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14년 연속 성장 중인 중국 치즈 시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4-01-11
  • 출처 : KOTRA

중국 브랜드 Milkground(妙可蓝多), 시장점유율 30% 달해

치즈 함유된 스낵 제품 유망

중국 치즈 시장, 지속해서 성장 중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 향상과 수입 식품 수요의 증가에 따라 중국 치즈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2022년 중국 치즈 시장은 143억 달러에 육박했는데, 이는 2008년 6억 달러에 비교해 14년간 20배 이상 성장한 수치이다.

 

<중국 치즈 소매 시장규모 및 증가율>

(단위: 백만 위안, %)

[자료: 푸인궈지(浦银国际)]

 

2022년 중국의 1인당 치즈 소비량은 0.2kg으로, 같은 동아시아 국가인 한국(2.32kg), 일본(2.91kg)에 크게 못미친다. 그러나 아시아 국가들의 소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수입 식품(치즈) 소비량도 함께 늘어난다는 것을 감안하면, 중국의 1인당 치즈 소비량도 크게 증가할 여지가 있을 것이다.

 

중국의 치즈 자급률은 2017년 44.5%에서 2022년 63.5%로 증가했다. 5년간 자급률이 20%p 못미치게 증가한 것인데, 같은 기간 치즈 시장 규모가 51억 위안에서 143억 위안으로 3배 가까이 성장하면서 국내 자급률도 함께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치즈 제품 자급률>

[자료: 중국 낙농업협회]

 

수입산 브랜드 시장 점유율 36.5%

 

중국 치즈 시장 상위 10개 브랜드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5.6%에 달하는데, 그중 수입 브랜드 6개사(Milkana, Fonterra 등)가 차지하는 비중은 36.5%에 달한다.(2022년 중국 치즈 자급률 63.5%)

 

최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국산 브랜드 Milkground(妙可) 시장점유율은 30%로 수입 1위 브랜드 Milkana(百吉福)의 21%를 상회한다. Milkground(妙可)는 2018년 어린이 간식 시장에 치즈스틱 제품을 선보이며 치즈 시장에 진출는데, 간식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크게 성장다.

 

<중국 치즈 산업의 시장 점유율>

순위

브랜드

시장점유율(%)

1

Milkground(妙可多)

30

2

Milkana(百吉福)

21

3

이리(伊利)

5.7

4

La Vache Qui(芝牛)

4.2

5

Ancho(安佳)

3.7

6

Cabrales(卡夫拉斯)

3.2

7

멍뉴(蒙牛)

2.7

8

PRÉSIDENT(总统)

2.2

9

SUKI(多美)

2.2

10

광밍(光明)

0.7

[자료: 푸인궈지(浦银国际)]


제과· 및 패스트푸드 산업 성장에 따른 치즈 소비 증가


현재 중국 치즈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피자 재료로 사용되는 모차렐라 치즈이다. 중국에는 약 3만여 개의 피자 가게가 있으며 피자 등 패스트푸드에 대한 소비가 점차 대중화되고 있는 것을 감안했을 때 모차렐라 치즈 수요는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피자뿐 아니라 빵, 케이크 등 제과·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데 제과· 제작에 치즈가 사용된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이러한 수요 증가 역시 치즈 수요의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중국 피자 시장 규모>

(단위: 십억 위안)

[자료: 안신궈지(安信国际)]

 

요거트, 우유 등 유제품으로 유명한 이리(伊利), 멍뉴(蒙牛)는 자사 치즈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다양한 식품 시장 유통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 멍뉴의 경우 베이커리 기업, 음료 기업, 각종 식당, 호텔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치즈 제품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하이커우(海口) 소비자 박람회, 상하이 베이커리 전시회 등 여러 전시회에 참가해 자사 치즈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이렇듯 최근 중국 치즈 기업들은 치즈 제품 외 다양한 식음료 유통 채널을 통해 자사 치즈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어린이용 동결건조 치즈 제품, 치즈 시장 성장 견인

 

영양이 풍부하고 보관이 용이하며,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동결건조 식품은 최근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동결건조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동결건조 치즈 제품 또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동결건조식품으로 유명한 싼즈송슈(三只松鼠)의 자회사격인 유아식 전문 브랜드 샤오루란란(小鹿蓝蓝), 치우텐만만(秋田满满), Babycare 산하 뉴질랜드 유아식 브랜드 THE BABYPANTRY 등이 각종 동결건조 치즈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 기업들이 출시한 동결건조 치즈 제품은 영양소 보존율이 뛰어난 동결건조 식품의 특성대로 영양소가 풍부하고 먹기 간편해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있다.

 

<동결건조 치즈 제품>

[자료: 시루왕(食辘网)]

 

과일 치즈 제품 출시

 

동결건조 식품과 더불어 치즈에 과일, 견과류 등을 첨가한 제품 또한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이유식 브랜드 바오바오찬러(宝宝馋了), 신규 어린이 간식 브랜드 샤오황샹(小象) 등은 제품 차별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치즈에 딸기, 라즈베리 등 과일과 다양한 견과류, 곡물을 첨가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 제품들은 치즈의 영양소와 과일, 견과류 등이 함유한 영양소를 모두 함유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과일 치즈 제품 이미지>

[자료: 시루왕(食辘网)]

 

치즈 산업 성장에 대응한 산업 간 협력 증가


지스딩(吉士丁)사와 샤리위친즈(侠侣亲子)사는 2023년 8월 15일, 샤먼에서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기로 하고 키즈 시장을 공동으로 개척하기로 합의했다. 지스딩(吉士丁)사는 중국 샤먼에 본사를 둔 중국 치즈 생산 기업으로 어린이용 치즈, 레저용 치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다. 샤리위친즈(侠侣亲子) 또한 샤먼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키즈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샤리위친즈(侠侣亲子)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항저우 등 30개 도시에 진출해 2000만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스딩X샤리위친즈 전략적 협력 계약식>

[자료: 중신왕(中新)]

 

지스딩(吉士丁)은 샤리위친즈(侠侣亲子)의 성장세와 마케팅 역량을 활용해 주요 도시의 어린이 치즈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고자 한다. 샤리위친즈(侠侣亲子)는 지스딩(吉士丁)과의 공동 협력을 통해 어린이용 치즈뿐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 먹기 적합한 새로운 치즈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식품 기업과 전자상거래 기업 간 협업이 확대되고 그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산업 간 협력 트렌드는 치즈 시장 성장과 함께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치즈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도 단순히 치즈 시장 동향만 파악할 것이 아니라 치즈 기업이 어떤 산업의 기업과 협력해 신제품을 출시하는지, 어떻게 유통하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2022년 143억 위안에 달한 중국 치즈 시장 규모는 성장세가 지속돼 2025년 21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의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는 것에 반해 공급은 수요 증가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수입산 치즈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계속해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중국 기업들이 지속적인 시장 진출과 자국 기업 간 협업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해 나가고 있는 만큼 중국 국산 기업과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보유하는 방안을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산둥성 식품 기업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앞으로도 영양이 풍부한 고칼슘 치즈 제품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기업들은 고칼슘, 고영양 치즈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을 공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제품 경쟁력뿐 아니라 포장 경쟁력도 확보해야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둥성 식품 기업 담당자는 "치즈 스낵 제품을 고르는 데 있어 제품 포장을 신경 쓰는 소비자들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에 중국 치즈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은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포장 디자인을 연구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KOTRA 칭다오 무역관은 2023년 콜드체인 신속 통관·입점 지원사업을 통해 한국산 스트링 피자, 치즈볼, 구워 먹는 치즈 등 치즈 관련 제품을 중국 대형 유통망인 허마셴셩(盒马鲜), Ole’에 입점시켰다. 앞으로도 한국 유제품(치즈) 제품을 중국 유통망에 입점시키는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제품이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자료: 푸인궈지(银国际), 중국 낙농업협회, 안신궈지(安信国际), 시루왕(食辘网), 중신왕(中新),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14년 연속 성장 중인 중국 치즈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