쓰고 있다.

 

시장조사기구인 iiMedia Research(艾媒咨)에 따르면, 중국 간식할인점 시장 규모는 2020년 280억 위안에서 2027년 1547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020~2023년 중국 간식할인점 시장은 평균 40%대 성장세를 기록하며 가파르게 성장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가계소득 감소로 인해 저렴한 간식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2020~2027년 중국 간식할인점 시장 규모 및 예측>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

 

간식할인점, 유통채널 축소 통해 가격경쟁력 높여

 

궈타이쥔안증권연구소에 따르면, 간식할인점은 대량 구매 및 유통채널 축소 등의 방법을 통해 기타 유통 채널 대비 약 30%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간식할인점은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간식을 판매할 수 있다.

 

중국 간식할인점 수 2만 개 돌파

 

중국 간식할인점은 2010년대에 본격적으로 등장는데, 저장성 닝보에 본사를 둔 라오풔따런(老婆大人)이 간식할인점의 시초로 알려져 있다. 2017년에는 라오풔따런(老婆大人) 외에 탕차오(糖巢), 따이용홍(戴永), 하오샹라이(好想), 라이요우핀(来优)등 브랜드들도 잇따라 간식할인점을 오픈다. 2018~2019년에는 현재 중국 간식할인점을 장악하고 있는 2대 브랜드 중 하나인 BUSY FOR YOU(零食很忙)를 비롯 YUMMY SNACK(零食有鸣), SUPER MING(鸣), 링시요우슈안(零食优选) 등 브랜드가 설립다.

 

중국 간식할인점은 2021년 하반기부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0년 5000개를 밑돌던 간식할인점 수는 2023년 2만 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간식할인점 산업 점포 총수>
(단위: 개)

[자료: 중국식품보(食品), 궈타이쥔안증권연구소(泰君安究所)]

 

iiMedia Research(艾媒咨)에 따르면, BUSY FOR YOU(零食很忙), 하오샹라이(好想)는 중국 전역에 4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 매장 수 기준으로 간식할인점 순위 1, 2위를 기록다. BUSY FOR YOU(零食很忙)와 비슷한 시기에 설립된 SUPER MING(), YUMMY SNACK(零食有)은 2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며 3, 4위에 위치다.

 

<2023년 중국 간식할인점 점포 수 TOP10>

(단위: 개)

순번

브랜드

본부 소재지

점포 수

1

BUSY FOR YOU(零食很忙)

후난성

4000+

2

하오샹라이(好想来/완천万辰)

푸젠성

4000+

3

SUPER MING()

장시성

2500+

4

YUMMY SNACK(零食有)

쓰촨성

2000+

5

LOVE SNACKS(零食)

후난성

1400+

6

탕차오(糖巢)

푸젠성

1400+

7

링시요우슈안(零食优选)

후난성

1300+

8

따이용홍(戴永)

후난성

1000+

9

라오풔따런(老婆大人/万辰)

저장성

1000+

10

링시창(零食)

광동성

600+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

 

BUSY FOR YOU와 완천, 두 곳 점유율 절반 넘어

 

2023 링스헌망(零食很忙)과 완천(万辰)그룹은 간식할인점 가게 수 중 각각 34%, 26%를 차지했으며 두 그룹의 점유율은 10대 기업 절반 이상을 차지다. BUSY FOR YOU는 SUPER MING을 인수하며 6500개 이상의 가게 수를 보유고 완천(万辰)은 기존 그룹사인 하오샹라이(好想)와 새롭게 인수한 라오풔따런(老婆大人)까지 보유하며 5000개 이상의 가게 수를 보유다.

 

<중국 간식할인점 산업 2대 브랜드, 링스헌망(零食很忙)과 완천(万辰)>

구분

대표 브랜드 간식할인점 이미지

링스헌망

(零食很忙)

완천

(万辰)

[자료: KOTRA 칭다오 무역관]

 

중국 소비자, 견과류 및 육포 선호

 

<BUSY FOR YOU 간식할인점 매장 내부 이미지>

[자료: 펑패왕(澎湃网)]

 

iiMedia Research(艾媒咨)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간식할인점에서 견과류 및 육포 등을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소비자들은 견과류(43.9%), 육포(41.3%), 젤리(38.2%) 순으로 많이 구입다. 견과류와 육포 등 판매 비중이 높은 것은 최근 중국 소비자들이 포만감과 식감이 풍부한 간식 종류를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중국 간식할인점 제품별 판매 비율>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

 

소비금액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중국 소비자들은 간식할인점에서 30~50위안대를 가장 많이 결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금액 비중이 30~50위안 36.4%, 10~30위안 20.8% 순으로 나타나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 인기가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중국 간식할인점 판매금액 비중>

(단위: 위안, %)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 지옌컨설팅(智)]

 

저렴하고 다양한 간식할인점

 

중국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한 것과 더불어 상품 종류가 많기 때문에 간식할인점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61.4%가 상품 종류가 많아 간식할인점을 찾는다고 밝혔고 51.1%의 소비자들은 간식할인점의 제품 품질이 괜찮기 때문에 간식할인점을 찾는다고 밝혔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봤을 때, 간식할인점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품을 확보하는 한편, 품질 좋은 간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2023년 중국 소비자가 간식할인점을 선택하는 이유>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

 

하오샹라이 칭다오지점, 한국 제품 판매 중

 

KOTRA 칭다오 무역관에서 하오샹라이 칭다오지점 실사 결과, 하오샹라이에는 중국 국내 브랜드의 간식이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수입 브랜드 또한 판매되고 있었다. 수입브랜드가 중국 간식할인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지 않지만, 수입제품 중 한국 제품의 비중은 90% 이상이었다. 하오샹라이 칭다오지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제품은 초코파이, 새우칩 등 제과류와 음료(주류), 김 등이 있었다.

 

하오샹라이 직원은 한국 제품 판매량이 중국 국산 제품 대비 준수한 수준이라 밝혔다. 인터뷰에 응한 직원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을 비슷한 중국 국산 제품 대비 맛과 품질이 좋기 때문에 한국 제품을 선호한다고 한다. 현재 진열 있는 상품들은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선택을 받고 있는 상품들이라 다. 간식할인점은 산업 특성상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구성 상품을 자주 교체하는 편이라 는데, 한국 간식제품은 꾸준히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고 다.

 

한국 제품은 간식할인점 특성에 맞게 소포장 제품이다. 가령, 초코파이의 경우 4개입의 소포장 제품만 전시 있었으며 크기 또한 다른 마트에서 판매되는 초코파이 대비 작은 편이었다. 이러한 현지 특성, 산업 특성에 맞춘 제품 포장이 간식할인점 진출 시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오샹라이(好想) 간식할인점의 대표 한국제품>

제품

브랜드

가격(위안)

이미지

초코파이

오리온

(好丽友)

6.9위안/4개

ZEK

5.9위안/2g*8개

음료수

처음처럼

(初饮初乐)

3.9위안/개

새우칩

FINUTE

9.9위안/봉지

[자료: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촬영]

 

시사점

 

1) 소포장 제품 개발 필요

 

위 한국 제품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 간식할인점에 유통되는 간식들은 다른 마트, 가게에서 판매되는 포장에 비해 소규모 포장을 해야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 이에 중국 간식할인점에 제품을 유통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간식할인점 전용 소포장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2) 다양하고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필요

 

산둥성식품판매회사 담당자와 인터뷰 결과, 간식할인점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적절한 공급사와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렴한 가격보다 다양하고 품질 좋은 간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국 간식 시장에 진입하는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가계소득이 감소하며 가성비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다. 이는 간식할인점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고 이에 따라 코로나 기간 동안 간식할인점 수는 빠르게 증가다. 중국 간식할인점에 진입하려는 기업은 가성비와 다양한 맛을 선호하는 현재 중국 소비자들의 특성에 맞는 제품을 개발 진입할 것이 요구된다.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 중국식품보(食品), 궈타이쥔안증권연구소(泰君安究所) 지옌컨설팅(智),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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