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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김소은
  • 2023-12-13
  • 출처 : KOTRA

한국 브랜드 라면의 네덜란드 진출 확대

상품명 및 HS코드


면류는 HS코드 1902.30 속하며, 공식 명칭은 '파스타, 조제 되는 가공된 이다.


시장동향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과 그에 따른 봉쇄 조치로 네덜란드 소비자들의 , 파스타, 면류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으나, 2022 생활이 정상화되고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며 네덜란드 가정에서의 , 국수 파스타 소비에 대한 수요는 감소.


한편, 원자재 가격, 운송비, 인건비, 에너지 비용의 상승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 파스타, 국수 모든 주식 품목의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 이에 더해, 러-우 사태로 물가가 크게 오르며,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유통업체의 자체 브랜드(private label) 붙은 제품(예시, Albert Heijin, Jumbo ) 선호하게 됐. 특히, 건강한 삶에 대한 전반적인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건강한 식생활 트렌드에 힘입어 네덜란드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냉장 파스타를 점점 선호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이후, 바쁜 일상으로 복귀하면서 요리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빠른 식사 솔루션이기도 한 냉장 파스타의 이용이 증가했다. 또한 네덜란드 슈퍼마켓에서 주로 판매되는  면은 , 한국 및 태국산인게 특징적이다. 


수입동향 - 수입규모

 

면류  파스타 제품 카테고리의 네덜란드 연간 수입 통계에 따르면, 2021~2022 수입액은 2021 23000 달러에서 37720 달러로 33.6%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은 태국, 중국, 베트남이었으며, 특히 베트남으로부터의 수입은 2021~2022 445%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22 수입액 3310 달러로 2021 대비 15.7% 증가하며 4위를 차지했다.


<2020~2022년 네덜란드 면류(HS코드: 1902.30) 수입 통계>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2020

2021

2022

비중

('22)

증감률
('22/'21)

 -

세계

161,689

229,914

307,203

100.0

33.6

1

태국

33,944

46,909

51,116

16.6

9.0

2

중국

20,692

32,054

39,632

12.9

23.6

3

베트남

5,998

6,147

33,519

10.9

445.3

4

한국

15,352

28,630

33,123

10.8

15.7

5

리투아니아

6,626

24,207

27,342

8.9

13.0

6

폴란드

2,552

4,567

22,855

7.4

400.4

7

독일

15,487

22,000

20,805

6.8

-5.4

8

벨기에

16,866

16,415

17,232

5.6

5.0

9

이탈리아

6,603

7,492

7,193

2.3

-4.0

10

인도네시아

5,213

5,387

6,834

2.2

26.9

[자료: ihsmarkit.com]

 

분기별 수입 통계를 살펴보면 2023 2분기 면류의 수입액은  7400 달러로 2022 2분기와 거의 동일한 수준이고, 주요 수입국은 한국, 태국, 중국이다. 2023 2분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700 달러로 2022 2분기 대비 122.7% 증가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2020~2022년 네덜란드 분기별 면류(1902.30) 수입 통계>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2021 Q2

2022 Q2

2023 Q2

비중

('23 Q2)

증감률
('23 Q2/'22 Q2)

 -

전 세계

58,396

74,001

74,004

100.0

0.0

1

한국

7,398

7,664

17,066

23.1

122.7

2

태국

12,901

10,541

12,234

16.5

16.1

3

중국

7,376

8,426

8,465

11.4

0.5

4

리투아니아

5,366

5,470

8,154

11.0

49.1

5

독일

5,709

4,843

5,644

7.6

16.6

6

벨기에

3,945

4,379

5,371

7.3

22.7

7

베트남

2,042

8,538

2,295

3.1

-73.1

8

방글라데시

381

850

2,226

3.0

161.8

9

헝가리

460

847

1,655

2.2

95.5

10

폴란드

505

8,967

1,509

2.0

-83.2

[자료: ihsmarkit.com]


경쟁동향

 

1) 플레인 누들(plain noodle) 종류


네덜란드 시장에는 슈퍼마켓에서 다양한 면류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다. 우선 면류(파스타 제외) 크게 일반 면류와 인스턴트 면류( 또는 파우치) 가지 품목에 초점을 맞춘다일반 면류 부문에서는 주로 볶음용 누들(볶음용) Conimex(유니레버, 네덜란드) 브랜드뿐만 아니라 슈퍼마켓 체인 등의 개인 상표 브랜드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부문의 다른 브랜드로는 고탄(Go-tan, 네덜란드), 아모이(Amoy, 홍콩), 사마사야(Samasaya, 네덜란드) 등이 있다.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누들 예시>

[자료: ah.nl]


또한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쌀국수 브랜드로는 Fair Trade Original(페어 트레이드 오리지널, 네덜란드), 코타이(Koh Thai, 영국), 사마사야(Samasaya, 네덜란드), 하쿠바쿠(Hakubaku, 일본), 비폰(Vifon, 베트남) 등이 있다.


<슈퍼마켓의 쌀국수 브랜드 예시>

[자료: ah.nl]


우동이나 라면은 주로 사이타쿠(Saitaku), 하쿠바쿠(Hakubaku), 이츠(Itsu) 브랜드를 통해 구입할 있다. 사이타쿠(Saitaku) 특히 아시아 음식 부문에서 알려진 브랜드로, 상징적인 빨간색 포장의 스시라이스, 스시 키트, 라멘 키트, 스시 등을 대표하는 브랜드이다.


<수퍼마켓에서 판매하는 라면 예시>

[자료: ah.nl]


2) 인스턴트 라면 종류

 

컵라면은 컵이나 파우치 형태의 다양한 라면 브랜드가 있는 가장 대표적인 시장이다. 컵라면 부문에서는 우녹스(Unox, 네덜란드) , 닛신(Nissin,일본) 브랜드를 포함 한국의 농심 라면을 현지 슈퍼마켓에서 쉽게 찾아볼 있다.


<인스턴트 컵라면의 예시>

[자료: ah.nl]


파우치 면류 품목인 YumYum(태국) 브랜드는 오랫동안 슈퍼마켓 진열대에서 현지 시장에 나와 있다. 눈에 띄는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다른 브랜드로는 닛신(Nissin) 인도미(Indo mie) 있다.네덜란드 슈퍼마켓에서 한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과 인지도는 수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농심과 삼양이다.  


<즉석 파우치 면의 예시>

[자료: ah.nl]

 

유니레버(Unilever) 브랜드인 우녹스(Unox) 컵라면과 파우치 라면으로 수년 동안 라면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다른 유니레버 브랜드인 코니멕스(Conimex) 여러 종류의 파우치 라면을 보유하고 있고, 부문에서 활동하는 다른 브랜드로는 마마(MaMa, 태국), 닛신(Nissin, 일본), 사이민(Saimin, 일본)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건면(air dried noodles) 폼목이 있다. 열을 가열하지 않고, 천천히 공기의 건조 방식으로 만든 국수로, 품목군에서는 지금까지 시장에서 활동하는 브랜드가 많지 않고, 한국 브랜드 풀무원(Pulmuone) 지금까지 네덜란드 슈퍼마켓 체인 Albert Heijn에서 접할 있는 유일한 브랜드이다나머지 팔도 한국 브랜드는 네덜란드 시장에서도 일부 찾아볼 있지만, 아시아계 슈퍼마켓에서 많이 있다.


<네덜란드 현지 슈퍼마켓에 입점한 풀무원 제품>

[자료: ah.nl]


유통구조


국수는 주로 식료품점이나 Albert Heijn, Jumbo, Plus, Coop 등의 슈퍼마켓 식품 코너를 통해 판매된다. 슈퍼마켓에는 알려진 주요 브랜드가 입점해 있지만, 소비자들이 선택할 있는 모든 브랜드가 입점해 있지는 않다. 아시아 식료품의 경우 네덜란드에 많이 분포한 아시아 식료품점인 작은 '토코 (toko shop)' 통해서 판매된다. 토코는 식재료, 스낵, 음료 다양한 아시아 식품을 판매하는 상점의 일종이다. 토코는 네덜란드, 특히 다양한 인구가 거주하는 대도시에서 흔히 있고, 현지인과 외국인 모두에게 인기 있는 아시아 식료품점이다. 부문에서 알려진 체인점으로는 어메이징 오리엔탈 (Amazing Oriental) 있으며, 암스테르담에 있는 신라(Shilla) 다른 토코 매장이다.


<플러스(PLUS) 슈퍼마켓(슈퍼마켓 체인 하나) 국수 섹션>

[자료: 암스테르담 무역관 직접 촬영]


2022, 중국의 대형 전자 상거래 기업인 제이디닷컴(JD.com) 플랫폼 하나인오차마(Ochama) 개의 로봇 상점과 쇼핑 앱으로 네덜란드 시장에 진출했다. Ochama 앱에는 아시아 식재료가 포함된 '세계 키친' 코너가 있다. Ochama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장을 있도록 픽업 지점을 확장하고 있다. 제품군은 슈퍼마켓, 식료품점, 아시아 식품점의 웹숍에서도 온라인으로 구매할 있다. 컵라면이나 인스턴트 라면의 멀티팩 또는 대량 구매는 bol.com amazon.nl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관세율·인증

 

2011 체결된 유럽연합과 한국 간의 FTA 협정에 따라 HS코드 1902.30 수입 관세는 0%이다.


면류 관련 인증은 아래와 같다.

  -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은 잠재적인 식품 안전 위험을 식별하고 통제할 있는 기업의 능력을 입증

  - 할랄 인증: 인증은 제품이 이슬람 식생활법을 준수하며 무슬림이 섭취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나타냄

  - ISO(국제 표준화 기구) 인증: ISO 9001 또는 ISO 22000 같은 인증은 품질 관리 식품 안전 시스템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입증


이 외에도 해당제품이 EU에서 생산된 유기농 제품이라면 유럽 유기농 품질 마크*를 사용할 있다. 유럽 외부에서 수입된 유기농 제품도 유럽 규정을 준수하는 경우 품질 마크를 사용할 있다.

  주*: 다음 링크 참조https://www.voedingscentrum.nl/encyclopedie/europees-biologisch.aspx

 

시사점

 

스테르담에 위치한 Gelderlandplein 있는 Heycha라는 가게에서는 버블티뿐만 아니라 라면을 즉석에서 바로 조리할  있는데, 라면 위에 각종 만두, 야채  토핑을 올려놓을  있게  최근 눈길을 끌고 있다. Heycha 식당의 한 매니저와 인터뷰에서 "최근 특히 삼양을 비롯한 한국 라면을 찾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고, 직접 고객이 토핑을 고르고, 조리를 할 수 있는 컨셉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Heycha 식당의 즉석 라면 사례 예시>

[자료: heycha.nl]


소셜 미디어가 카테고리의 수요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2014 시작 인기를 불러일으킨 매운 먹기에 도전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도전에 힘입어 인기를 끌었다이러한 트렌드로 인해 온라인 이커머스 플랫폼, 현지 외국 식료품 시장, 제노스 (Xenos) 같은 데코레이션 선물 가게 마트 외의 다양한 곳에서 매운 한국 면을 판매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바쁜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면류는 소비자에게 편리한 식품이다.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또한 밀키트와 냉동식품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아직까지 주요 슈퍼마켓에서 부문의 아시아계 또는 한국계 제품을 찾아볼 없는데, 부문에서 시장 진입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또한 대부분의 인스턴트 라면에는 소금과 MSG 많이 함유 있기 때문에 건강한 인스턴트 라면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또한 혁신적이거나 새로운 맛은 장기적으로 시장의 변화를 가져올 있다. 마지막으로, 건면 시장에서 건강한 대안이 있다.


면류는 편의성과 저장성이 뛰어나고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 일본 아시아 음식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도 장점이다. 따라서, 면류는 쌀밥의 대안으로 계속 부상하고 있다. 여전히 일반 면이 인기 있고 저렴한 유형이지만, 소비자들이 간편하고 빠른 간식을 찾으면서 인스턴트 라면 파우치와 컵라면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단가가 훨씬 높아 생산자에게는 일반 라면보다 넓은 마진을 제공하지만, 라면의 높은 염분 함량으로 인해 성장 잠재력이 제한된다는 우려가 있다. 소금과 MSG 줄인 건강한 라면이나 유기농 라면이 출시된다면 라면의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것으로 보인다.

 


작성자:  암스테르담 무역관 Betul Bulut, 김소은 


자료: ihsmarkit.com, euromonitor.com, emis.com , ah.nl, orientalwebshop.nl 등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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