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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알제리 Equip Auto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알제리
  • 알제무역관 박민준
  • 2024-03-04
  • 출처 : KOTRA

자동차 A/S부품 및 서비스, 정비, 차량 소모품 등에 대한 국제 자동차부품 전시회

389개사 참가, 자동차 산업 회복 기대로 작년 대비 참가 기업 2배 이상 증가

<전시회 개요>

행사명

2024 알제리 Equip Auto 전시회

영문 행사명

Equip Auto Algeria 2024

개최기간

2024년 2월 26일~29일(총 4일)

개최주기

연간 1회

개최지

Algiers, Palais des Expositions – Pins Maritimes, Concorde

한국 참가기업 수

7개사

바이어 국적

전 세계에서 1만 명 이상 참관

주최

PROMOSALONS, FIEV, FFC

전시규모

12,000㎡ 및 389 개 부스, 3개 국가관

주요 전시품목

각종 자동차 부품 및 장비, 액세서리, 정비용품 등

전시회 로고

 


전시회 주요 특징


2024 알제리 Equip Auto는 자동차 산업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활기차게 개막하였다. 동 행사에는 작년 170개에서 두 배 이상 늘어난 389개 기업이 참가하였으며 참가 기업 중 81%가 해외기업이었다. 중국, 튀르키예, 한국, 대만, 프랑스 등 10개국에서 참가하였으며 특히 중국 기업은 240개사나 참가하였다. 중국, 튀르키예, 한국이 국가관을 운영하였고 알제리 현지기업은 75개사가 참가하였다. 작년 행사가 코로나 방역조치 해제 이후 정상적으로 개최된 첫 자동차부품 행사였다는 데 의미가 있었다면 올해의 경우 최근 중고차 및 신차의 수입이 점차 재개되면서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인 회복을 알리는 신호탄의 역할을 하였다.


또한 최근 알제리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제조업 육성정책과 맞물려 자동차부품 업계가 제조역량을 강화하는 움직임도 포착되었는데 나빌 베이 부메즈렉(Nabil Bey Boumezreg) 총 책임자는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알제리 기업 중 30%가 이미 제조업체로 전환하였으며 많은 알제리 기업들이 점차 유통업에서 벗어나 제조업 전환을 검토하고 있고 해외 기업들도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전시장 외관>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전시장 구성


전시가 개최된 Concorde홀을 기준으로 오른편에 알제리 및 글로벌 대형기업이 위치하였으며 중간 부분에 튀르키예와 한국의 국가관이 위치하였고 좌측에는 중국 기업들과 알제리 기업들이 위치하였다.


<전시장 구성도>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SIAD, IRIS 등 알제리 유력기업과 Total, Shell 등 글로벌 기업은 대형 전시부스를 운영하여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Fabcom의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Shell의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Naftal의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Automotors-Pro의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SIAD의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IRIS의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GETCO의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Matador의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주요 전시품목 및 현장스케치

 

<차량관리용품 관련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방향제 관련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배터리 관련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계기판 관련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대형 타이어 관련 부스1>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대형 타이어 관련 부스2>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윈드쉴드 관련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튜닝용품 관련 부스>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각종 스페어 파트1>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각종 스페어 파트2>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각종 정비용품1>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각종 정비용품2>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각종 정비용품3>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각종 정비용품4>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한편 수입제품을 취급하는 중대형 유통기업들은 자사가 취급하는 브랜드와 제품들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였는데 예를 들어 종합 자동차부품 유통기업 Corsma는 HL만도의 제품을 전시하였다.



 

<Corsma부스에 전시된 HL만도의 제품>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Ouari Group부스에 전시된 한국 기업의 제품1>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Ouari Group부스에 전시된 한국 기업의 제품2>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국가관 동향 및 한국 참가기업


튀르키예관에는 43개사의 튀르키예 기업이 참가하였으며 작년 참가기업 규모(35개사)와 비슷한 규모를 유지하였다. 반면 중국기업들은 240개사나 참가하여 전년 참가규모(50개사)에 비해 규모가 급증하였으며 이는 중국 기업들의 알제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음을 시사한다. 이와 관련 나빌 베이 부메즈렉(Nabil Bey Boumezreg) 총 책임자는 “중국기업들의 참가가 급증한 것은 우연이 아니며 그들이 알제리 자동차부품 산업의 전환을 지원할 것입니다. 다수의 중국 기업들이 제조 및 유통에 있어 협업할 알제리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라고 언급하였다. 실제로 작년부터 신차의 수입 및 현지생산이 가시화되면서 Chery, JAC, Geely등의 중국 완성차 기업들이 알제리에 속속 진출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사들의 진출기회도 확대되고 있다.

  

<240개 기업이 참가한 중국관>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행사장 중앙에 위치한 튀르키예관1>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행사장 중앙에 위치한 튀르키예관2>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한국관의 경우, 파츠몰, 태건단조, 모터세븐, 동우브레이크, 한나코퍼레이션, 케이인터내셔날, 제이비앤아이 등 7개사가 참가하였으며 대부분 브레이크패드 등 자동차 A/S부품을 전시하였다.


 

<한국관과 참가기업 이모저모1>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한국관과 참가기업 이모저모2>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한국관과 참가기업 이모저모3>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한국관과 참가기업 이모저모4>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한국관과 참가기업 이모저모5>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한국관과 참가기업 이모저모6>

  

[자료: KOTRA 알제무역관]

 

 

인터뷰 및 시사점


동 행사에 처음 참가한 한국기업 A사는 “알제리는 운행 차량이 전반적으로 심하게 노후되어 있고 신차 및 중고차의 수입도 가시화하는 분위기여서 거래선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언급하였으며 한국기업 B사는 “알제리 동쪽 자동차부품 클러스터 지역에 위치한 거래선들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요번 행사의 성과를 정리하여 다시 알제리를 찾을 계획이다”라고 언급하였다.


알제리 동부 이인밀러(AinMlila)에서 자동차부품 종합유통사를 운영하는 T그룹의 구매담당자 L이사는 KOTRA 알제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올해의 경우 작년보다 참가기업수가 많아 자사의 수입수요를 충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으며 “알제리 정부가 제조업 육성정책을 펴고 있는 만큼 향후 현지 제조와 연결될 수 있는 품목이나 분야로 진출한다면 한국기업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르노 알제리 법인의 A/S 사업 총괄인 이드리스 사씨(Idris Saci)이사도 현지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르노 그룹은 알제리 정부의 제조업 육성정책을 완벽히 지지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69개의 현지 제조기업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이 숫자를 200개사로 늘리고 관련 매출도 20억 디나르(약 198억8000만 원)로 증가시키려 합니다. 이 정도면 르노 그룹의 전체 수입금액의 20% 정도입니다.”라고 설명하였다.


이번 행사는 완성차 수입 및 현지생산이 재개되어 가는 분위기 속에 참가기업수가 급증하는 등 활기찬 모습을 보였으며 APS, Algerie Eco 등 유력 현지언론사들도 동 행사를 비중있게 다룬 바 있다.


FIAT 등 자동차 제조사들은 작년 하반기부터 차량 수입을 재개하는 한편 현지 생산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FIAT의 경우 현지 공장설립을 완료하고 최근에는 온라인 주문 시스템도 가동한 바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알제리 자동차 산업에 자극을 주고 있으며 산업 전반에 걸쳐 기대감을 끌어 올리고 있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도 알제리 자동차 및 부품시장에 대해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으며 중국 기업들이 알제리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상황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

 


자료: 알제리 Equip Auto주최측 자료, 참가기업 등 인터뷰, 언론보도 등 KOTRA 알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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