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카메라 렌즈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이준섭
  • 2024-01-03
  • 출처 : KOTRA

스마트폰 및 디지털 카메라 수요 증가에 따른 카메라 렌즈 시장 성장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9002.11은 카메라, 프로젝터 등 영상기에 사용되는 렌즈를 총칭한다.


시장동향


글로벌 카메라 렌즈 시장규모는 시장 전문기관인 Precision Business Insight에 의하면 2022년 기준 47억 달러였으며, 2023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6.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중 타국가 대비 북미의 성장률이 제일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이와 같은 시장 성장의 이유로는 렌즈가 사용되는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 증가를 들수 있다. 시장 전문기관인 Impactful Insights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글로벌 카메라 렌즈 시장은 크게 내장형(Built-In, 60%), 교체형(Interchangeable, 40%)로 구분된다. 내장형의 경우, 스마트폰처럼 완제품 내 장착된 렌즈를 의미하며, 교체형은 디지털 카메라처럼 렌즈를 언제든 바꾸어 장착할 수 있는 렌즈를 의미한다. 특히 교체형 렌즈는 초점 및 각도에 따라 프라임 렌즈, 광각 렌즈, 망원 렌즈 등으로 분류된다.


<용도별 카메라 렌즈 시장 구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245d8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81pixel, 세로 473pixel

[자료 : Impactful Insights]


디지털 카메라의 기술 개발은 렌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사유 중 하나이다. 특히, 손떨림 방지 기술 및 더 빠른 이미지 처리에 대한 수요는 사진 업계간 경쟁을 가속화시켜, 더 정교하고 발달된 렌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을 포함해, 노트북 등 전자기기에 대한 수요 증가는 교체형보다 더 높은 내장형 렌즈의 성장을 야기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3가지 트렌드(다중 렌즈, 컴퓨터 사진 기술*, AI을 통한 촬영 지원)로 인해 렌즈 기술 개발에 대한 수요가 발생으며, 미 통계청(US Census Bureau)와 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가 발표한 자료에 기반 스마트폰 매출액이 2021730억 달러에서 2022747억 달러로 증가, 향후 연평균 0.29% 매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내장형 렌즈 시장도 비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 파노라마, 인물 사진모드, 야간 모드 등 디지털 처리 기술


코로나로 인한 재택 근무는 노트북 사용 수요를 급증시켰으며, 해당 전자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미팅이 보편화되면서 그 안에 내장된 렌즈에 대한 수요도 증가. 시장 전문기관인 Statista에 의하면, 미국 노트북 시장 규모는 2028년까지 연평균 1.5%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기에, 이에 맞추어 내장형 렌즈 시장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입동향


HS CODE 9002.11 기준, 미국의 총 수입액은 2022년 기준 10억9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2% 감소으며 2013년 이후 등락하는 추세를 보이며 평균 9억5000만11억 달러 수입액을 유지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상위 3개 수입국(일본, 태국, 중국)의 비중은 약 75%이며, 이 중 일본이 매해 45% 이상으로 최다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상위 3개국을 제외한 수입국의 비중은 매해 10% 미만이다. 2022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가율은 일본이 -0.04%, 태국이 3.6%, 중국이 -19.3%이다.


한국은 점유율 8위국으로 총 대한 수입액은 2022년 기준 2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9% 증가. 대한 수입액도 전 세계와 마찬가지로 2014년 이후 등락을 반복하는 추세이나, 금액은 매해 최소 2400만 달러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3개년(2020∼2022) HS CODE 9002.11 기준 미국 수입 현황>

(단위: US$ 백만, %)

순위

2020

2021

2022

비중

('22)

증감률

('22/'21)

-

전 세계

754

1,119

1,095

100.0

-2.2

1

일본

329

512

512

46.8

-0.04

2

태국

77

161

167

15.2

3.6

3

중국

142

184

148

13.6

-19.3

4

베트남

42

58

57

5.2

-2.3

5

말레이시아

35

36

41

3.7

13.8

6

대만

24

42

41

3.7

-2.0

7

독일

23

36

31

2.8

-14.3

8

대한민국

23

23

25

2.3

7.9

9

영국

13

15

20

1.8

29.9

10

필리핀

5

10

13

1.2

31.7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Mordor Intelligence에 의하면, 미국 카메라 렌즈 시장은 다수의 대형 및 소형 기업들간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주요 상위 5개 기업으로는 Largan Precision, Sunny Optical Technology, Kantatsu, Genius Electronic Optical, 세코닉스 등이 있다. 그 외 삼성, Canon, Panasoic, Sony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 카메라 렌즈 시장 경쟁 분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f1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9pixel, 세로 381pixel

[자료: Mordor Intelligence]


업체 간 경쟁이 치열 업체별로 R&D를 통한 신규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스타트업인 Glass라는 업체가 2022년부터 DSLR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라 밝혔다.

 

유통구조


카메라 렌즈의 미국 내 유통구조는 렌즈 제조업체(공급자) 카메라, 스마트폰, 노트북 등 완제품 제조업체로 납품되는 구조를 띈다.

 

관세 및 인증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의하면, HS Code 9002.11 제품은 별도 세율이 적용되지 않는다.

 

시사점


코로나 이후 야외 활동이 증가하고, 가족 및 친구와의 추억을 남기기 위해 미국 내 사진 촬영을 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더 화질이 좋은 선명한 사진에 대한 열망이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카메라에 이르기까지 각종 기기 내 고품질 렌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특히 미국 내 카메라 렌즈 시장은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아 스타트업 또는 중소중견 기업이라 하더라도 소비자의 입맛에 부합하는 획기적 기술이 뒷받침한다면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기에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지 수출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Impactful Insights, Mordor Intelligence, Statista, Global Trade Atlas 등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카메라 렌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