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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대표적인 연말 마케팅, 어드벤트 캘린더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2023-11-27
  • 출처 : KOTRA

다양한 소비자 계층 및 취향을 반영해 더욱 다채로워지고 있는 어드벤트 캘린더

최근 반려동물, 친환경, 웰니스를 위한 어드벤트 캘린더 주목

어드벤트 캘린더(Advent Calendar)는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기간인 ‘어드벤트(강림)’ 기간 동안 하루하루를 세는데 사용되는 특별한 캘린더를 의미한다. 이 캘린더는 보통 12월 1일부터 크리스마스이브인 12월 24일까지의 날짜를 포함하고 있다. 어드벤트 캘린더의 각 날짜에는 작은 문이나 창문이 있어서 캘린더 사용자들이 매일 하나씩 문을 열어 그 안에 숨겨진 작은 선물이나 사탕, 문구, 그림 등을 발견하게 된다. 이 캘린더는 크리스마스까지 남은 시간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보내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특히 어린이들에게 크리스마스의 기대감을 높여준다.

 

연말이 되면 미국의 상점에는 다양한 품목의 어드벤트 캘린더가 진열돼 소비자들의 시선을 끈다. 어드벤트 캘린더는 다양한 형태와 스타일로 제작되며 초콜릿, 장난감, 미니어처 화장품, 차, 잼, 커피, 맥주, 위스키, 보석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이 들어있다. 어떤 캘린더는 특정 브랜드나 캐릭터를 테마로 해서 한정판 콜렉션을 제공하기도 한다. 어드벤트 캘린더는 미국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의 분위기를 느끼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많은 가정에서 사랑받는 전통이기에 브랜드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다양한 소비자층의 이목을 끄는 어드벤트 캘린더


전통적으로 어드벤트 캘린더에 들어있는 제품은 초콜릿이나 사탕 같은 간식 위주였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소비자층을 겨냥해 그 범위가 넓어졌다. 대표적으로 어린이용 어드벤트 캘린더는 캐릭터 장난감, 스티커, 공예품 만들기 등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아이템으로 구성되며 성인용 어드벤트 캘린더는 성인들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해 미니어처 화장품, 액세서리, 차, 잼, 커피, 맥주, 위스키 등으로 구성돼 있어 성인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어린이용 어드벤트 캘린더는 일반적으로 밝고 색다른 디자인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인기있는 만화 캐릭터, 동물 또는 크리스마스 테마를 사용한다. 과학실험 키트나 공예품 만들기, 퍼즐 등이 들어있는 캘린더와 같이 교육적인 측면을 포함해 아이들이 새로운 사실을 배우거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도 있다. 레고가 매년 출시하고 있는 어드벤트 캘린더는 미국의 어린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어드벨트 캘린더 상품이다. 레고의 어드벤트 캘린더는 매일 작은 장난감이나 피규어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다. 이는 아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도 해당 브랜드와 매일 즐거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매일 새로운 상품을 만날 수 있다는 기대와 흥분감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연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향후 구매 결정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레고를 비롯해 어린이를 구매 타깃으로 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은 이런 효과 때문에 어드벤트 캘린더를 출시한다.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어드벤트 캘린더>

[자료: LEGO, Uncommon Goods]

 

미국에서는 특별한 취미나 관심사를 가진 성인들을 타깃으로 한 어드벤트 캘린더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미식가들을 위한 다양한 고급 식품들을 매일 하나씩 맛볼 수 있는 어드벤트 캘린더는 늘 인기가 많다. 종류도 매우 다양해서 잼, 치즈, 초콜릿, 커피, 차, 올리브 오일과 같은 식품은 물론 다양한 종류의 수제 맥주, 와인, 위스키를 맛볼 수 있는 어드벤트 캘린더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티 포르테(Tea Forte)는 차 애호가들을 위해 허브차, 녹차, 홍차는 물론 전 세계의 다양한 종류의 차를 매일 하나씩 즐기고 발견하는 재미를 줄 수 있는 어드벤트 캘린더를 선보이고 있다. 미국의 코스트코(Costco)에서는 10월부터 독일에서 수입한 24가지 특산 맥주를 포함하고 있는 ‘칼레아 브루어스 어드벤트 캘린더’를 판매하고 있다.

 

<성인을 위한 차 어드벤트 캘린더(위)와 맥주 어드벤트 캘린더(아래)>

[자료: Tea Forte, KALEA]

 

화장품 및 뷰티 제품이나 액세서리도 어드벤트 캘린더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화장품 및 뷰티 제품 캘린더는 미니어처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 향수 샘플, 메이크업 도구 등 다양한 뷰티 아이템으로 구성돼 있으며 매일 다른 제품을 시도해 볼 수 있어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인기가 높다. 미국의 유명 백화점 블루밍데일은 아우구스티누스 바더, SK-, 엘레미스, 입생로랑, 발렌티노, 프라다, 로라메르시에, 맥, 시세이도, 키엘, 르라보, 에스티로더 등 25개의 다양한 뷰티 브랜드 기업에서 출시한 기초 스킨케어, 메이크업, 향수, 캔들 등의 제품을 담은 어드벤트 캘린더를 출시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블루밍데일에서 출시한 뷰티 제품 어드벤트 캘린더>

[자료: Bloomingdale]

 

이렇듯 다양한 어드벤트 캘린더는 연말 분위기를 물씬내면서 크리스마스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동시에 매일 작은 선물을 통해 소비자의 일상에 재미를 더한다. 각각의 캘린더는 다양한 연령층과 취향을 고려해 설계돼 미국 소비자들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연말 소비 시장의 커다란 한 축을 차지하고 있다.

 

2023년 눈에 띄는 어드벤트 캘린더 트렌드는?

 

연말이 되면 각종 뉴스, 신문, 매거진에는 그 해의 베스트 어드벤트 캘린더를 소개하는 기사가 단골로 등장한다. 주목할 만한 2023년 어드벤트 캘린더 트렌드를 이하에 소개한다.

 

1) 반려동물을 위한 어드벤트 캘린더


반려동물을 위한 어드벤트 캘린더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 고안된 제품이다. 반려동물용 어드벤트 캘린더에는 매일 하나씩 열 수 있는 작은 창문이나 문이 있고 그 안에는 반려동물을 위한 작은 선물이 숨겨져 있다. 이 선물들은 주로 반려동물의 건강과 즐거움을 고려해 선정된다. 예를 들어, 반려견용 어드벤트 캘린더에는 다양한 종류의 간식·장난감 또는 건강 보조제 등이 포함되며, 반려묘용 어드벤트 캘린더의 경우에는 고양이용 간식·고양이용 털 장난감·캣닢 등이 들어있다.

 

미국의 큰 규모를 자랑하는 반려동물 용품 및 서비스 체인인 PETCO는 간식, 장난감, 캣닢 등이 들어있는 반려동물을 위한 2023년 어드벤트 캘린더를 출시했고 미국에서 인기 있는 슈퍼마켓인 트레이더 조는 무항생제 연어와 고구마를 활용한 여러 가지 모양의 간식이 들어있는 반려견용 어드벤트 캘린더와 무항생제 연어와 건조 해초를 활용한 간식이 들어있는 반려묘용 어드벤트 캘린더를 출시했다.

 

<PETCO에서 판매하고 있는 반려동물을 위한 어드벤트 캘린더>

[자료: PETCO]

 

<트레이더 조에서 판매하고 있는 반려묘용 어드벤트 캘린더>

[자료: Trader Joe’s]


미국인들에게 반려동물용 어드벤트 캘린더는 반려동물과 함께 재밌게 크리스마스 카운트다운을 즐기는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반려동물용 어드벤트 캘린더는 반려동물의 삶에 즐거움을 더해주는 것은 물론, 주인과의 유대를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 환경을 생각하는 어드벤트 캘린더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두는 친환경(eco-friendly) 어드벤트 캘린더도 미국 소비자들의 목을 끌고 있다.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다시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캘린더 안에 들어가는 선물이나 간식들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소싱된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록시땅은 벽에 걸 수 있는 면 소재 주머니로 만들어진 어드벤트 캘린더를 출시했으며 핸드메이드 제품을 중심으로 하는 미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엣시(Etsy)에서는 재사용 가능한 다양한 아이디어의 어드벤트 캘린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Etsy에서 판매하고 있는 재사용 가능한 어드벤트 캘린더>

[자료: Etsy]


3) 웰니스를 추구하는 어드벤트 캘린더


개인의 건강과 웰빙에 초점을 맞추는 웰니스 트렌드는 어드벤트 캘린더에도 반영되고 있다. 이러한 어드벤트 캘린더는 그 내용물이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웰빙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바 캔들, 아로마오일, 명상가이드, 명상용 앱 무료체험 구독과 같이 휴식과 명상을 돕는 제품이나 요가나 피트니스에 필요한 제품들을 포함하기도 한다. 웰니스를 추구하는 미국의 애슬레져 패션 브랜드인 알로(Alo)는 알로 요가(Alo Yoga) 기프트 카드, 알로 무브(Alo Moves) 1년 구독권을 비롯해 드라이 샴푸, 매직 멀티밤, 마그네슘 리셋 스프레이, 헤어핀, 양말 등으로 구성된 한정판 어드벤트 캘린더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웰니스를 촉진하는 다양한 제품을 통해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다.

 

<웰니스를 추구하는 알로의 어드벤트 캘린더>

[자료: Alo]


시사점


미국에서 어드벤트 캘린더의 인기는 지난 몇 년 동안 상당히 증가하면서 이제는 크리스마스를 비롯한 연말 문화의 큰 축을 형성하고 있다. 다양한 연령대와 취향을 반영하는 어드벤트 캘린더가 출시되면서 뷰티, 건강 및 웰빙, 반려동물을 위한 캘린더에 이르기까지 기발하고 매력적인 어드벤트 캘린더 상품들이 더욱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다양성은 미국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고 개인의 취향과 필요에 맞는 더욱 특화된 제품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소매업체들에는 더 많은 창의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특정 소비자 그룹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도구로도 작용한다. 온라인 쇼핑의 증가도 어드벤트 캘린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으로 더 다양한 제품을 쉽게 비교하고 구입할 수 있고 맞춤형 및 개인화된 제품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어드벤트 캘린더 문화는 미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이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도구다. 이와 관련해 컨설팅 회사에서 근무하는 애널리스트 B씨는 인터뷰에서 “어드벤트 캘린더를 활용하기에 앞서 철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미국 시장의 문화적 특성과 트렌드에 맞춰 현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돋보이기 위해서는 어드벤트 캘린더가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와 특징을 강조할 수도 있으며, 현지 브랜드나 유명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시장 진입을 강화하는 전략도 유용하다. 본격적인 연말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어드벤트 캘린더에 대한 관심을 끄는 것도 필요하다.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을 통해 어드벤트 캘린더를 활용한다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성공적인 시장 진입도 가능하다”라며 마케팅 관점에서 어드벤트 캘린더의 유용성에 대해 조언했다.

 

 

자료: CNN, LEGO, Uncommon Goods, Tea Forte, KALEA, Bloomingdale, PETCO, Trader Joe’s, Etsy, Alo,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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